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중학생을 위한 리듬 지도 방안 연구 : 2학년을 대상으로 / 홍경미 인기도
발행사항
청원군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2
청구기호
TM 780.7 -11-106
형태사항
ix, 11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0092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 2011.2. 지도교수: 민경훈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5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6

4. 선행 연구 고찰 16

II. 이론적 배경 20

1. 교육 현장에서의 리듬 지도 필요성 20

2. 다양한 리듬 지도의 유형 26

3. 교육과정에서의 리듬 지도 내용 37

4. 리듬 지도를 위한 교과서 분석 39

가. 음악 교과서의 리듬 교육 내용 분석 39

나. 교과서 제재곡의 출판사별 수록 빈도 42

5. 리듬 관련 용어 48

가. 리듬의 의미와 리듬형의 발전 48

나. 미터(Meter), 비트(Beat), 펄스(Pulse) 52

다. 음표, 쉼표, 단위박 54

라. 단위박의 분할 55

III. 리듬 지도의 실제 58

1. 리듬 지도 단계 58

2. 단계별 학습 내용과 세부 활동 60

3. 리듬 지도의 세부적 내용 61

가. 박 느끼기 61

나. 단위박의 분할 리듬 학습 63

다. 리듬 구조에 따른 학습 69

라. 놀이를 통한 리듬 학습 72

마. 교과서 제재곡의 리듬 학습 80

바. 교수·학습에의 적용 95

IV. 결론 및 제언 113

참고문헌 116

ABSTRACT 119

부록 122

〈부록 1〉 설문조사 : 설문지 122

〈부록 2〉 사전검사 : 리듬꼴 그리기 123

〈부록 3〉 사전검사(리듬꼴 그리기) 결과물 124

〈부록 4〉 사전검사 : 4/4박자 리듬 읽기 자료 125

〈표 II-1〉 리듬 학습의 경험에 대한 결과 20

〈표 II-2〉 리듬 능력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에 대한 결과 21

〈표 II-3〉 사전 검사에 따른 결과 22

〈표 II-4〉 유리드믹스에 적용되는 리듬과 관계된 요소 28

〈표 II-5〉 유리드믹스에 적용하는 동작 유형 28

〈표 II-6〉 달크로즈 교수-학습 계획안 모형 29

〈표 II-7〉 홀박자에서의 리듬 음절(Rhythm Syllables for Simple Meter) 31

〈표 II-8〉 겹박자에서의 리듬 음절(Rhythm Syllables for Compound Meter) 31

〈표 II-9〉 코다이 교수-학습 계획안 모형 32

〈표 II-10〉 오르프 음악학습의 내용적 체계 33

〈표 II-11〉 오르프 교수-학습 계획안 모형 34

〈표 II-12〉 제7차 교육과정의 이해 영역 중 리듬 관련 제시 부분 38

〈표 II-13〉 9종 교과서 안에서의 리듬 학습 39

〈표 II-14〉 가창곡의 수록 43

〈표 II-15〉 감상곡의 수록 46

〈표 II-16〉 모두스 리듬 형태 50

〈표 II-17〉 16세기 세속곡과 무곡의 리듬 51

〈표 II-18〉 온음표(온쉼표)와 2분음표(2분쉼표)의 이해 54

〈표 II-19〉 음표와 쉼표의 종류 54

〈표 II-20〉 점음표와 점쉼표 55

〈표 II-21〉 박자에 따른 단위박 음표 55

〈표 III-1〉 단계별 학습 과정 60

〈표 III-2〉 베토벤 〈봄〉 제1악장 제1주제에 따른 손동작 81

〈표 III-3〉 지도 방법에 따른 제재곡의 분류 93

〈표 III-4〉 차시별 학습 내용 및 세부 활동 96

〈표 III-5〉 가창 수업 계획에 따른 주요 학습 내용 97

〈표 III-6〉 4/4박자의 여러 가지 리듬 98

〈표 III-7〉 감상 수업 계획에 따른 주요 학습 내용 101

〈표 III-8〉 여러 가지 리듬 패턴 105

[그림 II-1] 리듬꼴이 주어지면 리듬읽기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 24

[그림 II-2] 주어진 리듬꼴에 실제 리듬 읽기를 한 정도 25

[그림 II-3] 고든의 변별/기계적 학습단계 35

[그림 II-4] 고든의 추론/응용학습단계 35

[그림 III-1] 리듬 지도 단계 59

[그림 III-2] 박의 연습 62

[그림 III-3] 3/4박자 한도막 형식 음절 리듬 창작하기 67

[그림 III-4] 음절 리듬 창작의 학생 작품 예 67

[그림 III-5] '리듬 카드 연결하기'에 쓰일 카드의 예 77

[그림 III-6] '리듬 카드 연결하기' 답 예시 78

〈악보 II-1〉 수학적 계산에 의한 리듬꼴 만들기의 예 23

〈악보 II-2〉 단위박이 드러나는 리듬꼴의 기보 24

〈악보 II-3〉 「리듬체조」에 표기된 움직임의 기보 29

