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6
I. 서언 9
II. 연구사 12
1. 지적장애아동 12
1.1. 지적장애아동의 개념 및 특성 12
1.2. 지적장애아동과 주의집중력 14
1.3. 지적장애아동과 사회성 16
1.4. 원예치료가 지적장애아동의 주의집중력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17
2. 스키너의 행동수정이론 19
2.1. 스키너의 행동수정 이론의 정의 및 효과 19
2.2. 지적장애아동과 스키너 행동수정이론의 관계 20
2.3. 스키너 행동수정 이론 적용시 고려사항 22
3. 원예치료와 스키너의 행동수정 이론과의 관계 23
3.1. 원예치료와 스키너의 행동수정 이론 중 변별자극(선행상황)과의 관계 24
3.2. 원예치료와 스키너의 행동수정 이론 중 반응(행동)과의 관계 25
3.3. 원예치료와 스키너의 행동수정 이론 중 강화자극(결과)측면과의 관계 26
4. 제 7차 특수학교 교육동정과 특수학급과의 관계 28
4.1. 특수학급 교육과정 28
4.2. 제7차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과학과 29
III. 연구방법 32
1. 연구의 목적 32
2. 연구 대상 및 기간 33
3. 원예치료팀 34
4. 치료실 환경구성 34
5. 원예치료 프로그램 설계 35
6. 제 7차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에 기초한 원예치료프로그램 선정 36
7. 치료중재 모델 및 치료기법을 적용한 원예치료 프로그램 38
8. 평가 및 분석 49
9. 연구의 제한점 52
IV. 결과 및 고찰 53
1. 대조군과 실험군의 사전 동질성 검정 53
1.1. 원예치료 실시 전 주의집중력 동질성 검정 53
1.2. 원예치료 실시 전 사회성 교사,부모 동실성 검정 54
1.3. 원예치료 실시 전 자발성 동질성 검정 55
2. 원예치료 사전·사후 비교 56
2.1. 대조군과 실험군의 주의집중력 사전·사후 비교 56
2.2. 대조군과 실험군의 사회성 교사 사전·사후 비교 58
2.3. 대조군과 실험군의 사회성 부모 사전·사후 비교 59
2.4. 대조군과 실험군의 자발성 사전·사후 비교 60
2.5. 실험군의 스마일척도 사전·사후 비교 61
2.6. 실험군의 원예활동 수행능력 매회기 비교 62
3. 원예치료 실시 후 두 그룹간의 비교 66
3.1. 대조군과 실험군의 주의집중력 비교 66
3.2. 대조군과 실험군의 사회성 교사 비교 67
3.3. 대조군과 실험군의 사회성 부모 비교 68
3.4. 대조군과 실험군의 자발성 비교 69
4. 고찰 70
참고문헌 77
부록 92
부록 A. (제목없음) 92
부록 B. (제목없음) 105
부록 C-1. (제목없음) 111
부록 C-2. (제목없음) 113
부록 C-3. (제목없음) 114
부록 C-4. (제목없음) 115
부록 C-5. (제목없음) 117
부록 C-6. (제목없음) 118
부록 C-7. (제목없음) 119
부록 C-8. (제목없음) 120
부록 C-9. (제목없음) 124
국문초록 148
Table 1. Elements of Skinner's behavior modification and elements of horticultural therapy activities. 23
Table 2. 제7차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과학과. 30
Table 3.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who participated in this study. 33
Table 4.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based on B.F. Skinner's behavior modification theory. 41
Table 5. Example of analysis form of horticultural therapy activity based on B.F. Skinner's behavior modification. 47
Table 6. Differences in 'Conners Teacher Rating Scales-Revised' between control and treatment group before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53
Table 7. Differences in 'Social Skills Rating System' measured by teacher between control and treatment group before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54
Table 8. Differences in 'Social Skills Rating System' measured by parents between control and treatment group before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54
Table 9. Differences in 'Children's Playfulness Scale' between control and treatment group before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55
Table 10. Differences in 'Conners Teacher Rating Scales-Revised' between before and after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in control and treatment group. 57
Table 11. Differences in 'Social Skills Rating System' measured by teacher between before and after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in control and treatment group. 58
Table 12. Differences in 'Social Skills Rating System' measured by parents between before and after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in control and treatment group. 59
