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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경찰채용시험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 경찰공무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 이평오 인기도
발행사항
익산 : 원광대학교 대학원, 2010.8
청구기호
TD 353.36 -10-78
형태사항
xv, 19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81559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원광대학교 대학원, 경찰행정학, 2010.8. 지도교수: 이순래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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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ABSTRACT 16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의 목적 19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3

1. 연구의 범위 23

2. 연구의 방법 27

제2장 연구를 위한 이론적 논의 33

제1절 경찰공무원 채용시험의 개념 33

1. 경찰공무원 채용시험의 의의 33

2. 경찰공무원 채용시험의 목적 35

3. 경찰공무원 채용시험의 효용성 40

제2절 경찰공무원 채용의 유형 43

1. 공개채용 43

2. 특별채용 45

제3절 경찰공무원 채용시험의 현황 46

1. 한국경찰공무원 채용시험 46

2. 외국경찰공무원 채용시험 59

제4절 선행연구의 검토 100

1. 채용제도 관련 연구 100

2. 채용시험 관련 연구 103

제3장 연구의 설계 및 방법 112

제1절 조사연구의 설계 112

1. 연구분석의 모형 112

2. 설문의 구성 114

3. 표본의 일반적 특성 121

제2절 자료의 수집과 분석방법 125

1. 자료의 수집방법 125

2. 자료의 분석기법 127

3.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127

제4장 조사결과의 분석 및 논의 130

제1절 조사결과의 분석 130

1. 경찰채용시험의 문제점에 관한 인식 130

2. 경찰채용시험의 개편필요성에 관한 인식 147

3.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경찰채용시험에 대한 인식차이 163

4. 조사결과의 시사점 182

제4장 경찰채용시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88

제1절 채용시험제도의 문제점 188

1. 종합적 사고능력을 소유한 우수 인재의 충원에 부적합 188

2. 학교교육과 경찰공무원 임용시험 제도의 연계성 약화 189

3. 직무수행 과정에 필요한 영어활용능력평가 미흡 190

4. 인성부적격자의 경찰직 진입방지장치의 미흡 191

제2절 채용시험제도의 개선방안 192

1. 종합적 사고능력을 소유한 문제해결능력자 충원 193

2. 학교교육과 경찰공무원 임용시험 제도의 연계성 강화 193

3. 국제화시대에 부응한 직무수행관련 영어활용능력 평가 194

4. 부적격자의 진입을 방지하기 위한 면접강화 194

제5장 결론 196

參考文獻 198

부록 : 설문지 204

〈표 2-1〉 경찰공무원 공개채용의 필기시험과목(순경·경정) 49

〈표 2-2〉 경찰간부후보생 시험의 필기시험과목(경위) 50

〈표 2-3〉 경찰공무원 신체검사 기준 52

〈표 2-4〉 경찰공무원 채용시험 체력검사의 평가기준 및 방법 53

〈표 2-5〉 적성검사 내용 55

〈표 2-6〉 면접시험 평정요소 57

〈표 2-7〉 영국경찰의 단계별 선발절차 75

〈표 2-8〉 경찰채용고시별 채용경과 및 시험과목 87

〈표 2-9〉 일본 국가공무원 I종 시험 채용부문별 전문시험 과목 94

〈표 2-10〉 일본 국가공무원 I종 시험의 경쟁률 현황(2006년도) 95

〈표 2-11〉 일본 국가공무원 II종 시험의 경쟁률 96

〈표 3-1〉 경찰채용시험의 문제점 관련 설문의 구성 117

〈표 3-2〉 경찰채용시험의 개편 필요성 관련 설문의 구성 119

〈표 3-3〉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123

〈표 3-4〉 설문지 배포 및 회수 현황 126

〈표 3-5〉 신뢰도 검증 128

〈표 4-1〉 입직 전 배운 지식의 경찰직 수행 도움 여부 131

〈표 4-2〉 채용시험과목의 업무수행능력 측정 적합성 여부 132

〈표 4-3〉 채용 시험과목의 변경 필요성 여부 133

〈표 4-4〉 채용시험에 직무지식 관련 과목 추가에 대한 견해 134

〈표 4-5〉 채용시험의 효용성 제고 방안 135

〈표 4-6〉 필기시험 과목 중 가장 부적절한 과목 137

〈표 4-7〉 부적절한 과목 선택 이유 137

〈표 4-8〉 채용시험에 도입 필요 과목 138

〈표 4-9〉 시급히 도입 필요한 직무 관련 과목 139

〈표 4-10〉 필기시험의 기본 소양능력 측정 적합성 여부 140

〈표 4-11〉 채용시험 과목에 교양과목 추가에 대한 견해 141

〈표 4-12〉 교양 및 직무지식 관련 과목 추가 142

〈표 4-13〉 시급히 도입 필요한 소양과목 144

〈표 4-14〉 국가상징성 관련 과목의 측정 필요성 144

〈표 4-15〉 영어 과목 부적절한 이유 145

〈표 4-16〉 바람직한 영어 시험 방법 147

〈표 4-17〉 시험관련 정보 부족 148

〈표 4-18〉 관련지식의 학습 기회 제한 149

〈표 4-19〉 시험준비 관련 교육과정의 부족 150

〈표 4-20〉 입직경로별 상이한 시험과목의 문제 151

〈표 4-21〉 필기시험 과목의 과다 여부 152

〈표 4-22〉 직무수행과 무관 시험과목 153

〈표 4-23〉 편중화된 필기시험방법 154

〈표 4-24〉 단편적 지식 측정 문제의 출제 155

〈표 4-25〉 종합적 지식수준의 측정 불가능 156

