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8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이론적 배경 12
1) 국내 화장품 시장 현황 12
2) 발효 화장품 13
3) 한방 화장품 18
Ⅱ. 연구방법 및 절차 21
1. 연구대상 및 기간 21
2. 연구도구와 설문지 구성 23
3. 통계 분석 방법 25
Ⅲ. 연구 결과 및 고찰 26
1. 인구 통계학적 특성 비교 26
1) 발효, 한방 화장품 사용자 집단 간 연령 비교 26
2) 발효, 한방 화장품 사용자의 피부타입 비교 27
2. 발효 화장품의 인식 분석결과 29
1) 발효 화장품의 이미지 29
2) 발효 화장품에 대한 정보 경로 30
3. 발효 화장품과 한방 화장품의 만족도 비교 32
1) 발효, 한방 화장품 사용자들의 가장 만족하는 제품 32
2) 발효, 한방 화장품의 품질에 대한 만족도 33
3) 발효 화장품 사용 의사 여부 35
4) 발효 화장품 사용하기 전에 사용한 제품 36
4. 발효 화장품의 개선점 분석 결과 37
1) 발효화장품 사용자들이 발효 화장품을 신뢰하지 않는 이유 37
2) 발효 화장품이 개선되어야 할 점 38
Ⅳ. 결론 40
참고문헌 43
설문지 46
국문초록 60
〈표 1-1〉 연도별 화장품 외형 현황 12
〈표 1-2〉 발효 화장품 시장 현황 16
〈표 1-3〉 한방 화장품 시장 현황 19
〈표 2-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2
〈표 2-2〉 설문지의 질문 구성 24
〈표 3-1〉 발효, 한방 화장품 사용자 집단 간 연령 비교 분석 26
〈표 3-2〉 발효, 한방 화장품 사용자 집단 간 피부타입 분석 28
〈표 3-3〉 발효 화장품 이미지 분석표 29
〈표 3-4〉 발효 화장품 정보 경로 31
〈표 3-5〉 발효, 한방 화장품 사용자들이 가장 만족하는 제품 32
〈표 3-6〉 발효, 한방 화장품의 품질에 대한 만족도 34
〈표 3-7〉 한방 화장품 사용자들이 발효 화장품을 신뢰하지 않는 이유 37
〈표 3-8〉 발효 화장품이 개선되어야 할 점 38
〈그림 3-1〉 발효, 한방 화장품 사용자 집단 간 연령 비교 27
〈그림 3-2〉 발효, 한방 화장품 사용자의 피부타입 비교 28
〈그림 3-3〉 발효 화장품 이미지 30
〈그림 3-4〉 발효 화장품 정보 경로 31
〈그림 3-5〉 발효, 한방 화장품 사용자들이 가장 만족하는 제품 33
〈그림 3-6〉 발효 화장품의 품질에 대한 만족도 34
〈그림 3-7〉 한방 화장품의 품질에 대한 만족도 35
〈그림 3-8〉 발효 화장품 사용 의사 여부 36
〈그림 3-9〉 발효 화장품 사용하기 전에 사용한 제품 36
〈그림 3-10〉 발효 화장품을 신뢰하지 않는 이유 38
〈그림 3-11〉 발효 화장품이 개선되어야 할 점 39
초록보기 더보기
세계 5대 건강식품 중 김치를 포함하여 3가지가 발효 식품임이 알려지면서 전 세계 여러 분야에서 발효를 주목하고 있다. 화장품 산업에서도 발효 화장품이 많이 출시되었고, 건강에 좋은 발효성분이 자연 친화적이며, 피부도 건강해 질 것이라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며 시장형성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발효 화장품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개선점을 분석하며, 한방화장품과의 만족도를 비교함으로써 발효 화장품의 소비층이 확대될 수 있는 마케팅적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도에 거주하는 발효 화장품 사용자 134명과 한방 화장품 사용자 107명, 총 241명을 표집 하였으며, 연구방법은 설문지를 이용 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용자간의 연령비교에서는 발효 화장품 사용자 42%가 20대로 한방 화장품 사용자에 비해 젊은 연령층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사용자의 피부타입을 조사한 결과는 중성, 복합성 피부타입의 사용자가 발효, 한방 화장품 모두 사용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건성피부의 경우는 42%가 한방 화장품을 사용 하며 발효 화장품 사용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발효 화장품의 인식조사 결과에서는 발효, 한방 화장품 사용자 모두 발효 화장품을 인공 화학성분이 들어가지 않은 화장품으로 인식하고 있었고, 발효 화장품의 정보 경로는 발효 화장품 사용자 36%와 한방 화장품 사용자 41%가 판매원의 설명으로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사용자 만족도 비교 결과에서는 발효 화장품 사용자 41%가 에센스 제품에 가장 만족하고 로션 제품에 가장 불만족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방 화장품 사용자는 36%가 영양크림에 가장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품질 비교에서 발효, 한방 화장품의 사용자는 ‘별 차이 모르겠다’고 답한 사용자가 45%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국내 일반 화장품 사용자가 현재 발효 화장품 사용자로 전환된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발효 화장품의 재사용 구입 의사에 관한 결과는 발효 화장품 사용자 90% 이상이 재 구매 하겠다고 응답했고, 한방 화장품 사용자 역시 50% 이상이 구매 의사를 나타냈다. 한방 화장품 사용자를 대상으로 발효 화장품을 신뢰하지 않는 이유를 조사한 결과 ‘일반 화장품과 차이가 없을 것 같다’고 답한 사용자 48%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발효 화장품의 개선점을 조사한 결과 발효, 한방 화장품 사용자 모두 브랜드력 강화와 가격의 저렴화를 높게 응답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볼 때 발효 화장품이 확고한 화장품 시장에 자리매김할 충분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며, 브랜드 입지가 높아지기 위해 중년층 이상의 고객을 확보하는 프로그램이 개설되어야 하며, 발효 화장품을 개발 시 건성피부를 포함한 피부 문제별 기능성 제품 개발과 크림류 제품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겠다. 발효 화장품 시장의 확대 및 육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본 연구가 사용될 수 것으로 사료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