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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5
1.1.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16
1.2. 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 17
제2장 자전거 생활 문화에 대한 고찰 18
2.1. 정부와 서울시의 자전거 정책 19
2.1.1. 서울시 자전거 생활문화의 현주소 19
2.1.2. 서울시 자전거 현황분석 20
2.1.3. 자전거 이용활성화 추진 전략 및 정책 26
2.2. 자전거 환경의 기본 구성 29
2.2.1. 자전거 정의 및 종류 30
2.2.2. 자전거 도로현황 및 법률 34
2.2.3. 자전거 공공시설현황 37
2.3. 자전거 생활문화 환경 및 자전거 문화 홍보 사례 42
2.3.1. 자전거 생활문화 환경 사례 42
2.3.2. 자전거 문화 홍보 사례 46
2.4. 소결 49
제3장 자전거 생활문화 공간의 복합화의 대한 정립 50
3.1. 문화공간의 복합화 현상 51
3.1.1. 문화공간의 개념 51
3.1.2. 문화공간의 기능과 분류 51
3.1.3. 복합화의 의미 및 목적 53
3.1.4. 복합화의 유형 53
3.2. 자전거 공간 사례 및 방향 57
3.2.1. 자전거 공간 사례 57
3.2.2. 도심 내 자전거 공간별 프로그램 방향 63
3.3. 자전거 생활문화 공간 콘텐츠 66
3.3.1. 자전거 생활문화 공간의 콘텐츠 개발 66
3.3.2. 자전거 생활문화공간의 콘텐츠 구성요소 67
제4장 자전거 생활문화 공간의 복합화 계획 69
4.1. 디자인 배경 70
4.2. 디자인 목적 71
4.3. 대상지 분석 73
4.3.1. 서울숲 현황 분석 73
4.3.2. 방문자 센터 현황 분석 75
4.4. 공간 계획 76
4.4.1. 공간의 복합화 76
4.4.2. 배치도 77
4.4.3. 출입구 계획 78
4.4.4. 공간 배치와 동선 78
4.4.5. 공간 프로그램 80
4.5. 디자인 컨셉 82
BIKE RACE 82
4.6. 디자인 프로세스 83
4.6.1. PROCESS 1 - 공간의 매스 : 바퀴의 원 회전운동 83
4.6.2. PROCESS 2 - 공간의 벽, 오브제 : 트랙 85
4.6.3. PROCESS 3 - 공간의 동선 : 출발, 도착 86
4.7. 평면계획 87
4.8. 입면 계획 91
4.9. 천정계획 94
4.10. Perspective 96
4.11. 패널계획 104
제5장 결론 107
참고문헌 111
ABSTRACT 114
〈표2-01〉 국가자전거정책 마스터플랜의 구성 27
〈표2-02〉 2009 시민의 자전거 생활문화 공간 28
〈표2-03〉 국토해양부, 자전거 이용활성화 Action Plan 확정 29
〈표2-04〉 자전거 사이즈별 탑승연령 33
〈표2-05〉서울시 자전거 도로 현황 35
〈표2-06〉 자전거 법률 36
〈표2-07〉 자전거 휴게소 종류 41
〈표2-08〉 세계자전거박람회 전시프로그램 47
〈표2-09〉 서울디자인 한마당 전시프로그램 48
〈표3-01〉 문화공간의 분류 52
〈표3-02〉 건물 유형에 따른 분류 54
〈표3-03〉 입구 동선에 따른 분류 55
〈표3-04〉 공간 형태에 따른 분류 56
〈표3-05〉 상주시 자전거 박물관 57
〈표3-06〉 부천시 자전거 문화센터 59
〈표3-07〉 창원시 자전거 문화센터 60
〈표3-08〉 McDonalds Cycle Center at Millennium Park 61
〈표3-09〉 Mobile 62
〈표3-10〉 오피스 공간 프로그램 64
〈표3-11〉 주거 공간 프로그램 64
〈표3-12〉 한강수변 공간 프로그램 65
