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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경기도 시흥 일부지역 중학생의 영양표시에 대한 관심 및 이해도 조사 / 박상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8
청구기호
TM 371.716 -10-212
형태사항
vi, 5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5447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 2010.8. 지도교수: 신원선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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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지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세부목표 11

3. 연구의 제한점 12

4. 선행논문 연구 12

Ⅱ. 이론적 배경 15

1. 청소년기의 식습관 특성 15

2. 우리나라 청소년의 영양섭취 실태 16

3. 영양표시제도 18

1) 영양표시제도(Nutrition labeling) 18

2) 영양표시제의 중요성 18

Ⅲ. 연구방법 20

1. 조사대상 및 기간 20

2. 설문내용 및 방법 20

3. 조사내용 21

1) 일반 사항 조사 22

2) 식생활 형태 22

3) 영양표시 인식도 조사 22

4) 영양표시관련 영양교육에 대한 질문 23

4. 자료분석 및 통계처리 23

Ⅳ. 연구결과 및 고찰 24

1. 일반사항 및 특성 24

1)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 24

2. 식생활 습관 조사 26

1) 조사대상자의 식생활 습관 26

3. 영양표시 인식도 조사 31

1) 식품구매 시 영양표시 고려유무 31

2) 식품구매 시 영양표시 고려이유 32

3) 영양표시 항목별 확인유무 33

4) 영양표시 항목별 확인이유 36

5) 영양표시 항목의 확인순서 38

6) 영양표시 미확인 이유 40

7) 영양표시 판독능력 41

4. 영양표시 관련 영양교육 43

1) 영양표시읽기 교육의 경험 43

2) '영양표시읽기 교육'의 필요성 44

3) 영양표시의 적용을 원하는 항목 45

4) 영양표시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46

Ⅴ. 결론 및 제언 48

참고문헌 53

Abstract 56

부록 59

표 1. 영양표시 관련 선행논문 연구 13

표 2. 조사항목별 통계방법 21

표 3. 조사대상자의 성별 및 신체사항 24

표 4.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 25

표 5. 조사대상자의 식사습관 조사 28

표 6. 식품구매 시 고려하는 사항 30

표 7. 식품 구매 시 영양표시 고려유무 32

표 8. 식품 구매 시 영양표시 고려하는 이유 33

표 9. 영양표시 기재된 항목별 확인유무 35

표 10. 영양표시 황목별 확인이유 37

표 11. 영양표시기재 항목의 확인 순서 39

표 12. 영양표시 미확인 이유 41

표 13. 식품의 영양표시 판독능력의 정답률 43

표 14. 영양표시읽기 교육경험 44

표 15. 영양표시읽기 교육의 필요성 45

표 16. 영양표시의 적용을 원하는 항목 45

표 17. 영양표시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46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영양표시 인지도 및 영양표시 판독능력을 통해 영양에 대한 관심도를 조사하고자 경기도 시흥지역 중학교 2학년 학생 303(남학생 169명, 여학생 134명)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100%회수된 설문지 중 응답이 불충분한 27부를 제외하고 총 303부에 대해 식생활 형태, 영양표시 인지도 실태, 영양표시판독능력 측정, 영양표시읽기 교육의 요구도 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조사대상자는 경기도 시흥시에 위치한 2개교의 중학교 2학년 학생으로, 평균 신장과 체중은 각각 162.3cm, 53.1kg로 나타났다. 부모의 교육정도는 아버지와 어머니 각각 고등학교 졸업이 가장 많았고, 가정의 한 달 수입은 200만원 이상~300만원 미만이 가장 많았으며, 학생의 한 달 용돈은 3만원 미만이 가장 많았다.

2. 조사대상자의 식생활 습관은 식사습관과 식품구매 시 고려하는 사항으로 나누어 조사 하였다.

