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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강좌형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기능과 효과에 관한 연구 : 국·공립 공연장을 중심으로 / 박주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2010.8
청구기호
TM 700.68 -10-206
형태사항
x, 14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7900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예술경영, 2010.8. 지도교수: 조은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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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7

II. 이론적 배경 19

1. 국·공립 공연장 문화예술교육의 의의와 필요성 19

1) 법제도적 측면 19

2) 교육적 측면 28

3) 관객 개발 및 경영적 측면 30

2. 강좌형 교육프로그램의 특성 34

1) 강의식(강좌형) 교수법이란 34

2) 국·공립 공연장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형태 36

III. 국내 국·공립 공연장의 강좌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현황 47

1. 국내 국·공립 공연장의 강좌형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운영현황 47

1) 국립극장 47

2) 예술의 전당 52

3) 세종문화회관 62

4) 고양문화재단 68

2. 국내 강좌형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이용자의 수요조사 및 분석 73

1) 조사 방법 73

2) 분석결과 75

3) 설문조사 결과의 시사점 100

IV. 국외 공연장의 강좌형 교육프로그램 운영 현황 103

1. 미국 링컨센터 104

1) 개요 104

2) 링컨센터 강좌형 교육프로그램 105

2. 미국 케네디센터 108

1) 개요 108

2) 케네디센터 강좌형 교육프로그램 109

3. 영국 바비칸센터 113

1) 개요 113

2) 바비칸센터 강좌형 프로그램 114

4. 국외 공연장의 강좌형 예술교육프로그램 분석 116

V. 국·공립 공연장 강좌형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기능과 효과 119

1. 학습자 관점 120

1) 수강생의 접근이 쉬운 강좌형 교육 120

2) 예술장르에 대한 폭넓은 선택적 수용가능 120

3) 같은 성향을 통한 사회적 유대관계 형성 121

4) 문화예술 사교육비 등 경제적 부담감소 121

5) 문화예술애호가로 성장하기 122

6) 성취감을 통한 주체회복 및 삶의 변화 123

2. 공연장 관점 124

1) 공연장 시설을 이용한 강좌활성화 효과 124

2) 정기적 방문을 통한 공연장 문턱 낮추기 124

3) 관객개발 및 예술소비 촉진기능 125

3. 국·공립 공연장 예술교육프로그램의 운영 방향 126

1) 교육적 측면 127

2) 운영적 측면 128

VI. 결론 130

1. 연구요약 130

2.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 131

참고문헌 134

부록_설문지 140

I. 인구 통계적 사항 141

II.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및 일반적 사항 142

III. 강좌형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수강 여건 및 만족도 144

IV. 국·공립 공연장 강좌형 문화예술교육의 학습결과 만족도 148

Abstract 149

[표 1] 문화예술교육의 문제점 20

[표 2] 2005년 영역별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정책의 주요사업 21

[표 3] 문화예술교육지원법 25

[표 4] 강의식 교수법의 장단점 36

[표 5] 지역별 국·공립 공연장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유형 38

[표 6] 국립극장 예술교육프로그램 48

[표 7] 예술의전당 예술교육프로그램 54

[표 8] 세종문화회관 예술교육프로그램 64

[표 9] 고양문화재단 예술교육프로그램 70

[표 10] 설문지의 구성 74

[표 11] 응답자 현황분석 75

[표 12] 현재 참여하고 있는 예술강좌 학습결과 만족도 99

[표 13] 링컨센터의 강좌형 교육프로그램 107

[표 14] 케네디센터의 강좌형 교육프로그램 111

[표 15] 바비칸센터의 강좌형 교육프로그램 115

[그림 1]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비전과 목표 23

[그림 2] 지역별 국·공립 공연장 교육프로그램 운영 유무 37

[그림 3] 응답자 현황분석 77

[그림 4]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복수응답) 79

[그림 5]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 참여 목적 (복수응답) 80

[그림 6] 참여중인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복수응답) 81

[그림 7] 선호하는 문화예술 교육 방법 82

[그림 8] 자신을 위해서 투자하는 교육비 정도 83

[그림 9] 현재 프로그램 참여 경로 84

[그림 10] 선호하는 홍보 매체 85

[그림 11] 홍보 내용 중 중시되어야 할 내용 86

[그림 12] 문화예술 및 공연전시에 대한 지식수준 87

[그림 13] 예술적 지식과 공연전시 관람과의 관계 88

[그림 14] 선호하는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운영 기관 및 단체 89

[그림 15] 국·공립공연장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차별성 90

[그림 16] 앞으로 수강하고 싶은 예술 강좌 91

[그림 17] 선호하는 성인대상 이론 감상 강좌 92

[그림 18] 선호하는 성인대상 실기강습 강좌 93

[그림 19] 선호하는 생활실용 강좌 93

[그림 20] 자신에게 허용가능한 문화예술교육 빈도수 94

[그림 21] 프로그램 운영 기간 95

[그림 22] 1개 프로그램 적정 비용 (12회 기준) 96

[그림 23] 국·공립 공연장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효과 97

[그림 24] 강좌형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효과 98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국·공립 공연장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여러 유형 중, 가장 오랫동안 친숙한 교육프로그램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강좌형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연구로서, 그 의미와 가치를 살펴보고자 현재 강좌형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이용자들의 수강여건 및 수요도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좀 더 나은 새로운 시각과 앞으로의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하여 구명하고자 하는데서 출발하였다.

