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지방선거 정당공천제에 대한 인식 연구 / 김재왕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동의대학교 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D 350 -10-159
형태사항
v, 13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27652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동의대학교 대학원, 행정학, 2010.2. 지도교수: 김순은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2장 지방선거에서의 정당공천에 관한 이론적 고찰 15

제1절 정당정치와 정당공천 15

1. 정당정치와 정당의 역할 15

2. 지방선거와 정당공천제도 17

제2절 지방선거의 정당공천에 관한 찬·반론 20

1. 지방선거의 정당공천 찬성론 22

2. 지방선거의 정당공천 반대론 24

제3절 외국의 지방선거 정당공천제도 25

1. 주요 국가의 정당공천제도 25

2. 외국과 우리나라의 정당공천제도 비교 38

제3장 우리나라 지방선거 정당공천제도 실시현황 40

제1절 5·31 지방선거의 정당공천 실태 분석 40

1. 한나라당 후보자 공천 절차 40

2. 한나라당 부산광역시당 5·31지방선거 공천실태 분석 46

3. 여성후보의 정당공천 실태 분석 58

제2절 지방선거 정당공천의 문제점 62

1. 한국정당의 구조적 문제 63

2. 정당공천과정의 비합리성 65

3. 형식적인 경선제도 67

4. 지방민주주의 약화 70

5. 선거과정상의 문제점 73

6. 부적격 후보자의 공천 76

7. 임기 중 부패 연루 가능성 77

제4장 연구 설계와 결과 분석 78

제1절 Q 방법론의 적용 78

1. Q 방법론 개요 78

2. Q 방법론의 효용과 실용성 80

제2절 연구 설계 81

1. Q 모집단의 구성 82

2. Q 진술문의 선정 82

3. P 표본 선정 85

4. Q 분류 및 분석 방법 85

제3절 결과 분석 87

1. Q 분석결과의 개관 87

2. 유형별 특징 93

3. 유형 간 공통된 의견 107

제4절 정당공천제도의 정책적 함의 111

1. 정당공천 유지형 관점의 함의 111

2. 정당공천 배제형 관점의 함의 113

3. 지방자치 연계형 관점의 함의 115

4. 지역주의 연계형 관점의 함의 116

제5장 결론 120

부록 124

〈부록 1〉 Q 모집단(Q-Statements) 124

〈부록 2〉 분류표 작성 흐름도 133

〈부록 3〉 회수용 진술문 분류표 134

참고문헌 135

Abstract 141

감사의 글 143

〈표 2-1. 우리나라 역대 지방선거 정당공천제 도입 현황〉 18

〈표 2-2. 무소속 후보자 등록에 필요한 추천 선거권자의 수〉 19

〈표 2-3. 미국 기초단체의 정당표시 허용·금지 구성비(%)〉 28

〈표 2-4. 미국 30대 대도시 정당표시 허용·금지 여부〉 28

〈표 2-5〉 미국 주정부별 정당표시 허용여부와 정부형태 현황 30

〈표 2-6. 2000년도 일본 지방자치단체의 당파별 인원수〉 33

〈표 2-7. 2007년도 일본 지방자치단체의 당파별 인원수〉 34

〈표 2-8. 일본 지방자치단체장 및 의회의원의 무소속 현황(2000년, 2007년)〉 36

〈표 2-9. 선진국과 우리나라 정당구조의 공천방식 비교〉 39

〈표 3-1. 정당별 시·도당 공천심사위원회의 구성방법〉 41

〈표 3-2. 한나라당 부산광역시당 후보자 공천심사위원회〉 42

〈표 3-3. 한나라당 부산광역시당 비례대표 공천심사위원회〉 43

〈표 3-4. 한나라당의 공천심사 절차〉 44

〈표 3-5. 한나라당 부산광역시당 5·31 지방선거 후보자 공천신청 현황〉 47

〈표 3-6. 공천심사 유형〉 50

〈표 3-7. 광역의원선거 공천신청자 현황〉 51

〈표 3-8. 지역구 기초의원 공천심사반 구성〉 52

〈표 3-9. 공천신청자 정보요약 자료〉 54

〈표 3-10. 운영위원회의 기초자치단체장 후보 부결처리 현황〉 55

〈표 3-11. 선거별 지방의원선거의 여성후보 현황〉 59

〈표 3-12. 5. 31 지방선거 한나라당 성별 후보자 공천 및 당선 현황〉 60

〈표 3-13. 공직후보자 여성추천보조금 배분·지급 기준〉 61

〈표 3-14. 당내경선 위탁신청·철회 및 실시 현황〉 69

〈표 3-15. 최근 선거의 시도별 투표율 변화〉 74

〈표 3-16. 5. 31. 지방선거 지역구기초의원선거 기호별 당선율〉 75

〈표 3-17. 전과건수별 후보자 및 당선인 수〉 77

〈표 4-1. Q 표본으로 선정된 진술문 내용〉 83

〈표 4-2. P 표본의 유형별 요인 분석표〉 87

〈표 4-3. 진술문별 요인가(Factor Q Sort Values for Each Statement)〉 89

〈표 4-4. 유형 간 상관관계〉 93

〈표 4-5. 제1유형이 강한 긍정 또는 강한 부정을 보인 진술문〉 93

〈표 4-6. 제2유형이 강한 긍정 또는 강한 부정을 보인 진술문〉 97

