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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9
1) 연구 Ⅰ의 연구문제 19
2) 연구 Ⅱ의 연구문제 20
3. 용어의 정의 21
1) 자기조절능력 21
2) 공격성 21
3) 자기조절능력 증진 프로그램 22
II. 이론적 배경 23
1. 자기조절능력 23
1) 자기조절능력의 개념 23
2) 자기조절능력의 발달 30
3) 자기조절 프로그램 선행연구 고찰 33
2. 자기조절과 공격성 36
1) 공격성의 개념 37
2) 유아의 공격성 발달 39
3) 자기조절과 공격성의 관계 42
III. 연구 I, 자기조절능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 46
1. 프로그램 개발 절차 및 방법 46
2. 자기조절능력 증진 프로그램의 이론적 근거 50
3. 자기조절능력 증진 프로그램의 구성 54
1) 자기조절능력 증진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55
2) 자기조절능력 증진 프로그램의 내용 58
3) 자기조절능력 증진 프로그램의 교수방법 및 전략 67
4) 자기조절능력 증진 프로그램의 평가 70
4. 논의 및 결론 72
1) 연구결과 요약 72
2)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73
3)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 75
4) 교수 방법과 평가 76
IV. 연구 II, 자기조절능력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검증 79
1. 연구방법 79
1) 연구설계 79
2) 연구대상 80
3) 연구 도구 84
4) 연구 절차 87
5) 자료 분석 92
2. 연구결과 93
1) 연구문제 2-1의 결과 : 유아의 인지적 조절 능력 93
2) 연구문제 2-2의 결과 : 유아의 정서적 조절 능력 102
3) 연구문제 2-3의 결과 :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 113
3. 논의 및 결론 119
1) 연구결과 요약 119
2) 일반유아와 공격성유아의 인지적 자기조절 능력의 변화 120
3) 일반유아와 공격성유아의 정서적 자기조절 능력의 변화 122
4) 공격성유아의 외현적 공격성의 변화 125
V. 종합 논의 129
1. 결과의 요약 및 종합 논의 129
2. 제언 138
참고문헌 140
부록 169
〈부록 1〉 자기조절능력 증진 프로그램 내용 170
〈부록 2〉 교사교육 프로그램 내용 218
〈부록 3〉 교사교육 저널쓰기 활동 예 227
〈부록 4〉 유아의 자기조절력 측정검사지 (교사용) 229
〈부록 5〉 K-CBCL 유아의 공격성 검사지 (교사용) 236
ABSTRACT 237
표 3-1. 각 회기의 구성 및 세부 목표 60
표 4-1. 연구설계 80
표 4-2. 연구대상 유아의 성별 분포 및 연령 81
표 4-3. 동질성 검증 82
표 4-4. 자기조절능력에 대한 사전 검사 83
표 4-5. 외현적 공격성에 대한 사전 검사 84
표 4-6. 유아 자기조절능력 측정도구의 내용 및 신뢰 도 86
표 4-7. 유아 공격성 측정도구의 내용 및 신뢰도 87
표 4-8. 유아의 인지적 조절 능력에 관한 기술통계치 93
표 4-9. 유아의 인지적 조절 능력에 관한 이원-공변량분석 결과 94
표 4-10. 유아의 인지적 조절 능력에 관한 주효과 분석 96
표 4-11. 유아의 인지 계획 능력에 관한 이원-공변량분석 결과 97
표 4-12. 유아의 인지 계획 능력에 관한 주효과 분석 98
표 4-13. 유아의 인지 점검 및 평가에 관한 이원-공변량분석 결과 99
표 4-14. 유아의 인지 점검 및 평가 능력에 관한 주효과 분석 101
표 4-15. 유아의 정서적 조절 능력에 관한 기술통계치 102
표 4-16. 유아의 정서적 조절 능력에 관한 이원-공변량분석 결과 103
표 4-17. 유아의 정서적 조절 능력에 관한 주효과 분석 105
표 4-18. 유아의 정서 대처 능력에 관한 이원-공변량분석 결과 106
표 4-19. 유아의 정서 대처 능력에 관한 주효과 분석 107
표 4-20. 유아의 정서 인식 능력에 관한 이원-공변량분석 결과 108
표 4-21. 유아의 정서 인식 능력에 관한 주효과 분석 110
표 4-22. 유아의 정서 억제 능력에 관한 이원-공변량분석 결과 111
표 4-23. 유아의 정서 억제 능력에 관한 주효과 분석 112
표 4-24.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에 관한 기술통계치 113
표 4-25. 유아의 신체적 공격성에 관한 이원-공변량분석 결과 114
표 4-26. 유아의 신체적 공격성에 관한 주효과 분석 116
표 4-27. 유아의 언어적 공격성에 관한 이원-공변량분석 결과 117
표 4-28. 유아의 언어적 공격성에 관한 주효과 분석 118
그림 3-1. 유아 자기조절능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절차 49
그림 3-2. 자기조절능력 증진 프로그램 목표 58
그림 4-1. 유아의 공격성 점수 분포 81
그림 4-2. 예비연구 후 수정 및 보완 내용 90
그림 4-3. 인지적 조절 능력 증진 효과 95
그림 4-4. 인지 계획 능력 증진 효과 97
그림 4-5. 인지 점검 및 평가 능력 증진 효과 100
그림 4-6. 정서적 조절 능력 증진 효과 104
