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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의 현황과 전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제미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2010.8
청구기호
TM 700.68 -10-142
형태사항
vi, 11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6063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예술기획, 2010.8. 지도교수: 김성희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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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 방법 및 범위 13

II.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의 행사 현황 15

1. 개최 배경 및 목표 15

2. 운영 현황 17

1) 조직 17

2) 행사 22

3) 홍보 24

3. 성과 25

1) 관람객 성과 25

2) 경제적 성과 28

III.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의 전시 분석 및 전시 만족도에 관한 실증 연구 31

1.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의 전시 분석 31

1) 주제와 전시 분석 31

2) 전시 조직 분석 57

3) 전시 프로그램 분석 61

2. 관람객 전시 만족도에 관한 실증 연구 65

1) 관람객 만족의 개념과 형성 이론 65

2) 연구 방법 및 설문지 설계 72

3) 연구 결과 분석 75

3. 전시 분석과 실증 연구를 통한 전시의 문제점 고찰 90

1) 상설관 부재로 인한 행사장 분산과 예산낭비 90

2) 전시 전문 인력의 부족과 자율성 보장의 문제 91

3) 비엔날레를 대표할 특징 있는 전시의 부족 92

4) 전시와 공예자료의 체계적인 정리 부족 94

5) 관람객 중심의 전시 해석적 요소 부족 96

IV.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의 전시 활성화 방안 99

1. 비엔날레 상설관의 장기적 운영계획 수립과 분관 운영 99

2. 충분한 전시 전문 인력의 확보와 재교육 강화 101

3. 전시의 교육기능 강화를 위한 상설 교육연구팀 구성 102

1) 관람객과의 소통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전시 해석매체 개발 103

2) 전시 작품과 연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104

3) 지속적인 전시 전문 인력의 양성 105

4) 공예비엔날레의 전시와 학술적 연구 자료의 아카이브화 106

4. 전시를 위한 학술·포럼·연구 행사의 확대 106

5. 국제 공예 레지던스 프로그램의 운영 108

6. 관계마케팅 기법을 이용한 관람객 개발 및 관리 109

7. 전시에 대한 다각도의 관람객 평가 실시 112

V. 결론 114

참고 문헌 118

설문지 121

Abstract 125

〈표1〉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관람객 유치 성과 26

〈표2〉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수익사업 및 경제적 파급효과 30

〈표3〉 역대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주제 31

〈표4〉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주제 전시의 변화 37

〈표5〉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공모 전시의 변화 42

〈표6〉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산업 전시의 변화 46

〈표7〉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특별 전시의 변화 49

〈표8〉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공예프로젝트의 변화 55

〈표9〉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전시 전문 인력 구성 58

〈표10〉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전시 프로그램 62

〈표11〉 설문지 문항 구성 74

〈표12〉 관람객의 일반적 사항 76

〈표13〉 신뢰도 분석 78

〈표14〉 전시의 인지 및 이용 형태 78

〈표15〉 응답자의 연령별 전시관람 목적의 차이 80

〈표16〉 전시 구성요소별 관람객 평가의 평균 및 표준편차 81

〈표17〉 관람객의 연령에 따른 전시 구성요소별 인식 차이 83

〈표18〉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의 전시관별 만족도 85

〈표19〉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의 전시 관람료 만족도 85

〈표20〉 전시 방문 전 기대와 비교한 전반적 만족도 86

〈표21〉 관람객의 연령에 따른 전시의 전반적 만족도 차이 86

〈표22〉 전시에서 가장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부분 87

〈표23〉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전시의 재방문 및 추천 의사 87

〈표24〉 전시 구성요소별 전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8

〈표25〉 전시관별 만족도가 재방문 및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 89

〈그림1〉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의 목표 16

〈그림2〉 제1회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조직도 18

〈그림3〉 제3회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조직도 19

〈그림4〉 제6회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조직도 21

〈그림5〉 제3회 국제초대작가전 39

〈그림6〉 제4회 국제초대작가전 39

〈그림7〉 제5회 본전시 I(위), 본전시 II(아래) 40

〈그림8〉 제6회 본전시 I(위), 본전시 II(아래) 41

〈그림9〉 제1회(좌)·제2회(우) 국제공예공모전 43

〈그림10〉 제3회 국제공예공모전 44

〈그림11〉 제5회 국제공예공모전 44

〈그림12〉 제6회 국제공예공모전 45

〈그림13〉 제3회 생활공예 명품전 47

〈그림14〉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의 산업 전시 48

〈그림15〉 21세기 공예의 모험전 52

〈그림16〉 제1회(좌)·제2회(우) 어린이공예공모전 53

〈그림17〉 초대국가: 이탈리아(위)·캐나다(아래) 54

〈그림18〉 제3회 거리공예프로젝트(좌)·제 5회 공공미술 프로젝트(우) 56

