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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4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14
제2절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19
1. 연구범위 19
2. 구성내용 및 연구방법 19
3. 용어의 정의 21
제3절 선행연구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6
제1절 도시마케팅 26
1. 도시마케팅의 등장배경 및 개념 26
2. 도시마케팅의 목적 및 목표 32
3. 도시마케팅 과정 및 구성요소 34
4. 도시마케팅 성공요인 41
5. 도시마케팅 Framework 49
제2절 테마파크 55
1. 테마파크 개념 및 특성 55
2. 테마파크 산업현황 62
3. 테마파크의 산업 경제적 효과 72
4. 소비자 환경의 변화 74
제3절 춘천의 현황 77
1. 지역적 특성 77
2. 도시 여건 78
3. 춘천의 환경 80
4. 춘천 도시마케팅의 Framework 84
5. 춘천의 도시 정체성 87
제3장 레저테마파크 조성 및 도시마케팅 방안 90
제1절 레저테마파크 조성 방안 90
1. 장소선정의 개요 90
2. 레저테마파크를 위한 기본방안 92
제2절 춘천 도시마케팅 방안 102
1. 중장기 발전 방안 102
2. 도시마케팅 기여 요소 105
제4장 결론 108
제1절 연구 요약 및 결론 108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111
참고문헌 112
ABSTRACT 117
[표 1] 도시마케팅의 개념적 요소 30
[표 2] 경쟁시장의 조건과 전략] - Ashworth & Voogd(1995: 35)에서 재구성 37
[표 3] 도시마케팅 상품 유형 39
[표 4] 도시마케팅의 주체 40
[표 5] 도시정체성 확립 분야와 내용 42
[표 6] 도시 이미지 형성전략의 유형 43
[표 7] 도시마케팅의 대상과 목적에 따른 유형 45
[표 8] 테마파크의 정의 57
[표 9] 테마파크의 주제별 분류 61
[표 10] 테마파크의 목적 및 기능별 분류 61
[표 11] 테마파크 주요 6개사 영업이익률 추이 63
[표 12] 테마파크 건설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73
[표 13] 테마파크 운영시설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73
[표 14] 춘천의 도시 여건 분석 79
[표 15] 춘천의 물리적 환경 82
[표 16] 춘천 도시마케팅의 Framework 84
[표 17] 춘천 문화자원의 스토리 텔링 86
[표 18] 춘천 송암스포츠타운 면적에 따른 수용인원 도출 93
[표 19] 방문객 지표 94
[표 20] 편의시설 지표 95
[그림 1] 연구의 흐름 20
[그림 2] 도시마케팅 Framework 50
[그림 3] 테마파크의 공간적 분류 60
[그림 4] 테마파크 주요 6개사 매출 현황 63
[그림 5] 테마파크 지역별 현황 64
[그림 6] 지자체 테마파크 추진현황 65
[그림 7] 사회문화 환경의 변화와 동향 76
[그림 8] 송암스포츠타운 경기장별 구역 현황 92
[사진 1] 춘천 송암스포츠타운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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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에 지방자치단체가 본격화되면서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지역주민의 레저를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지역발전의 우선 과제로 선정하여 지역 나름의 문화를 창조하고 문화와 예술을 화두로 지역개발에 힘써 왔다. 특히 최근 춘천은 기존의 호반·휴양의 도시에서 '레저'를 접목시킨 역동적인 도시이미지를 통해 도시마케팅에 있어서 활로를 찾는 중차대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의 목적은 레저테마파크 조성을 통해 춘천의 레저 도시로서의 정체성 확립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도시 마케팅 활성화를 연구함에 있다. 즉, 도시마케팅, 레저, 테마파크 이론과 주요 사례를 분석하여 춘천이 레저테마파크 조성을 통한 레저도시로 도약을 위한 성공요소와 발전 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최근 2010춘천월드레저경기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통해 얻어진 유무형의 자산(송암스포츠타운을 비롯한 각종 인프라 조성 및 운영 노하우 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춘천 레저테마파크와의 시너지를 유발시키고, 춘천의 도시 경쟁력 향상은 물론 지역 정체성까지 제고할 수 있는 속성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춘천 도시 마케팅의 중점과제를 '레저 도시'로 포지셔닝하여 레저시설이 밀집되어 있는 송암스포츠타운을 활용한 '레저테마파크' 조성으로 한정한다. 이를 위해 도시마케팅, 레저, 테마파크, 춘천의 정체성에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하여 진행하였으며 이론적 배경에서 도출된 시사점을 춘천의 도시마케팅 방안에 적용시켜 실천적 방안들을 제시했다.
