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8
Ⅱ. 현대미술 전시에 관한 고찰 10
1. 전시의 개념 10
2. 전시의 기능 11
3. 현대미술 전시의 변화 12
Ⅲ. 현대미술의 유형별 특징에 관한 분석 14
1. 현대미술의 일반적 고찰 14
1) 전후미술: 추상표현주의 15
2) 소비를 통한 대중문화 17
3) 새로운 오브제(Object) 표현과 영역의 확장 18
4)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의 시작 19
5) 환경과 건축을 통한 미술의 확장 19
6) 기계를 통한 미술의 표현 20
2. 팝아트(Pop Art) 의 특징 21
1) 팝아트의 개념 21
2) 팝아트의 형성배경 및 전개 23
3) 팝아트의 표현과 특징 25
3. 현대사진(Contemporary Photography)의 특징 27
1) 사진의 개념 27
2) 현대사진의 형성배경 및 전개 28
3) 현대사진의 표현과 특징 34
4. 미디어 아트(MediaA rt)의 특징 37
1) 미디어 아트의 개념 37
2) 미디어 아트의 형성배경 및 전개 38
3) 미디어 아트의 표현과 특징 39
Ⅳ. 현대미술 전시사례 분석 41
1. 팝아트 : 서울시립미술관 〈앤디 워홀의 위대한 세계〉 41
1) 주제 42
2) 전시기획 의도 45
3) 전시특징 45
4) 분석 46
2. 현대 사진 : 삼성미술관 Leeum 〈FLASH CUBE〉 47
1) 주제 48
2) 전시기획 의도 49
3) 전시특징 50
4) 분석 51
3. 미디어 아트 : 백남준아트센터 〈백남준: 랜덤 엑세스(Random Access)〉展 52
1) 주제 53
2) 전시기획 의도 55
3) 전시특징 57
4) 분석 57
Ⅴ. 결론 59
참고문헌 61
Abstract 65
그림-1. 앤디 워홀 Dollar Sign, 1991, 캔버스에 아크릴과 실크스크린 41
그림-2. 앤디 워홀 Campbell's Soup Box, 1962, 베니어판에 카세인물감, 스프레이 페인트 41
그림-3. 토마스 데만트 유령, 2003, c-프린트 48
그림-4. 칸디다 회퍼 상트 페테르부르크 로모노소프 박물관, 1992, c-프린트 48
그림-5. 백남준 비디오 물고기, 1997, 3채널 비디오설치, 수족관 52
그림-6. 백남준 달은 가장 오래된 TV, 1965(2002), 13채널 비디오 설치 52
초록보기 더보기
시대의 흐름에 따라 미술은 미의 기준을 달리하며, 새로운 양식을 만들어 내고, 대중문화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20세기를 지나면서 현대미술은 다양한 변화를 거쳐 복잡한 현대사회를 표현하고 대중과 소통하며, 현대의 삶을 되돌아 볼 수 있는 매개체 역할을 해오고 있다.
현대미술은 미술관 전시를 통해서 대중에게 그 의도가 전달되며 동시대의 한 흐름으로서 현대사회를 반영하고 대중과 상호작용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본 연구는 현대미술의 이론적 고찰과 함께 팝아트, 현대사진, 미디어 아트 전시를 중심으로 연구, 분석을 진행하였다. 진행된 전시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복잡한 현대사회를 반영하고 대중과 소통하는 매개체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현대미술전시 특징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다. 더 나아가 현대미술이 미술관 전시와 함께 진정한 대중문화로서 거듭나기 위해서는 미술관들이 전시발전과 함께 대중의 참여를 더욱 활발히 하기위한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먼저 현대미술전시의 특징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전시에 대한 개념 확립과 과거에 비해 현대미술전시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의 흐름을 알아보았다.
또한 동시대미술로서 대중과 가장 밀접한 팝아트, 현대사진, 미디어 아트 전시를 중심으로 그 특징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각 유형별 특징을 이론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현대미술의 유형별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전시사례 분석을 위해서는 현대미술전시가 열렸던 서울시립미술관, 삼성미술관 리움, 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를 포함한 대표적인 세 곳을 중심으로 연구하고 분석하였다.
앞에서 이루어진 세 곳 미술관의 전시사례 분석 결과를 보면, 현대미술 전시가 현대사회를 반영하고, 대중과의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매개체로서의 대표되는 특징을 잘 보여주었다. 둘째는 전시 안에서의 오브제의 활용은 현대미술의 미적확대와 대중의 전시참여를 용이하게 만들어주었다. 셋째는 과거의 진부한 미술전시에서 벗어나 창조적이고 실험적인 다양한 형태의 미술전시를 보여줌으로써 미술장르에 대한 경계를 넘어선 통합적인 현대미술 전시의 특징을 반영하여 보여주었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현대미술 전시가 동시대의 문화예술로서 대중의 보다 많은 참여를 위해서 전시기획만큼이나 미술관들의 교육프로그램과 세미나와 같은 다각도의 대안의 모색함으로써 현대미술에 대한 이해를 높여, 진정한 대중문화로서 다가갈 수 있는 소통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현대미술 전시는 동시대를 호흡하는 진정한 대중문화로서 미술관들의 진보된 현대미술 전시만큼이나 대중과의 소통과 참여를 위한 더 많은 연구와 노력이 지속되기를 기대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