〈그림19〉 제 9회 본전시 III 프로젝트, 생활세계 속으로 56

〈그림20〉 2009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전시 교육 프로그램 64

초록보기 더보기

전 세계적으로 21세기는 정보화 사회와 문화의 세기라는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적응하고 1995년 본격적으로 시행된 지방자치제 이후 각 지방자치단체는 자립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비엔날레를 개최해 왔다. 각 지자체는 독자적인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을 바탕으로 비엔날레의 차별성을 드러내고자 하지만 치열한 경쟁관계 속에서 우후죽순처럼 신생되어 비슷한 성격을 갖는 수많은 비엔날레의 존재 이유와 전문적인 비엔날레로서 그 본질과의 괴리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이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청주시는 시대적 패러다임에 적응하고 지역 경제의 활성화와 문화를 통한 지역 이미지 제고 등을 목적으로 1999년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를 개최하여 2009년 제 6회까지 비엔날레 10년의 역사를 맞이하게 되었다. 지난 여섯 번의 행사를 치르면서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는 경제적·문화적 파급효과 등 여러 면에서 큰 성과를 이루어 왔다고 스스로 자부해 오고 있다. 하지만 비엔날레에 대해 계속되는 회의적인 시각 속에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의 10년이라는 시간은 자체적인 평가 보다는 객관적인 시각에서 공예비엔날레의 존재 이유와 가치를 재점검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한 제시가 필요한 전환기의 시기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과 필요성에 의해 출발하였으며, 공예비엔날레의 가장 중심이 되는 전시에 대한 연구로 지난 10년 동안 공예비엔날레 전시의 내용과 변화, 특징, 평가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공예비엔날레의 전시 평가를 위해 전시의 향유자이면서 비엔날레의 가장 큰 존재 이유인 관람객의 전시 만족도에 대한 실증 연구를 실행하였다. 이를 통해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전시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전시가 보다 활성화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1회부터 6회까지 전시에 대한 분석과 실증 연구를 통해서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전시의 전반적인 문제점에 대해 다섯 가지를 도출해 낼 수 있었다. 그 문제점으로는 첫째 전시를 위한 상설공간의 부재로 인해 행사장이 분산되어 관람객의 관람 불편 초래와 불필요한 예산의 낭비, 둘째 전시 전문 인력의 부족과 전문성을 실현할 수 있는 자율적인 의사결정의 어려움과 조직간의 갈등, 셋째 본전시 외 지속적으로 개최 되면서 공예비엔날레를 대표할만 한 특징 있는 전시의 부족, 넷째 공예비엔날레의 전시와 공예에 대한 체계적인 자료 정리의 부족, 마지막으로 관람객 중심의 전시 해석적 요소가 부족하다는 것을 들 수 있었다.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전시의 문제점 분석을 통해 이러한 문제점이 개선되고 전시의 기능이 보다 활성화되기 위한 방안을 일곱 가지로 제시하였다. 첫 번째로 비엔날레 상설 전시관의 건립과 함께 장기적인 운영계획안이 수립되어 공예비엔날레의 개최시기 외에도 다양한 공예 전시와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민과 외부 관람객에게 문화적·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또한 서울 지역에 분관이 운영되어 상설체제로 비엔날레를 홍보하고 전시와 프로그램을 진행해야 한다. 두 번째로 형식적이고 불필요한 행사의 예산을 줄여 내·외국인을 뛰어넘어 충분한 전시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기존 인력의 재교육에 투자하여 전시의 효율적 운영과 내실을 기해야 한다. 세 번째로 비엔날레 전시의 교육적 기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상설체제의 교육연구팀이 구성되어 관람객을 고려한 전시 해석매체와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 공예와 교육적 자료는 물론 공예비엔날레 전반에 관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아카이브화 하여야 한다. 네 번째로 공예비엔날레의 전시와 연관성을 갖는 보다 현실적이고 생산적인 다양한 관점의 학술·연구 행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전시에 반영되고 이를 통해 공예의 새로운 담론을 이끌어내는 장이 되어야 한다. 다섯 번째로 국제 공예 레지던스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작가들 간의 교류를 통한 공예 이론 및 비평, 연구의 기능은 물론 공예비엔날레 전시와 직접적으로 연계된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공예비엔날레의 전시와 프로그램을 통해 구체적으로 실현되어야 한다. 여섯 번째로 관계 마케팅의 데이터베이스화 전략과 인터넷 전략을 이용하여 전시를 관람한 기존 관람객 관리는 물론 새로운 잠재 관람객 개발이 관람객 연구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공예비엔날레 전시의 활성화 방안은 무엇보다 전시를 관람하는 관람객의 시각이 중심이 되어야 하므로 전시에 대한 다각도의 관람객 평가를 실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전시 활성화 방안들이 구체적으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각 분야별로 전시 전문 인력이 구성되어야 하며 관련 업무가 비엔날레 개최시기 외에도 중단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이 중요할 것이다.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의 전시가 보다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전시의 문제점들이 개선되고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수준 높은 전시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전시의 기획과 운영 전반에 있어 주최자나 기획자의 입장이 아닌 무엇보다 관람객의 시각을 고려해야 한다는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구체적인 실천이 조금씩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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