먼저 이론적 배경에서 도시마케팅의 개념을 보면 거시적인 환경의 변화로 인한 기존도시의 쇠퇴를 방지하고 다른 도시와의 경쟁구도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 도시라는 공간을 새로운 수요에 맞춰 바람직한 방향으로 개발하는 활동이며 단순히 도시를 하나의 물리적 공간으로 간주하고 개발하는 것을 지양하고 하나의 상품으로 개발하여 발전과 성장을 추구하는 일종의 기업가적 접근 활동이다. 이에 따른 도시마케팅의 목표는 지역의 산업, 문화, 자연 등 다양한 자산들에 대해 마케팅하고 브랜드화 하여 거주민 및 방문객, 기업들의 요구(needs)를 만족시키는 통합적 계획이라 정리할 수 있다.
다음은 최근 사회문화적으로 부각되고 있는 레저활동의 트렌드로서 주말 및 가족활동 레저의 증가, 웰빙 지향의 레저활동 확산, 체험형 레저활동의 부상으로 요약이 가능하다. 그리고 이러한 레저를 활용할 수 있는 툴로서의 테마파크는 특정한 테마를 설정하여 이에 따른 환경과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시설·이벤트 등의 소재를 이용하여 테마에 따른 전체를 구성하고 운영하는 비일상적인 레저시설이며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특별하게 연출된 환경과 분위기 속에서 운영되어 이용객들에게 감동 및 즐거움을 제공하는 가족 위주의 즐기는 공원 등의 시설물들로 구성된 새로운 형태의 복합적 레저문화 공간이라 정의할 수 있다. 특히 테마파크를 지자체에서 조성했을 경우, 해당지역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지역민의 정서와 지역 환경의 고유성에 바탕을 둔 소단위형 개발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위와 같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한 춘천의 도시마케팅 목표는 춘천의 자산인 자연환경 인프라에 '레저'라는 새로운 매력 요소를 발굴 및 육성하여 도시이미지를 새롭게 창출시킨 에코 레저 도시 구현이다. 이러한 춘천의 도시 경쟁력으로서는 첫째, 문화·예술·관광을 지향하는 도시로서 다양한 잠재력 보유하고 있으며 둘째, 인력, 정책, 제도 등이 적절히 결합된 양호한 투자 환경을 유지하며 셋째, 하이테크, 애니메이션 등 선진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천혜의 자연환경이 보존되어 있으며 각종 도로교통망 구축으로 접근성이 향상되어 연중 펼쳐지는 다양한 축제와 레저생활 패턴변화에 대한 대응이 용이하다는 점이다. 이를 토대로 춘천은 자연환경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공생하기 위한 산업으로서 환경친화적인 '레저'산업을 선택하여 기존의 경관정체성(호반 및 천혜의 자연환경)을 유지하고, 생명력이 살아 숨 쉬는 역동적인 도시로 변모하고자 한다.