〈악보 II-4〉 의성어를 이용한 말하기 학습 33

〈악보 II-5〉 〈산촌〉 - (주)두산, 49쪽 40

〈악보 II-6〉 〈산타루치아〉 - (주)천재교육, 36쪽 40

〈악보 II-7〉 〈성불사의 밤〉 - 교학연구사, 33쪽 41

〈악보 II-8〉 〈사공의 노래〉 - 지학사, 33쪽 41

〈악보 II-9〉 〈연가〉 - 세광음악출판사, 25쪽 42

〈악보 II-10〉 〈내 어머니〉 - (주)두산, 41쪽 42

〈악보 II-11〉 16세기 마드리갈에서의 전형적 리듬 50

〈악보 II-12〉 17세기 쿠랑트의 리듬 51

〈악보 II-13〉 르네상스 무곡 리듬의 예 51

〈악보 II-14〉 알레그로 악장의 첫머리 행진 리듬 52

〈악보 II-15〉 로만스 리듬 52

〈악보 II-16〉 단위박이 4분음표일 때의 분할 56

〈악보 II-17〉 단위박이 2분음표일 때의 분할 56

〈악보 II-18〉 단위박이 점4분음표일 때의 분할 57

〈악보 II-19〉 서로 다른 박자에서의 악곡의 비교 57

〈악보 III-1〉 박자의 연습 63

〈악보 III-2〉 단위박이 4분음표일 때의 분할 음절 읽기 64

〈악보 III-3〉 단위박이 2분음표일 때의 분할 음절 읽기 64

〈악보 III-4〉 단위박이 점4분음표일 때의 분할 음절 읽기 65

〈악보 III-4〉 4분음표가 단위박인 경우의 음절 읽기 리듬 카드 65

〈악보 III-6〉 리듬 카드로 4/4박자 리듬꼴 만들어 읽기 66

〈악보 III-7〉 학생 리듬 창작의 결과에 대한 악보 제시 68

〈악보 III-8〉 4/4박자 한도막 형식 리듬 창작의 학생 작품 예 69

〈악보 III-9〉 규칙적으로 분할된 리듬 구조 69

〈악보 III-10〉 부점 음표에 의한 리듬 구조 70

〈악보 III-11〉 당김음에 의한 리듬 구조 70

〈악보 III-12〉 엇박 리듬에 의한 리듬 구조 71

〈악보 III-13〉 리듬감의 향상을 위한 리듬 합주 72

〈악보 III-14〉 '숫자 넣기 놀이 I'에 쓰일 기본 리듬 73

〈악보 III-15〉 '숫자 넣기 놀이 I'의 예시 73

〈악보 III-16〉 '숫자 넣기 놀이 II'의 쓰일 구호와 기본 리듬 75

〈악보 III-17〉 '숫자 넣기 놀이 II'의 예시 75

〈악보 III-18〉 '숫자 넣기 놀이 III'에 쓰일 기본 리듬 76

〈악보 III-19〉 '숫자 넣기 놀이 III'의 예시 76

〈악보 III-20〉 '리듬 카드 연결하기' 문제 예시 78

〈악보 III-21〉 놀이에 쓸 정해진 리듬의 예 79

〈악보 III-22〉 리듬 더하기 놀이의 예 79

〈악보 III-23〉 베토벤 〈봄〉 제1악장 제1주제 80

〈악보 III-24〉 가사의 음절로 규칙 리듬 읽기 82

〈악보 III-25〉 가사의 음절로 부점 리듬 읽기 83

〈악보 III-26〉 가사의 음절로 단위박이 합쳐진 리듬 읽기 83

〈악보 III-27〉 가사의 음절로 단위박이 분할된 리듬 읽기 84

〈악보 III-28〉 가사의 음절로 제재곡 리듬 읽기 84

〈악보 III-29〉 바흐 〈푸가〉 사단조의 주제 부분 85

〈악보 III-30〉 주제 리듬에 대한 말리듬과 음절 리듬 85

〈악보 III-31〉 마디 단위로 리듬 따라 하기 86

〈악보 III-32〉 푸가 사단조 시작 부분의 돌림 리듬 87

〈악보 III-33〉 영어 가사의 억양과 음악적 운율이 맞지 않는 리듬 구성 88

〈악보 III-34〉 우리말 가사와 억양이 맞는 리듬 구성 88

〈악보 III-35〉 영어 가사의 운율과 억양에 맞춘 노래의 리듬 구성 89

〈악보 III-36〉 우리말 억양과 음악적 운율이 맞지 않는 리듬 구성 89

〈악보 III-37〉 악센트의 비교 90

〈악보 III-38〉 제재곡 '무궁화'의 주요 리듬 90

〈악보 III-39〉 '무궁화' 주요 리듬의 리듬 읽기 91

〈악보 III-40〉 정세문 곡 '무궁화'의 가사 음적 읽기 91

〈악보 III-41〉 삼바 리듬 92

〈악보 III-42〉 '삼바 리듬'의 신체 타악기 표현 1 92

〈악보 III-43〉 '삼바 리듬'의 신체 타악기 표현 2 92

〈악보 III-44〉 '삼바 리듬'의 신체 타악기 표현 3 93

〈악보 III-45〉 말리듬 악보 '안부' 99

〈악보 III-46〉 말리듬 구성을 위한 모둠 학습지 99

〈악보 III-47〉 타악기와 말리듬 연주를 위한 자료 100

〈악보 III-48〉 모차르트 '작은 밤의 음악' 선율보 102

〈악보 III-49〉 모차르트 '작은 밤의 음악' 리듬보 103

〈악보 III-50〉 보사노바 리듬 104

〈악보 III-51〉 보사노바 리듬의 변형 105

〈악보 III-52〉 주제 선율에 대한 말리듬의 예시 106

〈악보 III-53〉 말리듬에 이용할 보사노바 리듬의 변형 106

〈악보 III-54〉 '작은 밤의 음악' 시작 부분 4마디의 리듬 합주 구성 107

〈악보 III-55〉 보사노바 리듬을 응용한 말리듬 10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