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4
1. 서론 17
1.1. 문제제기 17
1.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19
2. 다큐멘터리사진에 관한 이론적 고찰 21
2.1. 사진의 가치론적 논의 21
2.2. 다큐멘터리사진의 역사적 개념 24
2.3. 다큐멘터리사진의 특징 30
3. 워커 에반스의 다큐멘터리사진 미학 34
3.1. 에반스의 ‘다큐멘터리 스타일’의 형성 34
3.2. FSA 사진활동 39
3.3. 에반스의 다큐멘터리 스타일과 다른 사진가와의 비교분석 44
3.3.1. 알프레드 스티글리츠(Alfred Stieglitz) 45
3.3.2. 도로시아 랭(Dorothea Lange) 53
3.3.3. 로버트 프랭크(Robert Frank) 59
3.4. 워커 에반스의 예술로서의 다큐멘터리사진 미학 67
3.4.1. 다큐멘터리 스타일의 내용적 특성 67
3.4.2. 다큐멘터리 스타일의 형식적 특성 77
3.4.3. 다큐멘터리 스타일의 심상적 특성 93
4. 다큐멘터리사진의 미학적 논의 99
4.1. 다큐멘터리 사진의 예술적 조건 99
4.1.1. 주관적인 사유화 과정 99
4.1.2. 창조적인 예술형식 102
4.1.3. 사진적 시각 104
4.2. 다큐멘터리사진의 예술적 조건에 대한 설문조사 및 결과분석 107
4.2.1. 연구 설계 및 연구 문제 107
4.2.2. 연구방법 및 분석결과 108
5. 결론 139
용어정리 142
참고문헌 145
ABSTRACT 149
설문지 152
ACKNOWLEDGEMENT 156
〈표 A-1〉 사진관심기간 110
〈표 A-2〉 다큐멘터리사진과 사진의 예술성과의 상관성 110
〈표 A-3〉 예술인식조건 1순위 111
〈표 A-4〉 예술인식조건 2순위 112
〈표 A-5〉 사진가의 주관성 112
〈표 A-6〉 사진의 기록성 113
〈표 A-7〉 사진의 영상미 113
〈표 A-8〉 사진의 현장성 114
〈표 A-9〉 사진의 서사구조 114
〈표 A-10〉 사진의 서정성 115
〈표 A-11〉 사진정보 전달력 115
〈표 A-12〉 사진의 진실성 116
〈표 A-13〉 다큐멘터리사진을 예술로 인식하게 하는 내용적 특성 116
〈표 A-14〉 다큐멘터리사진을 예술로 인식하게 하는 형식적 특성 117
〈표 A-15〉 연령 117
〈표 A-16〉 성별 118
〈표 A-17〉 학력 118
〈표 B-1〉 사진관심기간 119
〈표 B-2〉 상관성 119
〈표 B-3〉 예술인식조건 1순위 120
〈표 B-4〉 예술인식조건 2순위 120
〈표 B-5〉 사진가의 주관성 121
〈표 B-6〉 사진의 기록성 121
〈표 B-7〉 사진의 영상미 122
〈표 B-8〉 사진의 현장성 122
〈표 B-9〉 사진의 서사구조 123
〈표 B-10〉 사진의 서정성 123
〈표 B-11〉 사진정보 전달력 124
〈표 B-12〉 사진의 진실성 124
〈표 B-13〉 다큐멘터리사진을 예술로 인식하게 하는 내용적 특성 125
〈표 B-14〉 다큐멘터리사진을 예술로 인식하게 하는 형식적 특성 125
〈표 B-15〉 연령 126
〈표 B-16〉 성별 126
〈표 B-17〉 학력 127
〈표 C-1〉 사진관심기간 127
〈표 C-2〉 다큐멘터리사진의 예술성과의 상관성 128
〈표 C-3〉 다큐멘터리사진을 예술로 인식하게 만드는 조건 1 순위 128
〈표 C-4〉 다큐멘터리사진을 예술로 인식하게 만드는 조건 2 순위 129
〈표 C-5〉 사진가의 주관성 129
〈표 C-6〉 사진의 기록성 130
〈표 C-7〉 사진의 영상미 130
〈표 C-8〉 사진의 현장성 131
〈표 C-9〉 사진의 서사구조 131
〈표 C-10〉 사진의 서정성 132
〈표 C-11〉 사진정보 전달력 133
〈표 C-12〉 사진의 진실성 133
〈표 C-13〉 다큐멘터리사진을 예술로 인식하는 내용적 특성 134
〈표 C-14〉 다큐멘터리사진을 예술로 인식하는 형식적 특성 134
〈표 C-15〉 연령 135
〈표 C-16〉 성별 135
〈표 C-17〉 학력 135
〈사진 1〉 Eugene Atget, Show Window, 1910 28
〈사진 2〉 Mathew B. Brady, 0n Deck of a Union Warship, 1864 32
〈사진 3〉 Lewis W. Hine, 1910 33
〈사진 4〉 Walker Evans, Brooklyn Bridge, New York, 1929 37
〈사진 5〉 Walker Evans, Couple at Coney Island, 1928 37
〈사진 6〉 Walker Evans, Greek Temple Building, Natchez, Mississippi, 1936 38
〈사진 7〉 Walker Evans, New Orleans Vicinity, 1935 42
〈사진 8〉 Walker Evans, Hole County, Alabama, 1936 43
〈사진 9〉 Alfred Stieglitz, The Street, 1903 47
〈사진 10〉 Paul Strand, Blind Woman, 1916 50
〈사진 11〉 Alfred Stieglitz, The Terminal, 1911 52
〈사진 12〉 Alfred Stieglitz, Winter-Fifth Avenue, 1905 52
〈사진 13〉 Alfred Stieglitz, The Steerage, 1911 52
〈사진 14〉 Walker Evans, Wooden church, South Carolina, 1936 53
〈사진 15〉 Dorothea Lange, 1935 54
