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의학 전문직업성의 기초자질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탐색 / 방재범 인기도
발행사항
경산 : 영남대학교 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D 370 -10-44
형태사항
16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25837
주기사항
의학 전문직업성 기초자질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연구
학위논문(박사) -- 영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2010.2. 지도교수: 박철홍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

2. 연구 문제 및 내용 11

Ⅱ. 의학 전문직업성의 특성 14

1. 의학 전문직의 배경과 특성 14

2. 의학 전문직업성의 내용과 특성 23

Ⅲ. 의학 전문직업성 함양을 위한 교육의 특성 31

1. 역량과 휴머니즘의 이중성 31

2. 직업교육과 교양교육의 이중성 37

3. 의학 전문직업성 교육프로그램의 특성 49

Ⅵ. 의학 전문직업성 기초자질과 교육과정 인식 분석 57

1. 국내 의학교육자들의 의학 전문직업성의 기초자질 및 교육 실태에 대한 인식 58

2. 교양교육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분석 67

3. 의료인문사회 교육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분석 81

Ⅴ. 의학 전문직업성 기초자질 함양 교육의 방향 97

1. 성장을 목적으로 하는 의학 전문직업성의 기초자질 교육 98

2. 의학 전문직업성의 기초자질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109

Ⅵ. 결론 115

참고문헌 118

의과대학생의 의학적 전문성 기초자질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에 관한 조사 131

국내 의과대학생의 교양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 조사 146

ABSTRACT 170

〈표 1.〉 Goldberg의 휴머니즘과 의학전문직업성의 차이 36

〈표 2.〉 Stephenson의 의학 전문적 역량의 영역 51

〈표 3.〉 의과대학생들이 획득해야 할 의학 전문직업성의 기초자질 : 교수의견 58

〈표 4.〉 의학 전문직업성 기초자질 함양을 위한 인문 사회학적 소양 강화 요구 59

〈표 5.〉 의학 전문직업성 기초자질 함양 의예과 교양과목의 학점규모와 기여도 59

〈표 6.〉 인문사회학적 소양함양을 위한 교육애서 강조되어야 할 경험 60

〈표 7.〉 의예과 의학과 과정에서의 의료인문사회 영역 배정 학점의 적절성 62

〈표 8.〉 의예과 및 의학과 과정에서의 의료인문사회 영역 학점 확대 의견 62

〈표 9.〉 의료인문사회 전공자가 없을 경우 교과목 개설에 대한 의견 63

〈표 10.〉 의예과 및 의학과 과정에서 기초자질 함양을 위한 효과적인 프로그램 순위 63

〈표 11.〉 의학 전공과목 및 실습을 통한 인문사회학적 소양 함양의 어려움 64

〈표 12.〉 의예과 교육과정에서 의학 전문직업성 기초자질과 관련된 교양 교과목 수업의 주요목표 68

〈표 13.〉 의예과 과정에서 교양교과목 수업을 통한 기초자질 달성 만족도 70

〈표 14.〉 의예과 과정에서 교양교과목을 통한 기초자질 함양이 어려운 이유 72

〈표 15.〉 의예과 과정에서 교양 교과목 수업의 전반적인 수준 73

〈표 16.〉 의예과 과정에서 교양관련 수업의 과제의 유익성 73

〈표 17.〉 의예과 과정에서 교양관련 교과목 수업에서 활용된 수업방법의 형태와 정도 74

〈표 18.〉 의예과 과정에서 교양관련 교과목 수업의 과제 형태와 정도 76

〈표 19.〉 의예과 과정에서 교양관련 교과목 수업 평가의 측정 능력과 정도 78

〈표 20.〉 의예과 과정에서 교양관련 교과목 중 자연과학 관련 과목 확대에 대한 의견 79

〈표 21.〉 의예과 과정에서 인문사회적 소양 함양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79

〈표 22.〉 인문사회적 소양함양을 위해 강조되어야 할 경험의 형태와 정도 82

〈표 23.〉 의예과 과정에서 의료인문사회분야 과목 학점의 적절성 83

〈표 24.〉 기초자질 함양에 있어서 의료인문사회분야 교과목의 우월성 83

〈표 25.〉 의예과 과정에서 의료인문사회분야 교육방법의 주요 형태 및 정도 84

〈표 26.〉 의예과 과정에서 의료인문사회 수업 방법의 적절성 85

〈표 27.〉 의예과 과정에서 의료인문사회 교과목 수업의 과제 형태와 정도 86

〈표 28.〉 의예과 과정에서 의료인문사회분야 교과목 수업 과제의 기초자질 함양 기여도 87

〈표 29.〉 의예과 과정에서 의료인문사회 분야 교과목의 학습평가 형태와 정도 88

〈표 30.〉 의예과 과정에서 의료인문사회 분야 교과목 학습평가가 기초자질 함양에의 적절성 89

〈표 31.〉 의예과 과정에서 인문사회적 소양 함양을 위한 효과적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도 90

〈표 32.〉 의학과 과정에서의 의료인문사회 분야 교과목 학점 규모 및 기초자질 기여도 91

〈표 33.〉 의학과 과정에서 의료인문사회분야 수업의 형태와 정도 91

〈표 34.〉 의학과 과정에서 의료인문사회분야 수업 과제 형태와 정도 92

〈표 35.〉 의학과 과정에서 의료인문사회분야 학습 평가의 형태와 정도 93

〈표 36.〉 의학과 과정에서 의료인문사회분야 수업의 수업 방법, 과제, 평가 방식이 의학전문직업성의 기초자질 함양에 적절성 정도 93

〈표 37.〉 의학과 과정에서 인문사회적 소양 함양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에 대한 선호도 94

〈표 38.〉 의학과 과정에서 의료인문사회분야 및 순수 교양교과목 학점 확대와 개설에 대한 의견 95

[그림 1]. 의학교육에서 가르쳐야 할 세계 공통의 최소 필수 기준 33

[그림 1. 의학 전문직업성의 기초자질 함양을 위한 수업이 의과대학 학년별 의학 전공 영역과의 관련성 정도] 6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