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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미용 교육 실태 조사 및 교육 방안연구 / 박미성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10.8
청구기호
TM 646.72 -10-180
형태사항
ix, 11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7840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뷰티디자인학, 2010.8. 지도교수: 이순재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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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13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6

Ⅱ. 중국미용시장 17

1. 미용시장현황 17

1) 민영자본을 주체로 시장형성 18

2) 명확히 나타나는 산업발전과 경제 안정 19

3) 자유로운 직업선택과 창업을 할 수 있게 되었다. 19

4) 산업발전을 이어나갈 전문교육 필요 19

5) 소비의 중심이 될 미용미발 서비스 19

6) 산업발전에 적합한 환경 20

2. 화장품산업 21

3. 살롱현황 25

1) 미용 살롱의 경영 상태 25

2) 미용 살롱 종사자의 특점 분석 26

3) 미용 소비자 현황 분석 27

4. 미용미발협회 및 자격증 28

1) 중국 미용미발 협회 29

2) 자격증 30

Ⅲ. 중국미용교육현황 32

1. 중국미용교육 32

1) 학력인정교육기관 33

2) 상하이 미용교육 사설기관 43

Ⅳ. 연구방법 54

1. 실증연구 54

1) 연구 대상 54

2) 설문지구성 55

3) 자료 분석 56

2. 심층인터뷰 56

1) 인터뷰 대상 56

2) 인터뷰 방법 57

3) 인터뷰 내용 58

Ⅴ. 연구결과 및 해석 59

1. 설문지 59

1) 중국 미용교육기관 경험 59

2) 한국 미용교육기관 경험 64

3) 자격증 소지 현황 69

4) 교육 차이에 대한 견해 71

5) 실기와 이론 수업방식에 대한 만족도 및 개선사항 74

6) 교재 및 언어소통에 대한 문제점 80

7) 한국미용기술에 대한 인지도 및 견해 83

2. 심층 인터뷰 88

1) 인터뷰 내용 88

2) 심층인터뷰 요약 94

Ⅵ. 결론 96

참고문헌 101

〈부록1 국문 설문지〉 105

〈부록2 중문 설문지〉 112

ABSTRACT 120

〈표 1-1〉 논문구성 및 진행 16

〈표 2-1〉 중국화장품 소매시장 연간 성장률 추이 22

〈표 2-2〉 중국화장품 등급별 분류 23

〈표 2-3〉 미용 살롱 경영방식 경제성분 점유율 26

〈표 2-4〉 종사자학력 분포도 26

〈표 2-5〉 종사자 취업 전 미용기술 교육현황 27

〈표 2-6〉 미용 소비자 연령별 분포도 27

〈표 2-7〉 중국 국가 기술 자격증 등급표 31

〈표 3-1〉 고등교육 전공소개 :인물형상 디자인 35

〈표 3-2〉 2009중국 고등교육관 인물형상디자인전공 학생모집현황 36

〈표 3-3〉 중등교육기관 미용전공 개설현황 39

〈표 3-4〉 상하이시 제2경공업 학교 미용전공 개설현황 43

〈표 3-5〉 상하이시 미용교육 사설기관 조사현황 44

〈표 3-6〉 상하이 미용교육 사설기관 과목별 평균 수업일수 및 수업료 50

〈표 4-1〉 설문 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55

〈표 4-2〉 설문지 문항구성 55

〈표 4-3〉 인터뷰대상자 표집 57

〈표 4-4〉 인터뷰대상자 미용경력 57