〈사진 16〉 Walker Evans, Alabama cotton tenant farmer family, 1936 54
〈사진 17〉 Dorothea Lange, Migrant Mother, 1936 57
〈사진 18〉 Dorothea Lange, 1935 57
〈사진 19〉 Dorothea Lange, 1937 58
〈사진 20〉 Walker Evans, South Street, 1932 58
〈사진 21〉 Robert Frank, 1955 63
〈사진 22〉 Robert Frank, 1955 63
〈사진 23〉 Robert Frank, Parade-Hoboken, New Jersey, 1955 64
〈사진 24〉 Walker Evans, Saratoga Springs, New York, 1931 65
〈사진 25〉 Walker Evans, West Virginia, 1935 66
〈사진 26〉 Walker Evans, Pennsylvania Town, 1935 68
〈사진 27〉 Walker Evans, Window, Wellfleet, Massachusetts, 1929 69
〈사진 28〉 Walker Evans, Sidewalk and shopfront, New Orleans, 1935 69
〈사진 29〉 Walker Evans, Negro barber shop interior, Atlanta, 1936 70
〈사진 30〉 Walker Evans, Girl in Fulton Street, New York, 1929 74
〈사진 31〉 Walker Evans, Railroad Station, Edwards, Mississippi, 1936 75
〈사진 32〉 Walker Evans, City Lunch Counter, 1929 76
〈사진 33〉 Walker Evans, Burroughs Family Cabin, Hale County, Alabama, 1936 78
〈사진 34〉 Walker Evans, Rural Church, Georgia, 1936 79
〈사진 35〉 Walker Evans, Church organ and pews, Alabama, 1936 80
〈사진 36〉 Walker Evans, Mississippi, 1935 81
〈사진 37〉 Walker Evans, Maine Pump, 1933 82
〈사진 38〉 Walker Evans, Houses and Billboards in Atlanta, 1936 83
〈사진 39〉 Walker Evans, Westchester, New York, 1931 83
〈사진 40〉 Walker Evans, Gas station, Reedsville, West Virginia, 1936 84
〈사진 41〉 Walker Evans, Minstrel Poster, Demopolis, Alabama, 1935 84
〈사진 42〉 Walker Evans, Roadside stand near Birmingham, Alabama,1936 85
〈사진 43〉 Walker Evans, Floyd Burroughs and Tengle Children, Alabama, 1936 85
〈사진 44〉 Walker Evans, Burroughs Family, Hale County, Alabama, 1936 87
〈사진 45〉 Walker Evans, Alabama Tenant Farmer Wife[Allie Mae Burroughs], 1936 87
〈사진 46〉 Walker Evans, Burroughs Family Cabin, Hale County, Alabama, 1936 88
〈사진 47〉 Walker Evans, Hale County, Alabama, 1936 89
〈사진 48〉 Alfred Stieglitz, The City of Ambition, 1911 90
〈사진 49〉 Eugene Atget, 1924 91
〈사진 50〉 Henri Cartier-Bresson, Hyeres, 1932 91
〈사진 51〉 Walker Evans, Alabama, 1936-서사구조 95
〈사진 52〉 Walker Evans, Greensboro, Alabama, 1936-서정성 95
〈사진 53〉 Walker Evans, Child’s grave, Hale County, Alabama, 1936 -문학성 96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사진역사에 있어서, 다큐멘터리사진의 위치를 한 단계 발전된, 사진 미학의 위치로 끌어올린 대표적인 다큐멘터리 사진가 워커 에반스(Walker Evans)의 작품과 활동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다큐멘터리사진의 예술성에 관한 이론적이고 실증적인 토대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특히 에반스가 이룩해낸 "Documentary Style" 이 새로운 사진미학을 만들어 내는데 어떤 중요한 역할을 하였는지, 대표적인 작품활동 시기인 1935년 농업 안정국(Farm Security Dimistration: FSA)에서의 사진활동을 중심으로 살펴 보았다. 즉 사진사의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는 시기인 1920년대와 1930년대, 다큐멘터리사진의 예술성을 사진미학 관점에서 본격적으로 논의하기 시작한 당시의 상황에서, 에반스의 다큐멘터리사진은 그 예술성을 높이 평가 받음으로 다큐멘터리사진의 길을 본격적으로 열었다고 할 수 있다.
