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국내 어린이도서관 프로그램의 현황과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 / 정사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10.8
청구기호
TM 020 -10-58
형태사항
v, 10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5752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 2010.8. 지도교수: 오경묵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1.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10

1.2. 연구의 목적 11

1.3. 연구의 방법 12

(1) 문헌연구 12

(2) 심층인터뷰 13

(3) 사례 및 현장조사 13

1.4. 선행연구 14

2. 이론적 배경 16

2.1. 어린이도서관 개요 16

2.1.1. 어린이도서관 개념 및 역할 16

2.1.2. 어린이도서관 형성과 발전과정 18

2.2. 어린이도서관 프로그램 고찰 20

2.2.1. 어린이도서관 프로그램 기능 및 특성 20

2.2.2. 어린이도서관 특화 서비스 필요성 24

3. 어린이도서관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27

3.1. 분야별 교육적 효과 30

(1)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함양 효과 30

(2) 정보 리터러시 능력 습득 효과 31

(3) 영어 교육 효과 32

(4) 사회성 증진 효과 36

(5)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효과 37

3.2. 어린이도서관 프로그램 교육적 효과 평가 지표 38

3.3. 시사점 41

4. 어린이도서관 프로그램 운영 현황과 교육적 효과 분석 44

4.1. 조사범위 및 대상 선정 44

4.2. 연구방법 46

4.3. 어린이도서관 프로그램 운영 현황 47

4.4. 어린이도서관 프로그램 사례조사 58

4.4.1. 노원어린이도서관 60

4.4.2. 송파어린이도서관 66

4.4.3. 비교 및 분석 72

4.5. 어린이도서관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분석 75

(1)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함양 효과 77

(2) 정보리터러시 능력 습득 효과 80

(3) 영어교육 효과 82

(4) 사회성 증진 효과 86

(5) 기타 및 소결 87

5. 결론 및 제언 90

참고문헌 93

부록. 서울지역 어린이도서관 프로그램 전체현황 99

ABSTRACT 114

표 1. 공공도서관 지역사회조사 항목 25

표 2. 어린이도서관 프로그램의 분야별 교육적 효과 선행연구 29

표 3.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함양 효과 선행연구 30

표 4. 정보 리터러시 능력 습득 효과 선행연구 32

표 5. 영어 교육 효과 선행연구 34

표 6. 사회성 증진 효과 선행연구 36

표 7.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효과 선행연구 37

표 8. 「스코틀랜드 연구」가 개발한 학교도서관 평가지표 39

표 9. 초등학생의 핵심능력별 행동지표와 측정결과 40

표 10. 어린이도서관 프로그램 조사대상 기본정보 44

표 11. 조사대상 프로그램 기본정보 48

표 12. 공공도서관 프로그램 유형 50

표 13. 서울지역 어린이도서관 프로그램 현황 51

표 14. 면담 대상자 현황 59

초록보기 더보기

우리나라 어린이도서관은 어린이의 복지를 위해 존재하는 공공기관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충분한 관심과 지지를 획득하지 못하고 있다. 그 원인 중 하나로 민간기관과 차별되는 전문성의 부족과 학령기 어린이를 위한 실용적인 프로그램의 부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어린이도서관 프로그램이 미치는 교육적 효과 및 영향을 제시하여 도서관의 홍보 수단으로 활용하고, 이용자에게 실용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어린이도서관의 역량을 확보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문헌연구를 실시하였고, 서울시내 어린이도서관 프로그램의 현황을 조사하였으며 이 중 송파 어린이도서관과 노원어린이도서관의 사례를 심층인터뷰와 참여관찰 하였다.

프로그램 현황 조사를 통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어린이도서관 조직 내에서 프로그램을 전담하는 부서 혹은 전담 사서를 두는 것이 전문성 강화의 요인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2) 도서관이 속한 지자체의 방침이 도서관 프로그램을 포함한 도서관 전체 운영의 가장 큰 영향을 미치므로 지자체에 도서관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3) 프로그램 업무 전 과정에 반영 될 도서관의 정체성을 확립해야 한다. 4) 지역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5) 도서관간 프로그램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어린이도서관 프로그램이 미치는 교육적 효과에 관한 분석은 다음과 같다. 1) 어린이도서관 프로그램은 자주성과 창의성의 기반을 갖추도록 한다. 2) 어린이의 수준에 맞는 장서를 제공하고, 수준별 개인차를 고려했을 때 자기주도 학습으로의 유도가 가능하다. 3) 오락성을 겸비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하는 것이 가능하여 책임감을 기르고, 규칙적인 읽기 교육이 가능하다. 4) 여타 교육기관과 달리 부드러운 분위기 조성이 가능하여 자연스러운 교육적 접근을 할 수 있다. 5) 도서를 활용하기 때문에 다양한 테마를 통해 말하기를 유도할 수 있으며 어린이의 특성과 맞물려 언변을 강화시키는 요인이 된다. 6)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이 아니고, 그룹형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타인을 인지하며 사회성을 갖추는 기반이 된다. 7) 도서관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자연스러운 정보탐색 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이와 같이 제시한 어린이도서관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는 이용자에게 강력한 동기부여가 될 뿐만 아니라 도서관이 사회에 미치는 가치와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어린이도서관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