〈표3-13〉 도심공공 공간 프로그램 65
〈표3-14〉 지하철 역사 내 공간 프로그램 66
〈표4-01〉 서울숲 테마공원 73
〈표4-02〉 방문자센터 개요 75
〈표4-03〉 복합화 방법 76
〈그림2-01〉 자전거 보유 현황과 이용용도 20
〈그림2-02〉 자전거 이용 횟수, 이용이유 - 청소년 이용자 21
〈그림2-03〉 자전거 이용 횟수, 이용이유 - 성인 이용자 21
〈그림2-04〉 출·퇴근을 위한 자전거 이용 22
〈그림2-05〉 자전거 도난 경험, 횟수 23
〈그림2-06〉 자전거 사고 경험, 유형 23
〈그림2-07〉 자전거 교육의 필요성 24
〈그림2-08〉 자전거 정보, 문화행사 25
〈그림2-09〉 국가자전거정책 마스터플랜의 Vision 및 목표제시 26
〈그림2-10〉자전거의 구조 30
〈그림2-11〉자전거의 종류 32
〈그림2-12〉26인치 평균 자전거 사이즈 33
〈그림2-13〉 자전거 전용도로 계획 34
〈그림2-14〉 자전거 공공 이용편의시설 37
〈그림2-15〉 무료대여소 38
〈그림2-16〉 자주식 거치대 39
〈그림2-17〉 조형미를 살린 거치대 디자인 39
〈그림2-18〉 지하철 보관소(무인 기계식 방식) 40
〈그림2-19〉 환승역 주변 자전거 보관소 40
〈그림2-20〉 대형 자전거 주차장 40
〈그림2-21〉자전거 휴게시설 설치간격 41
〈그림2-22〉 포틀랜드 43
〈그림2-23〉 프랑크푸르트 44
〈그림2-24〉 암스테르담 46
〈그림3-01〉 상주시 자전거 박물관 58
〈그림3-02〉 부천시 자전거 문화센터 59
〈그림3-03〉 창원시 자전거 문화센터 60
〈그림3-04〉 평면도 61
〈그림3-05〉 단면도 61
〈그림3-06〉 McDonalds Cycle Center at Millennium Park 62
〈그림3-07〉 Mobile 63
〈그림3-08〉 오피스 공간 64
〈그림3-09〉 주거 공간 64
〈그림3-10〉 한강수변 공간 65
〈그림3-11〉 도심공공 공간 65
〈그림3-12〉 지하철 역사 내 공간 66
〈그림3-13〉 자전거 공간 콘텐츠 프로그램 68
〈그림4-01〉 디자인 배경 71
〈그림4-02〉 디자인 방향 71
〈그림4-03〉 콘테츠 프로그램 방향 72
〈그림4-04〉 사이트분석 1 74
〈그림4-05〉 사이트분석 2 74
〈그림4-06〉 서울숲 방문자센터 75
〈그림4-07〉 배치도 77
〈그림4-08〉 출입구 계획 78
〈그림4-09〉 공간 배치와 동선 79
〈그림4-10〉 자전거 생활관 콘텐츠 80
〈그림4-11〉 컨셉 이미지 82
〈그림4-12〉 BIKE RACE 3요소 83
〈그림4-13〉 공간의 매스 process1 84
〈그림4-13〉 공간의 벽, 오브제 process2 85
〈그림4-14〉 공간의 동선 process3 86
〈그림4-15〉 2층 평면도 87
〈그림4-16〉 1층 평면도 88
〈그림4-17〉 2층 컬러링 도면 89
〈그림4-18〉 1층 컬러링 도면 90
〈그림4-19〉 입면도 A, B 91
〈그림4-20〉 입면도 C, D 92
〈그림4-21〉 입면도 E, F 93
〈그림4-22〉 2층 천정도 94
〈그림4-23〉 1층 천정도 95
〈그림4-24〉 투시도 1 96
〈그림4-25〉 투시도 2 97
〈그림4-26〉 투시도 3 98
〈그림4-27〉 투시도 4 99
〈그림4-28〉 투시도 5 100
〈그림4-29〉 투시도 6 101
〈그림4-30〉 투시도 7 102
〈그림4-31〉 투시도 8 103
〈그림4-32〉 패널 1 104
〈그림4-33〉 패널 2 105
〈그림4-34〉 패널 3 10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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