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노래 및 챈트로 구성된 영어 동화책이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 허준휴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8
청구기호
TM 420.7 -10-703
형태사항
v, 7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5286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중등영어교육, 2010.8. 지도교수: 조윤경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7

Ⅰ.서론 9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1.2. 연구과제 10

1.3. 연구의 제한점 11

Ⅱ. 이론적 배경 12

2.1. 읽기와 초등 영어 읽기 지도 12

2.1.1. 읽기의 개념 12

2.1.2. 초등영어와 읽기 지도 13

2.2. 영어 동화와 초등영어 읽기 지도 14

2.2.1. 동화의 특성 14

2.2.2. 영어 동화의 선정 기준 16

2.2.3. 동화를 통한 영어학습 19

2.3. 영어노래 및 챈트를 이용한 읽기 지도 21

2.3.1. 영어학습에 미치는 효과 21

2.3.2. 노래 및 챈트 선정 기준 23

2.3.3. 노래 및 챈트 지도의 절차 24

2.4. 선행연구 26

2.4.1. 노래 및 챈트와 읽기의 효과에 대한 연구 26

2.4.2. 노래와 동화 27

2.4.3. 챈트와 동화 28

Ⅲ. 연구방법 30

3.1. 연구 참여자 30

3.2. 연구 도구 30

3.2.1. 사전 평가지 31

3.2.2. 사후 평가지 32

3.3. 자료 수집 절차 33

3.3.1. 수업내용 33

3.3.2. 수업절차 34

3.4. 자료 분석 36

Ⅳ. 연구 결과 분석 및 논의 38

4.1. 사전 읽기 능력 동질성 검증 38

4.2. 사후 평가 결과 39

4.2.1. 사후 읽기능력 평가 결과 39

4.2.2. 사후 어휘능력 평가 결과 40

4.2.3. 사후 내용이해능력 평가 결과 41

4.3. 사전·사후평가 점수 비교 42

4.3.1. 저학년의 사전·사후평가 점수 비교 43

4.3.2. 고학년의 사전·사후평가 점수 비교 44

4.4. 논의 45

Ⅴ. 결론 및 제언 48

참고문헌 50

부록 54

부록 1. 사전 어휘 평가지 (2학년) 54

부록 2. 사전 읽기 평가지 (2학년) 56

부록 3. 사전 어휘 평가지 (5학년) 60

부록 4. 사전 읽기 평가지 (5학년) 62

부록 5. 사후 어휘 평가지 (2학년) 66

부록 6. 사후 읽기 평가지 (2학년) 69

부록 7. 사후 어휘 평가지 (5학년) 73

부록 8. 사후 읽기 평가지 (5학년) 76

〈표 1〉 연구 참여자의 구성 30

〈표 2〉 사전 평가지 구성 31

〈표 3〉 사후 평가지 구성 32

〈표 4〉 2학년 선정 동화 목록 표 34

〈표 5〉 5학년 선정 동화 목록 표 34

〈표 6〉 연구 및 수업계획 35

〈표 7〉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시별 수업 절차 36

〈표 8〉 사전 읽기 능력 평가 점수에 대한 기술통계량 38

〈표 9〉 사전 읽기 능력 평가 점수에 대한 독립표본 t-검정 결과 39

〈표 10〉 사후 읽기능력 평가 점수에 대한 기술 통계량 39

〈표 11〉 사후 읽기능력 평가 점수에 대한 독립표본 t-검정 결과 40

〈표 12〉 사후 어휘능력 평가 점수에 대한 기술통계량 40

〈표 13〉 사후 어휘능력 평가 점수에 대한 독립표본 t-검정 결과 41

〈표 14〉 사후 내용이해능력 평가 점수에 대한 기술통계량 41

〈표 15〉 사후 내용이해능력 평가 점수에 대한 독립표본 t-검정 결과 42

〈표 16〉 저학년의 사전·사후 평가 점수의 기술 통계량 43

〈표 17〉 저학년의 사전·사후 평가 점수의 대응표본 t-검정 결과 43

〈표 18〉 고학년의 사전·사후 평가 점수의 기술 통계량 44

〈표 19〉 고학년의 사전·사후 평가 점수의 대응표본 t-검정 결과 45

초록보기 더보기

English songs and chants have emerged as an effective tool for teaching English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se days, there are lots of English storybooks with songs or chants in the English libraries and English experience room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Therefore,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s of English storybooks with songs or chants on reading ability. For the study, two classes were selected from the 2nd and 5th grades of one elementary school in the city of Pusan, each grade containing an experimental group and a control group. English story books with songs or chants were read to the experimental group, whereas English story books were read to the control group only through storytelling. Two groups of 5th grade classes and two groups of 2nd grade classes were asked to take pre-tests and the equality of each group was verified. The study was conducted during their English lessons and morning period for about 10 weeks in the fall of 2009.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post-tests, by an independent samples t-test, the experimental groups did not show meaningful differences compared with the control groups in their English reading ability.

Second,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post-tests, by an independent samples t-test, there were no meaningful differences between the lower and the upper grade groups in English reading ability.

Third, when analyzing the paired sample t-test with the pre- and post-tests, in the case of the lower grade-experimental group there was statistically meaningful improvement in vocabulary. In the case of the lower grade-control group, there was also a statistically meaningful improvement in word comprehension. On the other hand, in the case of the upper grade, the control group, reading with storytelling led to a statistically meaningful improvement in comprehension ability.

It is suggested that if learners read English storybooks with songs or chants through efficient strategies and various activities, this will lead to positive effects. I hope that further studies will examine the effects of reading English storybooks with songs or chants on phonics ability.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