〈표 4-5〉 심층인터뷰 구체적 내용 58

〈표 5-1〉 중국 미용교육기관 경험 여부 59

〈표 5-2〉 중국 미용교육기관 분류 60

〈표 5-3〉 중국 미용교육기관에서 교육받은 교육 과정 61

〈표 5-4〉 중국 미용교육기관에서 이수한 교육과정 기간 62

〈표 5-5〉 중국 학력기관에서 이수 시 1학기당 교육비용 63

〈표 5-6〉 중국 사설관에서 이수 시 1달 평균 교육비용 64

〈표 5-7〉 한국 미용교육기관 분류 64

〈표 5-8〉 한국 미용교육기관에서 교육받은 교육과정 66

〈표 5-9〉 한국 미용교육기관에서 이수한 교육과정 기간 67

〈표 5-10〉 한국 학력기관에서 이수 시 1학기당 교육비용 68

〈표 5-11〉 한국 사설기관에서 이수 시 1달 평균 교육비용 68

〈표 5-12〉 소지하고 있는 중국 자격증 69

〈표 5-13〉 소지하고 있는 한국 자격증 70

〈표 5-14〉 한국과 중국의 미용교육방식 차이 여부 71

〈표 5-15〉 국과 중국의 미용교육방식에 차이가 있을시 차이점 72

〈표 5-16〉 한국 미용교육의 전체적인 교육과정 만족도 73

〈표 5-17〉 이수교육과정 기간에 대한 견해 74

〈표 5-18〉 실기 수업방식에 대한 만족도 74

〈표 5-19〉 실기수업 중 비중 있게 교육받고 싶은 수업 75

〈표 5-20〉 실기 수업방식 중 개선사항 76

〈표 5-21〉 이론 수업방식에 대한 만족도 77

〈표 5-22〉 이론수업 중 비중 있게 교육받고 싶은 수업 78

〈표 5-23〉 이론 수업방식 중 개선사항 79

〈표 5-24〉 한국 미용교재에 대한 이해도 81

〈표 5-25〉 교육시 언어소통에 대한 불편함 여부 81

〈표 5-26〉 언어소통이 수업에 끼치는 영향여부 82

〈표 5-27〉 교육을 위한 한국어 공부 지속여부 83

〈표 5-28〉 교육과정 이수 후 진로 방향 84

〈표 5-29〉 교육과정이 기술향상에 미치는 영향 85

〈표 5-30〉 한국 미용교육기관을 선택하는 목적 85

〈표 5-31〉 한국 미용교육기관 선택 시 고려사항 86

〈표 5-32〉 중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미용 교육의 개선방향 87

〈표 5-33〉 인터뷰 질문 1 94

〈표 5-34〉 인터뷰 질문 2 95

〈표 5-35〉 인터뷰 질문 3 95

〈그림 2-1〉 중국화장품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2

〈그림 2-2〉 2009년 화장품 등급별 검색 수 23

〈그림 2-3〉 화장품 분류별 검색 수 24

〈그림 3-1〉 (2009고등교육기관 인물형상디자인 학생 모집)지역별 분포도 38

〈그림 3-2〉 상해 미용 교육 사설기관 과목별 수업 분포도 49

〈그림 5-1〉 중국 미용교육기관 분류 60

〈그림 5-2〉 중국 미용교육기관에서 교육받은 교육과정 61

〈그림 5-3〉 중국 미용교육기관에서 이수한 과정 기간 62

〈그림 5-4〉 한국 미용교육기관 분류 65

〈그림 5-5〉 한국 미용교육에서 교육받은 교육과정 66

〈그림 5-6〉 한국 미용교육기관에서 이수한 교육과정 기간 67

〈그림 5-7〉 소지하고 있는 중국 자격증 70

〈그림 5-8〉 소지하고 있는 한국 자격증 71

〈그림 5-9〉 한국과 중국의 미용교육 방식 차이 여부 72

〈그림 5-10〉 실기수업 중 비중 있게 받고 싶은 수업 76

〈그림 5-11〉 실기 수업방식 중 개선 사항 77

〈그림 5-12〉 이론수업 중 비중 있게 교육받고 싶은 수업 79

〈그림 5-13〉 이론 수업방식 중 개선사항 80

〈그림 5-14〉 중국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미용교육의 문제점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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