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스포츠 콘텐츠의 이용 동기가 미디어 선택과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노혜정 인기도
발행사항
인천 : 인천대학교 대학원, 2011.2
청구기호
TM 070 -11-6
형태사항
8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0638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인천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 2011.2. 지도교수: 김은이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0

제2절 논문의 구성 13

제2장 본론 15

제1절 스포츠 콘텐츠와 미디어 15

1. 스포츠의 특징 15

2. 스포츠 콘텐츠와 미디어 18

제2절 이용과 충족 이론 (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29

1. 이용과 충족 이론 29

2. 이용과 충족 이론과 이용 동기 연구 34

3. 이용 동기에 따른 만족감에 대한 논의 37

제3절 변인의 관계에 대한 논의 40

1. 스포츠 콘텐츠의 이용 동기 40

2. 스포츠 콘텐츠의 이용 동기와 미디어 선택 41

3. 스포츠 콘텐츠의 이용 동기와 이용 패턴 42

4. 스포츠 콘텐츠의 이용 동기와 시청 태도 43

5. 스포츠 콘텐츠의 이용 동기와 만족도 44

6. 스포츠 콘텐츠의 이용 동기와 이용패턴, 시청태도, 만족도의 관계 45

제3장 연구 가설 및 연구 방법 47

제1절 연구 문제 및 연구 가설 47

제2절 연구 방법 48

1. 조사 대상과 설문 절차 48

2. 변인의 측정 48

제4장 연구 결과 51

제1절 기술통계 51

1. 연구 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51

2. 미디어 이용과 스포츠 관심도 52

제2절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54

1. 스포츠 콘텐츠 이용 동기에 대한 요인 분석 54

2. 스포츠 콘텐츠 시청 태도에 대한 요인 분석 56

3. 스포츠 콘텐츠 이용 만족도에 대한 요인 분석 57

4. 변수의 상관관계 58

제3절 연구가설 1 검증 59

제4절 연구 가설 2 검증 66

1. 요인의 산정 66

2. 각 변인간의 구조모형 분석 67

제5장 결론 및 제언 74

참고문헌 78

부록_ 설문지 86

Abstract 94

〈표 1〉 미디어 플랫폼의 다양화와 스포츠 콘텐츠의 상호작용 23

〈표 2〉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N=205) 51

〈표 3〉 미디어 이용 시간 (N=205) 52

〈표 4〉 스포츠 콘텐츠 이용 시간 (N=205) 53

〈표 5〉 이용 동기 요인 분석 55

〈표 6〉 시청태도 측정 문항 요인분석 56

〈표 7〉 스포츠 콘텐츠 이용 만족도 요인 분석 57

〈표 8〉 변수의 상관관계 59

〈표 9〉 이용 동기에 따른 TV선택 영향 (Yes=1, No=0) 60

〈표 10〉 이용 동기에 따른 인터넷 선택 영향 (Yes=1, No=0) 61

〈표 11〉 이용 동기에 따른 TV+인터넷 선택 영향 (Yes=1, No=0) 61

〈표 12〉 스포츠 콘텐츠 이용 동기와 이용경로에 따른 이용 패턴(N=205) 62

〈표 13〉 스포츠 콘텐츠 이용 동기와 이용패턴에 따른 만족도(N=205) 63

〈표 14〉 스포츠 콘텐츠의 이용동기에 따른 시청태도 (N=205) 64

〈표 15〉 스포츠 콘텐츠 시청 태도에 따른 만족도 (N=205) 65

〈표 16〉 변인별 평균, 표준편차, 편포도, 첨도 (N=205) 66

〈표 17〉 초기모형의 적합도 지수 67

〈표 18〉 초기모형의 모수추정치와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N=205) 68

〈표 19〉 최종모형의 모형 적합도 70

〈표 20〉 최종 구조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과 적합도 결과 (N=205) 70

〈표 21〉 모형의 모수 추정치 (N=205) 72

〈그림 1〉 Olympic Pulse내의 Olympic Tracker 27

〈그림 2〉 NAVER의 '스포츠 Q' 28

〈그림 3〉 연구가설 2에 따른 연구모형 48

〈그림 4〉 초기 경로 모형 69

〈그림 5〉 최종 모형의 경로 모형 71

초록보기 더보기

미디어 영향력을 측정함에 있어 종전의 연구에서는 특정 미디어 노출에 따라 수용자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면,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미디어 현실에 따라 한 가지 콘텐츠를 중심으로 이용 동기에 따라 미디어를 어떻게 선택하는지 그에 따라 수용자의 이용만족도는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스포츠 콘텐츠의 이용 동기가 미디어 선택에 영향을 주는지 규명하고, 스포츠 콘텐츠의 이용 동기, 이용패턴, 시청태도, 만족도의 변인의 일련의 인과관계 구조 모형을 알아보기로 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스포츠콘텐츠 이용 동기에 따라 미디어 선택이 달라지게 되는데, 특히 오락 및 사회교류 동기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TV와 인터넷 둘 다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용 동기는 부분적으로 이용패턴과 시청태도,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구조방정식 모형에 따르면 스포츠 콘텐츠 이용 동기와 만족도의 관계에서 이용패턴을 매개변인으로 할 때는 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나 스포츠콘텐츠 시청태도를 매개로 할 때는 정(+)적인 영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스포츠 콘텐츠를 이용하는 수용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