현대사회의 구성원들은 대체로 과거에 비해 학력이 높아졌고, 문화예술을 통한사회적 유대관계와 자기발전에 대한 욕구가 강해져있다. 이러한 니즈(needs)를 충족시키는 사회문화예술교육기관으로서 가장 많이 선호되는 기관 중 하나가 국·공립 공연장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진행되어온 대부분의 공연장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들은 각각의 공연장과 지역적 특성이 고려되거나 반영되지 못한 채, 타 문화센터나 공연장 교육프로그램을 모방한 인기강좌 위주의 프로그램이 주를 이루었고, 이는 수많은 문화거점마다 많은 강좌들이 있어 수적으로 다양한 강좌들이 운영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내용면에서는 오히려 획일적으로 만들어버렸다 할 수 있다.

한편, 예술적 교양지식 및 삶의 질 향상과 지역문화 활성화, 문화복지를 지향하며 개설·운영된 수많은 국·공립 공연장의 문화예술강좌들을 거쳐 간 수강생들이 실생활에서의 삶이 예술적으로 풍요롭게 되었고, 진정한 예술 향유층으로 성장하였는가에 대해서는 사후의 심층적인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다만 계속되는 문화예술분야 수요의 빈곤이 크게 나아지지 않아 보이는 실정이 안타까울 따름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강좌형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은 궁극적으로 국민의 문화적 삶의 고양과 확대를 목표로 하며, 미래의 문화예술 향유층 양성이 가능함을 신념으로 삼아 예술을 어떻게 이해하고 감상할 것인가에 대한 길잡이 프로그램으로만 인식되었다. 그러나 여기서 좀 더 강좌형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이 발전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본래의 기능은 유지하되, 다각적인 입체형 옷으로 갈아입고 문화예술교육 전면에 내세움으로써 변화해야 한다는 문화예술교육방법의 총체적인 평가가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따라서 연구자는 이러한 현실여건을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기존의 강좌형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기능과 효과를 입증하는 관점에서 접근하여 그 활성화를 연구하고자 했다.

이에 따라, 강좌형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의미와 가치를 모색하기 위하여 먼저 II장에서는 이론적 고찰을 통해 국·공립 공연장의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유형과 현황을 정리하였고, III장과 IV장에서는 참고자료를 통한 국·내외 사례 분석 및 강좌형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수요에 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그 내용을 분석해 보았다. 그리고 본 연구의 마지막은 이 모든 자료를 바탕으로 강좌형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기능과 효과를 입증하고, 강좌형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제언해 보았다.

결과적으로, 연구를 통해 나온 강좌형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기능과 효과는 학습자 관점과 공연장 관점으로 각각 나누어 정리되었다. 학습자 관점에서는 첫째, 예술적 지식이 부족한 일반인 입장에서 문화예술에 대한 기초지식 습득에 부담을 덜어 줌으로 문화예술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다는 것과 둘째, 예술장르별·단계별 다양한 개설로 개인의 관심과 수준에 따라 선택적 수용가능하다는 것, 셋째, 같은 성향과 공통된 관심사를 가진 이들의 학습모임이 되어 이는 또 다른 커뮤니티를 형성하며 폭넓은 유대관계로 이어 나갈 수 있다는 것, 넷째, 다른 사설 학원에 비해 저렴한 수강료로 사교육비 절감 등 경제적 부담을 감소한다는 것이며, 다섯째, 지속적인 문화예술 학습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예능 실력을 향상함으로 진정한 문화예술애호가로 성장할 수 있다는 것과 마지막으로 예술 지식의 성취감을 통한 주체회복 및 삶의 변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공연장 관점에서는 첫째, 공연장과 강의실이 한 울타리 안에 있음으로 공연장 시설을 이용한 강좌활성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 둘째, 학습활동을 위한 정기적인 공연장 방문으로 공연장에 대한 문턱이 낮아질 수 있다는 것, 마지막으로 예술교육은 예술 소비를 촉진 시키며 이는 공연장 관객개발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위의 내용은 기존의 강좌형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이 가지고 있는 기능과 효과점이고, 여기에 좀 더 차별성과 특수성을 가지고 강좌형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에 국·공립 공연장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은 잠재 수요자들에 대한 이해와 관찰, 그 수요를 충족시키려는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현실에 적합한 강좌형 교육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수요자들에게 매력적이면서도 가치가 있는 프로그램으로 다가 갈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 강좌형 문화예술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발전 시키는 지름길일 수 있다. 이에 맞추어 예술경영 실무자들은 강좌형 예술교육의 효과를 위해 미리 연구하고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고, 보다 깊이 있는 조사 연구를 통해 바람직한 교육프로그램이 실시될 수 있도록 보다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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