Table 13. Differences in 'Children's Playfulness Scale' between before and after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in control and treatment group. 60
Table 14. Differences in 'Smile Scale' between before and after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in treatment group. 61
Table 15. Difference in 'Conners Teacher Rating Scales-Revised' between control and treatment group after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66
Table 16. Difference in 'Social Skills Rating System' measured by teacher between control and treatment group after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67
Table 17. Difference in 'Social Skills Rating System' measured by parents between control and treatment group after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68
Table 18. Difference in 'Children's Playfulness Scale' between control and treatment group after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69
Fig. 1. Black box of B.F. Skinner's behavior modification. 19
Fig. 2. The necessity and goal of horticultural therapy study based on Skinner's behavior modification. 32
Fig. 3. The place where horticultural therapy activities have been performed. 34
Fig. 4. Process of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design. 35
Fig. 5. Select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s based on basic curriculum of the life session among 'science part of 7th special school'. 37
Fig. 6.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based on B.F. Skinner's behavior modification. 38
Fig. 7. Contents of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based on B.F. Skinner's behavior modification and visual training techniques. 40
Fig. 8. Experimental design and evaluation scale used in this study. 49
Fig. 9. Changes in client-client interaction item based on B.F. Skinner's after every horticultural therapy activity in the treatment group. 63
Fig. 10. Changes in client-therapist interaction item based on B.F. Skinner's after every horticultural therapy activity in the treatment group. 64
Fig. 11. Changes in intimacy item based on B.F. Skinner's after every horticultural therapy activity in the treatment group. 65
표 1. 스키너의 행동수정이론의 요소와 원예치료활동 요소. 92
표 2. 대조군·실험군의 인구통계학적 자료 조사 결과. 92
표 3. 스키너의 행동수정 이론을 적용한 원예치료 프로그램. 93
표 4. 행동수정이론을 이론을 적용한 회기별 원예치료활동 분석지(예시). 96
표 5. 원예치료 실시 전 주의집중력 동질성 검정. 98
표 6. 원예치료 실시 전 사회성 교사 동실성 검정. 98
표 7. 원예치료 실시 전 사회성 부모 동질성 검정. 98
표 8. 원예치료 실시 전 자발성 동질성 검정. 99
표 9. 대조군과 실험군의 주의집중력 사전·사후 비교. 99
표 10. 대조군과 실험군의 사회성 교사 사전·사후 비교. 100
표 11. 대조군과 실험군의 사회성 부모 사전·사후 비교. 100
표 12. 대조군과 실험군의 자발성 사전·사후 비교. 101
표 13. 실험군의 스마일척도 사전·사후 비교. 102
표 14. 대조군과 실험군의 주의집중력 비교. 103
표 15. 대조군과 실험군의 사회성 교사 비교. 103
표 16. 대조군과 실험군의 사회성 부모 비교. 103
표 17. 대조군과 실험군의 자발성 비교. 104
그림 1. B. F. Skinner의 행동주의 블랙박스 105
그림 2. 스키너의 행동수정 이론에 기초한 원예치료의 프로그램. 105
그림 3. 스키너의 행동수정이론을 적용한 원예치료 프로그램 작성과정. 106
그림 4. 제7차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과학과 중 생명영역에 기초한 원예치료프로그램선정 107
그림 5. 스키너의 행동수정이론을 적용한 원예치료 프로그램과정. 108
그림 6. 치료중재 모델 및 치료기법을 이용한 원예치료프로그램 작성과정. 109
그림 7. 본 연구의 연구 설계 및 평가도구. 11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