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사립 중등학교의 교내 자율장학 활성화 방안 / 오석무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8
청구기호
TM 371.2 -10-178
형태사항
vii, 9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4653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2010.8. 지도교수: 양성관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문제 14

제3절 연구의 제한점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사립 중등학교의 특성과 현황 16

1. 사립 중등학교의 특성 16

2. 사립 중등학교의 현황 18

3. 사립 중등학교 교사 문화와 인식 21

제2절 교내 자율장학의 개념과 기능 26

1. 교내 자율장학의 개념 26

2. 교내 자율장학의 영역 29

제3절 교내 자율장학의 기본 형태 31

1. 수업장학 32

2. 임상장학 33

3. 동료장학(협동장학,동료코치) 35

4. 자기장학 36

5. 약식장학(일상장학) 37

6. 자체연수 38

제4절 교내 자율장학의 저해요인과 활성화 방안 39

1. 교내 자율장학의 저해요인 39

2.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 방안 42

제3장 연구의 방법 44

제1절 연구의 대상 44

제2절 연구의 도구 45

제3절 연구의 절차 46

제4절 자료의 처리 47

제4장 결과의 해석 및 논의 48

제1절 결과의 해석 48

1. 교내 자율장학의 운영 실태 48

2. 교내 자율장학의 인식 56

3. 교내 자율장학의 문제점 61

4.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 방안 69

제2절 논의 80

1. 사립 중등학교의 교내 자율장학의 실태 80

2. 교내 자율장학의 인식 82

3. 교내 자율장학의 문제점 82

4.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 방안 83

제5장 요약 및 결론 85

제1절 요약 85

제2절 결론 88

제3절 제언 89

참고 문헌 91

부록 95

Abstract 101

〈표Ⅱ-1〉 우리나라 사립중학교와 고등학교의 비중 19

〈표Ⅱ-2〉 서울특별시 사립중학교와 고등학교의 비중 19

〈표Ⅱ-3〉 서울시 강남구와 서초구 학교 중 사립중학교와 고등학교의 비중 20

〈표Ⅱ-4〉 전국 국공립중학교와 사립중학교의 교사 연수 현황 23

〈표Ⅱ-5〉 전국 국공립 일반계 고등학교와 사립 일반계 고등학교의 교사 연수 현황 24

〈표Ⅱ-6〉 서울 국공립중학교와 사립중학교의 교사 연수 현황 24

〈표Ⅱ-7〉 서울 국공립 일반계 고등학교와 사립 일반계 고등학교의 교사 연수 현황 25

〈표Ⅱ-8〉 학교 현장에서의 장학 31

〈표Ⅱ-9〉 교내 자율장학의 실태와 문제점 41

〈표Ⅲ-10〉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4

〈표Ⅲ-11〉 설문지 문항 구성 내용 45

〈표Ⅳ-12〉 교내 자율장학의 운영 실태와 교사의 수업 개발 노력 48

〈표Ⅳ-13〉 학교에서 활발히 전개되는 교내 자율장학의 형태 49

〈표Ⅳ-14〉 교내 자율장학 시 시범수업을 실시하는 교사 50

〈표Ⅳ-15〉 학교에서의 교내 자율장학의 횟수 52

〈표Ⅳ-16〉 지난 1년 동안 수업 공개 참관 횟수 53

〈표Ⅳ-17〉 교내 자율장학의 평가 기준 54

〈표Ⅳ-18〉 교사의 인식 56

〈표Ⅳ-19〉 교내 자율장학의 중점 사항 58

〈표Ⅳ-20〉 교내 자율장학의 업무 수행의 주체 60

〈표Ⅳ-21〉 교내 자율장학이 잘 운영되지 않는 이유 61

〈표Ⅳ-22〉 교내 자율장학에 우선되어야 할 내용 63

〈표Ⅳ-23〉 동료장학에서 우선되어야 할 내용 64

〈표Ⅳ-24〉 자기장학에 우선되어야 할 내용 66

〈표Ⅳ-25〉 약식장학에 우선되어야 할 내용 67

〈표Ⅳ-26〉 교내 자율 활성화의 바람직한 방향 69

〈표Ⅳ-27〉 교내 자율장학의 형태 71

〈표Ⅳ-28〉 교내 자율장학 활성화를 위한 선행 과제 72

〈표Ⅳ-29〉 수업의 질 개선을 위한 장학담당자 74

〈표Ⅳ-30〉 장학담당자의 중점 사항 75

〈표Ⅳ-31〉 교사의 수업공개 적극 유도 방법 77

〈표Ⅳ-32〉 교내 자율장학의 개선 79

[그림Ⅱ-1] 교내 자율장학의 개념적 특성 28

[그림Ⅱ-2] 교내장학의 영역 30

[그림Ⅱ-3] 일반장학, 수업장학, 임상장학의 관계 32

