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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감사의 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6
1. 연구의 방법 16
2. 연구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윤리경영 18
1. 윤리경영의 개념 18
2. 윤리경영의 필요성 및 중요성 22
3. 윤리경영의 발전단계 24
4. 윤리경영의 실천요소 27
제2절 기업이미지 29
1. 기업이미지의 개념 29
2. 기업이미지의 역할 및 중요성 30
3. 기업이미지와 고객과의 관계 32
4. 기업이미지의 형성과정 및 수행효과 33
제3절 조직신뢰 35
1. 조직신뢰의 개관 35
2. 조직신뢰의 개념 36
3. 조직신뢰의 중요성 37
4. 조직신뢰의 기반요소 및 선행연구 38
제4절 조직유효성 40
1. 직무만족 41
2. 조직몰입 44
3. 구매의도 47
4. 브랜드 가치 49
제5절 농협의 윤리경영 52
1. 농협 윤리경영의 이념·미션·전략 52
2. CEO 및 경영진의 의지 53
3. 농협의 윤리규범 54
4. 윤리경영의 추진조직도 및 윤리경영 교육프로그램 55
5. 농협 윤리경영의 감사 및 실행 결과 평가 56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설정 58
제1절 연구모형 58
제2절 연구가설 설정 60
1. 윤리경영과 조직신뢰 간의 관계 60
2. 윤리경영과 기업이미지 간의 관계 61
3. 조직신뢰와 조직유효성 간의 관계 62
4. 기업이미지와 조직유효성 간의 관계 63
5. 조직신뢰와 기업이미지의 매개효과 분석 65
제4장 연구 방법 67
제1절 표본의 설계 및 특성 67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의 구성 71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71
2. 설문지의 구성 75
제3절 자료의 분석방법 78
제5장 실증 분석 79
제1절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79
1. 측정 도구의 신뢰성 79
2. 타당성 분석 81
제2절 가설 검정 87
1. 상관관계 분석 87
2. 회귀분석 결과 89
제3절 분석결과 요약 100
제6장 결론 102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102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104
참고문헌 106
설문지 116
ABSTRACT 121
〈표 2-1〉 윤리경영의 정의 19
〈표 2-2〉 윤리경영과 관련된 주요 개념 21
〈표 2-3〉 윤리경영의 필요성 22
〈표 2-4〉 윤리경영 추진단계 26
〈표 2-5〉 기업이미지의 중요성 31
〈표 2-6〉 조직신뢰의 기반요소 39
〈표 2-7〉 직무만족의 영향요인 43
〈표 2-8〉 2008년 윤리경영 역점 추진사항 53
〈표 2-9〉 농협의 윤리헌장 54
〈표 2-10〉 농협의 윤리경영 교육프로그램 56
〈표 2-11〉 윤리경영 감사의 주요 내용 57
〈표 4-1〉 표본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내부) 69
〈표 4-2〉 표본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외부) 70
〈표 4-3〉 설문지의 구성 (내부용) 76
〈표 4-4〉 설문지의 구성 (외부용) 77
〈표 5-1〉 신뢰성 분석 결과(내부용) 80
〈표 5-2〉 신뢰성 분석 결과(외부용) 81
〈표 5-3〉 윤리경영 인식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83
〈표 5-4〉 조직몰입, 조직신뢰 및 직무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84
〈표 5-5〉 윤리경영 인식 및 기업이미지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85
〈표 5-6〉 구매의도 및 브랜드 가치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86
〈표 5-7〉 주요 변수 간 상관관계 결과(내부용) 87
〈표 5-8〉 주요 변수 간 상관관계 결과(외부용) 89
〈표 5-9〉 조직신뢰에 대한 윤리경영 인식 수준의 회귀분석 결과 90
〈표 5-10〉 기업이미지에 대한 윤리경영인식(외부)의 회귀분석 결과 90
〈표 5-11〉 조직성과에 대한 조직신뢰의 회귀분석 결과 91
〈표 5-12〉 브랜드가치 및 구매의도에 대한 기업이미지의 회귀분석 결과 92
〈표 5-13〉 매개효과 검정방법 93
〈표 5-14〉 윤리방침 인식수준과 조직몰입 간 관계에 대한 조직신뢰의 매개효과 93
〈표 5-15〉 윤리시스템 인식수준과 조직몰입 간 관계에 대한 조직신뢰의 매개효과 94
〈표 5-16〉 윤리문화 인식수준과 조직몰입 간 관계에 대한 조직신뢰의 매개효과 95
〈표 5-17〉 윤리방침 인식수준과 직무만족 간 관계에 대한 조직신뢰의 매개효과 96
〈표 5-18〉 윤리시스템 인식수준과 직무만족 간 관계에 대한 조직신뢰의 매개효과 96
〈표 5-19〉 윤리문화 인식과 직무만족 간 관계에 대한 조직신뢰의 매개효과 97
〈표 5-20〉 고객의 윤리경영 인식수준과 구매의도 간 관계에 대한 기업이미지의 매개효과 98
〈표 5-21〉 고객의 윤리경영 인식과 브랜드가치 간 관계에 대한 기업이미지의 매개효과 99
〈표 5-22〉 연구결과 요약 100
[그림 2-1] 기업윤리의 발전단계 24
[그림 2-2] 윤리경영은 미래의 성장 동력 27
[그림 2-3] 기업이미지 형성의 인과관계 34
[그림 2-4] 농협 윤리경영의 이념·미션·전략 52
[그림 2-5] 농협 윤리경영의 추진조직도 55
[그림 2-6] 농협 윤리경영의 평가 및 보상 체제 57
[그림 3-1] 연구모형 58
초록보기 더보기
