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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가공식품의 영양표시에 대한 인식도 및 이용실태 / 천명숙 인기도
발행사항
경산 : 대구한의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8
청구기호
TM 371.716 -10-384
형태사항
iii, 8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6167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대구한의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 2010.8. 지도교수: 박찬성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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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서론 6

Ⅱ. 이론적 배경 8

1. 초등학생의 식생활 및 식습관 8

2. 가공식품의 이용실태 9

3. 식품영양표시제도 11

Ⅲ. 조사대상 및 방법 17

1. 조사대상 및 기간 17

2. 조사내용 및 방법 17

3. 자료 분석 18

Ⅳ. 조사결과 및 고찰 20

1. 학생의 일반사항 20

2. 학생의 가공식품 구매실태 및 섭취현황 22

1) 학생의 가공식품 구매실태 22

2) 학생의 가공식품 구매 시 확인내용 25

3) 학생의 가공식품에 대한 견해 27

4) 학생의 가공식품 섭취실태 30

3. 학생의 영양표시 인식 및 활용 34

1) 학생의 영양표시 인식 및 확인 34

2) 학생의 영양표시제도에 대한 견해 37

3) 학생의 영양표시제도에 대한 교육여부와 필요성 39

4. 학부모의 일반사항 41

5. 학부모의 가공식품 구매실태 및 이용현황 43

1) 학부모의 가공식품 구매실태 43

2) 학부모의 가공식품 이용 이유 45

3) 학부모의 가공식품 구매 시 확인내용 49

4) 학부모의 가공식품 이용실태 51

6. 학부모의 영양표시 인식 및 활용 55

1) 학부모의 영양표시 인식 및 확인 55

2) 학부모의 가공식품 영양표시에 대한 견해 58

3) 학부모의 가공식품 영양표시제도에 대한 견해 61

Ⅴ. 요약 및 결론 63

Ⅵ. 참고문헌 66

초록 72

Abstract 75

부록(설문지) 78

〈표 1〉 가공식품별 섭취량 10

〈표 2〉 영양소 기준치 15

〈표 3〉 설문지 내용의 구성(학생용) 18

〈표 4〉 설문지 내용의 구성(학부모용) 19

〈표 5〉 학생의 일반사항 20

〈표 6〉 학생의 하루 간식비용 21

〈표 7〉학생의 가공식품 구매실태 24

〈표 8〉 학생의 가공식품 구매 시 확인내용 26

〈표 9〉 학생의 가공식품에 대한 견해 29

〈표 10〉 학생의 가공식품 섭취실태 32

〈표 11〉 학생의 영양표시 인식 및 확인 36

〈표 12〉 학생의 영양표시제도에 대한 견해 38

〈표 13〉 학생의 영양표시 교육에 대한 견해 40

〈표 14〉 학부모의 일반사항 42

〈표 15〉 학부모의 가공식품 구매실태 44

〈표 16〉 학부모의 가공식품 이용 이유 47

〈표 17〉 학부모의 가공식품 구매 시 확인내용 50

〈표 18〉 학부모의 가공식품 이용실태 53

〈표 19〉 학부모의 영양표시 인식 및 확인 57

〈표 20〉 학부모의 가공식품 영양표시에 대한 견해 60

〈표 21〉 학부모의 가공식품 영양표시제도에 대한 견해 62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대구지역 초등학생과 학부모의 가공식품 이용실태와 영양표시에 대한 인식도 및 영양표시 활용도 조사를 위해 초등학생 4-6학년 학생 686명과 학부모 657명을 대상으로 가공식품의 구매 및 이용실태, 영양표시 인식도, 영양표시 활용도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학생들이 하루에 간식비용으로 510-1,000원을 지출하였으며 가공식품을 주로 사먹는 장소는 슈퍼마켓이었다. 가공식품을 섭취이유는 간편해서, 구매 시에는 맛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며, 가공식품을 선택할 때는 친구나 가족으로부터 정보를 얻고 있었다.

