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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기업의 문화마케팅 사례 분석을 통한 활성화 전략연구 / 김지훈 인기도
발행사항
용인 :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2010.8
청구기호
TM 700.68 -10-121
형태사항
viii, 74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7171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예술경영, 2010.8. 지도교수: 김만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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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2. 연구범위와 방법 13

II. 기업의 문화마케팅에 관한 일반적 이해 15

1. 기업환경의 변화와 문화마케팅의 등장배경 15

1.1. 기업환경의 변화 15

1.2. 문화마케팅의 등장배경 16

2. 문화마케팅 개념과 유형 19

2.1. 문화마케팅의 개념 19

2.2. 문화마케팅의 유형 22

2.3. 문화마케팅의 실행프로세스 23

3. 기업의 문화마케팅 기대효과와 기업메세나의 패러다임 24

3.1. 기업의 문화마케팅 기대효과 24

3.2. 기업의 문화마케팅과 기업메세나의 패러다임 변화 27

III. 기업의 문화마케팅 현황과 성공사례 비교분석 28

1. 주요 선진국들의 기업메세나 현황 28

1.1. 미국의 기업메세나 현황 28

1.2. 영국의 기업메세나 현황 28

1.3. 프랑스의 기업메세나 현황 29

1.4. 미국, 영국, 프랑스의 기업메세나 현황 비교분석 29

2. 기업과 예술의 만남(Arts & Business)사업현황 31

2.1. 기업과 문화예술의 연대(partnership) 31

2.2. 기업과 예술단체 간의 파트너십(A&B)대표사례 비교분석 33

3. 국내외 기업 및 재단의 문화마케팅 성공사례 비교분석 51

3.1. 문화마케팅 유형별 비교(순수예술지원형) 51

3.2. 문화마케팅 유형별 비교(소외계층지원형) 54

3.3. 문화마케팅 유형별 비교(기업 및 브랜드 홍보형) 56

3.4. 문화마케팅 유형별 비교(고객커뮤니케이션형) 59

3.5. 문화마케팅 유형별 비교(종업원효과형) 63

3.6. 국내외 문화마케팅 대표사례 비교분석 65

IV. 기업의 문화마케팅 성공사례 분석을 통한 활성화전략 69

1. 국내외 문화마케팅 비교분석이 우리에게 제시하는 시사점 69

2. 국내기업의 문화마케팅 활성화 전략 71

2.1. 기업과 문화예술단체의 문화마케팅 활성화 전략 71

2.2. 정부차원의 문화마케팅 활성화 전략 73

2.3. 사)한국메세나협의회 차원의 문화마케팅 활성화 전략 74

2.4. 다자간 문화마케팅 전략비교 및 과제 76

V. 결론 78

참고문헌 81

Abstract 83

〈표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범위 19

〈표 2〉 전통적 마케팅과 문화마케팅의 비교 21

〈표 3〉 문화마케팅의 유형(5PS) 22

〈표 4〉 기업의 문화마케팅 효과 24

〈표 5〉 기업의 문화마케팅과 기업메세나의 패러다임 변화 27

〈표 6〉 미국, 영국, 프랑스의 기업메세나 활동현황 비교표 29

〈표 7〉 성남문화재단과 삼립식품의 예술단체간 파트너십 사례비교 33

〈표 8〉 성남문화재단과 삼립식품의 문화예술지원현황 비교표 33

〈표 9〉 삼성문화재단과 LG연암문화재단의 예술단체간 파트너십 사례비교 36

〈표 10〉 삼성문화재단과 LG연암문화재단의 문화예술지원현황 비교표 36

〈표 11〉 르노삼성자동차와 현대백화점의 예술단체간 파트너십 사례비교 39

〈표 12〉 르노삼성자동차와 현대백화점의 문화예술지원현황 비교표 39

〈표 13〉 CJ문화재단과 우림건설의 예술단체간 파트너십 사례비교 41

〈표 14〉 CJ문화재단과 우림건설의 문화예술지원현황 비교표 42

〈표 15〉 A&B사업참여 8개 기업과 재단의 예술분야 지원 내용별 분류 1 44

〈표 16〉 A&B사업참여 8개 기업과 재단의 예술분야 지원 내용별 분류 2 45

〈표 17〉 국내 A&B 대표사례 8개 기업 및 재단들의 지원방식 선호도 49

〈표 18〉 금호아시아나 재단과 알트리아 그룹 간 문화예술지원 현황 비교표 52

〈표 19〉 한국전력공사와 메트라이프 재단 간 문화예술지원현황 비교표 55

〈표 20〉 쌈지와 도요타 간 문화예술지원현황 비교표 57

〈표 21〉 하나은행과 HSBC은행 간 문화예술지원현황 비교표 60

〈표 22〉 성남아트센터&한국인삼공사와 AUDI사 간 문화예술지원현황 비교표 62

〈표 23〉 성도GL과 유니레버사 간 문화예술지원현황 비교표 64

〈표 24〉 국내외 문화마케팅 대표사례 10개 기업 및 재단들의 문화예술 장르별 선호도 65

〈표 25〉 국내외 문화마케팅 대표사례 10개 기업 및 재단들의 목적별 선호도 66

〈표 26〉 국내외 문화마케팅 대표사례 10개 기업 및 재단들의 지원방식별 선호도 67

〈표 27〉 다자간 문화마케팅 활성화 전략 비교표 76

〈표 28〉 문화마케팅 활성화 단계별 전략과제 77

〈그림 1〉 문화마케팅 실행프로세스 23

〈그림 2〉 기업 측면의 효과정도 비교 26

〈그림 3〉 시장 측면의 효과정도 비교 26

〈그림 4〉 종업원 측면의 효과정도 비교 26

〈그림 5〉 미국, 영국, 프랑스의 기업메세나 활동기부금에 대한 세제혜택비교(기업의 경우) 30

〈그림 6〉 미국, 영국, 프랑스의 기업메세나 활동기부금에 대한 세제혜택비교(개인의 경우) 30

〈그림 7〉 성남문화재단 藝·社로운 만남 34

〈그림 8〉 삼립식품-하트하트 윈드오케스트라 (해피콘서트) 35

〈그림 9〉 삼성문화재단에서 운영 중인 미술관과 갤러리 37

〈그림 10〉 LG연암문화재단에서 운영 중인 공연장과 도서관 38

〈그림 11〉 르노삼성자동차와 예술단체간(A&B) 행사 40

〈그림 12〉 현대백화점의(A&B)사례(공연 및 전시) 41

〈그림 13〉 CJ문화재단의(A&B)사례(공연) 43

〈그림 14〉 우림건설의(A&B)사례(공연장운영 및 책나눔행사) 43

〈그림 15〉 학술 및 교육지원 비율 46

〈그림 16〉 미술 분야 비율 46

〈그림 17〉 음악 분야 비율 47

〈그림 18〉 문화예술/행사비율 47

〈그림 19〉 문학비율 48

〈그림 20〉 국내 A&B대표사례 지원방식별 선호도 49

〈그림 21〉 결연목적별 유형비율 50

〈그림 22〉 금호음악 영재콘서트 53

〈그림 23〉 뉴욕시립오페라단(후원) 53

〈그림 24〉 쌈지사운드페스티벌 58

〈그림 25〉 도요타 클래식 58

〈그림 26〉 성남아트센터 마티네 콘서트 62

〈그림 27〉 성도 GL A&B사업(공연) 64

〈그림 28〉 문화예술 장르별 선호도 65

〈그림 29〉 목적별 선호도 67

〈그림 30〉 지원방식별 선호도 68

〈그림 31〉 문화마케팅 활성화 추진체계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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