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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노인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와 생활만족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 여수시를 중심으로 / 이희승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광주대학교 대학원, 2010.8
청구기호
TM 374 -10-179
형태사항
v, 6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5251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광주대학교 대학원, 평생교육학, 2010.8. 지도교수: 최준영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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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목적 10

제2절 연구 내용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노인 평생교육 13

1. 노인 평생교육의 개념 및 의의 13

2. 노인 평생교육의 필요성 15

제2절 노인학습자의 특성 16

1. 노인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16

2. 노인의 학습력 20

3. 노인학습자의 사회적 특성 22

4. 노인학습자의 교육적 욕구 23

5. 노인평생교육 참여의 장애요인 25

제3절 노인의 평생학습과 생활만족도 27

1. 노인의 생활만족도 정의와 영향 27

2. 노인 평생교육 참여와 생활만족도간의 연관성 28

3. 선행 연구를 통한 프로그램 만족도 실태 분석 30

제3장 연구방법 및 모형 33

1. 조사대상 33

2. 조사도구 33

가. 독립변수 33

나. 종속변수 34

3. 자료수집 35

4. 자료분석 35

제4장 연구결과 36

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인 특성 36

2. 조사대상자의 항목별 빈도분석 38

3. 연구내용의 분석 43

1) 평생교육 참여 노인과 비참여 노인의 인구사회학적 요인 비교와 평생교육차여 노인의 인구사회학적인 요인에 따른 생활만족도 비교 44

2) 평생교육 참여 노인과 비 참여 노인의 생활만족도 비교 47

3) 평생교육 참여 만족도가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7

4) 평생교육 참여 교육내용에 따른 노인의 생활만족도 차이 비교 48

4. 연구결과의 논의 50

가. 평생교육 참여 노인과 비참여 노인의 인구사회학적 요인 비교와 평생교육 참여노인의 인구사회학적인 요인에 따른 생활만족도의 비교 50

나. 평생교육 참여 노인과 비 참여 노인의 생활만족도 비교 51

다. 평생교육 참여 만족도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1

라. 평생교육 참여 교육내용 유형에 따른 노인의 생활만족도 차이 비교 52

제5장 결론 및 제언 53

1. 결론 53

2. 제언 55

참고문헌 57

ABSTRACT 63

부록.설문지 65

〈표1〉 노인학습자의 신체 및 심리사회적 특성 23

〈표2〉 조사대상자 인구사회학적인 특성 36

〈표3〉 경제 상태에 대한 빈도분석 38

〈표4〉 노인평생교육 시설 이용 빈도분석 39

〈표5〉 설치를 원하는 평생교육시설 욕구 빈도분석 39

〈표6〉 교육 만족도 빈도분석 40

〈표7〉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기간 빈도분석 41

〈표8〉 노인 평생교육 기관을 이용하는 이유 빈도분석 41

〈표9〉 노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참여 빈도분석 42

〈표10〉 평생교육 참여노인과 비참여노인의 인구사회학적 요인 비교 44

〈표11〉 성별에 따른 생활만족도 45

〈표12〉 연령에 따른 생활만족도 46

〈표13〉 교육수준에 따른 생활만족도 46

〈표14〉 평생교육 참여여부에 따른 노인 생활만족도의 차이 47

〈표15〉 노인평생교육프로그램 이용과 생활만족도 48

〈표16〉 노인평생교육프로그램 이용*강사만족 및 노인평생교육프로그램 이용*수강료 만족과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단순 회귀분석) 48

〈표17〉 평생교육 참여 교육내용에 따른 노인의 생활만족도 차이비교 49

초록보기 더보기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지식정보화사회에서는 노인에게 삶을 살아가는 방법에 있어 이제까지와는 좀 다른 가치관과 기술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한편으로는 급증하는 노인인구와 늘어난 평균수명 때문에 여생이 더 길어진 노인들이 그들의 삶을 주체적으로 영위하고 당면한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하면서 노후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보내야하는 과제를 우리 모두가 함께 풀어가야 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점에 노인들이 여가를 선용할 수 있도록 하며 성공적인 노화를 돕고 노년기의 생활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회활동으로서 평생교육 참여가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노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가 생활만족도에 중요한 사회적 활동임을 증명하기 위하여 평생교육 참여노인과 비참여노인의 생활만족도를 비교하였다. 또한 평생교육 참여노인과 비참여노인의 인구사회학적인 요인에 따른 생활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보았고, 노인평생교육 참여에 있어 수강료만족도, 강사만족도가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교육내용 유형에 따른 생활만족도의 차이를 비교해 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평생교육 참여노인의 생활만족도가 비참여노인보다 훨씬 높았다. 둘째, 평생교육참여 노인과 비참여노인의 성별과 종교, 배우자유무, 경제력에 따른 생활만족도에는 차이가 없었으나, 학력에서는 초등학교 졸업 이하인 노인들이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평생교육참여 노인들의 수강료 만족도, 강사만족도는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강사만족도가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평생교육참여 노인들의 교육내용 유형에 따른 생활만족도에는 정보화 및 오락프로그램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 참여가 노인의 생활만족도 형성에 그 무엇보다 효과적인 사회적 활동이므로 향후 좀 더 많은 노인들이 평생교육에 참여하여 자신을 계발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모든 노인들에게 평생학습의 기회를 확대하여야 한다. 둘째, 평생교육 참여 노인과 비 참여 노인의 인구사회학적인 요인을 비교해 보았을 때 성별에 따른 생활만족도의 차이는 없었으며 교육수준이나 배우자 유무, 경제력에 따른 생활만족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노인 평생교육 참여에 있어 질 좋은 다양한 프로그램, 노인들에게 부담이 가지 않는 적당한 비용부담, 그들에게 친근감과 신뢰감을 주는 자질 있는 강사가 필요하다. 넷째, 교육내용 유형 면에서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하고 사회적 경쟁력을 기를 수 있는 생활기술을 학습하려는 방향의 교육이 노인의 생활만족도를 높여준다는 것이 밝혀졌으므로 향후에는 좀 더 다양한 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중점적으로 발전시켜나가야 할 것이다.

국가적 차원에서도 노인들의 교육적 욕구를 창출하고 이들을 평생학습의 장으로 이끌어 내어 스스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장치를 개발하는데 보다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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