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다문화 사회 공존을 위한 문학 교육의 방법 연구 / 위태영 인기도
발행사항
청주 :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8
청구기호
TM 372.4 -10-91
형태사항
iv, 9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6241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 2010.8. 지도교수: 염은열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Ⅰ. 서론 8

1.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 8

2. 선행 연구 검토 11

3. 연구의 범위와 방법 18

Ⅱ. 다문화 사회 공존과 국어과 교육과정 21

1.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교육의 현실 21

2. 다문화 사회 공존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 25

3. 다문화 공존 교육에서 본 국어과 교육의 현실 29

4. 다문화 공존 교육에서 본 문학 교육의 현실 32

Ⅲ. 다문화 사회 공존을 위한 문학 교육의 방안 40

1. 다문화 공존을 위한 문학 교육의 가능성 40

2. 다문화 공존을 위한 문학 교육의 목적 43

3. 다문화 공존을 위한 문학 교육의 내용 45

4. 다문화 공존을 위한 문학 교육의 접근 방법 50

Ⅳ. 다문화 사회 공존을 위한 문학 교육의 적용 61

1. 다문화 공존을 위한 문학 교육의 구성 방향 61

2. 다문화 공존을 위한 문학 텍스트 선정과 단계 62

3. 다문화 공존을 위한 문학 교육 방안 70

Ⅴ. 결론 75

참고문헌 78

ABSTRACT 86

부록 89

〈부록1〉 7차 개정 국어 교과서 창작 동화 제재와 학습목표 90

〈부록 2〉 다문화 관련 도서 목록 94

〈표 1〉 제7차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29

〈표 2〉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29

〈표 3〉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교육목표 30

〈표 4〉 2009년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교육목표 30

〈표 5〉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목표 31

〈표 6〉 7차 국어 교과서 4학년 동화 제재와 학습 목표 33

〈표 7〉 7차 개정 국어 교과서 창작동화 제재 목록 35

〈표 8〉 7차 개정 국어 교과서 다문화 공존 관련 창작동화 37

〈표 9〉 다문화교육 내용 46

〈표 10〉 다문화 공존 교육을 위한 주제 48

〈표 11〉 7차 개정 문학 영역의 3-4학년 지도 내용 53

〈표 12〉 학습자의 발달을 고려한 문학 교육의 단계 55

〈표 13〉 다문화 사회 공존을 위한 문학 교육의 단계 56

〈표 14〉 다문화 공존을 위한 문학 수업의 절차 58

〈표 15〉 다문화 공존을 위한 ‘정체성’ 관련 창작동화 63

〈표 16〉 다문화 공존을 위한 ‘다양성과 평등’ 관련 창작동화 65

〈표 17〉 다문화 공존을 위한 ‘함께하기’ 관련 창작동화 68

〈표 18〉 다문화 공존을 위한 문학 성취기준의 예 71

〈표 19〉 다문화 공존을 위한 문학 학습 목표의 예 72

〈표 20〉 다문화 공존 중점 지도 내용과 문학학습 활동의 예 73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문학 교육을 통해 학습자가 다문화 사회의 다양한 문화와 다원적 가치를 수용하고 소통하는 공존능력을 갖춘 사회적 존재로 성장하도록 교육 과정의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 것이다. 다문화 사회 공존을 위한 문학 교육은 학습자가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텍스트와 소통하며 여러 가지 문화를 경험하게 하고, 문학을 통한 다양한 문화와의 만남에서 학습자는 정체성을 형성하게 될 것이다. 또한 문화적 차이에 대한 경험은 다양성과 평등에 대한 인식을 재조정하고 학습자가 더불어 사는 삶을 추구하도록 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최근 우리 사회는 다문화 사회라고 불려도 될 만큼 다문화 현상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다원주의적인 인식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다문화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러나 다문화 교육의 현실은 소수의 해외 이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언어학습과 문화 적응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정도이며, 다수를 중심으로 하는 다문화이해교육은 개별적인 정보를 소개하는 정도에서 머무르고 있다. 이와 같이 소수자와 다수자가 분리가 되는 다문화 교육은 차별, 역차별이라는 새로운 경계를 형성하게 한다.

다문화 사회는 사회 구성원 모두가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문화 간 교류를 수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상호존중하며 살아가는 사회라고 보았을 때 한국 사회는 양적으로는 다문화 사회에 진입하였을지는 몰라도 다문화 사회가 갖추어야 할 가치와 공존의 문화는 성숙되지 못한 사회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사회적 지표 역할을 하는 문학 교육과 초등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다문화 사회에서의 필수 요소인 공존의 가치를 알게 하고 학습자가 사회적 존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문화 공존의 관점에서 문학 교육을 설계하면 학습자가 문학 텍스트와 소통하면서 생성되는 인식능력이 다문화 사회의 다원적인 가치를 수용하고 조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다문화 공존의 관점에서 초등 국어과 교육과정과 문학 교육을 검토하여 공존 교육의 방법을 탐색하였으며 다문화 사회 공존을 실현하기 위한 가치로 ‘정체성, 다양성과 평등, 함께하기’를 제시하였다. 또한 다문화 사회의 특성과 ‘정체성, 다양성과 평등, 함께하기’가 반영된 다문화 텍스트를 선정하는 기준을 밝히고 초등학교 학습자의 학년 군과 독서발달의 특성에 따라 학습의 단계, 문학수업의 절차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다문화 사회 공존을 위한 문학 교육을 실현하기 위하여 ‘정체성, 다양성과 평등, 함께하기’의 기준에 따라 창작동화 텍스트를 선정하여 학습 단계별로 구분하였으며 창작동화 텍스트 학습을 통해 공존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경험하기 위한 중점 지도 사항과 문학학습의 활동의 예를 제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논의는 다음과 같은 의의가 있다. 첫째, 다문화 사회 공존을 위한 문학 교육은 다문화 현상이 일으키는 문제를 해결하는 차원을 넘어 타인과 타문화를 상호존중하며 상호변화를 모색하고자 한 것이다. 이는 ‘모두 다름 - 그러나 같음’을 바탕으로 한 공존을 다문화교육의 지향점으로 재규정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다문화 사회 공존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국어과 교육과정과 문학 교육에서 ‘정체성, 다양성과 평등, 함께하기’에 따라 문학 교육의 성취기준과 학습목표, 지도 내용, 활동을 탐색한 것이다. 셋째, 다문화 사회 공존을 위한 문학 교육은 학습자의 사회적 성장을 추구하는 것으로 초등교육에서부터 문학 교육을 통해 학습자가 다양한 문화와 문화 간 교류를 체험하면서 타인과 타문화와의 만남에서 ‘자기됨’을 확인하고 정체성을 형성해 나갈 수 있게 된다. 또한 타인과 타문화에 대한 다름을 이해하고 다양성에 대한 수용과 보편적 삶에 대한 공감과 모든 문화와 인간은 평등하다는 생각을 견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공존에 대한 가치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신장시켜서 사회적 존재로서 ‘함께’하는 사회를 구현하고자 할 것으로 보인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