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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테마파크내 축제 이미지가 방문 동기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에버랜드 튤립 축제를 중심으로 / 김경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국제관광대학원, 2010.8
청구기호
TM 700.68 -10-102
형태사항
vi, 13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5454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국제관광대학원, 엔터테인먼트콘텐츠, 2010.8. 지도교수: 박상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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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의 방법 17

3. 연구의 구성 18

Ⅱ. 이론적 고찰 19

1. 테마파크 19

1) 테마파크의 개념 19

2) 테마파크의 특성 23

3) 테마파크의 구성요소 26

2. 이미지 28

1) 이미지의 개념 28

2) 이미지의 중요성 34

3) 이미지의 구성 요소 및 형성 과정 36

4) 이미지 측정방법 42

5) 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 47

3. 방문동기 55

1) 동기의 정의 55

2) 관광동기의 개념 57

3) 관광동기의 유형 58

4) 방문동기에 관한 선행연구 66

4. 관광객 만족 71

1) 만족 이론 71

2) 방문객 만족의 개념 73

3) 방문객 만족에 관한 선행 연구 76

4) 이미지와 관광객 만족 84

Ⅲ. 연구 설계 87

1. 연구모형 87

2. 가설설정 88

3. 조사 설계 89

1) 조사 설계 및 방법 89

2) 분석 방법 90

3) 설문지 구성 91

Ⅳ. 분석 결과 및 시사점 92

1. 자료의 일반적 분석 92

1) 인구통계학적 특성 92

2) 방문형태별 특성 93

2.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96

1) 신뢰도 검증 96

2) 타당도 검증 100

3. 차이 검증 104

1) 성별에 따른 차이검증 104

2) 숙박 유무에 따른 차이검증 105

3) 연령에 따른 차이검증 106

4) 학력에 따른 차이검증 108

5) 직업에 따른 차이검증 109

6) 소득에 따른 차이검증 111

7) 거주지에 따른 차이검증 112

8) 동반인에 따른 차이검증 114

9) 방문 횟수에 따른 차이검증 115

10) 연간회원 유무에 따른 차이검증 116

11) 지출에 따른 차이검증 118

12) 축제 인지 유무에 따른 차이검증 119

13) 정보원천에 따른 차이검증 120

4. 가설 검증 121

Ⅴ. 결론 128

1. 요약 및 시사점 128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31

참고문헌 132

에버랜드 방문객 설문지 140

Abstract 144

〈표 2-1〉 테마파크의 정의 20

〈표 2-2〉 국내·외 선행연구의 이미지 측정 요인 53

〈표 2-3〉 田中喜一의 관광동기 분류 59

〈표 2-4〉 Thomas의 관광동기 분류 59

〈표 2-5〉 Mill & Morrison의 관광동기 분류 60

〈표 2-6〉 Fisher & Price의 관광동기 분류 61

〈표 2-7〉 McIntosh의 관광동기의 분류 61

〈표 2-8〉 Crompton의 관광동기 분류 62

〈표 2-9〉 Fridgen의 관광동기의 분류 65

〈표 2-10〉 관광동기 유형 65

〈표 2-11〉 국·내외 선행연구의 방문동기 요인분석 결과 70

〈표 2-12〉 관광객 만족에 관한 국내·외 연구 요약 82

〈표 3-1〉 설문지의 구성 91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별 분포 93

〈표 4-2〉 방문형태별 특성별 분포 95

〈표 4-3〉 테마파크 방문동기 항목의 신뢰도 분석 97

〈표 4-4〉 축제의 사전이미지 항목의 신뢰도 분석 98

〈표 4-5〉 축제의 사후이미지의 항목의 신뢰도 분석 99

〈표 4-6〉 방문동기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101

〈표 4-7〉 사전이미지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102

〈표 4-8〉 사후이미지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103

〈표 4-9〉 성별에 따른 차이 104

〈표 4-10〉 숙박 유무에 따른 차이 105

〈표 4-11〉 연령에 따른 차이 107

〈표 4-12〉 학력에 따른 차이 108

〈표 4-13〉 직업에 따른 차이 110

〈표 4-14〉 소득에 따른 차이 112

〈표 4-15〉 거주지에 따른 차이 113

〈표 4-16〉 동반인에 따른 차이 114

〈표 4-17〉 방문횟수에 따른 차이 116

〈표 4-18〉 연간회원 유무에 따른 차이 117

〈표 4-19〉 지출에 따른 차이 118

〈표 4-20〉 축제 인지 유무에 따른 차이 119

〈표 4-21〉 정보원천에 따른 차이 120

〈표 4-22〉 사전이미지가 문화동기요인에 미치는 영향 관계 회귀분석 결과 122

〈표 4-23〉 사전이미지가 친교동기요인에 미치는 영향 관계 회귀분석 결과 122

〈표 4-24〉 사전이미지가 흥미모험동기 요인에 미치는 영향 관계 회귀분석 결과 122

〈표 4-25〉 사전이미지가 오락동기 요인에 미치는 영향 관계 회귀분석 결과 122

〈표 4-26〉 사후이미지가 방문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계 회귀분석 결과 123

