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연극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 자기표현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 송세헌 인기도
발행사항
익산 : 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2010.8
청구기호
TM 615.8515 -10-10
형태사항
viii, 5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4782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무용ㆍ연극치료, 2010.8. 지도교수: 김화숙, 박희석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의 제한점 14

3. 용어의 정의 15

1) 다문화가정의 아동 15

2) 사회적 지지 15

3) 자기표현 15

4) 자아존중감 16

5) 연극치료 16

II. 이론적 배경 17

1. 다문화가정의 아동 17

1) 사회적 지지 21

2) 자기표현 23

3) 자아존중감 25

2. 연극치료 28

3. 연구가설 33

III. 연구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측정도구 35

1) 사회적 지지 척도 35

2) 자기표현 행동척도 36

3) 자아존중감 척도 37

3. 연극치료 프로그램 37

4. 연구진행 절차 40

5. 자료 분석 40

IV. 연구결과 41

1. 사회적 지지의 변화 41

2. 자기표현의 변화 42

3. 자아존중감의 변화 44

V. 논의 및 결론 46

참고문헌 50

부록 59

표 1. 연구대상자의 인적사항 34

표 2. 사회적 지지 하위척도별 문항 구성 35

표 3. 자기표현 하위척도별 문항 구성 37

표 4. 연극치료 프로그램 구성 38

표 5. 프로그램집단의 사전·사후 사회적지지 평균과 표준편차 41

표 6. 프로그램집단의 사전·사후 자기표현의 평균과 표준편차 43

표 7. 프로그램집단의 사전·사후 자아존중감의 평균과 표준편차 44

그림 1. 사회적 지지 사전·사후 변화 그래프 42

그림 2. 자기표현 사전·사후 변화 그래프 44

그림 3.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 변화 그래프 45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연극치료가 사회적 지지, 자기표현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자는 B시에 위치한 다문화가정의 초등학교 1학년~6학년 아동 15명이며, 2010년 1월 중 4일 동안 1일 3회, 총 12회기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의 '사회적 지지'는 사전에 비하여 사후에 의미 있는 변화를 보였다. 각 하위요인에서 '친구지지'와 '교사지지'에서는 약간의 증가를 보였으나 의미 있는 증가는 보이지 않았다. 다만 '가족지지'에서는 사전에 비하여 사후에 의미 있는 증가를 보여 연극치료가 '가족지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실험집단의 '자기표현'은 사전에 비하여 사후에 의미 있는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하위요인에서 '내용', '음성표현', '표정표현'에서 모두 의미 있는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실험집단의 '자아존중감'은 사전에 비하여 사후에 의미 있는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는 연극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지지에 도움을 주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다문화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연극치료를 적용하여 연극치료 대상의 폭을 넓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단일집단으로 비교집단이 없어 내적타당도에 한계를 가지며, 단기 집중 프로그램으로 추후검사를 통해 지속적인 효과 검증을 하지 못한 한계점이 있다. 후속연구에서는 단기 프로그램과 장기 프로그램의 차이에 대해, 그리고 동질성이 검증된 비교집단을 두어 연구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특히 다문화가정의 학부모와 학생에 대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이들에 대한 자료의 개발과 담당교사에 대한 연수 활성화 등을 통해 다문화가정에 대한 이해와 교육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할 것 같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