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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영어교과 진로지도프로그램이 실업계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 이경숙 인기도
발행사항
서산 : 한서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M 370.15 -10-234
형태사항
vi, 70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2788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서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교육, 2010.2. 지도교수: 안권순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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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2

Ⅱ. 이론적 배경 12

1. 진로의 개념 13

2. 진로발달 13

3. 진로교육 16

4. 진로성숙 18

Ⅲ. 연구 방법 21

1. 연구대상자 21

2. 연구 설계 21

3. 연구도구 21

4. 연구 절차 22

5. 자료 처리 방법 24

Ⅳ. 연구 결과 25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 결과 25

1) 진로태도 사전검사 결과 25

2) 진로능력 사전검사 결과 26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검사 결과 26

1) 진로태도 사후검사 결과 26

2) 진로능력 사후검사 결과 27

3. 내용분석 28

Ⅴ. 논의 및 결론 30

1. 논의 30

2. 결론 31

참고문헌 33

Abstract 35

부록 37

부록 1. 자아이해(적성탐색) 38

부록 2. 영어진로지도자료 49

부록 3. 진로성숙도 검사 67

〈표 Ⅲ-1〉 진로태도 및 능력 검사의 신뢰도 22

〈표 Ⅲ-2〉 영어진로지도프로그램 요약표 23

〈표Ⅳ-1〉 집단에 따른 진로태도 사전검사에 대한 t-test 결과 25

〈표Ⅳ-2〉 집단에 따른 진로능력 사전검사에 대한 t-test 결과 26

〈표Ⅳ-3〉 집단에 따른 진로태도 사후검사에 대한 t-test 결과 27

〈표Ⅳ-4〉 집단에 따른 진로능력 사후검사에 대한 t-test 결과 28

〈표Ⅵ-5〉 영어교과 진로지도 프로그램별 내용분석 29

그림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진로태도 검사의 사전·사후 점수에서의 차이 27

그림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진로능력 검사의 사전·사후 점수에서의 차이 28

초록보기 더보기

고등학교 시기는 진로선택이나 결정을 다각도로 준비하는 때 이며, 진로성숙이 현저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진로 준비단계인 실업계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영어교과 진로지도프로그램이 학생 자신에 적합한 진로와 직업을 준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아울러 그것이 실업계고등학생들의 진로성숙도인 진로태도와 진로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위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충남 서산시에 위치한 W 공업고등학교 2학년 남학생 40명을 무선으로 선정하여 계발활동 영어회화반 학생 20명을 실험집단으로 영어교과 진로지도프로그램을 소개하고, 그렇지 않은 학생 20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절차는 실험집단에게 주 1회(회당 50분)씩 10주 동안 총 10회 영어교과 진로지도를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게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그리고 진로태도와 능력의 사후검사는 실험집단이 종료되는 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교과 진로지도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진로태도부분의 계획성, 독립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어교과 진로지도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진로능력영역 직업세계이해, 직업선택능력, 의사결정능력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영어교과 진로지도프로그램은 실업계고등학교학생들의 진로태도와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급격히 변하는 시대에 맞추어 효과적인 진로준비 기회를 줄 수 있는 고등학생 수준에 맞는 영어교과 진로지도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그 효과 검증을 시도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사회·심리적 변인 또는 학년, 성, 학업성적, 학교의 소재지 등 다양한 변인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통제측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초·중·고·대학생의 진로성숙 수준을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과정에 진로교육을 포함시켜 진로교육을 강화하는 교육정책의 추진이 절실히 요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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