윤리경영의 출발은 고객, 주주, 협력업체, 조직구성원 및 이해관계집단의 만족과 신뢰를 주기 위하여 공통의 목표와 사명을 개발하고 그 실현을 위해서 윤리경영을 인식하고 실천하는 경영풍토를 마련하려는 데에 있다. 나아가 기업이 윤리경영을 통하여 기업의 실상을 정확히 인식하므로써 기업의 발전에 기여할 뿐 만 아니라, 기업의 성과 증대를 가져오는 적극적인 제도로 인식되고 활용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기업의 윤리경영에 대한 이론적 검토와 실증적 분석에 기초하여 진행되었다. 특히 연구대상을 공적 기업인 농협으로 한정하고 농협이 실천하고 있는 윤리경영의 현상이 실제 어떤 효과를 발휘하고 있고, 더하여 발전적 방향을 제시하기위한 실증분석을 위하여 설계되었다.
현재 기업의 비윤리적 실태가 매일 보고되고 있는 시점에서 윤리경영과 조직구성원들의 조직신뢰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기업의 윤리경영 실천이 기업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고찰하였다. 더불어 조직신뢰 및 기업이미지와 조직유효성 간의 영향관계를 가설로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윤리경영이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매개효과 검정을 통해 밝히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윤리경영, 기업이미지, 조직신뢰, 조직유효성, 그리고 농협의 윤리경영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함께 각각의 변수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도 병행하였다. 이를 통해 연구모형을 도출하였으며,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실증분석은 약 2주 동안 농협에 종사하고 있는 조직구성원들과 농협의 외부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 후 수거하였다. 내부고객인 농협 종사자와 외부고객을 대상으로 분리하여 수집한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가설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농협의 내부고객인 조직구성원들의 윤리경영인식은 조직신뢰와 정(+)의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협의 윤리경영실천 방침을 토대로 도출한 윤리방침, 윤리시스템, 윤리문화의 3가지 하부요인 모두가 조직구성원들의 조직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윤리경영을 강화하여 조직구성원들의 유대감과 신뢰감 형성을 적극적으로 도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외부고객에 대한 분석에 있어서도, 농협의 윤리경영실천은 기업이미지와 정(+)의 관계를 갖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의 윤리경영이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에 게 좋은 이미지로 인식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기업에서도 윤리적 실천에 대한 적극적 광고 및 홍보의 강화를 통해서 기업이미지를 제고해야 할 것이다.
셋째, 조직구성원들의 조직에 대한 신뢰는 조직유효성인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과 정(+)의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고, 외부고객이 인식한 기업이미지 역시 고객의 행동유발 요인인 구매의도 및 브랜드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이는 조직신뢰를 통해서 조직구성원의 만족도와 몰입도를 증진시킬 수 있으며, 기업이미지의 개선을 통해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음을 밝히는 결과이다.
마지막으로 조직신뢰와 기업이미지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여 검정하였다. 그 결과, 가설로 설정한 매개효과는 모두 부분적으로 매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기업의 윤리경영과 조직유효성 간 관계에 있어서 조직신뢰 및 기업이미지는 부분적 매개효과가 있으며, 이는 기업의 윤리경영이 조직신뢰 및 기업이미지를 통해 조직유효성을 더욱 강화하고 있음을 입증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윤리경영의 방침, 시스템, 문화가 실질적인 내·외부 고객에 의해 받아들여지고, 조직의 효율성에 도움이 되고 있다는 구체적인 가설검정이 이루어졌으며, 본 연구를 통해 기업 발전의 저해요인들, 구체적으로 개인과 조직적 차원의 부정, 부패 그리고 비리 등으로 인한 기업의 쇠퇴를 예방하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즉, 향후 내·외부고객의 윤리경영 인식수준을 높여 조직몰입과 이미지제고를 함으로써 기업의 유효성을 증대 시킬 수 있으며, 기업이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 및 load map과 실질적인 성과 사이의 gap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현실적인 공헌에 일익을 담당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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