〈표 4-27〉 방문동기가 방문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계 회귀분석 결과 124

〈표 4-28〉 사전이미지가 사후이미지 유희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 회귀분석 결과 126

〈표 4-29〉 사전이미지가 사후이미지 진행운영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 회귀분석 결과 126

〈표 4-30〉 사전이미지가 사후이미지 체험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 회귀분석 결과 126

〈표 4-31〉 사전이미지가 사후이미지 이용편의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 회귀분석 결과 126

〈표 4-32〉 사전이미지가 방문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계 회귀분석 결과 127

[그림 2-1] 관광지 이미지의 형성 과정 37

[그림 2-2] 이미지 발생과정 39

[그림 2-3] 관광동기의 PUSH-PULL 모델 63

[그림 2-4] Iso-Ahola의 관광동기 분류 64

[그림 3-1] 연구 모형 87

초록보기 더보기

우리 사회에서 여가에 대한 관심과 여가를 향유하려는 사람들은 계속 증가 추세에 있다. 현대인들은 단순한 자유 시간만이 아니라 거기에서 무엇인가를 얻고 채우며 남기고 싶어 한다.

최근 관광 추세는 보는 관광에서 체험 관광으로 전환되고 있다. 특히, 테마파크는 즐기는 체험 관광의 한 영역으로 단순히 놀이기구를 타기 위한 공간만이 아니라 축제를 알리고 축제를 즐기기 위한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다. 테마파크의 축제는 테마파크를 변화시키는 다양한 소재 중의 하나이며, 고정된 테마에 '축제'라는 이미지를 부여하여 새로운 세계로의 변화를 보여주는 장치이다.

관광지 이미지는 관광객의 목적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영향요인이다. 테마파크는 관광객들과의 우호적인 관계의 정립과 경쟁우위를 위한 차별적인 수단으로써 테마파크 이미지 관리의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해야한다. 테마파크는 기본 테마가 명확하므로 일관성 있게 할 수 있는 시스템과 테마파크의 특성을 살리는 다양한 축제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하며, 테마파크의 이미지 형성에 있어서 축제의 필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그 동안 테마파크에 대한 연구와 축제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테마파크내 축제 이미지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진한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에버랜드를 대상으로 테마파크내 축제의 사전·사후이미지 속성을 도출하여 사전·사후이미지가 테마파크 방문동기와 방문객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으며, 이론적 연구에서는 테마파크의 개념, 이미지, 방문동기, 만족에 대한 개념을 체계화하였으며, 사전·사후이미지, 방문동기에 대한 각각의 측정 속성을 도출하였다. 실증연구는 사전·사후이미지와 방문동기, 만족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모형을 설계 하고 5가지 가설을 설정하였고, 에버랜드 방문객 3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SPSS PASW Statistics 18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방문동기는 18개의 측정항목을 토대로 문화동기, 친교동기, 흥미모험동기, 오락동기 4가지 요인으로 추출되었고, 사전이미지는 20개의 측정항목을 토대로 체험성, 이용편의성, 유희성 3가지로, 사후이미지는 유희성, 진행운영성, 체험성, 이용편의성 4가지로 추출되었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방문 특성에 따른 차이 분석 결과, 남자보다 여자가 방문동기, 사전·사후이미지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가족이나 연인과 함께 온 경우에는 친교동기요인과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단체로 온 경우 가장 낮아, 동반인이 방문동기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1, 2회 방문한 사람들은 3회 이상 방문한 사람들보다 흥미모험 동기가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고, 사전·사후이미지, 만족도에서는 5회 이상 방문한 사람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에버랜드의 충성고객일수록 사전·사후이미지, 만족도 모두 높게 평가함을 알 수 있었다. 축제를 모르고 있었던 사람들보다 알고 있는 사람들의 사전·사후이미지와 만족도에 대한 평가가 더 높게 나타나, 축제 인지가 방문객에게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가설검증 결과 테마파크내 축제 사전이미지는 방문동기와 사후이미지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고, 테마파크의 방문동기와 축제의 사전·사후이미지도 방문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테마파크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방문객의 만족이 최우선시 되어야 한다. 따라서 테마파크 방문동기와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축제 사전·사후이미지의 제고가 반드시 요구된다. 특히 사전에 축제에 대해 인지한 방문객들의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나기 때문에 축제에 대한 사전 홍보와 마케팅도 매우 중요하다. 방문객 유치를 위해서는 축제의 사전이미지 제고에 힘써야하며, 방문객 만족을 위해서는 사후이미지에 제고 방안에 관한 전략이 필요하다. 이러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방법으로는 우선, 기획에서부터 프로그램구성과 연출 및 진행에 있어 세심한 준비가 필요하다. 축제의 주제와 부합하는 다양한 공연·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방문객이 쉽고 편안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각종 편의시설 등을 마련하여 항상 쾌적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또한 이미지 제고를 위해 축제의 분위기와 파크내 전반적인 시설물, 상품, 식음료 등과의 통일성도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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