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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임상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청소년의 문제행동과 정서 변화에 미치는 영향 / 최윤희 인기도
발행사항
포천 : 차의과학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M 615.85156 -10-239
형태사항
viii, 10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2708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차의과학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임상미술치료, 2010.2. 지도교수: 김선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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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목적 16

3. 용어의 정의 16

1) 위축(shrinking) 16

2) 주의 집중력(attention-concentration) 17

3) 우울·불안(depression·anxiety) 17

4) 임상미술치료(clinical art therapy) 17

II. 이론적 배경 19

1. 지적장애 19

1) 지적장애의 정의 19

2) 지적 장애의 분류 20

3) 지적장애의 원인 22

4) 지적장애의 일반적 특징 23

2. 지적장애 청소년의 특징 25

1) 일반적인 특징 25

2) 정서 27

3. 지적장애 청소년의 위축 29

4. 지적장애 청소년의 주의집중력 31

5. 지적장애 청소년의 우울·불안 32

1) 우울 33

2) 불안 34

6. 지적장애 청소년을 위한 임상미술치료 35

1) 임상미술치료 35

2) 지적장애 청소년을 위한 임상미술치료 38

III. 연구방법 42

1. 연구 설계 및 절차 42

1) 연구설계 42

2) 연구절차 42

2. 연구 대상 43

3. 연구 도구 45

1) 한국판 아동, 청소년 행동 평가척도 (K-CBCL : Korean Child Behavior Checklist) 45

2)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 (Kinetic House Tree Person : K-HTP) 46

4. 자료수집 방법 및 절차 47

5. 분석방법 51

1) 사전 사후 설문지 통계적 분석 51

2) 질적 분석 51

IV. 연구결과 52

1. 임상미술치료의 효과에 대한 양적 분석 52

1) 연구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2) 실험-통제 집단 간 사전 집단동질성 검증 53

