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5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6
3. 용어 정의 17
1) 헤어아트 (Hair Art) 17
II. 이론적 배경 19
1. 한국전통 미와 정신 19
1) 한국의 환경과 문화 19
2) 한국미의 조형적 특성 25
2. 한지 38
1) 한지문화 39
2) 한지의 특성 42
3) 한지의 활용 43
3. 한글 45
1) 한글의 역사와 원리 45
2) 한글의 조형성 51
3) 한글을 이용한 디자인 사례 56
III. 작품제작 61
1. 작품 I 소통 62
1) 작품I 소통의 Item Motif 62
2) 작품I 소통의 Design Motif 64
3) 작품I 소통의 Illustration 65
4) Process of Manufacture 66
5) 작품I 소통의 완성도 67
2. 작품II 어울림 68
1) 작품II 어울림의 Item Motif 68
2) 작품II 어울림의 Design Motif 71
3) 작품II 어울림의 Illustration 73
4) Process of Manufacture 74
5) 작품II 어울림의 완성도 75
3. 작품III 조화1 76
1) 작품III 조화1의 Item Motif 76
2) 작품III 조화1의 Design Motif 78
3) 작품III 조화1의 Illustration 80
4) Process of Manufacture 81
5) 작품III 조화1의 완성도 82
4. 작품IV 조화2 83
1) 작품IV 조화2의 Item Motif 83
2) 작품IV 조화2의 Design Motif 85
3) 작품IV 조화2의 Illustration 87
4) Process of Manufacture 88
5) 작품IV 조화2의 완성도 89
5. 작품V 기운 90
1) 작품V 기운의 Item Motif 90
2) 작품V 기운의 Design Motif 93
3) 작품V 기운의 Illustration 94
4) Process of Manufacture 95
5) 작품V 기운의 완성도 96
6. 작품VI 합 97
1) 작품VI 합의 Item Motif 97
2) 작품VI 합의 Design Motif 99
3) 작품VI 합의 Illustration 101
4) Process of Manufacture 102
5) 작품VI 합의 완성도 103
7. 작품VII 바램 104
1) 작품VII 바램의 Item Motif 104
2) 작품VII 바램의 Design Motif 105
3) 작품VII 바램의 Illustration 106
4) Process of Manufacture 107
5) 작품VII 바램의 완성도 108
IV. 결론 및 제언 109
참고문헌 112
ABSTRACT 115
표 1. 한지사 시제품 44
표 2. 한지사를 이용한 의상 디자인 작품 45
표 3. 한글을 이용한 디자인 사례 57
표 4. 한글의 조형성을 이용한 패턴디자인 사례 58
표 5. 한글을 이용한 작품사례 I 59
표 6. 한글을 이용한 작품사례II 60
표 7. 2010년 상하이엑스포 한국관 60
표 8. 한지등 61
표 9. 작품I 소통의 Item Motif 63
표 10. 작품I 소통의 Design Motif 64
표 11. 작품I 소통의 Illustration 65
표 12. 작품I 소통의 완성도 67
표 13. 작품II 어울림의 Item Motif 70
표 14. 작품II 어울림의 Design Motif 72
표 15. 생쪽매듭 과정 72
표 16. 작품II 어울림의 Illustration 73
표 17. 작품II 어울림의 완성도 75
표 18. 작품III 조화1의 Item Motif 77
표 19. 작품III 조화1의 Design Motif 79
표 20. 작품III 조화1의 Illustration 80
표 21. 작품III 조화1의 완성도 82
표 22. 작품IV 조화2의 Item Motif 84
표 23. 작품IV 조화2의 Design Motif 86