〈표 4-7. 제3유형이 강한 긍정 또는 강한 부정을 보인 진술문〉 101

〈표 4-8. 제4유형이 강한 긍정 또는 강한 부정을 보인 진술문〉 105

〈표 4-9. 유형 간 공통적 견해를 보인 진술문〉 108

〈그림 2-1. 미국의 정부형태 구성비〉 26

〈그림 3-1. 한나라당 부산광역시당 공천심사 절차도〉 45

〈그림 3-2. 역대 지방선거 투표율 변화〉 73

〈그림 4-1. 연구절차〉 81

〈그림 4-2. Q Sort 분류지〉 86

초록보기 더보기

1991년 30년 만에 지방자치가 부활된 이래 지방선거를 앞두고 언제나 정당공천제를 둘러싼 논란이 끊이지 않고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이 논 문 의 연구 목적은 지방선거에 있어 정당의 후보자공천에 관한 정치인 등 이해관계자들의 주관적 인식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다양한 관점으로부터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여 지방선거 정당공천제도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서는 정당공천에 따른 문제점을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한 자료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방선거에 있어서 정당공천에 대한 찬·반론 등 선행연구, 몇몇 외국의 사례를 검토하는 한편 정당의 공천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정당공천에 대한 시각과 관점은 이해관계자의 관점에 따라 크게 다르다는 점을 가정하여 Q 방법을 활용하였다.

우리나라의 정당공천실태 분석과 문제점을 바탕으로 Q 진술문(Q Statement)을 작성하고 연구대상자(P Sample)를 선정하여 Q 분류를 통한 요인 해석으로 주관적 인식을 분석하여 정책적 함의를 찾으려 하였다.

분석 결과 정당공천제도의 인식에 대한 4가지 유형이 발견되었으며 유형별 주관적 관점에 따른 정책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당공천 유지형 관점에서 보면 현행 공천제도는 일부 문제점이 있지만 개선을 통해 유지 발전이 가능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를 위해 상향식 경선제도의 도입을 통한 당내의 민주화, 선거관리위원회에 경선위탁의무화, 공천심사위원회 구성과 운영의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 공천 심사기준의 사전공개와 출마자격 요건의 강화를 통한 신뢰 확보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정당공천 배제형 관점에서 보면 정당 공천 배제를 통해 현대판 매관매직의 공천비리를 근원적으로 없애고 중앙당의 개입을 최소화하여 지방자치의 본질 회복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정당 표방금지를 통해 정당으로부터의 자유와 유권자로부터 바른 판단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현실 정치를 감안하여 정당 공천 배제가 불가능하다면, 지역주의 폐단 등이 없어지고 당내 민주화가 성숙되는 시점까지 만이라도 정당 공천을 유보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지방자치 연계형 관점에서 보면 중앙정부와 정치권에서 지방자치를 발전시키고자하는 의식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공천을 받기위해 기초의원이 지역구 국회의원 등에 의해 통제되는 상황을 개선하여야 하고, 이를 위해 공천권의 투명성 확보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넷째, 지역주의 연계형 관점에서 정당의 지역 전략적 공천과 유권자의 지역주의 투표로 인한 특정 정당의 지방정부 독점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유권자의 의식 개혁이 필수적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유권자에 대한 민주시민 교육 기능을 담당할 전담기구가 필요하며, 현재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이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나 단기적 교육과정으로 한계가 있으므로 각급 선거관리위원회의 민주시민교육 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지방선거에서 정당참여허용 내지 정당참여배제 여부는 제도적 우열이나 모순되는 개념의 차원이라기보다는 그 나라의 정치문화, 주민의 정치의식, 정치풍토에 적합한가 하는 상황이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 되어야 할 것이다.

