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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지속가능한 친환경 패키지디자인에 관한 연구 / 용진경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2010.8
청구기호
TM 745.2 -10-183
형태사항
viii, 9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5521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브랜드패키지디자인, 2010.8. 지도교수: 박규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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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1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15

1. 국내·외 환경규제 정책 및 동향 15

1.1. 환경규제 및 정책 15

1.2. 환경마크제도 18

2.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배경 23

3.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정의 26

1) 에코디자인(Eco Design) 29

2) 그린디자인(Green Design) 31

III. 지속 가능한 패키지 디자인의 고찰 34

1. 지속가능한 패키지디자인의 개념 34

1.1. 과대포장 줄이기 36

1.2. 포장재료 줄이기 37

1.3. 포장분해 또는 생분해 38

1.4. 재사용 또는 재활용 39

1.5. 단일재료사용 40

2. 지속가능한 패키지디자인의 현황 41

2.1. 감량(Reduce) 41

2.2. 재사용(Reuse) 43

2.3. 재활용(Recycle) 45

2.4. 생분해(Biodegrade) 48

IV. 지속 가능한 패키지 디자인의 필요성 50

1. 기업 환경 측면 50

2. 디자인 환경 측면 51

3. 소비자 환경 측면 53

V. 국내·외 지속가능디자인 사례분석 56

1. 국내·외 친환경 패키지디자인 속성별 분석 57

1.1. 국내 친환경 패키지-빌려쓰는 지구 58

1.2. 국내 친환경 패키지-에코레시피라인 59

1.3. 국내 친환경 패키지-이니스프리 60

1.4. 국외 친환경 패키지-니마뉘마 61

1.5. 국외 친환경 패키지-러쉬 62

1.6. 국외 친환경 패키지-버츠비 63

1.7. 국외 친환경 패키지-솝토피아 64

1.8. 국외 친환경 패키지-아포칼립스 65

1.9. 국외 친환경 패키지-에코라이브 66

1.10. 국외 친환경 패키지-오르가닉 에센스 67

1.11. 국외 친환경 패키지-줄리크 68

1.12. 국외 친환경 패키지-판게아 오가닉 69

2. 국내·외 친환경 패키지디자인의 형용사적 이미지 및 컬러분석 70

2.1. 형용사적 이미지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70

2.2. 형용사적 이미지와 칼라 분석 71

3. 지속가능한 패키지디자인의 나아갈 방향 81

VI. 소비자 설문조사에 의한 디자인 실증연구 82

1. 연구문제 설정 82

2. 연구가설 설정 82

3. 실험설계 84

3.1. 조사대상 및 연구방법 84

3.2. 조사내용 84

4. 결과 분석 85

4.1. 설문조사 분석 85

5. 가설 검증 89

VII. 결론 91

참고문헌 93

부록-설문지 96

ABSTRACT 106

[표.1] 선진 환경 규제제도 16

[표.2] 국내 친환경상품 보급 촉진정책 추진경과 18

[표.3] 주요국가의 환경마크 제도명 20

[표.4] 국내 친환경 상품 시장동향 21

[표.5] 환경오염의 요인들 25

[표.6] 환경친화적 디자인 개념의 구분과 특징 29

[표.7] 에코디자인 방법론 30

[표.8] 그린디자인의 핵심적인 접근방법 32

[표.9] 감량 패키지디자인 사례 42

[표.10] 재사용 패키지디자인 사례 (형태 그대로 재사용) 44

[표.11] 재사용 패키지디자인 사례 (리디자인) 45

[표.12] 재활용 패키지디자인 사례 47

[표.13] 생분해 또는 퇴비화 패키지디자인 사례 49

[표.14] 미국 디자인 협회와 미국 디자인학회에서 제시한 디자인방향 52

[표.15] 빌려쓰는 지구 비누 패키지디자인 속성별 분석 58

[표.16] 에코레시피 라인 패키지디자인 속성별 분석 59

[표.17] 이니스프리 바디 비누패키지 디자인 속성별 분석 60

[표.18] 니마뉘마 비누 패키지디자인 속성별 분석 61

[표.19] 러쉬 비누 패키지디자인 속성별 분석 62

[표.20] 버츠비 비누 패키지디자인 속성별 분석 63

[표.21] 솝토피아 비누 패키지디자인 속성별 분석 64

[표.22] 아포칼립스 비누 패키지디자인 속성별 분석 65

[표.23] 에코라이브 패키지디자인 속성별 분석 66

[표.24] 에코 에센스 패키지디자인 속성별 분석 67

[표.25] 줄리크 패키지디자인 속성별 분석 68

[표.26] 판게아 오가닉 패키지디자인 속성별 분석 69

[표.27] 친환경 디자인의 연상이미지 추출용어 70

[표.28] 빌려쓰는 지구 패키지디자인 형용사적 이미지 및 컬러 분석 71

[표.29] 에코레시피 라인 패키지디자인 형용사적 이미지 및 컬러 분석 72

[표.30] 이니스프리 패키지디자인 형용사적 이미지 및 컬러 분석 73

