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행동주의 상담 사례 연구 / 김미량 인기도
발행사항
영암 : 대불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8
청구기호
TM 371.4 -10-163
형태사항
vi, 4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5253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대불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 2010.8. 지도교수: 허창범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國文抄錄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가. 다문화가정 초등학생 12

나. 자아존중감 12

다. 행동주의 상담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다문화가정 초등학생 14

가.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개념 14

나.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환경 14

2. 자아존중감 15

가. 자아존중감의 개념 15

나. 다문화가정 학생의 자아존중감의 특성 15

3. 행동주의 상담이론 16

가. 주요 개념 16

나. 상담절차 17

다. 상담 기법 21

4. 선행연구 고찰 25

III. 연구의 모형 및 가설 27

1. 연구 모형 27

2. 연구 가설 28

IV. 상담 사례 연구의 실제 29

1. 내담자의 인적 사항 및 사례 개요 29

2. 문제의 진단 29

가. 의뢰 사유 및 행동 관찰 29

나. 주요 문제 30

다. 문제의 경과 30

라. 가족 상황 31

마. 개인사 32

바. 성격 33

사. 요약 33

3. 상담의 진행 34

가. 상담의 목표 34

나. 상담 전략 34

다. 회기별 상담 내용 35

V. 상담의 결과 및 논의 45

1. 상담의 결과 45

2. 논의 46

VI. 결론 및 제언 47

1. 결론 47

2. 제언 47

참고 문헌 48

Abstract 50

부록 52

〈부록 1〉 설문지 53

〈부록 2〉 자아존중감 검사지 54

〈부록 3〉 학교생활 적응 관련 검사지 55

그림 1. 가족 계통도 3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사례 연구는 다문화가정 초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행동주의 상담 활동을 통하여 긍정적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해 자아존중감이 낮은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을 행동주의 상담기법을 적용하여 상담을 진행하면 첫째, 자신의 모습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자신만의 소중한 점들을 발견하여 낮았던 자아존중감이 긍정적으로 향상될 것이다. 둘째, 자신의 말과 행동에 대해 무시했던 친구들에게 나도 할 수 있다고 자신의 의견을 당당히 이야기할 것이다. 셋째, 학습활동에서 자신감과 흥미를 가지게 되어 질문과 발표 시에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고 자신감 있게 할 것으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9세인 다문화가정 초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개인의 특성 요인 및 문제점을 파악한 후 주장훈련과 강화 등 행동주의 상담기법을 활용하여 상담을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의 외모나 피부색에 대해 더 이상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고 스스로 자기 자신을 소중히 생각하고 친구들 앞에 당당해지려고 노력하는 것으로 보아 자아존중감이 긍정적으로 향상되었다.

둘째, 내담자가 다문화가정이라는 이유로 친구들에게 무시당했는데 더 이상 참지 않고 자신의 의사표현을 당당히 하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 노력하려는 것을 보아 학교생활 적응력과 또래관계가 향상되었다.

셋째, 수업 시간에 모르는 내용에 대해 질문을 하고, 틀려도 부끄러워하지 않으며 학습활동에 흥미를 느끼고 자신감을 회복하게 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본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는 다문화가정 초등학생 1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며 행동주의 상담 기법을 내담자 개인의 일부분 문제에 국한한 것이므로 일반화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둘째, 다문화가정 초등학생과 부모를 대상으로 그들의 특성에 적합한 다양한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이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활성화될 필요성이 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