연구 결과 발견된 각 유형 간 인식의 차이는 정당공천제도와 이해관계가 있거나 관심이 많은 집단들의 구성원들을 조사대상자로 하여 도출된 결과로서 새로운 방법론을 통해 정당공천제도의 인식을 분석한 측면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 (10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사례연구 헌법학 연습”, (서울:법문사, 1994). 미소장
2 “지방정부론”, (대전:충남대학교출판부, 1999). 미소장
3 “지방분권과 지방정부의 혁신”, (부산:금정, 2003a). 미소장
4 “한국의 지방분권", (부산:금정, 2003b). 미소장
5 “Q 방법론과 사회과학”, (부산:도서출판 금정, 2007). 미소장
6 “한국의 선거와 지역주의”, (서울:오름, 1998). 미소장
7 “지방행정학”, (서울:법문사, 1997). 미소장
8 “한국지방자치의 쟁점과 과제”, (서울:문원출판사, 1995). 미소장
9 “지방행정론”, (서울:법문사, 2000). 미소장
10 “한국정당개혁론”, (서울:학문사, 2007). 미소장
11 지방선거와 지방의 민주화 소장
12 日本地方選擧의 特性分析 소장
13 Q 方法의 方法論的 理解와 硏究에의 適用 소장
14 “정치․행정학에 있어서의 Q 방법론 활용”, 부산정치학회보 제4호,  1994, pp.55-66. 미소장
15 “지방자치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 분석:Q 방법론의 적용”, 정책석평가학 회보, 7(1), 1997, pp.5-26. 미소장
16 정치자금제도의 운영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소장
17 지방선거의 정당공천제에 관한 연구 : 기초의회의원의 효과성 인식을 중심으로 소장
18 지방선거에서의 정당공천제와 경선제 : 5.31지방선거를 중심으로 소장
19 “2006년 이후 지방자치제도변화의 정치적 효과:기존논의의 평가와 쟁점”, 「21세기 정치학회보」제17집 3호, 21세기정치학회, 2007.12, ... 미소장
20 Some Ideas to Change Institutions and Practices of Party Candidate-Nominating Processes in the Korean Local Election 소장
21 정당민주주의에 대한 연구 : 특히 정당의 공천을 중심으로 소장
22 地方選擧 公薦制度의 問題點과 改善 方案 소장
23 “지방선거에 대한 정당관여:정당공천제의 문제점과 개혁과제”,  2002, 1번, pp.54-65. 미소장
24 “지방선거제도의 특성과 역대 당선자의 현황 분석”, 연세행정논총제29집, 2006, pp.77-102. 미소장
25 광고디자인 표현유형에 따른 실버세대의 수용태도 분석연구 : Q 방법론을 적용한 인쇄매체 주류광고를 중심으로 소장
26 “재·보궐선거와 지구당 부활논쟁”, (한국정당학회, 재․보궐선거와 정당운영:지방화와 한국의 정당정치-중앙선거관리위원회 리서치보고서),... 미소장
27 “기초단체장선거, 정당공천제 바람직한가?”, 월간 지방자치, 2000.1,  pp.472-473. 미소장
28 “공천제 없애야 지방이 산다”, 주간조선, 통권1705호, 2002.5,  pp.44-45. 미소장
29 민선4기 지방선거 결과 분석 및 정책적 함의 소장
30 Effect of Regionalism on Mayoral Elections in Korea 네이버 미소장
31 “2006년 지방선거와 여성의 정치충원”, 지방행정연구 제20권 제3호(통권 66호), 2006, pp.59-79. 미소장
32 YTN 뉴스, “수뢰 전남 진도군수 집행유예 선고”, 2009.5.1. 미소장
33 경향신문, “위기의 지방자치 일방통행‘횡포’막을 길이 없다”, 2006.6.2, 2면. 미소장
34 국제신문, “국회의원 입김에 들러리 선 공심위”, 2006.4.21, 4면. 미소장
35 국제신문, “한나라 공천=당선 ‘금배지’에 충성경쟁”, 2006.6.2, 1면. 미소장
36 동아일보, “한나라당 의원들 공천장사꾼이냐”, 2006.4.14, 34면. 미소장
37 동아일보, “여당의 특별당비 모금도 ‘공천 장사’다”, 2006.4.18, 31면. 미소장
