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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1
3. 연구의 내용 12
4. 연구의 가설 12
5. 용어의 정의 13
가. 생활원예활동 프로그램 13
나. 정서지능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정서지능 15
2. 생활원예 18
가. 생활원예의 개념 18
나. 생활원예의 종류 18
다. 생활원예활동 프로그램의 교육적 의의 19
3.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생활원예활동 23
가.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재량활동 23
나. 2007년 개정 실과 교육과정 내용 25
다. 제7차 슬기로운 생활의 생활원예활동 프로그램의 내용 26
라. 제7차 개정 실과교육과정의 생활원예활동 프로그램의 내용 28
마. 재량활동과 실과 교육의 연계 29
4. 유·초·특수학교 생활원예활동 프로그램의 연구 동향 31
III. 연구 방법 34
1. 연구 방법 34
가. 연구의 대상 34
나. 실험의 설계 34
다. 집단 동질성 검사 35
라. 실험 처치 36
마. 변인 통제 42
바. 측정 도구 43
사. 자료 처리 44
2. 연구 절차 44
IV. 연구 결과 46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정서지능 사후검사 비교 46
2. 실험집단의 정서지능 전후 검사 비교 49
V. 결론 및 제언 53
1. 결론 53
2. 제언 54
참고문헌 56
ABSTRACT 59
부록 61
〈부록 1〉 정서지능 진단 검사지 61
〈부록 2〉 생활원예활동 프로그램 개발자료(지도안과 파워포인트 자료) 65
〈표 II-1〉 여러 가지의 생활원예 19
〈표 II-2〉 초등학교의 재량활동 영역별로 가능한 활동 내용 24
〈표 II-3〉 2007년 개정 실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표 25
〈표 II-4〉 2007년 개정 교육과정 1·2학년 슬기로운 생활 내용 체계표 27
〈표 II-5〉 재량활동 유형에 따른 실과교육 내용의 연계 30
〈표 II-6〉 선행 연구 결과 분석 31
〈표 III-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34
〈표 III-2〉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에 대한 정서지능 검사 동질성 비교 35
〈표 III-3〉 ADDIE 모형의 과정과 산출물 38
〈표 III-4〉 생활원예활동 프로그램 개발자료 내용 40
〈표 III-5〉 정서지능 검사지의 문항 구성 43
〈표 III-6〉 정서지능 검사지의 신뢰도 44
〈표 III-7〉 연구 절차 45
〈표 IV-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정서지능 사후검사 점수 비교 46
〈표 IV-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정서지능 하위 요소의 사후검사 점수 비교 47
〈표 IV-3〉 실험집단의 정서지능 사전·사후검사 점수 비교 49
〈표 IV-4〉 실험집단의 정서지능 하위 요소의 사전·사후검사 점수 비교 50
〈그림 III-1〉 이질통제 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 35
〈그림 III-2〉 ADDIE 모형의 과정 37
〈그림 III-3〉 생활원예활동 프로그램 개발 모형 39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는 생활원예활동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이 초등학생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학교현장에서 실습이 가능한 생활원예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정서지능 검사 도구를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첫째, 구안된 생활원예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적용하지 않은 통제집단 사이의 정서지능 향상에 대한 효과를 검증한 결과, 생활원예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정서지능 향상에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적용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정서지능 향상에는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정서지능의 하위 요소인 정서표현능력과 정서조절능력, 정서활용능력의 향상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정서인식능력과 감정이입능력의 향상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구안된 생활원예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의 실험집단과 적용한 후의 실험집단의 정서지능 향상에 대한 효과를 검증한 결과 생활원예활동 프로그램의 적용이 정서지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서지능의 하위 요소인 정서표현능력과 정서조절능력, 정서활용능력의 향상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정서인식능력과 감정이입능력의 향상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생활원예활동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이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고 있으며, 특히 정서지능의 하위요소 중 정서표현능력과 정서조절능력, 정서활용능력의 향상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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