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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13
가. 문제의 제기 13
나. 연구의 목적 15
2. 연구범위와 방법 17
가. 연구범위 17
나. 연구방법 20
제2장 공연예술의 특성과 실태 연구 22
1. 공연예술의 개념 및 특성 22
가. 공연예술의 개념 22
나. 공연예술의 경제적 특성 24
2. 대학로의 발현과 공연장실태 25
가. 문화지구 대학로의 발현 25
나. 공연장 실태 27
다. 대학로의 현상 및 과제 32
3. 공연예술의 경제적 효과분석 사례 34
가. 국내사례 : 거창 국제공연예술제가 거창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분석 35
나. 외국사례 38
다. 분석 사례의 의미 42
제3장 연구방법 및 조사 설계 45
1. 연구 및 측정 방법 45
가. 연구방법 45
나. 조건부 가치측정 49
다. 산업연관분석(IO Analysis) 52
2. 조사방법 및 설계 56
가. 설문조사를 통한 대학로 공연장 조사 56
나. 관람객의 평균 소비 지출액 조사 58
3. 설문지 구성 60
가. 변수의 조작적 정의 60
나. 설문지 구성 62
제4장 실증연구결과 분석 64
1. 공연장 운영현황 설문조사 분석 64
2. 공연관람객 설문조사 분석 71
3.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78
가. 직접적 파급효과 분석 78
나. 간접적 파급효과 분석 83
4. 분석결과의 시사점 92
제5장 결론 94
1. 연구결과 요약 94
2. 연구의 한계 및 과제 97
참고문헌 101
부록 105
〈부록 1〉 설문지 공연장 관람객 106
〈부록 2〉 설문지 공연장 관계자 108
ABSTRACT 110
〈표 1-1〉 논문의 구성 19
〈표 2-1〉 대학로 공연장의 설립 시기별 수와 비율 29
〈표 2-2〉 대학로 공연장의 좌석 규모별 수와 비율 29
〈표 2-3〉 공연시설 현황/2007 현재 31
〈표 2-4〉 2006년 거창국제공연예술제 직접파급효과 36
〈표 2-5〉 2006년 거창국제공연예술제 간접파급효과 37
〈표 2-6〉 브로드웨이 지역 공연장의 경제적 파급효과 40
〈표 3-1〉 예술과 문화의 경제적, 사회적 가치 49
〈표 3-2〉 방문 빈도 및 지출비용 측정을 위한 변수의 조작적 정의 61
〈표 3-3〉 공연장 운영현황조사 설문지 구성 63
〈표 3-4〉 공연장 관람객 설문지 구성 63
〈표 4-1〉 개관년도 65
〈표 4-2〉 공연장 운영현항 조사결과 기술통계량 70
〈표 4-3〉 직접적 파급효과 산출 기준산식 78
〈표 4-4〉 직접 파급효과 분석 산출지표 79
〈표 4-5〉 2008 문예진흥기금사업 연극분야 지원결정 사업에 대한 총사업비/지원신청액/지원결정액 82
〈표 4-6〉 문화산업중심 산업연관표의 구성 84
〈표 4-7〉 산업별 생산유발계수 85
〈표 4-8〉 대학로 공연장과 관람객에 의한 생산유발효과 분석 86
〈표 4-9〉 산업별 수입유발계수 86
〈표 4-10〉 대학로 공연장과 관람객에 의한 수입유발효과 분석 87
〈표 4-11〉 산업별 부가가치유발계수 87
〈표 4-12〉 대학로 공연장과 관람객에 의한 부가가치유발효과 분석 88
〈표 4-13〉 산업별 고용유발계수 89
〈표 4-14〉 대학로 공연장과 관람객에 의한 고용유발효과 분석 89
〈표 4-15〉 산업별 취업유발계수 90
〈표 4-16〉 대학로 공연장과 관람객에 의한 취업유발효과 분석 91
〈그림 3-1〉 문화예술에 대한 가치평가방법론 모델 47
〈그림 3-2〉 연구모형 - 공연예술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48
〈그림 3-3〉 조건부 가치측정법의 5단계 실행과정 51
〈그림 3-4〉 산업연관분석에서의 분석내용과 최종목표 53
〈그림 4-1〉 설립년도 66
〈그림 4-2〉 운영형태 66
〈그림 4-3〉 소유형태 66
〈그림 4-4〉 운영방식 66
〈그림 4-5〉 공연장르 67
〈그림 4-6〉 객석 수 68