〈표 4-26〉 어학 및 컴퓨터 등 기초능력 측정 미비 157

〈표 4-27〉 국가상징성을 고려한 과목의 측정 방법 158

〈표 4-28〉 필기시험 반영비율 인식 159

〈표 4-29〉 반영비율 조정 시 비중 증가 분야 160

〈표 4-30〉 적합한 항목별 배점 161

〈표 4-31〉 필기시험전 인성검사 실시에 대한 의견 162

〈표 4-32〉 PSAT 도입에 대한 견해 163

〈표 4-33〉 성별에 따른 필기시험 인식 차이 164

〈표 4-34〉 결혼여부에 따른 필기시험 인식 차이 164

〈표 4-35〉 대학전공에 따른 필기시험 인식 차이 165

〈표 4-36〉 연령대에 따른 필기시험 인식 차이 166

〈표 4-37〉 출신지역에 따른 필기시험 인식 차이 167

〈표 4-38〉 최종학력에 따른 필기시험 인식 차이 168

〈표 4-39〉 재직기간에 따른 필기시험 인식 차이 169

〈표 4-40〉 계급에 따른 필기시험 인식 차이 170

〈표 4-41〉 입직경로에 따른 필기시험 인식 차이 171

〈표 4-42〉 근무기관에 따른 필기시험 인식 차이 172

〈표 4-43〉 성별에 따른 개선사항 인식 차이 173

〈표 4-44〉 결혼여부에 따른 개선사항 인식 차이 174

〈표 4-45〉 전공에 따른 개선사항 인식 차이 174

〈표 4-46〉 연령대에 따른 개선사항 인식 차이 175

〈표 4-47〉 출신지역에 따른 개선사항 인식 차이 176

〈표 4-48〉 최종학력에 따른 개선사항 인식 차이 177

〈표 4-49〉 재직기간에 따른 개선사항 인식 차이 178

〈표 4-50〉 계급에 따른 개선사항 인식 차이 180

〈표 4-51〉 입직경로에 따른 개선사항 인식 차이 180

〈표 4-52〉 근무기관에 따른 개선사항 인식 차이 181

〈그림 3-1〉 연구모형 113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우수한 경찰인력을 확보하고 채용과정에서 부적격자를 배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저 연구목적을 설정하였으며, 특히 경찰공무원 신규임용을 위한 선발방안 중 채용시험에 관련된 문제점을 검토하고 이를 개선하여 적격성을 지닌 인적자원을 선발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경찰공무원 채용제도를 직접 경험하였으며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실무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경찰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좀 더 실질적이고 실현가능성이 높은 대안의 탐색을 목적으로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로 전북지역에서 근무하고 있는 경찰공무원 약 7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으며, 이들의 채용시험제도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과 개선방안에 대한 견해를 중심으로 설문하였다.

조사결과 먼저 경찰공무원 채용시험 중 필기시험 과목의 타당도 즉 경찰공무원 채용시험과목이 경찰관 업무수행능력을 측정하기에 적합한가의 여부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 졌다. 시험과목의 타당도에 있어 다수 경찰공무원들은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으나 단편적인 지식을 묻는 형식적인 필기시험을 부과하는 것은 타당성을 저하시키는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고 인식하고 있어 종합적 지식의 측정을 위한 출제나 직무수행 필요한 기초능력 측정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다음으로 현행 시험과목 중 영어시험 폐지 의견이 높았으며, 공인인증 영어시험 성적을 응시자격으로 부여하여 실용영어 활용능력을 제고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조사대상 경찰공무원들은 이밖에도 교양 및 직무지식을 측정하기 위한 과목의 추가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가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범죄학, 민법 등의 직무지식관련과목과 국어와 일반상식 등의 일반소양과목의 추가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시험준비 및 평가방법의 개편 필요성이 연구되었으며, 시험준비를 위한 교육과정 및 교육기관의 확충과 시험관련 정보의 공급확충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뿐만 아니라 필깃험에 편중된 시험 방법과 단편적인 지식을 묻는 시험문제의 출제 역시 문제점으로 제시되었다. 이는 경찰채용시험에 있어 너무 적은 문항의 시험출제로 인하여 종합적인 지식의 측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나타내 주는 결과이다.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는 교양능력 강화방안 관련한 인식을 측정하였으며, 국가상징성과 관련한 국어능력, 역사적 지식 등에 대한 능력을 면접과정에서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의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본 연구에서는 종합적 사고능력을 소유한 문제해결능력자의 충원을 위한 방향으로 시험제도의 개편을 이룰 것과 대학교육과 경찰공무원 임용시험 제도의 연계성을 강화하는 방안, 국제화시대에 부응한 직무수행관련 영어활용능력 평가방안, 부적격자의 진입을 방지하기 위한 면접강화방안 등을 개선책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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