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0
제2절 논문의 구성 13
제2장 본론 15
제1절 스포츠 콘텐츠와 미디어 15
1. 스포츠의 특징 15
2. 스포츠 콘텐츠와 미디어 18
제2절 이용과 충족 이론 (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29
1. 이용과 충족 이론 29
2. 이용과 충족 이론과 이용 동기 연구 34
3. 이용 동기에 따른 만족감에 대한 논의 37
제3절 변인의 관계에 대한 논의 40
1. 스포츠 콘텐츠의 이용 동기 40
2. 스포츠 콘텐츠의 이용 동기와 미디어 선택 41
3. 스포츠 콘텐츠의 이용 동기와 이용 패턴 42
4. 스포츠 콘텐츠의 이용 동기와 시청 태도 43
5. 스포츠 콘텐츠의 이용 동기와 만족도 44
6. 스포츠 콘텐츠의 이용 동기와 이용패턴, 시청태도, 만족도의 관계 45
제3장 연구 가설 및 연구 방법 47
제1절 연구 문제 및 연구 가설 47
제2절 연구 방법 48
1. 조사 대상과 설문 절차 48
2. 변인의 측정 48
제4장 연구 결과 51
제1절 기술통계 51
1. 연구 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51
2. 미디어 이용과 스포츠 관심도 52
제2절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54
1. 스포츠 콘텐츠 이용 동기에 대한 요인 분석 54
2. 스포츠 콘텐츠 시청 태도에 대한 요인 분석 56
3. 스포츠 콘텐츠 이용 만족도에 대한 요인 분석 57
4. 변수의 상관관계 58
제3절 연구가설 1 검증 59
제4절 연구 가설 2 검증 66
1. 요인의 산정 66
2. 각 변인간의 구조모형 분석 67
제5장 결론 및 제언 74
참고문헌 78
부록_ 설문지 86
Abstract 94
〈표 1〉 미디어 플랫폼의 다양화와 스포츠 콘텐츠의 상호작용 23
〈표 2〉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N=205) 51
〈표 3〉 미디어 이용 시간 (N=205) 52
〈표 4〉 스포츠 콘텐츠 이용 시간 (N=205) 53
〈표 5〉 이용 동기 요인 분석 55
〈표 6〉 시청태도 측정 문항 요인분석 56
〈표 7〉 스포츠 콘텐츠 이용 만족도 요인 분석 57
〈표 8〉 변수의 상관관계 59
〈표 9〉 이용 동기에 따른 TV선택 영향 (Yes=1, No=0) 60
〈표 10〉 이용 동기에 따른 인터넷 선택 영향 (Yes=1, No=0) 61
〈표 11〉 이용 동기에 따른 TV+인터넷 선택 영향 (Yes=1, No=0) 61
〈표 12〉 스포츠 콘텐츠 이용 동기와 이용경로에 따른 이용 패턴(N=205) 62
〈표 13〉 스포츠 콘텐츠 이용 동기와 이용패턴에 따른 만족도(N=205) 63
〈표 14〉 스포츠 콘텐츠의 이용동기에 따른 시청태도 (N=205) 64
〈표 15〉 스포츠 콘텐츠 시청 태도에 따른 만족도 (N=205) 65
〈표 16〉 변인별 평균, 표준편차, 편포도, 첨도 (N=205) 66
〈표 17〉 초기모형의 적합도 지수 67
〈표 18〉 초기모형의 모수추정치와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N=205) 68
〈표 19〉 최종모형의 모형 적합도 70
〈표 20〉 최종 구조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과 적합도 결과 (N=205) 70
〈표 21〉 모형의 모수 추정치 (N=205) 72
〈그림 1〉 Olympic Pulse내의 Olympic Tracker 27
〈그림 2〉 NAVER의 '스포츠 Q' 28
〈그림 3〉 연구가설 2에 따른 연구모형 48
〈그림 4〉 초기 경로 모형 69
〈그림 5〉 최종 모형의 경로 모형 71
초록보기 더보기
미디어 영향력을 측정함에 있어 종전의 연구에서는 특정 미디어 노출에 따라 수용자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면,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미디어 현실에 따라 한 가지 콘텐츠를 중심으로 이용 동기에 따라 미디어를 어떻게 선택하는지 그에 따라 수용자의 이용만족도는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스포츠 콘텐츠의 이용 동기가 미디어 선택에 영향을 주는지 규명하고, 스포츠 콘텐츠의 이용 동기, 이용패턴, 시청태도, 만족도의 변인의 일련의 인과관계 구조 모형을 알아보기로 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스포츠콘텐츠 이용 동기에 따라 미디어 선택이 달라지게 되는데, 특히 오락 및 사회교류 동기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TV와 인터넷 둘 다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용 동기는 부분적으로 이용패턴과 시청태도,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구조방정식 모형에 따르면 스포츠 콘텐츠 이용 동기와 만족도의 관계에서 이용패턴을 매개변인으로 할 때는 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나 스포츠콘텐츠 시청태도를 매개로 할 때는 정(+)적인 영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스포츠 콘텐츠를 이용하는 수용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