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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문화유산관광지 속성에 관한 한·중 비교 연구 : 경복궁과 자금성을 방문한 한국과 중국인 관광객 대상으로 / 韓美英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0.8
청구기호
TM 338.4791 -10-194
형태사항
iii, 7, 13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5479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관광학, 2010.8. 지도교수: 김남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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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지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14

제2절 연구목적 17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1. 연구 범위 18

2. 연구 방법 18

제4절 연구의 구성 19

제2장 이론적 고찰 20

제1절 유산관광과 문화유산관광 20

1. 유산(遺産)과 유산관광의 개념 20

2. 문화유산관광 28

제2절 문화유산관광지 속성 32

1. 관광지의 개념과 속성 32

2. 문화유산관광지의 개념과 속성 39

제3절 관광객 만족 51

1. 만족의 개념 51

2. 관광자 만족의 측정방법 55

제4절 한·중 문화유산 분류체계 비교 56

1. 한국의 문화유산 분류체계 56

2. 중국의 문화유산 분류체계 60

제5절 비교문화연구 62

제6절 통합논의 63

제3장 연구설계 67

제1절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67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67

2. 연구모형 68

3. 연구가설 69

제2절 조사설계와 분석방법 71

1. 조사대상지 개요 71

2. 자료수집 방법 73

3. 자료 분석방법 75

제3절 설문지 구성 76

제4장 분석결과 78

제1절 표본의 특성 78

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78

2. 표본의 방문 특성 82

제2절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86

1.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86

2. 측정항목의 신뢰도 분석 87

3. 측정항목의 요인분석 87

제3절 가설검증 91

1. 가설1 검증 91

2. 가설2 검증 95

3. 가설3 검증 99

4. 가설4 검증 100

5. 가설5 검증 105

6. 분석결과 종합 111

제4절 종합분석 116

제5장 결론 119

제1절 요약 11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24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26

참고문헌 127

설문지 132

ABSTRACT 139

〈표 2-1〉 유산의 개념 21

〈표 2-2〉 유산의 분류 23

〈표 2-3〉 유산관광의 개념 26

〈표 2-4〉 세계유산의 분류 29

〈표 2-5〉 세계유산등록기준 30

〈표 2-6〉 문화유산관광의 유형 31

〈표 2-7〉 관광지 속성 37

〈표 2-8〉 관광지 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38

〈표 2-9〉 유산관광자원 매력 사명 구성 요소 41

〈표 2-10〉 HISTOQUAL 측정항목 42

〈표 2-11〉 문화유산 관광자원 특성 43

〈표 2-12〉 문화유산관광지 서비스품질 측정척도 44

〈표 2-13〉 문화유산관광지 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46

〈표 2-14〉 본 연구에 측정될 문화유산관광지 속성 47

〈표 2-15〉 문화유산관광지 속성의 세부구성요소 48

〈표 2-16〉 만족의 정의 54

〈표 2-17〉 국가지정문화재 57

〈표 2-18〉 시·도지정문화재 58

〈표 2-19〉 등록문화재 59

〈표 2-20〉 비지정문화재 59

〈표 2-21〉 이동 불가한 문물의 분류와 등급 60

〈표 2-22〉 이동 가능한 문물의 분류와 등급 61

〈표 2-23〉 무형문화유산의 분류와 등급 61

〈표 3-1〉 설문조사 각 섹션별 표본 수 74

〈표 3-2〉 통계분석 방법 76

〈표 3-3〉 설문지 구성 77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81

〈표 4-2〉 표본의 방문 특성 85

〈표 4-3〉 측정요인의 신뢰도 분석 88

〈표 4-4〉 측정요인의 요인분석 90

〈표 4-5〉 국적에 따른 문화유산관광지 매력속성에 대한 선호 차이 91

〈표 4-6〉 국적에 따른 자금성의 매력속성에 대한 선호 차이 92

〈표 4-7〉 국적에 따른 경복궁의 매력속성에 대한 선호 차이 94

〈표 4-8〉 목적지에 따른 문화유산관광지의 매력속성에 대한 선호 차이 95

〈표 4-9〉 목적지에 따른 중국관광객의 선호 차이 97

〈표 4-10〉 목적지에 따른 한국관광객의 선호 차이 98

〈표 4-11〉 문화유산관광지 속성에 대한 선호가 관광객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99

〈표 4-12〉 한·중 관광객의 선호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101

〈표 4-13〉 한·중 관광객의 자금성에 대한 선호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102

〈표 4-14〉 한·중 관광객의 경복궁에 대한 선호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104

