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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자전거이용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수원시 사례를 중심으로 / 김재섭 인기도
발행사항
수원 :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M 352.14 -10-16
형태사항
viii, 10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3277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도시및지방자치행정, 2010.2. 지도교수: 김기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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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I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4

1. 연구의 범위 14

2. 연구의 방법 14

제II장 녹색성장과 자전거 교통에 관한 이론적 고찰 16

제1절 녹생성장의 개념과 정책방향 16

1. 녹색성장 정책의 개념 16

2. 녹색성장의 추진배경 17

3. 정책수단과 추진전략 19

4. 녹색성장 5개년계획과 추진체계 21

5. 녹색경쟁력 진단 23

6. 주요국의 정책동향 25

7. 녹색성장의 향후 대책 27

제2절 지속가능한 교통체계와 자전거의 역활 28

1. 지속가능한 교통체계의 개념 28

2. 지속가능한 교통체계 추진을 위한 2가지 패러다임 29

3. 지속가능한 교통체계의 실천사례 30

제3절 자전거 교통의 일반적 특성 32

1. 자전거 교통의 특성 32

2. 자전거 이용과 에너지 절감 33

3. 자전거 이용과 도시환경 개선 36

4. 자전거 이용과 건강증진 39

5. 자전거 이용과 교통문제 개선 40

제4절 정부의 자전거이용 활성화 관련 정책 42

1. 자전거 이용 활성화관련 추진 42

2. 자전거 정책의 주요내용 43

제III장 국내·외 자전거 이용 활성화 사례연구 46

제1절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국내사례 46

1. 서울시 46

2. 대전시 48

3. 부산시 49

4. 상주시 51

5. 창원시 53

제2절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해외사례 55

1. 덴마크 코펜하겐 55

2.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57

3. 영국 런던 59

4. 일본 동경 61

제3절 사례연구에 의한 시사점 63

1. 자전거 인프라 구축·정비 63

2. 자전거 이용 환경개선을 위한 정책 마련 64

3. 시민의식의 전환을 위한 홍보 및 캠페인 65

4. 해외 사례의 시사점과 결론 66

제IV장 자전거 이용에 관한 주민의식 조사 68

제1절 조사개요 68

1. 설문조사설계 68

2. 설문지의 구성 69

3. 응답자의 특성 70

제2절 분석결과 종합 및 응답자별 특성 분석 73

1. 자전거 이용실태 73

2. 자전거 인식 및 이용 만족도 81

3. 자전거 이용 개선방향 85

4. 녹색성장과 자전거 이용에 관한 영향성 조사 89

제V장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 94

제1절 자전거이용 활성화 개선 방향 94

1. 자전거 전용도로 확보를 통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유도 94

2. 통학·통근, 관광·레저 등 통행목적에 따른 맞춤형 대안 수립 필요 94

3. 인프라 구축과 시스템을 연계하여 자전거 이용환경 구축 95

4. 정책적 인식 전환 및 벤치마킹을 통한 법제도적 개선 필요 95

5. 단계적·점진적 도입 및 조화가 필요하며 홍보활동 병행 필요 95

제2절 법·제도적인 측면에서의 활성화 방안 96

1. 법·제도적 측면에서의 문제점 검토 96

제3절 재정적인 측면에서의 활성화 방안 101

1. 기존 자전거도로 정비 101

2. 자전거도로 신설 101

3. 자전거도로 설계기준 개선 및 보차분리 필요 103

제VI장 연구결과의 요약 및 정책제언 104

1. 연구결과 요약 104

2. 정책제언 105

1) 보행과 자전거를 통합한 아이템 도출 105

2) 관계 부서가 연계한 행정지원과 주민참여 필요 105

3. 연구의 의의 및 한계점 106

참고문헌 107

부록 : 수원시 자전거이용 실태 조사 109

ABSTRACT 115

