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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종합리조트 관리자의 리더십이 계약직직원의 임파워먼트, 직무태도 및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 / 한경석 인기도
발행사항
용인 :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0.8
청구기호
TD 796.069 -10-79
형태사항
vi, 83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57141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단국대학교 대학원, 스포츠마케팅, 2010.8. 지도교수: 김용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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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3. 이론적 관계 모형 및 연구 가설 13

1) 연구모형 13

2) 종합리조트 관리자의 변혁적 리더십과 계약직 직원의 임파워먼트 관계 14

3) 종합리조트 관리자의 거래적 리더십과 계약직 직원의 임파워먼트 관계 15

4) 계약직 직원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의 관계 16

5) 계약직 직원의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의 관계 16

6) 계약직 직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관계 17

7) 계약직 직원의 직무만족과 서비스 품질과의 관계 18

8) 계약직 직원의 조직몰입과 서비스 품질과의 관계 18

4. 용어의 정의 19

1) 종합리조트 19

2) 리더십 19

3) 임파워먼트 19

4) 직무태도 19

5) 서비스품질 20

5. 연구의 제한점 20

Ⅱ. 이론적 배경 21

1. 리더십(Leadership) 21

1) 리더십의 개념 21

2) 리더십의 연구동향 24

2. 임파워먼트(Empowerment) 26

1) 임파워먼트의 개념 26

2) 임파워먼트의 연구동향 28

3. 조직태도 29

1) 직무만족 30

2) 조직몰입 32

4. 서비스품질 34

Ⅲ. 연구방법 37

1. 연구대상 37

2. 조사도구 38

1) 종합리조트 관리자의 리더십 39

2) 계약직 직원의 임파워먼트 40

3) 계약직 직원의 직무태도 40

4) 계약직 직원의 직무태도 40

5) 인구통계학적특성 40

3. 자료수집 41

4. 자료처리 41

5.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 42

1)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2

2) 확인적 요인분석 47

Ⅳ. 연구결과 및 논의 60

1. 연구결과 60

1) 종합리조크 관리자의 리더십과 계약직 직원의 임파워먼트, 직무태도, 서비스품질의 상관관계 60

2) 종합리조트 관리자의 리더십과 계약직 직원의 임파워먼트, 직무태도, 서비스품질의 인과적 관계 61

2. 논의 64

1) 종합리조트 관리자의 변혁적 리더십이 계약직 직원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64

2) 종합리조트 관리자의 거래적 리더십이 계약직 직원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65

3) 계약직 직원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66

4) 계약직 직원의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67

5) 계약직 직원의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68

6) 계약직 직원의 직무만족이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 69

7) 계약직 직원의 조직몰입이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 70

Ⅴ. 결론 및 제언 72

1. 결론 72

2.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 73

참고문헌 75

부록 85

〈부록 1〉설문지 85

Abstract 90

표 1. 서비스품질의 5가지 차원 36

표 2.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특성 38

표 3. 설문지 구성 39

표 4. 종합리조트 관리자의 리더십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3

표 5. 계약직직원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4

표 6. 계약직직원의 직무태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5

표 7. 서비스품질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6

표 8. 종합리조트 관리자의 리더십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결과 48

표 9. 종합리조트 관리자의 리더십에 대한 측정 모형분석 결과 49

표 10. 계약직 직원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결과 51

표 11. 계약직 직원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측정모형 분석 결과 52

표 12. 계약직 직원의 직무태도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결과 54

표 13. 계약직 직원의 직무태도에 대한 측정모형 분석 결과 55

표 14. 서비스품질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결과 57

표 15. 서비스품질의 측정모형 분석 결과 58

표 16. 집단별 각 변인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60

표 17. 모형의 적합도 61

표 18. 가설 분석결과 62

그림 1. 연구모형 14

그림 2. 종합리조트 관리자의 리더십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모형 50

그림 3. 계약직 직원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53

그림 4. 계약직 직원의 직무태도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56

그림 5. 서비스품질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모형 59

그림 6.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63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종합리조트 관리자의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계약직 직원의 임파워먼트, 직무태도 및 서비스품질간의 인과관계를 이론적 구조모형을 중심으로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통해 규명하고, 이를 통해 사계절 이용이 가능한 종합리조트 기업이 실천하여야 할 합리적이고 능동적인 조직경영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또한, 리더십 이론과 임파워먼트, 직무태도, 서비스품질간의 관계가 이론적인 측면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실천적으로 활용할 부분을 제시하여 실무에 직접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강원도에 위치한 Y종합리조트와 H종합리조트의 계약직 직원들을 모집단으로 하여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해 350명을 추출하였으며, 배포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25부를 제외한 325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설문지의 구성은 종합리조트 관리자의 리더십, 계약직직원의 임파워먼트, 직무태도 및 서비스품질로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신뢰도는 Cronbach's a 방법을 사용하여 .529 ∼ .825로 나타났으며, 타당도는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자료처리를 위한 통계분석은 Windows SPSS 14.0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및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 7.0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공변량 구조분석을 목적에 맞게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과 절차에 따른 자료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종합리조트 관리자의 변혁적 리더십은 임파워먼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종합리조트 관리자의 거래적 리더십은 임파워먼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계약직 직원의 임파워먼트는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계약직 직원의 임피워먼트는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계약직 직원의 직무만족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계약직 직원의 직무만족은 서비스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KT다.

일곱째, 계약직 직원의 조직몰입은 서비스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최근 증가하고 있는 리조트에 대한 수요의 변화에 따라 리조트 기업이 실행하여야 할 효율적이로 능동적인 조직경영을 실천하고 현 리조트 실정에 맞는 리더십이론 및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관리자들은 자기개발을 통해 직업윤리와 가치관의 확립에 힘서야 하며 수시로 종사원들의 직무만족을 조사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종사원들의 업무상 특성을 파악하고 정기적인 토론회 및 세미나를 개최하여 내부적인 마케팅 계획을 수립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관리자와 종사자간의 개인적인 이해관계를 떠나서 종합리조트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한 계획이 적극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당사자간의 협조를 이루며 서로 이해하고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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