〈표 4-15〉 목적지별 관광객의 선호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106

〈표 4-16〉 목적지별 중국관광객의 선호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107

〈표 4-17〉 목적지별 한국관광객의 선호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109

〈표 4-18〉 국적에 따라 관광객의 선호 차이 111

〈표 4-19〉 목적지에 따라 관광객의 선호 차이 112

〈표 4-20〉 국적과 목적지에 따라 관광객의 선호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113

〈표 4-21〉 T-test 검증 결과 116

〈표 4-22〉 다중회귀분석 검증 결과 118

〈그림 1-1〉 연구의 구성 19

〈그림 2-1〉 유산경관 스펙트럼 27

〈그림 2-2〉 Coltman의 관광지 속성 분류 34

〈그림 2-3〉 관광지의 구성요소 35

〈그림 2-4〉 유산관광지의 구성요소 40

〈그림 2-5〉 문화관광, 유산관광, 문화유산관광, 고궁관광 개념도 64

〈그림 3-1〉 연구모형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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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산관광은 국제관광의 중요한 부분이며 개발도상국가에서는 국내여행의 주요 매력지가 되고 있다. 최근 한·중 양국 간의 관광교류가 점점 빈번해지면서 유산관광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한·중 교류가 확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중 문화유산에 대한 비교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으며, 이런 상황은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에도 똑같은 상황이다. 한국과 중국은 유사한문화적 전통과 상이한 사회제도를 가지고 발전해 오고 있다. 서로 다른 문화적배경은 관광객 행동뿐만 아니라 자연에 대한 태도, 소비성향, 여가시간 등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문화유산관광지 속성에 대한 한·중 비교 분석을 하고자 한다. 세분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유산관광지 속성이 한·중 관광자간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문화유산관광지로서 자금성과 경복궁의 관광지속성에 대한 한·중관광자의 선호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셋째, 이러한 결과들을 토대로 한·중 양국의 관광객에 대한 이해와 양국의 유산관광의 개발, 한·중관광객의 유치와 유산관광의 활성화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문화유산관광지 속성을 개념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크게 셋 부분으로 문헌 고찰을 시도하였다. 첫 번째, 유산의 개념과 분류, 유산관광의 개념, 유산관광과 문화관광의 차이, 문화유산의 개념, 문화유산관광의 개념 등을 알아보았다. 두 번째, 관광지의 개념과 속성을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하여 문화유산관광지의 개념과 문화유산관광지 속성을 파악하였고, 본 연구에서 측정될 문화유산관광지 속성을 도출하였다. 셋 번째, 한·중 유산의 분류체계를 비교 했으며 비교문화연구방법을 파악하였다.

이론고찰을 토대로 한·중관광객이 문화유산관광지 속성에 대한 선호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중국의 대표적인 궁궐 자금성과 한국의 방문객이 자강 많은 경복궁을 조사대상지로 선정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신뢰도 분석과 요인분석으로 측정항목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차이분석(T-test)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국적에 따라 문화유산관광지 속성에 대한 선호의 차이를 살펴보며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는 매력성과 교육성만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자금성을 방문한 관광객을 보았을 때는 매력성, 쾌적성, 교육성, 서비스, 편의시설이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경복궁을 방문한 관광객을 보았을 때는 쾌적성, 교육성, 서비스, 편의시설이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목적지에 따라 문화유산관광지속성에 대한 선호의 차이를 살펴보며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는 모든 속성들이 다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중국인 관광객을 보았을 때는 접근성과 서비스 외의 기타 속성들은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한국관광객을 보았을 매력성과 쾌적성외의 기타 속성들은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국적별로 보았을 때 중국관광객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진정성, 매력성, 교육성, 편의시설 순으로 나타났으며, 한국관광객은 매력성, 진정성, 쾌적성, 서비스 순으로 나타났다. 목적별로 분석할 결과는 자금성의 경우 진정성, 매력성, 교육성, 편의시설, 접근성 순으로 나타났으며, 경복궁의 경우 매력성, 진정성 순으로 나타났다. 중국인관광객의 분석결과는 자금성의 경우 진정성, 편의시설, 매력성, 교육성, 접근성순으로 나타났으며, 경복궁의 경우 교육성, 매력성, 진정성, 편의시설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인관광객의 분석결과는 자금성의 경우 편의시설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복궁의 경우 매력성, 진정성, 서비스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의 일반관광지 속성의 선호도와 만족의 관계를 밝힌 연구와는 달리 최근 중요 이슈인 유산관광의 개념으로 접근하여, 국적과 목적지에 따라 문화유산관광지 속성에 대한 선호의 차이, 또는 그 선호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인 연구로서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국가별 차이를 조사하는 비교문화연구는 관광마케팅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관광개발에도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보완되어야 할 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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