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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에 대한 연구 : 시각예술 중심으로 / 이지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2010.8
청구기호
TM 700.68 -10-143
형태사항
vii, 9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6063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예술기획, 2010.8. 지도교수: 김미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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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연구목적 12

2. 연구의 문제와 방법 14

제2장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의 이론적 고찰 16

1. 매니지먼트의 정의 16

1) 경영학적 측면에서 매니지먼트의 정의 16

2)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의 정의 18

2.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의 필요성 21

3.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의 전개 28

1)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의 특성 28

2) 시각예술과 공연예술과 차이점 30

4. 문화예술정책 속의 매니지먼트 연구 36

1) 문화예술정책의 변천 36

2) 문예진흥기금과의 관계 42

5. 미술시장과 매니지먼트와의 관계 47

1) 미술시장 48

2) 투자대상 52

3) 가격결정요인 54

4) 정보의 획득 55

6.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의 기능 분석 57

1) 마케팅 역할 57

2) 예술 경영 역할 57

3) 심리학적 분석 58

제3장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분야조사 및 분석 59

1. 시각예술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분야 59

1) 아티스트 개인 59

2) 아티스트 연합 64

3) 아티스트 매니저 68

4) 에이전트 70

5) 갤러리 75

6) 매니지먼트사 79

2. 국내 매니지먼트 매뉴얼 교육 82

제4장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장단점 및 모형 제안 85

1. 시각예술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의 장단점 분석 85

2. 시각예술 매니지먼트의 모형 제안 89

제5장 결론 93

참고문헌 97

Abstract 101

〈표 1〉 허쉬만의 미술작품과 시장과의 3단계 20

〈표 2〉 시각예술의 시장 구조 27

〈표 3〉 공연 예술 시장의 구조 27

〈표 4〉 전시회 진행 과정 33

〈표 5〉 시각예술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의 범위 34

〈표 6〉 공연 예술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의 범위 36

〈표 7〉 2010 예술지원 정책의 개선방향 40

〈표 8〉 문예진흥기금의 지원 형태와 특징비교 44

〈표 9〉 문화체육관광부의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강좌 주제 84

〈표 10〉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의 장단점 분석 86

〈표 11〉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모형 설계 92

〈그림 1〉 이건 그룹 사옥에 전시된 〈희망의 프리즘〉 46

〈그림 2〉 대미언 허스트, The physical impossibility of death in the mind of someone living, 1991 61

〈그림 3〉 대미언 허스트, Beautiful inside my Hurt Forever, 2008 61

〈그림 4〉 대미언 허스트, For the Love of God, Laugh, 실크스크린, 다이아몬드 더스트, 100×75cm, 2007 62

〈그림 5〉 제프 쿤스, Made on Heaven, 석판화, 317×690cm, 1989 63

〈그림 6〉 제프쿤스, Baloon Flower, 크롬 도금 스테인리스 스틸, 1995-2000 63

〈그림 7〉 트레이시 에민, 나와 함께 잤던 모든 사람들, Everyone I Have Ever Slpet With, 텐트와 mixed media, 1963-1995 65