사진사의 새로운 다큐멘터리 스타일(Documentary Style)을 이룩한 그의 독특한 작품들은 그가 바라본 현실상황을 감성적으로, 서정적으로 작품에 투영시켜 보는 이로 하여금 현실 기록과 느낌의 공감대라는 새로운 장을 마련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즉 단순한 현장의 사실적인 기록을 뛰어넘어, 그 생생한 현장감과 조화를 이루는 피사체의 드러나지 않는 삶의 숨결을 독특한 조형구성과 단순화된 주제부가 방식으로 표현하고 있다. 농업안정국 사진활동에서 공식적인 기록이라는 다큐멘터리사진이 한계를 넘어 도로시아 랭(Dorothea Lange)과 함께 삶의 진실된 모습을 담아낸 일련의 작품들로 다큐멘터리사진을 예술적인 차원으로 끌어올리는 전기를 마련하였다. 다시 말해서 사진의 단순 기록적인 객관적 다큐멘터리의 한계를 벗어나 에반스에 의해 주관적 다큐멘터리로 사진의 미학적 영역이 확장되었다. 바로 이러한 에반스의 사진의 미학적 특성, 즉 시대 상황에 부응한 주관적인 문화인류학적 접근이라는 점에서 예술로서의 사진으로 성숙될 수 있었다. 이러한 인도주의 관점에서 촬영한 인간의 삶과 세계에 관한 조명은 사진의 공적 사용이 두드러진 현대사회에 들어와 보다 중요성을 획득하게 되었다. 에반스가 이룩한 다큐멘터리 스타일은 현대사진가들에 의해 보다 발전된 표현 양식으로 실행되고 있다.
특히 에반스 사진의 예술성을 논함에 있어 다큐멘터리사진의 예술성을 전문가들과 비전문가들은 어떻게 규정하는지 객관적인 수치화 함으로써 질적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였다. 실증적인 분석자료의 제시를 통해 인식론적 논의에 타당성을 부여하고자 하였다. 즉 에반스의 다큐멘터리 스타일이 형성된 당시 사조와 사진가들과의 분석 그리고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양적 연구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다큐멘터리사진의 예술적 조건에 관해 언급하였다. 설문지에 구성된 예술적 조건에 관한 전문용어는 에반스의 미학적 특징 분석에서 제시된 개념들과 앞서 이론적 논의에서 예술적 조건의 이론적 성찰을 통해 도출되었다. 설문조사는 다큐멘터리사진을 예술로 인식하게 만드는 조건을 독립변인으로 하여 다큐멘터리사진에 대한 인식을 탐색적으로 살펴보았다. 즉 다큐멘터리사진을 예술로 인식하게 만드는 예술적 조건이 무엇인지 밝히고, 사진 관련 전문가 집단과 비전문가 집단에서 이와 같은 인식이 어떻게 다른지를 살펴보는 것은 예술성을 규정하는데 중요한 논제가 된다. 다큐멘터리사진을 예술로 인식하게 만드는 조건으로 비전문가 집단은 사진가의 주관적 시각, 사진의 영상미, 사진의 서정성 순으로 꼽았다. 유사하게, 전문가 집단에서도 사진의 주관적 시각을 다른 요인들에 비해 월등하게 중요한 것으로 인식했다. 이러한 분석결과, 다큐멘터리사진에 예술성을 부여하는 첫 번째 조건은 사진가의 주관적 시각, 즉 개인적인 해석과정이 다른 어떤 요인보다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또한 다큐멘터리사진을 예술로 인식하게 하는 내용적 특성은 주관적 시각, 진실의 발견, 감정이입 순으로 나타났다. 형식적 특성에 관해서는 비연출성, 사전 구상(pre-visualized), 시각적 단순화, 조형적 공간구성 순으로 조사되었다. 조사결과, 다른 항목보다 사진가의 주관적 시각에 관해 대부분의 응답자들이 다큐멘터리사진의 예술성과의 상관성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부여하였고, 반면 사진의 정보전달력은 대다수의 응답자에게 비교적 낮은 점수를 보였다. 설문 결과에서 제시된 것처럼 에반스의 미학적 특성은 다큐멘터리사진의 예술적 조건에 부합된다는 결론을 도출 할 수 있다. 그러나 표본조사의 성격이 강해 일회성 조사결과를 일반화시키기는 어렵다고 본다. 또한 설문 대상을 서울, 부산 지역으로 한정한 점과 연구자의 제한적 연구범위로 한정하여 추후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앞으로 보다 심화된 연구를 위해서는 설문지 구성의 정교성이 요구되며 다른 관련 변인과의 상관분석이 시도되어야 한다. 앞으로의 다큐멘터리사진 연구는 그 시대의 사회 문화 현상을 기반으로 역동적인 관점에서 진화의 과정으로 파악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4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