〈표 2-1〉주요국의 녹색경쟁력지수 23

〈표 2-2〉주요국의 저탄소화지수 구성지표 24

〈표 2-3〉자전거와 승용차의 항목별 비교 32

〈표 2-4〉1차 에너지원별 소비실적 33

〈표 2-5〉부문별 최종에너지 소비 추이 34

〈표 2-6〉수송수단별 에너지 소비 추이 35

〈표 2-7〉전국 오염물질 배출량 37

〈표 2-8〉전국 교통혼잡비용 추이 40

〈표 2-9〉교통수단별 월간 통근비용 41

〈표 2-10〉우리나라 자전거이용활성화 사업 추진 현황 42

〈표 2-11〉과거 자전거 이용시설 확충 투자액 43

〈표 2-12〉자전거관련 주요 통계 비교 43

〈표 2-13〉추진 전략별 정책과제 45

〈표 3-1〉수원시 공공자전거(해피 바이크) 도입 필요성 65

〈표 3-2〉자전거 이용시 불편한점 66

〈표 4-1〉설문지 구성내용 69

〈표 4-2〉조사대상자의 전문가집단 특성 71

〈표 4-3〉조사대상자의 일반시민 집단 특성 72

〈표 4-4〉응답자 자전거 운전 가능 여부 73

〈표 4-5〉자전거 운전 불가능 이유 74

〈표 4-6〉향후 자전거 배울 의사 75

〈표 4-7〉자전거 실제 이용 여부(최근 6개월) 76

〈표 4-8〉자전거 보유대수 분포 77

〈표 4-9〉최근 6개월간 자전거탄 경험이 없는 이유 77

〈표 4-10〉자전거 주이용 목적 78

〈표 4-11〉자전거 이용빈도 79

〈표 4-12〉자전거 평균 이용시간 80

〈표 4-13〉자전거 이용시 주이용 도로(전문가 및 일반시민) 81

〈표 4-14〉자전거의 편리성 인식 정도 82

〈표 4-15〉자전거의 안정성 인식 정도 82

〈표 4-16〉자전거 이용 만족도 83

〈표 4-17〉자전거 이용시 불편한점 84

〈표 4-18〉자전거 이용시 위험요소 85

〈표 4-19〉자전거 전용도로 건설 필요성 86

〈표 4-20〉공공자전거(해피 바이크) 도입 필요성 87

〈표 4-21〉공공자전거 성공의 어려운 점 88

〈표 4-22〉제도개선 우선순위 88

〈표 4-23〉조례개정 우선순위 89

〈표 4-24〉환경변화에 대한 문제의 심각성 90

〈표 4-25〉이상기후의 발생에 대한 인지여부 91

〈표 4-26〉녹색성장과 자전거 활성화와의 관계 92

〈표 4-27〉환경오염 방지를 위한 정책유형 93

〈표 5-1〉수원시 조례개정 우선순위 100

〈표 5-2〉단계별 자전거도로 정비내역 및 추정사업비 101

〈표 5-3〉향후 자전거도로 정비내역 및 추정사업비 102

〈그림 1-1〉연구의 진행과정 15

〈그림 2-1〉3대전략, 10대 정책방향 21

〈그림 3-1〉서울시 자전거전용도로망 구축계획 46

〈그림 3-2〉서울시 자전거 순환 도심노선망 47

〈그림 3-3〉도로다이어트에 의한 자전거전용도로(서울 마포구 망원동길) 47

〈그림 3-4〉천호역 주변 공영자전거 및 자전거도로 48

〈그림 3-5〉대전시 자전거도로 48

〈그림 3-6〉대전시 타슈 시민공영자전거 49

〈그림 3-7〉부산시 지점유형별 자전거 보관대 현황 50

〈그림 3-8〉부산시 노포동역 주변 무료 환승자전거 51

〈그림 3-9〉상주시 자전거 도로 52

〈그림 3-10〉상주시 자전거박물관 52

〈그림 3-11〉창원시 자전거 보관대 및 경사램프 54

〈그림 3-12〉창원시 '누비자' 시민공영자전거 54

〈그림 3-13〉코펜하겐 자전거도로 확충계획 및 건설현장 55

〈그림 3-14〉코펜하겐의 City-bike 56

〈그림 3-15〉코펜하겐의 넓은 자전거 도로와 전용 횡단로 56

〈그림 3-16〉코펜하겐의 자전거 전용 신호 57

〈그림 3-17〉암스테르담 도시철도내 자전거 탑재시설 및 자전거 통근자 58

〈그림 3-18〉우회전 차량과 자전거의 상충방지 안전거울(암스테르담) 58

〈그림 3-19〉암스테르담 중앙역 신주차장 관리소 59

〈그림 3-20〉런던의 자전거도로와 교차로 횡단로 60

〈그림 3-21〉런던의 버스 및 자전거 겸용도로 60

〈그림 3-22〉동경의 자전거도로와 교차로 횡단로 62

〈그림 4-1〉응답자 자전거 운전 가능 여부 73

〈그림 4-2〉자전거 못타는 이유 74

〈그림 4-3〉향후 자전거 배울 의사 75

〈그림 4-4〉최근 6개월간 자전거 탄 경험 76

〈그림 4-5〉6개월간 자전거 못탄 이유 78

〈그림 4-6〉자전거 이용빈도 79

〈그림 4-7〉자전거 이용 만족도 평가 83

〈그림 4-8〉공공자전거 운영 전망 87

〈그림 4-9〉환경변화의 문제의 심각성 90

〈그림 4-10〉녹색성장과 자전거 활성화의 영향정도 92

〈그림 4-11〉지구온난화 등 방지를 위한 정책 비교 93

〈그림 5-1〉기존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의 개선 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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