3) 사후 집단 간 차이 검증 54

4) 실험집단에서 시간 효과성 검증 62

2. 임상미술치료의 효과에 대한 질적 분석 65

1) K-HTP 분석 결과 65

2) 임상미술치료 개인의 변화 80

V. 고찰 95

VI. 결론 및 제언 100

1. 연구 결과의 요약 100

2.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01

참고문헌 102

부록 K-CBCL (Korean Child Behavior Checklist) 113

ABSTRACT 115

〈표 1〉 실험설계 42

〈표 2〉 실험집단의 특성 44

〈표 3〉 통제집단의 특성 44

〈표 4〉 임상미술치료 프로그램-기대효과와 진행과정 48

〈표 5〉 인구통계학적 특성 빈도 53

〈표 6〉 사전 위축, 주의집중력, 우울·불안 동질성 분석 54

〈표 7〉 사전-사후 위축 점수 변화 55

〈표 8〉 위축 점수 공분산분석 56

〈표 9〉 사전-사후 주의집중력 점수 변화 58

〈표 10〉 주의집중력 점수 공분산분석 58

〈표 11〉 사전-사후 우울·불안 점수 변화 60

〈표 12〉 우울·불안 점수 공분산분석 60

〈표 13〉 실험집단의 위축 점수 사전-사후 변화 62

〈표 14〉 실험집단의 주의집중력 점수 사전-사후 변화 63

〈표 15〉 실험집단의 우울·불안 점수 사전-사후 변화 64

〈표 16〉 A의 임상미술치료 전·후 K-HTP 그림 분석 65

〈표 17〉 B의 임상미술치료 전·후 K-HTP 그림 분석 66

〈표 18〉 C의 임상미술치료 전·후 K-HTP 그림 분석 67

〈표 19〉 D의 임상미술치료 전·후 K-HTP 그림 분석 68

〈표 20〉 E의 임상미술치료 전·후 K-HTP 그림 분석 69

〈표 21〉 F의 실시 전·후 K-HTP 그림 분석 70

〈표 22〉 G 임상미술치료 전·후 K-HTP 그림 분석 71

〈표 23〉 H의 임상미술치료 전·후 K-HTP 그림 분석 72

〈표 24〉 I의 임상미술치료 전·후 K-HTP 그림 분석 73

〈표 25〉 J의 임상미술치료 전·후 K-HTP 그림 분석 74

〈표 26〉 K의 임상미술치료 전·후 K-HTP 그림 분석 75

〈표 27〉 L의 임상미술치료 전·후 K-HTP 그림 분석 76

〈표 28〉 M의 임상미술치료 전·후 K-HTP 그림 분석 77

〈표 29〉 N의 임상미술치료 전·후 K-HTP 그림 분석 78

〈표 30〉 O의 임상미술치료 전·후 K-HTP 그림 분석 79

〈표 31〉 A의 단계별 활동 및 평가 80

〈표 32〉 B의 단계별 활동 및 평가 81

〈표 33〉 C의 단계별 활동 및 평가 82

〈표 34〉 D의 단계별 활동 및 평가 83

〈표 35〉 E의 단계별 활동 및 평가 84

〈표 36〉 F의 단계별 활동 및 평가 85

〈표 37〉 G의 단계별 활동 및 평가 86

〈표 38〉 H의 단계별 활동 및 평가 87

〈표 39〉 I의 단계별 활동 및 평가 88

〈표 40〉 J의 단계별 활동 및 평가 89

〈표 41〉 K의 단계별 활동 및 평가 90

〈표 42〉 L의 단계별 활동 및 평가 91

〈표 43〉 M의 단계별 활동 및 평가 92

〈표 44〉 N의 단계별 활동 및 평가 93

〈표 45〉 O의 단계별 활동 및 평가 94

〈그림1〉 집단별 사전-사후 위축 수준 변화 56

〈그림2〉 집단별 사전-사후 주의집중력 수준 변화 59

〈그림3〉 집단별 사전-사후 우울·불안 수준 변화 6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임상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청소년의 문제행동 중 위축, 주의집중력과 정서 중 우울·불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고 나아가 지적장애 청소년의 임상미술치료 효과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시에 소재한 **고등학교 특수학급의 지적장애 청소년 30명으로서 실험집단 15명, 통제집단 15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은 2009년 9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 주 1~2회 60분씩 총 16회기에 걸쳐 임상미술치료를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위축, 주의집중력, 우울·불안 등의 아동.청소년 행동변화 척도인 K-CBCL척도를 사용하였고, 질적 연구를 위해서는 K-HTP검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양적 분석을 위해서는 통계 프로그램인 SPSS/WIN 15.0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의 사전 동질성 검증을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K-CBCL 아동, 청소년 행동변화 척도 중 위축, 주의집중력과 우울·불안에 대한 점수 각각의 변화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 점수를 공변인(covariate)으로 통제한 후 실험-통제 집단이 사후점수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공분산분석(analysis of covariance)을 실시하였다. 끝으로 실험집단에서 사전-사후 검사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K-CBCL 아동, 청소년 행동변화 척도 중 위축, 주의집중력과 우울, 불안에 대한 점수를 이용한 쌍별 t 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개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질적 분석으로서 K-HTP 그림진단 검사의 임상미술치료 전과 후의 변화를 분석하고, 임상미술치료의 전 과정을 개인별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임상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 후 지적장애청소년의 위축 점수가 유의미하게 감소되었다.

둘째, 임상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 후 지적장애청소년의 주의집중 정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셋째, 임상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 후 지적장애청소년의 우울·불안 점수가 유의미하게 감소되었다.

넷째, 실험집단의 K-HTP 그림 진단 검사와 임상미술치료 활동은 의미 있고 긍정적인 질적 변화가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볼 때, 임상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지적장애청소년의 위축 행동 감소, 주의집중력 향상, 우울·불안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지적장애청소년의 위축, 주의집중 등의 행동변화와 우울·불안 등의 정서적 변화에 임상미술치료가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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