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TV홈쇼핑에서 성격유형에 따른 구매결정요인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김원병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동신대학교 대학원, 2011.2
청구기호
TD 658 -11-57
형태사항
v, 10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09304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동신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2011.2. 지도교수: 최영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방법 및 논문의 구성 15

1. 연구방법 15

2. 논문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TV홈쇼핑 17

1. TV홈쇼핑의 개념 17

2. TV홈쇼핑 특성 19

3. TV홈쇼핑 시장의 현황 22

4. TV홈쇼핑의 선행연구 26

제2절 MBTI성격유형 29

1. MBTI성격유형의 이해 29

2. MBTI네 가지 선호경향 29

3. MBTI 16가지 성격유형 34

제3절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 36

1. 고객만족 36

2. 재이용의도 43

제4절 구매결정요인 46

1. 상품 46

2. 서비스 52

3. 마케팅자극 55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59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59

1. 연구모형 59

2. 개념적 조작화 60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과 검증방법 64

1. 연구가설의 설정 64

2. 가설의 검증방법 67

제3절 조사 설계 68

1. 조사개요 68

2. 설문지의 구성과 내용 68

제4장 실증분석 및 가설검증 70

제1절 실증분석 70

1. 표본의 특성 70

2.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78

제2절 가설검증 86

제5장 결론 94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94

1. 연구결과의 요약 94

2. 시사점 96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97

1. 연구의 한계 97

2. 향후 연구방향 97

참고문헌 99

ABSTRACT 104

부록 : 설문지 106

〈표 2-1〉 우리나라 통신판매 업체의 분류 18

〈표 2-2〉 TV홈쇼핑의 사업적 특성 21

〈표 2-3〉 우리나라 홈쇼핑시장의 변화 24

〈표 2-4〉 TV홈쇼핑 연도별 성장현황 25

〈표 2-5〉 CATV가입자 수와 전년대비 성장률 25

〈표 2-6〉 선행연구의 요약 28

〈표 2-7〉 외향형(E) - 내향형(I) 31

〈표 2-8〉 감각형(S) - 직관형(N) 32

〈표 2-9〉 사고형(T) - 감정형(F) 33

〈표 2-10〉 판단형(J) - 인식형(P) 34

〈표 2-11〉 MBTI의 16가지 성격유형 35

〈표 2-12〉 고객만족에 대한 개념적 정의 42

〈표 2-13〉 가격에 대한 선행연구 49

〈표 2-14〉 이미지의 개념 51

〈표 2-15〉 쇼 호스트의 역량 56

〈표 3-1〉 MBTI성격유형에 대한 조작적 정의 61

〈표 3-2〉 설문 문항의 구성 69

〈표 4-1〉 인구통계학적 분석 71

〈표 4-2〉 TV 홈쇼핑 이용에 관한 일반적인 특성 73