표 24. 작품IV 조화2의 Illustration 87
표 25. 작품IV 조화2의 완성도 89
표 26. 작품V 기운의 Item Motif 92
표 27. 작품V 기운의 Design Motif 93
표 28. 작품V 기운의 Illustration 94
표 29. 작품V 기운의 완성도 96
표 30. 작품VI 합의 Item Motif 98
표 31. 작품VI 합의 Design Motif 100
표 32. 작품VI 합의 Illustration 101
표 33. 작품VI 합의 완성도 103
표 34. 작품VII 바램의 Item Motif 104
표 35. 작품VII 바램의 Design Motif 105
표 36. 작품VII 바램의 Illustration 106
표 37. 작품VII 바램의 완성도 108
그림 1. 나일론/한지복합사 편물 및 한지사 직물 유 아동복 44
그림 2. 한지사 직물 및 복합사 니트로 제조된 여성 외의류 44
그림 3. 한사 직물로 제작된 남성용 와이셔츠 44
그림 4. 한지사 직물로 제작된 넥타이 44
그림 5. 한지사 직물로 제작된 소품 44
그림 6. 한지사 직물소재 생활한복 44
그림 7. 작품I 45
그림 8. 작품II 45
그림 9. 작품IV 45
그림 10. 작품XIII 45
그림 11. 훈민정음 표기 책자 48
그림 12. 한글 기본 자·모음의 상형성 분류도 49
그림 13. 자음 제자 원리 49
그림 14. 한글 자·모음의 기본구조 분석 비교도 53
그림 15. 한글 자음 획형의 형성 및 회전성 구조도 54
그림 16. 한글 모음 획형의 형성 및 회전성 구조도 55
그림 17. '별 헤는 밤' LG샤인폰 57
그림 18. 한글 캘리그래피를 활용한 패션, 이상봉 57
그림 19. '별 헤는 밤' 찻잔세트 57
그림 20. 한글을 활용한 도자기 57
그림 21. 한글을 활용한 패션소품 57
그림 22. 문, 안상수 57
그림 23. 이건만 패턴디자인 58
그림 24. 내 사랑 코리아 복(福)字 패턴디자인 58
그림 25. 작품 1 59
그림 26. 작품 2 59
그림 27. 작품 3 59
그림 28. 작품 4 59
그림 29. 작품 5 59
그림 30. 작품 6 59
그림 31. 기억저편으로 - 문명의 꽃 60
그림 32. 기억저편으로 - 삶II 60
그림 33. 중앙일보. 2010. 4. 23. '상하이엑스포한국관은 한글 세상' 강병철 기자 60
그림 34. 창호문 한지등/ 최연정 작 61
그림 35. 팔각등/ 오옥자 작 61
그림 36. 은혜사대웅전 어칸꽃문안팍 63
그림 37. 운문사대웅보전 어칸소슬민꽃문 63
그림 38. 범어사독성전 어칸소슬꽃문 63
그림 39. 동화사대웅전 왼칸꽃문안팍 63
그림 40. 빗살문 63
그림 41. 소슬살문 소슬민꽃문 63
그림 42. 소슬살문 63
그림 43. 대승사대웅전 어칸꽃문 63
그림 44. 부석사 안양루 64
그림 45. 종묘, 덕수궁, 석어당, 병산서원 동재서재 64
그림 46. 우물살문 64
그림 47. 띠살물 64
그림 48. 작품I 소통의 Illustration 65
그림 49. 작품I 소통의 정면 67
그림 50. 작품I 소통의 기본 골격 67
그림 51. 작품I 소통의 윗면 67
그림 52. 수젓집 70
그림 53. 안경집 70
그림 54. 적 70
그림 55. 이영희'08f/w(Seoul collection) 70
그림 56. 이영희'08f/w(Seoul collection) 70
그림 57. 이영희'08f/w(Seoul collection) 70
그림 58. 생쪽매듭 72
그림 59. 박 72
그림 60. 해금 72
그림 61. 생쪽매듭기법 72
그림 62. 작품II 어울림의 Illustration 73
그림 63. 작품II 어울림의 정면 75
그림 64. 작품II 어울림의 기본 골격 75
그림 65. 작품II 어울림의 윗면 75
그림 66. 명주조각 옷보 77
그림 67. 모시조각 옷보 77
그림 68. 황세경(2006) 의식의 흐름1 77
그림 69. 황세경(2006) 의식의 흐름2 77
그림 70. 황세경(2006) 의식의 흐름3 77
