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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지역아동센터의 의의와 기능 14
1. 지역아동센터의 의의 14
2. 지역아동센터의 기능 16
제2절 지역아동센터의 운영기준 18
1. 지역아동센터의 시설기준 18
2. 지역아동센터의 종사자 19
3. 지역아동센터의 프로그램 22
제3절 외국의 사례 25
1. 미국 25
2. 독일 28
3. 스웨덴 29
4. 일본 30
5. 외국 사례의 시사점 32
제4절 선행연구 검토 33
제3장 성남시 지역아동센터의 실태 분석 38
제1절 지역아동센터의 이용아동 현황 38
1. 이용아동의 특성 38
2. 이용아동의 만족도 41
제2절 지역아동센터의 운영 현황 43
1. 시설기준 43
2. 종사자의 특성 45
3. 예산 및 재정 50
4. 프로그램 운영 53
제3절 지역아동센터의 활동 서비스 55
1. 아동보호 55
2. 아동의 교육 서비스 59
3. 아동의 생활과 건강 65
4. 아동의 문화체험 67
5. 아동의 상담과 복지서비스 70
6.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사례 75
제4장 지역아동센터의 발전방안 78
제1절 운영적 측면 78
1. 시설기준 78
2. 종사자 79
3. 운영 및 재정 80
제2절 활동서비스 측면 81
1. 아동프로그램 81
2. 교사프로그램 82
제5장 결론 84
제1절 요약 84
제2절 제언 및 연구의 한계 85
참고문헌 88
ABSTRACT 91
〈표 2-1〉 지역아동센터와 공부방의 비교 15
〈표 2-2〉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자격기준 19
〈표 2-3〉 종사자의 업무 구분 21
〈표 2-4〉 지역아동센터 정규운영프로그램 23
〈표 2-5〉 선행연구 요약 35
〈표 3-1〉 성남시 지역아동센터의 이용아동 현황 39
〈표 3-2〉 성남시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가정형태 40
〈표 3-3〉 성남시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가정의 경제형태 41
〈표 3-4〉 아동의 시설 만족도 41
〈표 3-5〉 성남시 지역아동센터의 시설면적 43
〈표 3-6〉 성남시 지역아동센터의 시설층수 43
〈표 3-7〉 성남시 지역아동센터의 시설소유형태 44
〈표 3-8〉 성남시 지역아동센터의 시설형태 44
〈표 3-9〉 지역아동센터 시설장의 특성 45
〈표 3-10〉 지역아동센터 생활복지사의 특성 47
〈표 3-11〉 2008지역아동센터 종사자 평균 인건비 48
〈표 3-12〉 각 시설 종사자의 임금현황 48
〈표 3-13〉 성남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수 49
〈표 3-14〉 성남시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가정의 정부지원현황 50
〈표 3-15〉 성남시 지역아동센터의 운영일수 51
〈표 3-16〉 성남시 지역아동센터의 운영시간 51
〈표 3-17〉 2008년 성남시 지역아동센터의 운영비지원 금액 52
〈표 3-18〉 2008년 성남시 지역아동센터의 운영비 중 정부지원금이 차지하는 비율 52
〈표 3-19〉 지역아동센터 운영의 질적 향상을 위해 우선 책정되어야 할 예산 53
〈표 3-20〉 성남시 운영 프로그램 53
〈표 3-21〉 아동학대 신고접수 56
〈표 3-22〉 아동학대 신고자 유형 57
〈표 3-23〉 아동학대 유형 57
〈표 3-24〉 아동학대 피해아동 현황 58
〈표 3-25〉 아동학대행위자 현황 (피해아동과의 관계, 조치결과) 58
〈표 3-26〉 아동학대 행위자에 대한 서비스제공 현황 (진행 중+F-UP) 59
〈표 3-27〉교육프로그램별 구성 60
〈표 3-28〉 동아리활동 지원프로그램 61
〈표 3-29〉행복으로 소외를 넘는 가족지원 사업 66
〈표 3-30〉 무지개 빛 도시여행 68
〈표 3-31〉 지역아동센터 시설장, 생활복지사를 대상으로 면담, 기획 등에 대한 욕구조사 70
자아성장프로그램 일정표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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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화, 및 핵가족화로 인해 단위가족의 수가 줄어들고, 일을 해야 하거나 일을 해야만 하는 맞벌이 부부의 증가, 질병이나 사고, 이혼 증가로 인한 편부와 편모의 증가 등으로, 자기보호기능이 상대적으로 낮은 저연령층의 아동을 돌봐줄 만한 사람이 줄거나 없어짐에 따라, 아동들은 방과후 비교육적 활동으로 시간을 보내거나 비행활동 등 안전사고의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 아동지도 프로그램은 이러한 환경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고 정서적인 안정을 찾도록 도와주며 학교교육과 가정교육의 보완적 역할을 담당하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통합적,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진행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남시 지역아동센터 시설기준은 평균 35평 정도의 규모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나 건물에 있어서는 45.2%가 건물을 임차하여 사용하고 있었으며 일반주택 지역에 49.3%가 위치하고 있었다. 제1종 근린생활시설로 규정되어 있는 건물용도와 관련해 지역아동센터 특성이 반영되지 못한 현행 규정으로 용도변경에 있어 행정적인 어려움이 나타났다.
둘째, 지역아동센터에 종사하는 시설장의 경우 여성이 56.2%로 남성보다 더 많았으며 연령에 있어서는 40대가 56.2%로 나타났고, 학력은 대학원졸이 42%로 높게 나타났다. 지역아동센터에 근무하는 종사자들의 열악한 임금, 과도한 업무량과 업무시간이 종사자들의 이직률을 높이고 프로그램 서비스를 떨어뜨릴 수 있다. 이직률을 줄이고 전문성을 강화하는 등 아동복지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인적자원을 확보하는 일이기도 하고 이제는 과거에 종사자의 사명감, 봉사, 헌신에만 의지하는 구시대적 발상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본다. 또한 종사자들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역아동센터 운영 및 재정에 있어 평균 이용아동은 약30명이었으며 재정에 있어 현재 자치단체에서 지원되는 월 320만원으로는 운영비, 인건비, 프로그램비, 등의 집행이 부족하므로 교회재정 또는 개인부채를 통해 나머지를 충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역아동센터의 열악한 재정 상태를 보여주는 것으로 지역아동센터를 운영함에 있어 가장 큰 문제점으로 보여 진다.
넷째, 지역아동센터의 프로그램은 보호, 교육, 문화, 복지,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등 전반에 걸쳐 운영되고 있으나 학부모 프로그램과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프로그램은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아동센터의 역사는 22년째 이르고 법제화 6년이 지났으나 여전히 열악한 실정이다.
지역아동센터는 앞서 나타난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투명한 운영을 통해 신뢰성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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