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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지역사회와 연계성 강화를 위한 그린스쿨 조성 방안에 관한 연구 : 대전광역시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 박진규 인기도
발행사항
청원군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2011.2
청구기호
TM 371.6 -11-6
형태사항
x, 8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0097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시설환경정책, 2011.2. 지도교수: 윤용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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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2. 그린스쿨 연구의 필요성 17

3.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18

가. 연구내용 18

나. 연구방법 19

4 그린스쿨 관련 선행연구 고찰 20

II. 그린스쿨 조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23

1. 그린스쿨의 개념과 의의 23

2. 학교와 지역사회의 역할 25

3. 그린스쿨 조성을 위한 숲의 역할 27

가. 도시 숲의 역할 27

나. 학교 숲의 기능 30

4. 대전광역시 공원 및 학교시설 현황 31

가. 공원 현황 31

나. 녹지율 현황 33

다. 학교시설 현황 34

5. 관련 법률에 대한 검토 34

가. 학교시설 개방과 관련한 법·제도 검토 34

나. 도시공원 및 녹지, 건축법 검토 34

III. 사례조사 37

1. 조사 개요 37

가. 조사대상 및 범위 37

나. 조사방법 38

다. 주요 분석요소 40

2. 분석결과 42

가. 학교별 대지면적 및 녹지면적 42

나. 학교 주변환경 43

다. 학교 옥외공간 구성 45

라. 숲의 유형별 식재공간과 식재기준 50

3. 학교 숲 조성사례조사 및 분석 54

가. 대전 둔산초등학교 54

나. 대전 느리울초등학교 56

다. 대전 태평초등학교 58

라. 대전 성남초등학교 60

마. 대전 가양초등학교 62

바. 대전 동서초등학교 64

사. 대전 전민초등학교 66

아. 대전 자운초등학교 68

자. 대전 노은초등학교 70

차. 유성초등학교 72

4. 소결 74

IV. 그린스쿨 조성을 위한 개선방안 77

1. 숲 공간 확보 및 개선방안 77

가. 운동장 숲 면적 확대 77

나. 운동장 그늘 조성 78

다. 수목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수목 식재 79

라. 학교시설의 친환경화(eco-school) 개선 79

2. 학교시설의 지역사회 연계 활용 81

가. 지역사회를 위한 학교시설 개방 81

나. 지역주민의 학교시설 이용성 82

3. 학교내 녹지공간과 도시 숲의 네트워크화 83

가. 학교내 녹지공간과 도시 숲간의 연결 동선 확보 83

나. 학교와 주변지역과의 연계 활용성 강화 85

다. 학교와 도시 숲과의 네트워크화 86

라. 관련 제도 개선 86

V. 결론 및 제언 88

1. 결론 88

2. 제언 90

참고문헌 92

ABSTRACT 93

〈표 II-1〉 근린주구론 개념 비교 26

〈표 II-2〉 대전광역시 '근린생활권' 공원 현황 32

〈표 II-3〉 각 시도별 녹지율(2007) 33

〈표 II-4〉 학교시설 개방과 관련한 법·제도 35

〈표 II-5〉 공원 및 녹지, 조경 등에 관한 법률 36

〈표 III-1〉 조사지역 초등학교 일반현황 38

〈표 III-2〉 그린스쿨 조성을 위한 주요 분석요소 및 연구주안점 41

〈표 III-3〉 학교별 녹지면적 및 비율 43

〈표 III-4〉 학교 주변환경 특성 44

〈표 III-5〉 학교옥외공간 분석 결과 종합 48

〈표 III-6〉 학교숲 유형 및 사례 51

〈표 III-7〉 학교 숲의 유형에 따른 식재공간별 식재기준 및 식재 모형도 52

〈표 III-8〉 대전 둔산초등학교 일반현황 54

〈표 III-9〉 대전 느리울초등학교 일반현황 56

〈표 III-10〉 대전 태평초등학교 일반현황 58

〈표 III-11〉 대전 성남초등학교 일반현황 60

〈표 III-12〉 대전 가양초등학교 일반현황 62

〈표 III-13〉 대전 동서초등학교 일반현황 64

〈표 III-14〉 대전 전민초등학교 일반현황 66

〈표 III-15〉 대전 자운초등학교 일반현황 68

〈표 III-16〉 대전 노은초등학교 일반현황 70

〈표 III-17〉 유성초등학교 일반현황 72

〈표 VI-1〉 운동장 녹지공간 개선 77

〈표 VI-2〉 운동장 주변 단독녹음수목 특성 및 숲 조성지역과의 연계성 78

〈표 VI-3〉 친환경 그린공간 확보여부 80

〈표 VI-4〉 개방 구간 및 출입구 수 81

〈표 VI-5〉 개방시설 이용특성 83

〈그림 II-1〉 1인당 생활권 도시림 현황 28

〈그림 II-2〉 열섬현상 완화 기능 28

〈그림 II-3〉 소음 감소 효과 29

〈그림 II-4〉 도시 숲 녹색네트워크화 개념 30

〈그림 II-5〉 대전의 공원 현황 32

〈그림 III-1〉 대전시 그린스쿨 조성 절차 39

〈그림 III-2〉 주변환경 분석결과 및 개선점 46

〈그림 III-3〉 대전 둔산초교 학교숲 특성 55

〈그림 III-4〉 대전 느리울초교 학교숲 특성 57

〈그림 III-5〉 대전 태평초교 학교숲 특성 59

〈그림 III-6〉 대전 성남초교 학교숲 특성 61

〈그림 III-7〉 대전 가양초교 학교숲 특성 63

〈그림 III-8〉 대전 동서초교 학교숲 특성 65

〈그림 III-9〉 대전 전민초교 학교숲 특성 67

