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배려 증진 집단지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배려 및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 박혜연 인기도
발행사항
공주 :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M 372.14 -10-7
형태사항
vi, 10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2666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상담, 2010.2. 지도교수: 강영하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1

가. 배려증진 집단지도 프로그램 11

나. 배려 12

다. 공격성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배려 증진 집단지도 프로그램 13

가. 배려의 개념과 요소 13

나. 배려 증진 집단지도 프로그램 16

2. 공격성 19

3. 선행연구 고찰 23

III. 가설 26

IV.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실험설계 27

3. 측정도구 28

가. 배려심 검사 도구 28

나. 공격성 검사 도구 29

4. 배려 증진 집단지도 프로그램 30

가. 배려 증진 집단지도 프로그램의 구성 30

나. 배려 증진 집단지도 프로그램의 적용 절차 36

5. 자료 처리 및 분석 37

V. 연구 결과 38

1. 검사지를 통한 양적 분석 38

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검사 38

나. 배려 증진 집단지도프로그램 처치 후 사후검사 결과 39

2. 소감문 및 관찰을 통한 질적 분석 44

VI. 논의 및 결론 61

1. 요약 및 논의 61

2. 결론 및 제언 64

참고문헌 67

부록 70

[부록 1] 배려 증진 집단지도프로그램 71

[부록 2] 배려심 측정을 위한 검사지 103

[부록 3] 공격성 측정을 위한 검사지 105

ABSTRACT 107

〈표 II-1〉 배려 증진 집단지도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 18

〈표 II-2〉 공격성 유형 20

〈표 IV-1〉 연구대상의 집단 구성 27

〈표 IV-2〉 연구의 실험설계 28

〈표 IV-3〉 배려심의 하위변인별 문항 및 신뢰도 28

〈표 IV-4〉 공격성의 하위변인별 문항 및 신뢰도 29

〈표 IV-5〉 배려 증진 집단지도 프로그램의 회기별 구성 내용 33

〈표 IV-6〉 배려증진 집단지도 프로그램의 실제 35

〈표 IV-7〉 프로그램 적용 절차 36

〈표 V-1〉 실험-통제 집단의 사전검사 결과 38

〈표 V-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배려심 사후검사 분석결과 40

〈표 V-3〉 배려심의 하위 영역별 사후검사 결과 41

〈표 V-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공격성 사후검사 분석 결과 42

〈표 V-5〉 공격성의 하위 영역별 사후검사 결과 43

〈표 V-6〉 1회기 활동 후 학생들의 소감문 44

〈표 V-7〉 2회기 활동 후 학생들의 소감문 45

〈표 V-8〉 3회기 활동 후 학생들의 소감문 46

〈표 V-9〉 4회기 활동 후 학생들의 소감문 47

〈표 V-10〉 5회기 활동 후 학생들의 소감문 48

〈표 V-11〉 6회기 활동 후 학생들의 소감문 50

〈표 V-12〉 7회기 활동 후 학생들의 소감문 51

〈표 V-13〉 8회기 활동 후 학생들의 소감문 52

〈표 V-14〉 9회기 활동 후 학생들의 소감문 53

〈표 V-15〉 10회기 활동 후 학생들의 소감문 54

〈표 V-16〉 11회기 활동 후 학생들의 소감문 55

〈표 V-17〉 12회기 활동 후 학생들의 소감문 56

〈표 V-18〉 사후 설문지 조사 결과 58

[그림 V-1] 배려심 전체의 사전 · 사후 t검증 결과 40

[그림 V-2] 공격성 전체의 사전 · 사후 t검증 결과 42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배려 증진 집단지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배려 향상과 공격성 감소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가 설정되었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충남 A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통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선정하였고 실험집단은 6월 중순부터 7월 초까지 특별활동, 재량활동 시간이 있는 월요일과 금요일에 총 12회기에 걸쳐 배려 증진 집단지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배려 증진 집단지도 프로그램은 선행연구의 배려 증진 집단지도 프로그램을 참고로 하여 자기인식과 관계 개선, 배려의 실천을 중심으로 총 12회기로 재구성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검사 도구는 김소영(2005)이 중학생의 배려심: 요인구조 및 관련변인 에서 사용한 문항을 초등학교 4학년 수준에 맞도록 수정하여 배려심 검사도구로 사용하였고, 공격성은 문재경(1998)이 초등학생에게 맞게 재구성 한 것을 사용하였다.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두 집단의 배려심과 공격성에 관해 t-검증을 하였으며 각 회기별 소감문과 관찰 내용을 기록한 질적 분석을 병행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려 증진 집단지도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배려심 점수가 향상 되었고 각 하위영역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므로 초등학생의 배려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배려 증진 집단지도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공격성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공격성 전체 점수가 유의미하게 감소하였고 하위영역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결과에서 보듯 배려 증진 집단지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배려 향상 및 공격성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므로 초등학교 현장에서 배려 향상과 공격성 감소에 도움을 줄 것이다. 배려가 더불어 사는 사회의 중요한 활동임을 알고, 다른 사람의 마음을 헤아리고 양보하며 실천함으로써 공격성과 부정성을 낮추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줄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배려 증진 집단지도 프로그램을 좀 더 일반화하기 위해 프로그램 및 검사 도구의 개발, 적용 대상과 적용 기간, 변인 통제 등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