2. 학생들은 가공식품에 대해 맛, 편리함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영양적인 면에서는 부정적인 시각이 많았다. 가공식품 섭취 실태에 있어서 우유 및 유제품류는 거의 매일 섭취하였으며, 면류, 빵류 및 과자류, 음료류는 주 1-2회, 육가공품류, 어육제품류, 냉동식품류는 월 1-2회 섭취하였다. 소스류, 통조림류, 즉석식품류는 거의 섭취하지 않았다.

3. 조사대상 학생의 84.7%가 영양표시는 영양소 성분· 함량을 표시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93.5%의 학생이 가공식품에서 영양표시를 본 경험이 있다고 하였다. 가공식품 구매 시에 영양표시를 79.5%가 확인한다고 하였으며, 가공식품 영양표시를 확인할 때 총열량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영양표시를 확인하는 이유는 ‘어떤 영양소가 들어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건강을 생각해서’로 영양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4. 영양표시제도에 대한 필요성은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해도, 만족도는 높았으나 신뢰도는 낮았다. 대부분의 학생이 영양표시 관련교육을 받은 적이 없었으며,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학생이 97.0%나 되었다. 영양표시에 대한 교육 방법으로는 71.5%의 학생이 학교의 체계적인 영양교육을 원하고 있었다.

5. 학부모의 일반사항으로 월 식비(외식비제외)는 30-40만원을 지출 하였으며 그중에 가공식품 구입비용으로 5-10만원을 지출 하였다. 가공식품에 대한 정보는 매장에서 직접 수집하였고, 구매 시 선택기준은 첨가물· 원산지였으며, 구입 장소는 대형할인매장이 가장 많았다. 가공식품의 이용이유로 광고의 영향과 종류다양성, 구입이 용이, 저장과 보관의 편리성에 있다고 생각하는 의견이 많았다. 가공식품 구매 시에 가격, 유통기한, 제조회사명을 많이 확인하고 있었다.

6. 가공식품 이용실태에서 있어서는 우유 및 유제품은 거의 매일 이용하고, 면류, 빵류 및 과자류도 주 1-2회 이용하였다. 육가공품류, 어육제품류, 음료류, 소스류는 월 2-3회 이용하였고, 냉동식품류는 월 1회 이용하였으며, 통조림류, 즉석식품류는 거의 이용하지 않고 있었다.

7. 가공식품의 영양표시란 ‘영양소의 성분과 함량을 표시한 것’으로 94.8%가 인식하고 있었으며, 가공식품 구매 시에 영양표시를 89.2%가 확인을 한다고 하였다. 가공식품을 구매 시에 영양표시 확인이유는 ‘어떤 영양소가 들어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로 영양소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영양표시를 확인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학부모 중에서 확인하지 않는 이유는 ‘신뢰하지 않는다’, ‘이해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많았다. 영양표시가 ‘식품선택 시 실제로 도움이 된다’ ‘식품에 대한 정보 취득’은 높았으나, 영양표시의 이해도, 신뢰도, 만족도는 낮았다.

8. 가공식품의 영양표시제도의 올바른 정착을 위해서 가장 선행 되어야 할 과제는 ‘영양표시제 의무화 및 소비자 알권리를 보호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가공식품의 영양표시를 활용 방안으로는 ‘영양표시 방식을 쉽고 간결하게 표시’, ‘꾸준한 홍보 및 소비자교육’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사회적 환경, 가족적 환경의 변화로 초등학생이 직접 식품을 선택하고 결정하는 구매자가 되었다. 영양표시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지만 영양표시에 관련된 체계적인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학교는 올바른 식생활 습관 형성에 교육적· 시간적· 공간적으로 매우 효과적이며 가정과 연계가 가능하다. 영양표시에 교육이 잘 이루어져 아동들이 식품에 표기된 영양표시를 잘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실생활에서 영양표시 교육의 효용성은 크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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