식사습관조사결과 세끼의 규칙적인 시간에 식사여부는 '매우 그렇다(매일)'가 가장 많았고, 아침식사 횟수 역시 '매우 그렇다(매일)'가 가장 많았다. 영양소별 섭취횟수는 단백질의 섭취횟수, 우유 및 유제품 섭취횟수, 과일섭취횟수는 '매우 그렇다(매일)'가 많았으나, 채소의 섭취는 '보통이다(1주일에 3~4일)' 가장 많았다. 편식의 횟수는 '보통이다(1주일에 3~4일)' 가장 많았고, 간식의 횟수는 '대체로아니다(1주일에 1~2회)'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구매 시 고려하는 사항에 대한 조사 결과 '식품구매 시 가격을 비교 한다'는 '대체로 그렇다'가 가장 많았고, '식품구매 시 체중관리를 고려한다', '식품구매 시 TV, 인터넷, 잡지 등의 식품광고가 영향을 미친다', '식품구매 시 또래친구의 의견을 반영 한다', '식품구매 시 '제품 포장·디자인이 영향을 미친다', '식품구매 시 부모님의 의견을 반영 한다'의 경우는 모두 '보통이다'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구매 시 선호연예인 또는 유명인이 광고하는 식품을 구매 한다'는 '전혀 아니다'가 가장 많았다.

3. 조사대상자의 식품구매 시 영양표시의 고려여부는 '확인하지 않는 편이다'가 37.6%로 가장 많았고, '확인 한다'는 35.3%로 나타났다. 식품구매 시 영양표시를 고려한 후 선택하는 이유는 '체중관리를 위해서'가 가장 많았으며, 식품 구매 시 영양표시를 확인하지 않는 이유는 '관심이 없어서'가 가장 많았고, '이해하기 어려워서', '너무 작고 조잡하여서' 순으로 나타났다.

영양표시에 기재된 항목 당 확인률은 '열량'이 가장 많았고, 트랜스지방, 지방, 콜레스테롤, 포화지방, 1회 제공량, 칼슘, 총제공량 순으로 나타났다. 영양표시기재 항목 중 가장 낮은 확인률을 보인 항목은 '식이섬유'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양표시 항목별 확인이유에 대해 '열량,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과 '포화지방, 트랜스지방, 콜레스테롤'의 경우 모두 '체중관리를 위해' 확인한다고 응답하였다. 칼슘의 확인이유는 '성장을 위해서', 나트륨의 확인이유는 '건강관리를 위해'가 가장 많았으며, 식이섬유의 확인이유는 '체중관리를 위해'가 가장 많았고, 비타민 및 무기질의 확인이유는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기 위해'가 가장 많았다.

영양표시에 기재된 항목을 확인하는 순서의 조사결과 조사대상자들의 경우 평균적으로 세 번째 까지 확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첫 번째 확인항목은 1회 제공량이 가장 많았고, 열량, 칼슘 순 이었으며, 두 번째 확인항목은 총 제공량 , 1회 제공량, 열량 순이었으며, 세 번째 확인항목은 열량, 지방 순으로 나타났다.

영양표시의 판독능력에 대해 조사한 결과 '열량'과 '지방량'의 정답률은 전체 조사대상자 중 각각 24.8%, 35.6%가 정답을 선택하였으며, 성별에 따라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고, 비만도로 보았을 때 '표준체중' 학생이 가장 높았으며, 영양표시 확인유무에 따라서는 영양표시를 확인하는 조사대상자의 정답률이 가장 높았다. '나트륨'에 대한 질문은 전체 정답률이 32.7%였으며, 남학생의 정답률이 여학생보다 높았으며, 비만도로 보았을 때 '비만' 학생과 '영양표시 확인하는 학생'의 정답률이 가장 높았다.

4. 조사대상자의 영양표시교육경험여부는 '아니오' 75.8%로 가장 많았고, 영양표시 교육의 필요성은 '필요하다'가 46.5%로 가장 많았다. 영양표시가 개인에게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여부를 묻는 문항에서는 '건강에 필요한 식품선택을 용이하게 한다', '영양표시가 체중관리 시 식품선택에 도움을 준다', '제품선택 시 영양표시를 통해 유사제품과 비교하여 선택할 수 있다', '영양표시를 통해 건강한 식사를 계획할 수 있다'에서 모두 '매우 그렇다'가 가장 많았고, '영양표시를 통해 영양지식이 향상될 수 있다'는 '그렇다'와 '보통이다'가 가장 많았다. 영양표시가 적용되어지길 바라는 항목으로는 '학교주변 분식집 또는 매점 등의 떡볶이, 튀김 등'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 조사대상자들의 경우 특정 영양소 섭취의 편중 및 이로 인한 영양불균형이 우려되므로, 균형 잡힌 식생활을 위한 영양교육이 요구되며, 영양표시의 중요도를 인지시키고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홍보가 필요하다고 본다. 또한, 비만도가 높을수록 영양표시 판독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보였으므로, 비만학생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천적인 교육이 요구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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