〈그림 4-7〉 입장료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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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로는 서울연극제, 서울무용제, 서울국제공연예술제, 현대무용 축제, 신춘단막극제, 젊은 연극제 등 다양한 국내외의 공연예술 축제와 연극, 무용, 뮤지컬 등이 연중 개최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유례가 드물 정도로 공연장이 밀집해 있고, 다양한 공연예술이 존재하는 대학로를 우리나라 공연예술의 메카로 불리며, 공연예술의 조류를 주도해 오고 있다. 따라서 대학로는 국내외의 제작자들에게도 공연예술의 마켓으로 창작과 유통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외국의 공연예술 축제나 대학로와 유사하게 공연장 클러스터를 형성하고 있는 브로드웨이의 공연예술이 지역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연구되고 있으나 대학로의 경제적 유발효과에 대한 실증적 선행연구는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로 공연예술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여 공연예술정책 수립에 기여하게 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산업연구원의 ‘문화예술의 경제적 효과분석과 활성화 방안(2006)’을 연구모델로 하여 산업연관분석(IO 분석)에 의한 직·간접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였으며, 향후 임상오 교수의 ‘예술의 가치평가분석’의 연구에서 시도한 CVM을 활용하여 대학로의 사회적, 문화적 가치 등 비시장적 가치를 분석하고자 한다.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에 있어 선행된 실증연구가 없으므로 설문조사를 통해 대학로 공연장운영 실태와 관람객의 평균 소비지출액을 추정하고, 산업연관분석의 유발계수를 적용하여 대학로 지역의 경제적 간접파급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평균 소비지출액은 50,611원, 지출용도는 총 지출비용의 81.9%를 공연관람과 식사비용으로 지출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공연장 운영조사결과는 2009년 11월 현재 121개 공연장, 총 객석 수 19,667석, 평균 객석수 162석, 연간 총 관람객수는 3,241,860명으로 조사되었다.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결과 직접파급효과는 2,210억 원, 간접파급효과는 생산유발효과 3,934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 1,967억 원 등 총 6,144억 원의 유발효과와 4,949명의 취업유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대체계수 사용을 지양하고 실증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경제적 직·간접의 파급효과를 연구함으로써 특정한 지역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계량적으로 제시함으로써 향후 이 지역에 대한 공연예술정책 수립에 기여할 것이며, 여타의 예술축제평가분석에 새로운 방법의 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공연예술의 경제적 파급효과분석에 있어서 실증적 연구의 첫 사례라는 점, 실증연구에 의해 대학로 공연관람객의 평균 소비지출액을 도출한 점, 공연예술에 의해 유발되는 특정지역의 경제적 효과를 계량화 하였다는 점, 공연예술에 의한 파급효과분석이 활성화 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다는 점, 공연예술정책이나 지역경제정책에 활용할 수 있는 최초의 실증적 분석과 산출액을 도출했다는 점 등은 유의미한 연구결과이다.
연구의 한계와 과제로는 공연장 운영비용, 작품제작비용의 실 지출액을 확보하여 보다 더 정밀한 연구가 필요하며, 이러한 경제적효과 연구가 일정기간을 간격으로 지속되어 대학로 현상의 변화추이를 분석하여 정책의 수립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연구를 연속해야 한다. 또한 대학로 공연기획사의 특성, 예술단체의 작품제작과 운영비용 조달에 관한 연구, 취업유발효과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등 미시적 측면에서의 연구도 계속해야 하며, 공연예술의 사회적 가치, 문화적 가치 등 비 시장적 재화에 대한 가치평가를 연구를 향후 과제로 남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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