[표.31] 니마뉘마 패키지디자인 형용사적 이미지 및 컬러 분석 73

[표.32] 러쉬 패키지디자인 형용사적 이미지 및 컬러 분석 74

[표.33] 버츠비 패키지디자인 형용사적 이미지 및 컬러 분석 75

[표.34] 솝토피아 패키지디자인 형용사적 이미지 및 컬러 분석 75

[표.35] 아포칼립스 패키지디자인 형용사적 이미지 및 컬러 분석 76

[표.36] 에코라이브 패키지디자인 형용사적 이미지 및 컬러 분석 77

[표.37] 오르가닉 에센스 패키지디자인 형용사적 이미지 및 컬러 분석 77

[표.38] 줄리크 패키지디자인 형용사적 이미지 및 컬러 분석 78

[표.39] 판게아 오가닉 패키지 디자인 형용사적 이미지 및 컬러 분석 79

[표.40] 설문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5

[표.41] 설문대상의 지속가능한 디자인에 대한 인식도 조사 86

[표.42] 친환경제품 구매 시 속성별 중요도의 차이 88

[표.43] 친환경제품 구매 시 인구학적 속성별 중요도의 차이 88

〈그림.1〉 환경마크제도를 시행중인 주요국가의 운영현황 20

〈그림.2〉 국내 환경마크 인증상품 추이 21

〈그림.3〉 일본 에코마크 인증추이 22

〈그림.4〉 독일 블루엔젤 인증추이 22

〈그림.5〉 1884년부터 2006년의 지구표면 사진 23

〈그림.6〉 1884년부터 2006년의 지구표면 온도변화표 24

〈그림.7〉 지속가능성의 정의 27

〈그림.8〉 에코디자인 전 과정 30

〈그림.9〉 지속가능 제품설계 개념 33

〈그림.10〉 과대포장을 줄인 패키지 디자인의 예 36

〈그림.11〉 포장 재료를 최소화한 패키지 디자인의 예 37

〈그림.12〉 생분해 또는 퇴비화가 되는 패키지 디자인의 예 38

〈그림.13〉 재사용하거나 재활용한 패키지 디자인의 예 39

〈그림.14〉 단일재료를 사용한 패키지 디자인의 예 40

〈그림.15〉 지속가능한 패키지 디자인의 접근방법 41

〈그림.16〉 PLA코팅 종이-OWS에 테스트 결과 49

〈그림.17〉 국내 기업 제품개발자의 에코디자인에 대한 인식조사결과 50

〈그림.18〉 미국 로하스 시장 주요부문별 시장규모 54

〈그림.19〉 일반소비자와 녹색소비자의 구매 활동 차이점 56

〈그림.20〉 소비자가 가장 많이 구매하는 친환경 제품 57

〈그림.21〉 친환경 디자인의 연상이미지 7개 추출용어 71

〈그림.22〉 지속가능한 패키지 디자인의 연상이미지 80

〈그림.23〉 친환경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인식조사 86

〈그림.24〉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는 목적 87

〈그림.25〉 친환경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 평가표 89

초록보기 더보기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는 공업화에 의해 급격한 경제성장을 하면서 인구의 증가와 에너지 및 공업생산의 증가로 지구 온난화와 대량 쓰레기의 양산을 불러일으키고 이로 인해, 지구환경이 위기에 직면하면서 환경문제가 부각되기 시작했다. 1980년대 중반, 새로운 사회 운동의 일환으로 부각되기 시작한 환경문제는 전 세계적으로 정치와 경제를 주도하는 핵심 개념이 되었다. 특히, 1992년 리우 환경정상회담에서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모태가 되었고, 현재의 지속가능성 운동은 1980년대와 1990년대의 지구환경에 대한 죄책감으로만 환경을 생각하는 환경운동과는 달리, 환경과 사회 그리고 경제적 측면과 더불어 디자인 전반에 걸쳐 균형 잡힌 지속가능한 디자인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으로 정책을 제시하고 있다. 현 시대를 살고 있는 사람들이 모두 만족을 하는 삶을 살면서 미래의 후손들의 삶에 대한 책임까지 다하는 환경 친화적인 목표를 의미하는 '지속가능한(sustainable)개념'이 대두되면서 환경의 보존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환경을 되살리기 위한 대책으로 정부는 환경 규제 및 정책을 내세우고, 소비자의 의식변화에 따라 환경문제는 더 이상 기업이 소극적으로 대응할 문제가 아닌 기업이 생존하기 위한 전략의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이것은 제품의 생산, 유통, 소비, 폐기의 전 과정에 걸쳐 발생되는 에너지 소비, 재활용도, 오염도, 폐기문제 등의 총체적 개념에서 재료와 생산 방법을 평가하고 이를 디자인의 초기 단계에서부터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확대된 개념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속가능한 디자인에 대해 고찰하고, 친환경 패키지디자인의 현황을 파악하여 속성별로 탐구하고, 현재까지 구체화되지 않은 지속가능한 친환경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개념을 재정립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에코디자인, 그린디자인, 친환경 디자인 등 여러 가지 용어로 불리고 있는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이론적 배경과 정의에 대해 국내·외 관련서적, 선행연구논문, 인터넷 자료 등을 토대로 고찰하여 재정리했다. 