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감사의 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4
제2장 전략물자 수출통제 제도 및 현황 16
제1절 전략물자 수출통제 제도 16
제2절 우리나라의 제도 수용 및 확산 실태 25
제3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0
제1절 혁신제도의 수용과 확산 30
제2절 커뮤니케이션 활동 35
제3절 수용태도와 수용행동 44
제4장 연구방법론 54
제1절 연구모형 54
제2절 가설 설정 55
제3절 변수의 측정과 분석방법 57
제5장 실증분석 61
제1절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61
제2절 구성개념의 평균, 표준편차, 상관관계 62
제3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63
제4절 모형의 적합도 및 가설검정 65
제6장 결론 71
참고문헌 75
Abstract 86
부록 89
[부록 1] Hong's 심리적 반발 척도 89
[부록 2] TRS 척도 91
[부록 3] 전략물자 수출통제 자율준수제도에 관한 설문 95
〈표 2-1〉 우리나라의 전략물자 수출입 현황 28
〈표 3-1〉 혁신 수용 및 확산 요인에 관한 기존 연구 33
〈표 3-2〉 효과적인 혁신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관한 기존 연구 34
〈표 3-3〉 Grunig의 4가지 PR 모델의 특성 36
〈표 3-4〉 행동론적 PR 모델의 특성 37
〈표 3-5〉 우수성 이론 39
〈표 3-6〉 효과적인 PR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관한 기존 연구 41
〈표 3-7〉 정부의 커뮤니케이션 활동 43
〈표 3-8〉 Hong's TRS Scale의 4 요인 47
〈표 3-9〉 TRS 아이템의 4 요인 48
〈표 3-10〉 기업의 수용태도 50
〈표 3-11〉 태도와 행동에 관한 기존 연구 52
〈표 3-12〉 기업의 수용행동 53
〈표 4-1〉 표본개요 57
〈표 4-2〉 측정항목 59
〈표 5-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1
〈표 5-2〉 각 구성개념들의 평균, 표준편차, 상관관계 63
〈표 5-3〉 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결과 64
〈표 5-4〉 수출기업과 수입기업 간 전략물자 수출통제제도 인식차이 69
〈표 5-5〉 일반기업과 방산기업 간 전략물자 수출통제제도 인식차이 70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5
〈그림 4-1〉 연구모형 54
〈그림 5-1〉 인과관계 분석 결과 65
초록보기 더보기
전략물자 수출통제제도는 세계평화와 안전, 국가안보에 위협이 될 수 있는 위험물자 또는 기술의 무역거래를 부분적으로 제한하는 제도로서, 각국의 이해와 협의에 의해 새롭게 창안되고 끊임없는 변화과정을 거치고 있는 혁신제도이다.
일반적으로 혁신제도는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때 나타나는 저항과 반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이해상충 등으로 인해 수용과 확산과정에서 많은 장애에 부딪치게 되는데, 이러한 장애와 불안을 적절히 관리하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전략물자 수출통제제도에 대한 정부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기업들의 수용태도에, 그리고 수용태도가 기업들의 수용행동에 미치는 영향력 정도를 규명함으로써 가장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안과 활동의 우선순위를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전략물자를 취급하는 방산업체 및 일반기업 종사자가 인식하고 있는 정부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실태를, PR의 우수성이론(excellence theory)과 혁신 수용 및 확산이론(innovation adoption and diffusion theory)에서의 바람직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적용하여 쌍방향, 대칭형, 대인간, 윤리성측면에서 확인하였다. 이 후,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기업들의 도전적·타기업 추종형·의견피력형과 같은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수용태도가 기업들의 능동적 또는 기회주의적 수용행동에 미치는 영향력 정도를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은 도전적 반응형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보였다. 대칭형 커뮤니케이션은 도전적 반응형과 의견피력형에 부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윤리적 커뮤니케이션은 도전적 반응형에 부정적, 타기업 추종형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또한 도전적 반응형은 능동적 수용행동에 부정적, 기회주의적 수용행동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보였다. 반면 대인간 커뮤니케이션은 수용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지 않았다.
이러한 검정결과를 통한 시사점은 단음과 같다.
첫째, 정부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예상과 달리 기업들의 도전적 반응을 높이고 있다. 따라서 전략물자 수출통제제도에 대해 기업들이 규제로 인식하고 있는 점을 개선시킬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인 홍보와 교육이 필요하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질을 개선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둘째, 대칭형 커뮤니케이션이 기업들의 거부감과 불만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부와 기업간의 소통방식은 일방적 전달보다는 상호이해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셋째, 윤리적 커뮤니케이션은 기업들의 도전적 반응을 낮추고, 제도를 이행하지 않았을 때 받을 수 있는 도덕적 질타 때문에 주위기업들의 눈치를 보게 된다. 따라서 정부는 솔직하고 윤리적인 커뮤니케이션에 중점을 두고 홍보 및 교육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넷째, 도전적 반응형의 기업들은 해당 제도를 수용하지 않거나, 기회주의적 행동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정부의 커뮤니케이션 활동방향은 대칭형·윤리적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대인간(interpersonal)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기업들의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우수성이론(excellence theory)의 결과와 일치한다. 때문에 정부에서는 대인간 또는 중개된 채널(mediated channel)이 갖는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조화롭게 사용하되, 다른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비해 효과성이 떨어지는 만큼 홍보정책 수립시 이 부분에 자원배분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혁신의 수용과 확산이론에 따르면 대인간 커뮤니케이션은 혁신의 중기이후 단계에, 중개된 채널은 초기단계에 효과적이다. 검정결과 대인간 커뮤니케이션이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전략물자 수출통제제도의 수용은 초기단계에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 동 제도를 기업단위까지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면 대 면(face to face)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요구된다.
일곱째, 기업특성에 있어서는, 수입기업에 비해 수출기업이, 방산기업에 비해 일반 기업이 기회주의적 행동을 보였다. 따라서 정부에서는 수출기업과 일반기업을 대상으로 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더욱 관심을 경주할 필요가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