그림 71. 황세경(2006) 의식의 흐름4 77
그림 72. 강애란(1997) Triple Stories 79
그림 73. 황세경(2007) 의식의 흐름5 79
그림 74. 강애란(1996) Different 79
그림 75. 강애란(1998) Our Stories 79
그림 76. 작품III 조화1의 Illustration 80
그림 77. 작품III 조화1의 정면 82
그림 78. 작품III 조화1의 기본골격 82
그림 79. 작품III 조화1의 윗면 82
그림80. 이리자(2009) '선과 색의 어울림' 한복 기증특별전 84
그림 81. 이리자(2009) '선과 색의 어울림' 한복 기증특별전 84
그림 82. 색동저고리 86
그림 83. 이리자(2009) '선과 색의 어울림' 한복 기증특별전 86
그림 84. 작품IV 조화2의 Illustration 87
그림 85. 작품IV 조화2의 정면 89
그림 86. 작품IV 조화2의 기본골격 89
그림 87. 작품IV 조화2의 윗면 89
그림 88. 태극부채 92
그림 89. 향갑선추 92
그림 90. 합죽선 93
그림 91. 작품V 기운의 Illustration 94
그림 92. 작품V 기운의 정면 96
그림 93. 작품V 기운의 기본골격 96
그림 94. 작품V 기운의 윗면 96
그림 95. 한복 98
그림 96. 저고리 자수문양 디자인 98
그림 97. 장혜원 한복 연구소 100
그림 98. 색동저고리 100
그림 99. 작품VI 합의 Illustration 101
그림 100. 작품VI 합의 정면 103
그림 101. 작품VI 합의 기본골격 103
그림 102. 작품VI 합의 윗면 103
그림 103. 연화등 104
그림 104. 꽃문양등 104
그림 105. 학등 104
그림 106. 연화문(정면형) 105
그림 107. 연화문(평면형) 105
그림 108. 연등뿌리초 105
그림 109. 연화문양 105
그림 110. 연화문양 105
그림 111. 완자연화문양 105
그림 112. 작품VII 바램의 Illustration 106
그림 113. 작품VII 바램의 정면 108
그림 114. 작품VII 바램의 옆면 108
그림 115. 작품VII 바램의 윗면 108
초록보기 더보기
21세기 정보화 시대를 맞아, 세계는 빠른 정보 교류로 발달된 물질문명을 공유하게 되면서도 오히려 안으로는 차별화 되어 각 민족의 오랜 역사를 배경으로 한 차별화된 문화의 특성을 부각 시켜 국가 이미지 브랜드를 내세우고 있다.
5천년 역사를 가진 한국전통 미는 조용히 관조하고 여유로움이나 푸근함, 적당히 절제된 내면의 우아한 격조를 느낄 수 있으며 고대로부터 한반도만의 특유한 문화를 형성해 왔으며 4세기에 이르러 외래문화인 유(儒), 불(佛), 도(道)가 들어오면서 정신적 영역뿐만 아니라 물질문화의 영역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었는데, 우리의 고대 문화와 융합되면서 하나의 독특한 정신문화로 발전해 왔음을 볼 수 있다.
한국전통 미의 특성은 인공적이지 않은 자연스러움으로 욕망이나 편견이 없는 아무것도 생각하지 아니하고 사물에 마음이 움직이지 아니하는 상태에 있는 마음의 본성을 바탕으로 한다. 소박함과 절제와 중용의 개념이 더해져 5천년 한국의 역사와 한국인이 추구해왔던 인간 내면의 아름다움과 정신적 가치를 지향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우수하고 독특한 한국전통 미의 정서를 건축, 의복, 미술, 공예 등을 통해 이론적으로 고찰하여 내재 되어 있는 아름다운 조형미와 문화예술작품의 특성을 재조명하고, 우리문화의 뿌리를 되돌아봄과 동시에 이를 시각화 하여 헤어아트 표현 영역의 확대와 재료의 다양성을 시도하려 한다. 우수하고 독창적인 한국의 정신문화를 내포하고 있는 한글의 이미지와 한지의 자연적이면서 은은하게 비치는 특성을 이용하여 한국전통 공예인 한지등(燈)을 작품의 기본 골격으로 제작하여 우리안의 한국전통 미의 자긍심과 내면의 우아한 격조를 표현 하고자 하였다.