〈표 4-3〉 TV 홈쇼핑 고객만족 영향(중복 응답) 75

〈표 4-4〉 성격유형분석에 관한 기술통계 76

〈표 4-5〉 구매결정요인에 관한 기술통계 77

〈표 4-6〉 구매만족 요인에 관한 기술통계 78

〈표 4-7〉 성격유형(E-I)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79

〈표 4-8〉 성격유형(S-N)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79

〈표 4-9〉 성격유형(T-F)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80

〈표 4-10〉 성격유형(J-P)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81

〈표 4-11〉 상품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82

〈표 4-12〉 상품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83

〈표 4-13〉 마케팅 자극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84

〈표 4-14〉 구매만족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84

〈표 4-15〉 요인별 상관관계 분석 85

〈표 4-16〉 가설 1-1의 검증 결과 86

〈표 4-17〉 가설 1-2의 검증 결과 86

〈표 4-18〉 가설 1-3의 검증 결과 87

〈표 4-19〉 가설 1-4의 검증 결과 87

〈표 4-20〉 가설 2-1의 검증 결과 88

〈표 4-21〉 가설 2-2의 검증 결과 88

〈표 4-22〉 가설 2-3의 검증 결과 89

〈표 4-23〉 가설 2-4의 검증 결과 89

〈표 4-24〉 가설 3-1의 검증 결과 90

〈표 4-25〉 가설 3-2의 검증 결과 90

〈표 4-26〉 가설 3-3의 검증 결과 91

〈표 4-27〉 가설 3-4의 검증 결과 91

〈표 4-28〉 가설 4-1의 검증 결과 92

〈표 4-29〉 가설 4-2의 검증 결과 92

〈표 4-30〉 가설 4-3의 검증 결과 93

〈표 4-31〉 가설 5의 검증 결과 93

[그림 2-1] TV홈쇼핑 구매흐름도 19

[그림 2-2] MBTI의 네 가지 선호경향 30

[그림 2-3] 가격결정과정 47

[그림 3-1] 연구모형 60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TV홈쇼핑에서 MBTI성격유형에 따른 구매결정요인이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이다.

인간의 성격은 환경에 대하여 특정한 행동 형태를 나타내고, 그것을 유지하고 발전시킨 개인의 독특한 심리적 체계이며, 각 개인이 가진 남과 다른 자기만의 행동 양식으로, 선천적인 기질과 후천적인 영향에 의하여 형성되는 것이다.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과 함께 고객이 변했다. 복장이 노래가 춤사위가 그렇듯 소비유형 또한 개성이 넘친다. 현대는 고객 개성시대이다.

공급보다 수요가 많았던 과거의 소비유형은 기업이 만들고 기업이 주도하는 트랜드(trend)에 의해서 절대적 영향을 받았던 판매자중심시장(seller's market)이었다면, 현재는 전통의 굴레를 벗고 자신들의 욕구를 사회적 트랜드로 창출하는 구매자중심시장(buyer's market)이다.

이와 같이 유통구조는 시대에 따라서 그 모습을 달리하고 있으며 소비자에게 유리하게 전개되고 있는 것이다.

미래는 감성과 꿈에 바탕을 두는 시장이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시장보다 점점 더 커져, 감성을 대상으로 하는 시장이 물리적 특성을 대상으로 하는 시장을 무색케 할 것이라고 예측된다.

