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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인터넷쇼핑에서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 한국소비자와 중국소비자와의 비교연구 / 張遠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한남대학교 대학원, 2010.8
청구기호
TM 658.8 -10-242
형태사항
vi, 6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6026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남대학교 대학원, 마케팅및국제경영, 2010.8. 지도교수: 이규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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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제1장 연구의 배경 및 주요 목적 12

제1절 연구배경과 연구목적 12

제2절 연구방법 14

제3절 논문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태도와 구매의도에 관한 설명과 계획된 행동이론 17

제2절 웹사이트 품질 (perceived website quality)에 대한 태도 20

1. 웹사이트의 기본 특성 20

2. 인터넷 콘텐츠에 대한 태도 25

제3절 배송서비스에 대한 태도 25

1. 경제성 27

2. 신속성과 정확성 28

3. 편리성 28

제4절 주관적 규범 28

제5절 지각된 행동 통제 29

제6절 구매경험 30

제3장 연구 모형 및 가설의 설정 32

제1절 가설 설정 32

1. 웹사이트 품질과 구매의도의 관계 32

2. 배송서비스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의 관계 33

3. 주관적 규범과 구매의도의 관계 34

4. 지각된 행동통제와 구매의도의 관계 34

5. 구매경험과 구매의도의 관계 35

제2절 연구모형 36

제4장 실증적 연구 37

제1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37

1. 구매의도 38

2. 웹사이트 품질에 대한 태도 38

3. 배송서비스에 대한 태도 41

4. 주관적 규범 42

5. 지각된 행동통제 43

6. 구매경험 44

제2절 분석방법 44

제3절 분석결과 45

1. 조사대상의 특성 45

2. 신뢰성 검증 49

3.가설 검증 51

4. 해석 53

제5장 결론 55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55

제2절 연구의 시사점 56

제3절 본 연구의 한계점과 미래의 연구방향 57

참고문헌 58

국문요약 66

Abstract 67

한글 설문지 69

중국어 설문지 75

〈표 4-1〉 구매의도의 측정 38

〈표 4-2〉 웹사이트 품질의 측정 39

〈표 4-3〉 인터넷 콘텐츠의 측정 40

〈표 4-4〉 배송서비스의 측정 42

〈표 4-5〉 주관적 규범의 측정 43

〈표 4-6〉 지각된 행동통제의 측정 43

〈표 4-7〉 구매경험의 측정 44

〈표 4-8〉 한국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6

〈표 4-9〉 중국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7

〈표 4-10〉 한국 응답자의 인터넷 이용 상황 47

〈표 4-11〉 중국 응답자의 인터넷 이용 상황 48

〈표 4-12〉 한국 소비자 변수의 신뢰성 검증 50

〈표 4-13〉 중국 소비자 변수의 신뢰성 검증 50

〈표 4-14〉 한국 소비자의 조사결과 관계 51

〈표 4-15〉 중국 소비자의 조사결과 관계 51

〈표 4-16〉 한국 소비자 검증 결과 52

〈표 4-17〉 중국 소비자 검증 결과 53

〈그림 1-1〉 연구구성 16

〈그림 3-1〉 연구모형 36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쇼핑몰에서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태도와 행동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태도와 행동과의 관계에 관한 이론은 계획된 행동이론(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을 중심으로 탐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구매의도가 한국소비자와 중국소비자들 사이에서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가를 탐색하여 한국과 중국시장에서 동시에 사업을 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제까지 이와 같이 한국소비자와 중국소비자들 사이에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비교연구가 없었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최초로 시도되는 연구이며, 연구의 이론적이고 실무적인 시사점을 도출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본 연구는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함께 수행한다. 이론적으로는 인터넷쇼핑몰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를 인터넷 구매자행동에 관련된 문헌연구를 통하여 탐색하고자 한다. 기존문헌 분석을 통하여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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