〈그림 8〉 마크 퀸, Self, 혈액, 316×389cm, 1991 66

〈그림 9〉 게리 흄, Purple Pauline, 알루미늄 페널에 에나멜, 108×117cm, 1997 66

〈그림 10〉 줄리안 오피, Caterina dancing in black dress, 람다 프린트, 2009 67

〈그림 11〉 크리스 오필리, Blossom, 합성수지, 코끼리 대변, 핀, 243.8×182.8cm, 1997 67

〈그림 12〉 배준성, 여인의 옷, 렌티큘러, 57×80cm, 2006 68

〈그림 13〉 김준, Tatoo-Guys, 바늘과 혼합재료, 126×44.8cm, 1995 69

〈그림 14〉 김강용, Reality+images 802-868, 캔버스에 혼합재료, 150×200cm, 2008 70

〈그림 15〉 임태규, 여자 대 여자, 한지에 인디안 잉크와 먹, 74×145cm, 2007 70

〈그림 16〉 키스 타이슨, Geno Pheno Painting, 알루미늄에 아크릴과 잉크, 169×249cm, 2005 72

〈그림 17〉 채프만 형제, Tragic Anatomices 73

〈그림 18〉 레이첼 화이트리드, Ghost, 콘크리트, 1990 74

〈그림 19〉 개빈 터그, Bag 6, 비닐봉지, 가변설치 74

〈그림 20〉 크리스토 클로드, The Gates, 센트럴파크 작업, 77.5×30.5cm / 77.5×66.7, 혼합재료, 2003 74

〈그림 21〉 차이궈창, Head On, 혼합재료, 가변설치, 2006 74

〈그림 22〉 권오상, Metabo, c-print, 혼합재료, 130×80×105cm, 2009 78

〈그림 23〉 강형구, Marilyn Monroe in the night sky, 240×120cm, 2010 78

〈그림 24〉 이형구 ,installation view, 혼합재료, 2008 78

〈그림 25〉 이동욱, Wenwen, 혼합재료, 3.5×2.5×12cm, 2009 78

〈그림 26〉 정수진, 무제, 캔버스에 오일, 194×259cm, 2008-2009 78

〈그림 27〉 V.A.P의 아티스트들이 작업한 공간 시어터 내부 80

〈그림 28〉 무돌 아트 컴퍼니의 아트 판매 상품 83

초록보기 더보기

과거 소수의 특권층에 의해 향유되었던 예술은 현대 사회에 들어 경제적 안정을 이룬 다수의 대중들에게까지 관심을 받고 있다. 문화 예술의 소비를 원하는 사회 구성원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기업들 역시 메세나 활동, 아트 마케팅 등 예술과 기업의 다양한 관계를 통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함과 동시에 기업 이미지 개선에도 문화 예술을 이용하는 하고 있다. 또한 국가적 차원에서도 예술이 산업 제품의 부가가치 증대와 국가 경쟁력에 핵심이 되는 것으로 파악하고 전문적인 시스템과 관리를 통해 예술가와 예술의 경쟁력을 키우려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아래 예술 시장에서도 화랑, 미술관, 경매, 아트 페어, 아트 마켓, 아트펀드, 아트 페스티벌 등의 다양한 유통 경로와 일반 콜렉터, 전문 콜렉터, 일반 관람객, 화랑, 미술관, 기업 등 다양한 수요층이 존재하고 이러한 유통경로와 수요층이 전 세계적으로 조직망을 가지고 있는 구조에서 아티스트 역시 자신을 좀 더 적극적으로 알리고 작품에 전념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매니지먼트 시스템이 필요한 상황이었고 미술 시장에서도 상품으로서의 예술품과 예술품을 만들어내는 생산자인 아티스트에 대한 체계적인 매니지먼트가 발생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예술 고유의 특성과 시장논리에 의해 진행되는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에 관해 연구되어져야할 필요성을 가지고 현재 국내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형태의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의 현황을 살펴보고 그 활성화를 위한 대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의 사례 연구에 앞 서 아티스트 매니지먼트가 필요하게 된 미술 시장의 흐름과 관계, 그리고 순수 예술 분야로서 국가적 차원의 정책과 지원과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예술지원 정책, 지원, 미술시장과의 관계를 먼저 연구하고 이러한 아티스트 매니지먼트가 미술시장의 생산자, 소비자, 유통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아티스트 매니지먼트는 우리나라보다 서구를 중심으로 먼저 발전하여 국내로 유입되는 형태를 갖게 되었으며 현재 국내외에서 진행되고 있는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유형에는 아티스트 개인, 아티스트 집단, 에이전트, 화랑, 상업적 매니지먼트 회사 등이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사례들을 통해 각각의 매니징이 어떠한 장단점을 갖는지 살펴봄과 동시에 같은 순수 예술분야의 매니지먼트인 공연 예술 매니지먼트와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등의 매니지먼트의 사례를 통해 효율성과 경제성에서 참고할 전략 등을 살펴보았다.

각 유형의 장단점을 살펴보면 크게 아티스트가 주최가 되는 형태와 매니지먼트사가 주최가 되는 형태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아티스트가 주최가 되는 아티스트 개인에 의한 매니지먼트, 아티스트 연합, 아티스트 매니저, 에이전트의 형태는 아티스트가 주체가 되는 만큼 아티스트가 표현하고자하는 바를 정확히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시장전체를 바라보는 시각, 자신의 위치와 작품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매니지먼트에 대한 전문적 지식의 부족, 국내외 인맥 부족, 작품 활동 시간의 단축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었다.

반대로 매니지먼트사가 주체가 되는 유형인 갤러리와 매니지먼트사에 있어서 갤러리는 1차 유통시장으로 전통적인 방식의 매니지먼트를 진행해왔는데 아티스트의 작품 전시와 거래를 담당하고 작품거래 시 수수료를 받는 형태로 유명 아티스트 위주의 매니지먼트와 아티스트의 작품 활동에 대한 지원보다 작품 자체에 대한 거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단점이 있었으나 최근 점점 갤러리와 매니지먼트가 융합된 형태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러한 유형은 회사의 인지도를 이용하여 아티스트의 인지도 상승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객관적이고 축적된 정보에 따라 아티스트의 시장 내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고 포지셔닝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인맥과 자본을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홍보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더불어 매니지먼트 사업에서 성공적인 타 분야의 사례를 보면 시각예술 아티스트에 있어서도 신인 아티스트를 발굴하여 체계적으로 분석, 관리, 포지셔닝을 하고 지속적인 재교육과 기업이나 브랜드와 결합하여 아트 마케팅 참여, 아티스트와 아티스트의 작품을 다양한 문화상품으로 개발함으로 다양한 이윤 발생의 창구를 마련해야하고 더불어 국내외 전시를 통해 문화 향수층을 증대하여 결과적으로 미술 시장의 크기를 키우는 역할을 해야 한다. 또한 전문 매니지먼트에 대한 기준이나 자격 제도를 만들어 체계적으로 교육시키고 대우함으로 국내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매니지먼트 모형은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티스트를 포함한 모든 매니지먼트의 주체가 미술 시장과 예술 정책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해야 하며 둘째, 매니지먼트의 주체는 아티스트의 창작의 몰입을 위한 공적/사적인 모든 부분에서 지원을 해야 한다. 셋째, 다양한 수익 창구를 마련하여 아티스트와 매니지먼트 주체의 경제적 안정을 도모한다. 넷째, 신진 아티스트의 발굴, 예술 향수층 증대 등 거시적 관점에서 미술 시장을 키우기 위한 지원을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분야의 전문 자격 제도와 각 분야의 전문가들에 의한 작업의 분업화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산업이 아직 활성화되지 않은 단계이므로 다양하게 전개되는 양상을 심화하여 분석하기에는 미흡한 점이 있으므로 앞으로 미술 시장에서 아티스트 매니지먼트가 진행됨에 따라 지속적인 연구와 활성화 방안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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