따라서 TV홈쇼핑 업체들은 인간행동의 하나인 고객의 성격유형을 파악해야 한다. 성격유형을 안다는 것은 소비자의 행동일부를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인데 고객의 성격유형에 따른 구체적인 욕구(specific wants)와 부합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적시에 제공할 수 있는 판단과 지혜가 있을 때 고객과 함께하는 기업, 경쟁력 있는 기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5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마케팅」,한경사,2004. 미소장
2 「한국의 홈쇼핑」,2009. 미소장
3 「서비스마케팅」,형설출판사,1999. 미소장
4 서비스 마케팅」,삼영사,1999. 미소장
5 「서비스마케팅」,학현사,2003. 미소장
6 「생활 속의 경영학」,신영사,2007. 미소장
7 「관광서비스」,기문사,2005. 미소장
8 마케팅,효일문화사」,1999. 미소장
9 「소자본 경영마케팅」,도서출판 효일,2003. 미소장
10 “아파트의 환경특성이 주거만족에 미치는 영향”,인제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08. 미소장
11 “TV홈쇼핑의 시장전략과 정책방안에 관한 연구”,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03. 미소장
12 “점포속성이 점포애호도와 소비자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09. 미소장
13 웨딩 산업에 대한 한·일 소비자 만족도 및 충성도에 관한 연구 소장
14 “서비스관계에 따라 서비스품질,서비스가치,감정반응 및 명성이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 미소장
15 “고객의 성격특성별 감성적 반응이 충동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07. 미소장
16 “서비스 특성에 따른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동일시에 관한 연구”,제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05. 미소장
17 “고객 성격유형과 구매행동”,동덕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03. 미소장
18 “관계품질 만족을 통한 금융서비스 애호도 제고 전략에 관한 연구”,상명대학 교 박사학위논문,2009. 미소장
19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agency's service quality on clients'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in the political advertisements : focusing on the role of controllable variables of communication 네이버 미소장
20 “인터넷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저해요인에 관한 연구”,청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08. 미소장
21 “항만에 대한 해운선사의 신뢰가 선사만족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창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07. 미소장
22 “컨벤션 개최지의 이미지 형성과 혼돈의 해소 과정”,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10. 미소장
23 “광고소구유형에 따라 성격유형이 광고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경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09. 미소장
24 Factors Affecting Uses of TV Home-shopping Channels and Purchase Intention 소장
25 “서비스회복노력이 인터넷이용자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09. 미소장
26 “제품유형에 따른 TV홈쇼핑 쇼 호스트의 신뢰성이 고객 반응에 미치는 영향”,인천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07. 미소장
27 “고객만족도 영향분석을 통한 중소기업의 세무대리서비스 향상 방안”,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10. 미소장
28 소비성향에 따른 화장품 소비자의 구매결정요인 분석 소장
29 「고용지원센터 이미지 조사 및 향상방안 연구」,2009. 미소장
30 김일형, 「홈쇼핑의 현재와 미래, 21세기를 향한 첨단 마케팅기법 세미나」,2002. 미소장
31 「MBTI개발과 활용」,한국심리검사연구소,1995. 미소장
32 「CATV홈쇼핑 프로그램에서 활용되는 희소성 메시지의 광고효과에 대한 연구」,한국방송공사,2000. 미소장
33 Reconceptualization and Scale Development of Customer Satisfaction 네이버 미소장
34 TV홈쇼핑 채널 제도화 방안 연구 네이버 미소장
35 인터넷 쇼핑에서 희소성 메시지가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장
36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의 편리성,고객경험비용,서비스품질이 고객생산성과 고객가치에 미치는 영향」,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 발표논문집,2001. 미소장
37 고객접점 종업원의 친사회적 행위에 대한 고객지각이 종업원 서비스품질 평가, 고객만족과 고객의 자발적 행위에 미치는 영향 소장
38 study on the influence of price of TV home shopping household goods' upon its sales 소장
39 한국다이렉트 마케팅 내부자료,1992. 미소장
40 (주)한국MBTI연구소,2010. 미소장
41 (사)한국유통학회,「대형유통업체의 판매수수료 현황 및 정책대응 방안」,2009. 미소장
42 "Coustomer Dissatisfaction the Effect of Disconfirmed Expectacy on Perceived Product Performance,"Journal of Marketing,10,1983. 미소장
43 Service recovery: its value and limitations as a retail strategy 네이버 미소장
44 "The Effect of Franchiser's Communication, Service Assistance, and Competitive Advantage on Franchiser System," Journal of Small... 미소장
45 "Effects to Relationship Marketing on Satisfaction, Retention, and Price in the Life Insurance Industry,"Journal of Marketing... 미소장
46 The Price Knowledge and Search of Supermarket Shoppers 네이버 미소장
47 Why Satisfied Customers Defect 네이버 미소장
48 Knowledge of the Firm, Combinative Capabilities, and the Replication of Technology 네이버 미소장
49 Marketing Management, 7th Ed, Prentice-Hall International Edition,1991. 미소장
50 Wives’ employment, time pressure, and mail/phone order shopping 네이버 미소장
51 Handbook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Measurement. N.Y., Gower Publishing Ltd.2000. 미소장
52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네이버 미소장
53 "Reassessment of Expectatinas a Comparison Standardin Measuring Service Quality,"Journal of Marketing,58(January),1984. 미소장
54 Dream Society:How theComingShiftFrom InformationtoImagination willTransform YourBusiness,New York:McGraw -Hill,1999. 미소장
55 Symbols in service advertisements 네이버 미소장
56 Journal of Marketing 네이버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