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의 제한점 14
3. 용어의 정의 15
1) 다문화가정의 아동 15
2) 사회적 지지 15
3) 자기표현 15
4) 자아존중감 16
5) 연극치료 16
II. 이론적 배경 17
1. 다문화가정의 아동 17
1) 사회적 지지 21
2) 자기표현 23
3) 자아존중감 25
2. 연극치료 28
3. 연구가설 33
III. 연구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측정도구 35
1) 사회적 지지 척도 35
2) 자기표현 행동척도 36
3) 자아존중감 척도 37
3. 연극치료 프로그램 37
4. 연구진행 절차 40
5. 자료 분석 40
IV. 연구결과 41
1. 사회적 지지의 변화 41
2. 자기표현의 변화 42
3. 자아존중감의 변화 44
V. 논의 및 결론 46
참고문헌 50
부록 59
표 1. 연구대상자의 인적사항 34
표 2. 사회적 지지 하위척도별 문항 구성 35
표 3. 자기표현 하위척도별 문항 구성 37
표 4. 연극치료 프로그램 구성 38
표 5. 프로그램집단의 사전·사후 사회적지지 평균과 표준편차 41
표 6. 프로그램집단의 사전·사후 자기표현의 평균과 표준편차 43
표 7. 프로그램집단의 사전·사후 자아존중감의 평균과 표준편차 44
그림 1. 사회적 지지 사전·사후 변화 그래프 42
그림 2. 자기표현 사전·사후 변화 그래프 44
그림 3.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 변화 그래프 45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연극치료가 사회적 지지, 자기표현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자는 B시에 위치한 다문화가정의 초등학교 1학년~6학년 아동 15명이며, 2010년 1월 중 4일 동안 1일 3회, 총 12회기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의 '사회적 지지'는 사전에 비하여 사후에 의미 있는 변화를 보였다. 각 하위요인에서 '친구지지'와 '교사지지'에서는 약간의 증가를 보였으나 의미 있는 증가는 보이지 않았다. 다만 '가족지지'에서는 사전에 비하여 사후에 의미 있는 증가를 보여 연극치료가 '가족지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실험집단의 '자기표현'은 사전에 비하여 사후에 의미 있는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하위요인에서 '내용', '음성표현', '표정표현'에서 모두 의미 있는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실험집단의 '자아존중감'은 사전에 비하여 사후에 의미 있는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는 연극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지지에 도움을 주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다문화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연극치료를 적용하여 연극치료 대상의 폭을 넓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단일집단으로 비교집단이 없어 내적타당도에 한계를 가지며, 단기 집중 프로그램으로 추후검사를 통해 지속적인 효과 검증을 하지 못한 한계점이 있다. 후속연구에서는 단기 프로그램과 장기 프로그램의 차이에 대해, 그리고 동질성이 검증된 비교집단을 두어 연구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특히 다문화가정의 학부모와 학생에 대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이들에 대한 자료의 개발과 담당교사에 대한 연수 활성화 등을 통해 다문화가정에 대한 이해와 교육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할 것 같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