38 동아일보, “시의원6000만-구청장 1억원 선관위, 공천헌금 잇단 적발”, 2006.4.20, 8면. 미소장
39 동아일보, “박장규 용산구청장 인허가권 내세워 기부금 18억 받아”, 2006.9.4. 미소장
40 동아일보, “18대 금배지 10명 퇴출...9명도 조마조마”, 2009.5.15, 3면. 미소장
41 동아일보, “불똥맞은 선진당...기회 맞은 이재오”, 2009.10.23, 5면. 미소장
42 매일경제TV, “이종건 홍성군수 수뢰혐의 구속”, 2009.5.15. 미소장
43 문화일보, “기초의원 정당공천, 지방자치후퇴”, 2006.6.28, 39면. 미소장
44 문화일보, “檢, 하종근 창녕군수 구속”, 2007.10.31. 미소장
45 부산일보, “‘말많고 탈많은’동래구청장 공천”, 2006.3.23, 5면. 미소장
46 부산일보, “[한나라당]동래‘공천 힘겨루기’3라운드로”, 2006.3.30, 5면. 미소장
47 부산일보, “공천인정 못해’탈락자 대거 반발:한나라 부산시당, 기초단체장후보 1차 발표 후폭풍 심각”, 2006.3.31. 미소장
48 부산일보, “수영2현 구청장 공천 연제2는 계속 심의 중”, 2006.4.6, 5면. 미소장
49 부산일보, “이진복 동래구청장, 공천재심요구”, 2006.4.10, 6면. 미소장
50 부산일보, “허남식 ‘조속공천’권철현 ‘자격검증’”, 2006.4.19, 6면. 미소장
51 부산일보, “공천연기 잘못 VS각종 의혹 해명”, 2006.4.20, 5면. 미소장
52 부산일보, “지방선거 상향식 공천(상)국회의원 ‘내 사람 심기’로 파열음”,  2006.4.20, 6면. 미소장
53 부산일보, “지방선거 상향식 공천(하)공심위 기능 강화 투명성 확보를”,  2006.4.21, 6면. 미소장
54 부산일보, “한나라당 부산시당 ‘공천뒤집기’파문”, 2006.4.21, 2면. 미소장
55 부산일보, “한나라당시당 공심위 25일 구청장 공천 번복 재심인사 반발”,  2006.4.26. 미소장
56 부산일보, “선거 어쩌나’악재에 산 너머 산”, 2006.4.27, 4면. 미소장
57 부산일보, “공천의 먹이사슬을 끊어야한다”, 2007.7.18. 미소장
58 세계일보, “기초의원 유급화․정당 공천, 지자체 취지훼손”, 2005.7.7, 34면. 미소장
59 세계일보, “민주당의 현금 4억 ‘공천 장사’”, 2006.4.24, 27면. 미소장
60 세계일보, “사설 공천헌금으로 처벌받은 ‘친박연대’의 파장”, 2006.5.14. 미소장
61 세계일보, “대법, 뇌물 영광군수 징역5년 확정”, 2008.3.14. 미소장
62 아시아경제, “檢, 뇌물수수 김호겸 관악구청장 실형 구형”, 2009.5.4. 미소장
63 연합뉴스, “엄창섭 울주군수 실형확정, 군수직 상실”, 2008.9.25. 미소장
64 연합뉴스, “이정섭 담양군수 징역 1년, 법정구속”, 2008.11.3. 미소장
65 조선일보, “기초단체장 정당공천 폐지해야”, 2005.3.10, 30면. 미소장
66 조선일보, “한나라당, 집권 꿈 접고 공천장사로 나섰나”, 2006.4.14, 35면. 미소장
67 조선일보, “‘기초지방선거 정당공천 없애라’국민운동본부 출범...1000만명 서명운동”, 2009.3.3, 10면. 미소장
68 조선일보, “문국현 의원직 상실”, 2009.10.23, 6면. 미소장
69 중앙일보, “선거용 사정인가 정치권 긴장-‘유령당원’물의 열린우리 서울시당 압수수색”, 2006.1.17, 2면. 미소장
70 중앙일보, “공천헌금’주고받아 첫 의원직 상실”, 2009.5.15, 2면. 미소장
71 중앙일보, “사설-공천헌금 관행에 철퇴 내린 대법원 판결”, 2009.5.15, 2면. 미소장
72 중앙일보, “썩은 냄새 진동하는 공천 장사”, 2006.4.22, 30면. 미소장
73 한국일보, “기초단체장 정당공천제는 악법-공천제폐지위원장 황주홍 강진군수인터뷰”, 2009.11.2, 6면. 미소장
74 한겨레, “경선거친 단체장 후보 고작 20%”, 2006.5.16, 6면. 미소장
75 한겨레, “문국현 창조한국당 대표 의원직 상실”, 2009.10.23, 1면. 미소장
76 한겨레, “기초 지방선거 정당공천 폐지해야”, 2009.10.27, 2면. 미소장
