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3. 연구의 제한점 14
4. 선행연구의 고찰 14
Ⅱ. 독서문화에 대한 이론적 고찰 19
1. 독서와 독서문화 19
가. 독서의 중요성 19
나. 독서문화의 개념 22
2. 독서진흥 관련 법규 23
3. 학교의 독서환경 25
가. 학교의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 25
나. 학교도서관 운영 활성화 30
다. 학교별 사서교사 등 전문 인력 배치 제고 35
라. 독서관련 행사 38
Ⅲ. 연구 방법 42
1. 조사 대상 및 표본 수집 42
2. 조사 실시 및 자료 수집 42
3. 조사 도구 및 자료 처리 방법 43
Ⅳ. 학교의 독서문화 환경 조성을 위한 독서실태 조사 및분석 45
1. 독서실태 45
2. 독서인식 55
3. 독서환경 59
4. 독서교육 66
Ⅴ. 분석 결과 요약 및 문제점 분석 77
1. 독서실태 77
2. 독서인식 79
3. 독서환경 80
4. 독서교육 81
Ⅵ. 학교의 독서문화 환경 조성을 위한 방안 논의 83
Ⅶ. 결론 90
참고문헌 92
〈부록〉 95
ABSTRACT 104
〈표 1〉독서진흥 관련 법률 현황 24
〈표 2〉학교의 독서문화 활동 29
〈표 3〉2007 학교도서관 학교 급별 현황 33
〈표 4〉2007 학교도서관 지역별 현황 34
〈표 5〉학교도서관의 교원 배치기준 36
〈표 6〉사서교사의 배치와 관련된 법적 기준 37
〈표 7〉학교도서관 설치율 및 전담직원 현황 38
〈표 8〉학교도서관의 독서행사 유형과 내용 40
〈표 9〉조사 대상의 구성 현황 42
〈표 10〉설문지 문항의 구성 44
〈표 11〉1개월 독서율 45
〈표 12〉1개월 일반도서 독서량 46
〈표 13〉1개월 만화 독서량 47
〈표 14〉1개월 잡지 독서량 48
〈표 15〉잡지 선호도 48
〈표 16〉도서 선호분야 49
〈표 17〉본인 독서량 만족도 50
〈표 18〉독서자료 선택 정보원 51
〈표 19〉독서 장애 요인 52
〈표 20〉가장 기억에 남는 책(상위 17위까지) 53
〈표 21〉여가시간 활용 방법(상위 7위까지) 54
〈표 22〉독서 장소 55
〈표 23〉독서를 하는 이유 56
〈표 24〉독서의 계기 57
〈표 25〉학교도서관 이용률 60
〈표 26〉학교도서관 이용 목적 61
〈표 27〉학교도서관 비이용 사유 62
〈표 28〉학교도서관 이용을 위한 필요사항 63
〈표 29〉공공도서관 연간 이용 실적 64
〈표 30〉공공도서관 이용자의 학교도서관 이용 실태 65
〈표 31〉공공도서관 이용 목적 65
〈표 32〉학교도서관의 추천도서 및 정보제공 66
〈표 33〉독서교육 67
〈표 34〉흥미로운 독서활동 68
〈표 35〉글읽기 자신감 69
〈표 36〉글쓰기 자신감 69
〈표 37〉아침독서와 책읽기 습관 70
〈표 38〉친구와의 독서 대화 71
〈표 39〉가족과의 독서 대화 72
〈표 40〉부모님의 관심 73
〈표 41〉교사의 독서 권유 74
〈표 42〉학교와 교사에 대한 요청 사항 75
〈표 43〉부모님에 대한 요청 사항 76
[그림 1] 학교도서관 수 변화 추이 31
[그림 2] 예산 변화추이(학교도서관) 32
[그림 3] 2007 학교 급별 도서관·실 비교 33
[그림 4] 독서와 성적과의 관계 58
[그림 5] 독서와 인격형성 59
[그림 6] 친구와의 독서 대화 71
[그림 7] 가족과의 독서 대화 72
[그림 8] 부모님의 관심 73
[그림 9] 교사의 독서 권유 7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