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國文抄錄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가. 다문화가정 초등학생 12
나. 자아존중감 12
다. 행동주의 상담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다문화가정 초등학생 14
가.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개념 14
나.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환경 14
2. 자아존중감 15
가. 자아존중감의 개념 15
나. 다문화가정 학생의 자아존중감의 특성 15
3. 행동주의 상담이론 16
가. 주요 개념 16
나. 상담절차 17
다. 상담 기법 21
4. 선행연구 고찰 25
III. 연구의 모형 및 가설 27
1. 연구 모형 27
2. 연구 가설 28
IV. 상담 사례 연구의 실제 29
1. 내담자의 인적 사항 및 사례 개요 29
2. 문제의 진단 29
가. 의뢰 사유 및 행동 관찰 29
나. 주요 문제 30
다. 문제의 경과 30
라. 가족 상황 31
마. 개인사 32
바. 성격 33
사. 요약 33
3. 상담의 진행 34
가. 상담의 목표 34
나. 상담 전략 34
다. 회기별 상담 내용 35
V. 상담의 결과 및 논의 45
1. 상담의 결과 45
2. 논의 46
VI. 결론 및 제언 47
1. 결론 47
2. 제언 47
참고 문헌 48
Abstract 50
부록 52
〈부록 1〉 설문지 53
〈부록 2〉 자아존중감 검사지 54
〈부록 3〉 학교생활 적응 관련 검사지 55
그림 1. 가족 계통도 3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사례 연구는 다문화가정 초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행동주의 상담 활동을 통하여 긍정적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해 자아존중감이 낮은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을 행동주의 상담기법을 적용하여 상담을 진행하면 첫째, 자신의 모습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자신만의 소중한 점들을 발견하여 낮았던 자아존중감이 긍정적으로 향상될 것이다. 둘째, 자신의 말과 행동에 대해 무시했던 친구들에게 나도 할 수 있다고 자신의 의견을 당당히 이야기할 것이다. 셋째, 학습활동에서 자신감과 흥미를 가지게 되어 질문과 발표 시에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고 자신감 있게 할 것으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9세인 다문화가정 초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개인의 특성 요인 및 문제점을 파악한 후 주장훈련과 강화 등 행동주의 상담기법을 활용하여 상담을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의 외모나 피부색에 대해 더 이상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고 스스로 자기 자신을 소중히 생각하고 친구들 앞에 당당해지려고 노력하는 것으로 보아 자아존중감이 긍정적으로 향상되었다.
둘째, 내담자가 다문화가정이라는 이유로 친구들에게 무시당했는데 더 이상 참지 않고 자신의 의사표현을 당당히 하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 노력하려는 것을 보아 학교생활 적응력과 또래관계가 향상되었다.
셋째, 수업 시간에 모르는 내용에 대해 질문을 하고, 틀려도 부끄러워하지 않으며 학습활동에 흥미를 느끼고 자신감을 회복하게 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본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는 다문화가정 초등학생 1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며 행동주의 상담 기법을 내담자 개인의 일부분 문제에 국한한 것이므로 일반화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둘째, 다문화가정 초등학생과 부모를 대상으로 그들의 특성에 적합한 다양한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이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활성화될 필요성이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