춘천은 레저를 핵심산업으로 포지셔닝 시키기 위한 실천적 추진사업의 일환으로 2010춘천월드레저경기대회를 성공리에 개최하였고 춘천이 글로벌 레저도시로서 이미지 제고 및 브랜드 자산 확보는 물론 레저산업 성장 및 레저인구 증가, 레저단체 기업과의 정보교류 및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레저관련 산업성장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특히 메인경기장인 송암스포츠타운은 국제규모 시설로서 가치가 입증되었으며 국내외적으로 인지도 상승의 결과를 낳았다. 이러한 송암스포츠타운의 시설 활성화를 통해 소비자의 레저생활 패턴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나아가 춘천이 세계적인 레저 도시로서의 정체성 강화 및 역량을 구축하고자 레저테마파크 조성을 제안한다.
레저테마파크 조성을 위한 선결과제로서 편의시설이 전무한 환경을 지표분석을 통해 재설계(매점, 식당, 주차장, 휴게시설 등의 공간 최적화)하였으며 교통(연계버스 확대 및 셔틀버스 신설), 식음(닭갈비, 막국수 등의 춘천의 향토음식 입점 및 활성화, 상징(주야간 경관을 고려한 어트렉션 조성), 체험(다양한 레저 체험 프로그램의 지속적 운영), 쇼핑(캐릭터 상품 및 레저용품, 의류 A/S Shop의 유치)의 기능적 측면을 강화시켜 시민과 관광객이 즐겨 찾는 레저명소로서 입지를 확보해야 한다.
이같은 레저테마파크 조성을 통한 춘천의 도시마케팅 중장기 발전방안으로 첫째, 레저산업을 이끌어갈 수 있는 주체적 인력 육성 및 도시 정체성의 확립이 필요하다. 즉 레저전문 인력 양성을 통해 세계적 규모의 H/W와 S/W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둘째, 레저산업과 이와 관련된 레저인의 춘천으로 결집을 통해 성장 동력의 시너지를 창출시켜야 한다. 셋째, 방문객에게 타임·시즌 마케팅의 도입 등의 프로그램 다양화로 관심과 혜택을 부각시켜야 한다. 넷째, 시민 참여기회를 확대하여 보는 이와 참여하는 이에게 늘 새로움을 제공함으로써 함께 만들어가는 도시를 구현해야 한다.
다섯째, 테마파크를 중심으로 체류시간 확대를 위한 숙박시설 및 식음시설 연계로 춘천의 전반적인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국제규모 대회의 지속적 유치로 홍보 극대화 및 세계적 레저도시로서의 입지를 강화해야 한다.
이를 통해 송암스포츠타운은 국제적인 규모의 시설을 갖춘 레저의 랜드마크로서의 역할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레저테마파크 조성을 통해 동일한 공간이지만 늘 새롭게 변화하는 퓨처마크로서 가치가 보다 확대될 것이며 춘천이 지향하는 세계적 레저중심 도시로서의 위상 강화를 위한 도시마케팅의 핵심 축으로서 문화산업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춘천의 도시마케팅 목표는 글로벌 에코 레저 시티(Global Eco-Leisure City)로서 이를 달성하기 위해 기존의 자산인 친환경 인프라에 '레저'라는 새로운 매력요소를 발굴 및 육성하여 도시 정체성을 새롭게 창출시켰으며. 특히 2010춘천월드레저경기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통해 춘천이 세계적 레저의 메카라는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알릴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러한 요소들을 극대화 시키기 위한 춘천의 레저 중심 도시마케팅의 실천적 방안 중의 하나가 '레저테마파크 조성'임을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書如其人』論 연구
Johannes Brahms의 Violin Sonata No.1 Op.78, G Major에 관한 분석 연구
J. Brahms Violin Sonata No.1 in G Major Op.78 "Regenlied"의 분석 연구
인터넷시대 신조어 번역능력에 대한 고찰 : 소설 <너를 위한 내 세계(爲了你我願意熱愛整個世界 한국어 번역판)>를 중심으로
캐리어가스 조성에 따른 반도체 에칭가스 PFC 분해 특성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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