또한, 친환경패키지디자인 사례를 통해 지속가능한 패키지의 동향을 알아보고, 실질적 분석은 지속가능한 패키지디자인의 개념과 방법의 연구를 위해서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실천하고 있는 생활용품 브랜드 중 국내·외 비누패키지와 화장품패키지를 통해 구체적인 프로세스로서의 지속가능 패키지디자인 개념모형을 도출했다. 이를 도출하기 위해서 지속가능한 접근방법,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충족요건, 일러스트, 소재, 형태 등 5가지의 속성별로 분석했다. 지속가능한 접근방법의 기준은 감량, 재사용, 재활용, 생분해 등 4가지로 분류하고, 감량은 과대포장을 줄이거나 포장 재료를 줄이며, 제조 시 에너지까지 절감하는 것, 재사용은 형태 그대로의 재사용 또는 리디자인을 통해서 제품수명을 연장한 것, 재활용은 폐기물의 재사용 및 단일재료를 사용함으로써 분리 또는 분해를 위한 디자인과 재생 가능한 것, 마지막으로 생분해는 천연재료를 사용하거나 생분해 또는 퇴비화가 되는 것을 기준을 삼아 분석하여 검증하고자 했다. 소비자의 감성적 반응은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분석했으며, 사용된 통계방법은 T-test, Anova, 5점 척도분석, 교차분석을 이용하여 유의확률로 관계성을 입증하였다.

조사결과, 첫째, 친환경의 연상이미지는 '깨끗하다', '촌스럽다', '세련되다', '심플하다', '사실적이다', '고급스럽다', '예쁘다'라고 인식하고, 지속가능한 디자인에 대한 인지도는 63.4%이상이 인지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친환경소재(32.6%)를 사용하거나 재활용된 것이 지속가능한 디자인이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둘째, 친환경 제품구입 이유는 '인체에 무해한 성분'이기 때문이며, 친환경제품을 구입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은 포장의 품질과 제품의 기능에 대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할 뿐, 포장 디자인은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됐다.

셋째, 지속가능한 패키지의 접근방법인 감량, 재사용, 재활용, 생분해의 4가지 접근방법 중 세가지이상의 접근방법을 사용한 패키지는 58%, 두가지이상은 33%, 한가지 이상은 9%로 나타났고, 이 접근방법 중 재활용, 감량 각각(92%,)> 생분해(50%)> 재사용(17%)순으로 감량과 재활용이 가장 많이 실천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지속가능한 패키지디자인의 충족요건으로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요소 3가지 모두 충족되는 지속가능한 패키지디자인은 75%인 것으로 분석됐다. 그러나 지속가능한 접근방법 중에서 한 부분만을 만족시킬 경우는 친환경 패키지디자인이라고는 할 수 있지만, 환경적인 측면이나 사회적 측면 또는 경제적 측면 중에 한 가지라도 충족되지 않는다면 지속가능한 패키지디자인에 성립되지 않는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지속가능한 패키지디자인의 연상이미지는 심플하고 깨끗하며 세련된 것으로 조사되었고, 형태는 계란패키지의 몰드와 같은 방식의 재생 단상자의 형태, 슬리브 형식, 사각 및 삼각형 형태 등 다양하고, 칼라이미지는 주로 그린계열과 브라운계열이 사용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기업과 디자이너는 제품기획 단계부터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영향을 고려하여 자연을 훼손시키지 않으면서 자연을 순환시켜 지구를 보존하기 위한 지속가능한 친환경 패키지디자인을 해야 한다. 이러한 디자인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속가능한 패키지디자인을 노출시키고, 소비자에게 지속가능한 패키지디자인의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을 전달해야하며, 기업은 신뢰도 향상과 미래지향적 경영을 위한 기업전략의 핵심으로 지속가능한 패키지디자인의 구축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패키지디자인은 국제 환경규제의 능동적 대응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에 기대부응하게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여러 가지 개념으로 종종 혼돈되어 사용되고 있는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개념을 재정립하고, 실례를 들어 분석하여 지속가능한 패키지디자인의 기틀을 다지고자 하였으나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심층적인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 지속가능한 패키지디자인의 가치를 높이고 나아가 지속가능한 패키지디자인의 발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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