〈그림 III-10〉 대전 자운초교 학교숲 특성 69

〈그림 III-11〉 대전 노은초교 학교숲 특성 71

〈그림 III-12〉 유성초교 학교숲 특성 73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친환경 녹색성장이라는 국가적인 큰 목표를 앞에 두고 실효성 있는 연구와 실천방안이 당면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학교시설의 그린화가 중요시되며 무엇보다도 학교 옥외환경에 대해 푸르게 만드는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본 연구는 이러한 시대적 추세에 적합한 이슈에 접근하고자 하여 개발밀도가 높은 대도시 학교시설의 다양한 활용방안의 하나인 그린스쿨에 대한 사례와 개선방안을 고찰하였다. 아직까지도 당면한 문제인 부지의 협소, 건물의 단순형태, 높이차에 의한 운동장과의 분리, 권위적인 운동장 모양, 모든 학교들이 일정규모 이상의 운동장을 유지하려는 경향, 건물동 간의 경직된 동선체계 등의 일시에 개선할 수 없는 사항들이 있으나 주어진 여건에서 고정된 틀을 바꿔보려는 여러 사례를 살펴보고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활용될 수 있는 그린스쿨 조성방안을 고찰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대전광역시 소재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담장제거를 통한 ‘학교공원화사업’을 하였거나, 학교신설시 담장을 설치하지 않고 경계부분을 수목이나 화단으로 조성하여 지역사회구성원이 함께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개교 후에 외부기관·단체 등의 지원을 받아 숲을 조성한 실적이 있는 10교의 실태를 조사하여 지역사회와 연계성 강화를 위한 그린스쿨(Green School)의 효과적인 조성방안에 대하여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 하였다.

첫째, 학교시설을 개방하여 지역사회와 함께하기 위하여 담장을 제거하고 녹지공간을 제공하는 시도는 그린스쿨의 환경에 큰 변화를 이끌어 내고 있다. 담장이 오픈됨으로써 학교와 인근의 녹지 간에 서로 조화내지는 융합되는 형태를 보여 시각적 개방감과 도시미관에도 유익함을 주며 학교공간의 개방적인 모습에 대해 주민들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되는 환경이 갖추어지게 되었다. 주거 밀집지역에 위치한 학교나 학교 주변에 공원이나 녹지가 부족한 학교는 더욱 효과적이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시도는 계속 유지되어야 한다.

둘째, 학교시설이 개방되어 그린스쿨로 변모가 더욱 확대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녹지공간에 숲이나 화단조성을 하고 수목식재, 생태연못, 생태체험로, 꽃이나 식물재배원, 암석체험원등이 조성되어 녹색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친환경 그린공간과 생태면적이 더욱 확대 유지되어야 하겠다. 다만 이러한 공간이 서로 분리되어 있는 점은 연계성이 유지되는 방안을 더욱 모색하여 활용성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셋째, 오픈된 공간에 학생 및 지역민의 편의시설로 파고라, 의자, 운동기구, 체험길 등이 조성되고 토사로 되어있던 운동장에 천연 또는 인조잔디와 우레탄 트랙이 조성된 학교가 증가하고 있는데 학교의 부지가 넓고 지역사회의 운동 및 휴식 공간이 부족한 학교에서 더욱 효과가 있으므로 이런 학교를 대상으로 더욱 시설이 확충되어야만 한다.

넷째, 학교 인근에 공원, 녹지, 아파트 숲, 생태공간 등은 학교의 녹지와 서로 연결되어야 효과가 배가되고 이용성이 증대되므로 그린네트워크, 그린웨이 등 선진화된 시책을 지자체와 협력하여 모색하여야 하며 실행을 담보하기 위하여 제도적인 장치도 강구하여야 할 때이다.

다섯째, 학교 부지의 선정에서부터 친환경 생태학교 조성에 유리하고 공원이나 녹지에 접근하는 위치가 필요하므로 입지선정단계에서부터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여 지구단위계획에 포함되도록 노력하여야한다. 이를 위하여 입안기관이나 도시계획 관련기관과의 긴밀한 업무협조체제를 유지하여야 하며 학교신축 설계 시에 그린스쿨 계획을 포함하고 필요한 예산이 확보되도록 하여야 한다.

여섯째, 학교의 그린공간을 조성한 후에는 사후 이용 및 관리에 노력을 기울여야한다. 녹지공간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교육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학교별 실정에 적합한 야외 학습과정을 만들거나, 학교공간을 이용한 지역사회의 축제나 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활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하겠다.

학교를 개방하여 그린스쿨을 조성하는 계획이 얼마나 커다란 변화인지 사례 조사한 학교들의 조성 전·후의 상황에서 쉽게 알 수 있었다. 학교가 이제는 더 이상 닫혀져 있는 홀로의 공간이 아니라 주변의 부지와 건축물 그리고 자연들과 어울려 조화되는 공간으로 변모되고 있는 것이다. 운동장의 녹지공간 조성을 과감하게 시도한 학교가 있는가 하면 소극적 조성에 머물고 있는 학교가 많은데 체육활동의 많은 부분이 체육관에서 이루어지는 추세이므로 향후에는 운동장에 보다 광범위한 그린스쿨을 시도하여도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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