77 한겨레, “「공직선거법」일부개정법률안(이시종의원 대표발의, 2008.9.2). 미소장
78 국회, 의안정보시스템(http://likms.assembly.go.kr/bill/jsp/main.jsp). 미소장
79 국회입법조사처, 입법 및 정책 현안과제:정당의 후보자공천제도, 2009. 미소장
80 기초지방선거 정당공천폐지를 위한 국민운동본부 (http://www.noparty.or.kr/xe/). 미소장
81 대법원 2007.9.7.선고 2006우15판결. 미소장
82 대법원 2007도1720-2007.5.31, 대법원 2007도8141-2007.12.13. 미소장
83 중앙선거관리위원회홈페이지(www.nec.go.kr). 미소장
84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대한민국선거사 제1집, 1973. 미소장
85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외국의 선거․정당․정치자금제도(영국․독일․벨지움․ 일본)”, 1993. 미소장
86 중앙선거관리위원회, , 제4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총람, 2006a. 미소장
87 중앙선거관리위원회, , “제4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투표율 분석(2006.5.31시행)”, 2006b. 미소장
88 의회발전연구회 연구보고서, 2003.7. 미소장
89 한국정당학회, 한국형정당모델 연구용역 결과보고서(중앙선거관리위원회 용역보고서), 2008.9. 미소장
90 한국정당학회, , 재보궐선거와 정당운영:지방화와 한국의 정당정치(중앙선거관리위원회 리서치연구보고서), 2009. 미소장
91 한나라당 당헌․당규(http://www.hannara.or.kr). 미소장
92 한나라당, “2006년 제4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백서”, 2006. 미소장
93 국정운영과 당 쇄신방안 소장
94 헌법재판소, 19937.29, 92헌마262. 미소장
95 헌법재판소, 1995.5.25, 95헌마105. 미소장
96 (1980). Political subjectivity : Applications of Q methodology in political science. New Heaven : Yale University Press. 미소장
97 (1990). “Q Methodology and Communication: Theory and Applications”,  Electronic Journal of Communication,  Vol. 1(September). 미소장
98 (1999). On the taking of averages: Variance and factor analyses compared. Operant Subjectivity,  22,  31-37. 미소장
99 (1986). Foundations of Behavioral Research NY: CBS College Publishing. 미소장
100 (1988).Q-Methodology,  Newbury Park. CA: Sage. 미소장
101 International City Management Association,  1993. 미소장
102 National League of Cities membership database,  2004.10. 미소장
103 The Municipal Year Book,  1993, Washington,  D. C., pp. 67-68. 미소장
104 U.S NLC(National League of Cities)의 Data Base,  1998. 미소장
105 U.S.NL(National League of Cities)의 Data Base,  2002. 미소장
106 “地方議會の政黨化”,西尾勝 外 「地方政治と議會」ぎょうせい, 1993. 미소장
107 일본 총무성홈페이지(www.soumu.go, jp/senkyo/chliki/syozku1.html). 미소장
108 일본 총무성 보도자료 2008.3.25.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