[그림Ⅱ-4] 임상장학 주기의 단계 3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현재 사립 중등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교내 자율장학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보다 구체적으로 밝히고, 교내 자율장학의 실태와 문제점을 진단해서 교육의 질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는 교내자율장학의 활성화 방안을 찾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바탕으로 사립 중등학교 교내 자율장학의 실태와 인식 및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을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또한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 문헌연구와 조사연구를 사용하였다.

문헌연구는 사립 중등학교의 특성과 현황, 장학의 일반적 개념, 장학의 기능, 장학의 방법과 개념, 영역, 기본형태, 교내 자율장학의 저해요인과 활성화 방안을 살펴보았다. 조사연구는 서울특별시 강남구와 서초구에 소재하고 있는 사립 중학교 7개교에 재직 중인 교사 200명과 사립 고등학교 7개교에 재직 중인 210명의 교사 총 410명을 대상으로 선행연구에 사용하였던 측정 도구를 본 연구의 의도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할당표집을 통해 410부를 배포하고, 회수된 설문지 중 373(91%)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는 Window용 SPSS 12.0 버전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방법에 의해 분석했다. 연구대상자의 구성 분포를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를 적용했고, 실태와 인식,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빈도, 평균, 백분율을 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립 중등학교 교내 자율장학은 교사들의 수업개선을 위해 활성화되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여 동료장학, 수업장학의 형태로 월1회 실시되어야 한다. 시범수업은 우수교사가 먼저 실시하여 후배 교사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고, 교사들의 수업 참관 횟수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여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도록 해야 한다. 둘째, 강남구와 서초구에 근무하는 사립 중등학교 교사들은 학교의 학생들이 사교육의 영향으로 타 지역에 비해 성적이 우수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승진에는 큰 관심이 없으나 승진·발전할 수 있다는 긍정적 사고를 갖고 있다. 교내 자율장학의 이념과 기본형태를 이해하고 적극 참여하고 있다. 관리자인 교장·교감은 교사와의 인간관계가 원만하고 교내 자율장학에 적극 참여하여 교사와의 지도·조언으로 수업 능력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그러나 사립학교의 특성상 인사이동이 없고 연구와 연수 실적 없이 평생 교직에 종사한다는 안이한 생각으로 타성에 젖는 경우가 많은데 연수를 통해 자율장학을 활성화시켜야 한다. 셋째, 사립중등학교 교내 자율장학에 대한 문제점은 교사들과 관리자의 부정적 인식과 장학에 대한 유인책 부족, 업무과중과 시간 부족, 수업공개의 부담 등으로 나타났으나 연수를 통해 여건을 조성하고 문제점을 해결해야 한다. 넷째, 사립 중등학교의 교내 자율장학 활성화를 위해서는 인식과 분위기를 조성하고 동교과 선배교사를 장학담당자로 동료장학을 활성화해야 한다. 교장·교감은 수업시수 경감과 업무간소화, 수업공개에 다른 피드백과 보상을 적극 유도해야 한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사립중등학교에서는 교과협의회를 통해 동료 장학을 활성화하고 자율장학의 실시 횟수와 참관 횟수를 증가하고 수업공개를 활성화해야 한다. 또 교사들은 연수 실적을 높여 교수·학습의 개선에 노력해야할 것으로 판단된다. 교사들의 분위기를 조성하여 인식을 변화시켜 교사들의 수업 개선과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