작품Ⅰ '소통'은 한옥 문살에 한지를 붙여 조화롭게 밖과 안을 이어주는 아름다움과 지혜에서 작품을 구상하게 되었다. 온화하고 간결하면서도 소박한 정이 어린 멋이 느껴지는 문살의 수직과 수평의 선이 교차하면서 구성되는 기하학적인 선 전체의 통일감과 질서감에서 전통적 미와 가치를 과거와 현재, 미래까지 이어질 수 있게 소통이라는 주제에서 헤어아트 작품으로 표현하였다.
작품Ⅱ '어울림'은 전통 매듭의 다양한 기법과 모양에서 그 독특한 전통미에서 가닥이 엮여 색다른 모양을 만들어 내고 아름다움을 더해 어울림을 작품으로 구상하게 되었다. 매듭을 조이는 과정은 매듭의 형태가 바로 잡히도록 질서와 균형을 이루며, 매듭의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과정에서 함께 하는 어울림으로 표현하였다.
작품Ⅲ '조화 1'은 조각보에 나타난 면 분할의 미적으로 문양을 분해해서 반복 배열하여 사용하는 지혜와 조화로움을 작품으로 구상하였다. 단순 반복적 구성에서 벗어나 분해하고 이를 응용하여 재결합시킨 형태의 반복된 구성으로 비대칭적 균형을 이루는 면구성의 조형미를 표현하였다.
작품Ⅳ '조화 2'는 한국전통의 의복인 한복의 아름답고 우아한 선과 색의 조화로운 배열로 작품을 구상하게 되었다. 한복의 미적인 특색에서 아름다움은 외관으로 보이는 선의 흐름, 곡선과 하늘을 향하는 저고리 배래선, 도련의 곡선, 동정의 예리한 직선과 조화로움이다. 곡선의 저고리 배래선과 색동저고리에서 색의 직선적 조화로운 배열을 응용하여 작품을 표현하였다.
작품Ⅴ '기운'은 전통 부채의 형상으로 구상하였다. 부채는 음양설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우주의 기운인 바람을 만들어 낸다하여 간수하였으며 전통 부채의 형성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선의 미와 음양의 조화에 의해 만들어 진 부채를 통해 풍수의 의미를 내재하고 있음을 조형화하여 표현하였다.
작품Ⅵ '합'에서 한복 저고리의 양쪽을 여미도록 되어 있는 고름에서 구상하게 되었다. 여민 자태에서 선의 흐름과 조화로운 우리 선조들의 뛰어난 미적 감각을 느낄 수 있으며 입고 움직일 때 생기는 동적인 선의 아름다움까지 가미하여 우수한 선을 조형화 표현하였다.
작품Ⅶ '바램' 은 전통 문양의 여러 문양 중 연꽃문양으로 예로부터 강항 생명력을 지녀 생명의 창조, 번영의 상징으로 여겨졌던 의미에서 구상하였다. 우리의 우수하고 아름다운 전통미에 내재되어 있는 정체성과 자긍심을 가지고 이를 바탕으로 한 헤어아트의 창의적 영역 확대와 발전으로 독특한 한국의 문화로 세계 속에 꽃피워 나가길 기원하는 의미로 표현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미를 추구함에 있어 우리의 문화에 자긍심을 가지고 되돌아보고 창의적이고 다양한 한국전통 미를 바탕으로 헤어아트 조형작품 제작이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도 많은 다양한 표현 영역의 확대를 위해 실험적인 연구가 계속되어질 것을 기대하며 예술이 기존 장르 구분의 속박에서 벗어나 혼합 매체의 사용이나 그에 대한 새로운 해석 그리고 새로운 공간의 인식과 이미지 출현으로 탈장르화 경향을 보이는 가운데 헤어아트가 예술의 한 분야로 자리매김 하길 바란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