그림 4-7. 정서 대처 능력 증진 효과 106
그림 4-8. 정서 인식 능력 증진 효과 109
그림 4-9. 정서 억제 능력 증진 효과 111
그림 4-10. 신체적 공격성 감소 효과 115
그림 4-11. 언어적 공격성 감소 효과 117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자기조절을 다면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으로 접근하여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자기조절능력 증진 프로그램의 교육적 가치를 논의하기 위해 효과검증 연구를 실시하였다.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증진의 효과검증과 더불어 자기조절능력 결핍 유아에게 나타나는 부적응 행동 감소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공격성유아를 연구대상에 포함시켰다.
연구의 구성은 「연구 Ⅰ」, 「연구 Ⅱ」로 「연구 Ⅰ」에서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내용, 교수 방법 및 평가를 바탕으로 자기조절능력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 Ⅱ」에서는 「연구 Ⅰ」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의 적용 및 효과 검증으로 일반유아와 공격성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조절능력은 증진되었는가, 공격성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은 감소되었는가를 검증하였다.
연구Ⅰ의 결과 자기조절능력 증진 프로그램의 목표인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조절능력 증진과 공격성 감소를 위해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통합지침과 수준별 유치원 교육과정 6단계 적용 모형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24회로 구성하였다. 또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수방법 및 전략활동을 선정하였고,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검증을 위해 자기조절을 세분화하여 평가할 수 있는 측정도구 사용으로 평가의 정확성을 추구하였다.
연구Ⅱ의 결과 자기조절능력 증진 프로그램은 일반유아와 공격성유아의 인지적 조절능력과 정서적 조절능력을 증진시키며 특히, 공격성유아의 향상정도가 일반유아에 비해 크게 증진됨으로써 일반유아와 공격성유아가 가지고 있는 자기조절 능력의 유의미한 차이를 없애는데 효과적임을 검증하였다. 또한 공격성유아의 공격성감소뿐 아니라 일반유아의 공격성감소에도 효과적임을 검증하였다. 반면 공격성 유아를 비공격적인 유아로까지의 변화는 주지 못했다.
본 연구의 전체적인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자기조절능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 측면에 있어서 인지적 조절과 정서적 조절이 통합된 전략 활동을 제안하였다. 둘째, 유아기로부터 안정적인 형태로 발달하는 자기조절의 진행과 그 중요성을 고려하여 자기조절능력을 조기에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셋째, 공격성 유아를 연구대상에 포함시킴으로써 자기조절능력 결핍에서 오는 부정적 문제 행동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넷째,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증진을 위한 교수방법 및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프로그램 내용 이상으로 교수방법 및 전략이 중요함을 논의하였다. 다섯째, 자기조절의 복합적이며 포괄적인 구성요인을 반영한 측정 도구로 명확한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여섯째, 프로그램 효과검증에서의 일반유아와 공격성 유아의 인지적 조절능력 향상 결과는 유아의 인지계획, 인지 점검 및 평가 능력 증진을 위한 교육적 개입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일곱째, 프로그램 효과 검증에서의 일반유아와 공격성 유아의 정서적 조절능력 향상 결과는 정서적 조절 능력은 일종의 지식 혹은 기술로써 유아의 정서 대처, 인식, 억제 능력이 후천적으로 개발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여덟째, 유아기에 현저하게 나타나는 외현적 공격성이 감소되었음을 확인하였는데 이는 자기조절능력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시사함으로써 자기조절능력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공격성 감소의 긍정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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