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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방법 및 논문의 구성 15
1. 연구방법 15
2. 논문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TV홈쇼핑 17
1. TV홈쇼핑의 개념 17
2. TV홈쇼핑 특성 19
3. TV홈쇼핑 시장의 현황 22
4. TV홈쇼핑의 선행연구 26
제2절 MBTI성격유형 29
1. MBTI성격유형의 이해 29
2. MBTI네 가지 선호경향 29
3. MBTI 16가지 성격유형 34
제3절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 36
1. 고객만족 36
2. 재이용의도 43
제4절 구매결정요인 46
1. 상품 46
2. 서비스 52
3. 마케팅자극 55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59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59
1. 연구모형 59
2. 개념적 조작화 60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과 검증방법 64
1. 연구가설의 설정 64
2. 가설의 검증방법 67
제3절 조사 설계 68
1. 조사개요 68
2. 설문지의 구성과 내용 68
제4장 실증분석 및 가설검증 70
제1절 실증분석 70
1. 표본의 특성 70
2.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78
제2절 가설검증 86
제5장 결론 94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94
1. 연구결과의 요약 94
2. 시사점 96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97
1. 연구의 한계 97
2. 향후 연구방향 97
참고문헌 99
ABSTRACT 104
부록 : 설문지 106
〈표 2-1〉 우리나라 통신판매 업체의 분류 18
〈표 2-2〉 TV홈쇼핑의 사업적 특성 21
〈표 2-3〉 우리나라 홈쇼핑시장의 변화 24
〈표 2-4〉 TV홈쇼핑 연도별 성장현황 25
〈표 2-5〉 CATV가입자 수와 전년대비 성장률 25
〈표 2-6〉 선행연구의 요약 28
〈표 2-7〉 외향형(E) - 내향형(I) 31
〈표 2-8〉 감각형(S) - 직관형(N) 32
〈표 2-9〉 사고형(T) - 감정형(F) 33
〈표 2-10〉 판단형(J) - 인식형(P) 34
〈표 2-11〉 MBTI의 16가지 성격유형 35
〈표 2-12〉 고객만족에 대한 개념적 정의 42
〈표 2-13〉 가격에 대한 선행연구 49
〈표 2-14〉 이미지의 개념 51
〈표 2-15〉 쇼 호스트의 역량 56
〈표 3-1〉 MBTI성격유형에 대한 조작적 정의 61
〈표 3-2〉 설문 문항의 구성 69
〈표 4-1〉 인구통계학적 분석 71
〈표 4-2〉 TV 홈쇼핑 이용에 관한 일반적인 특성 73
〈표 4-3〉 TV 홈쇼핑 고객만족 영향(중복 응답) 75
〈표 4-4〉 성격유형분석에 관한 기술통계 76
〈표 4-5〉 구매결정요인에 관한 기술통계 77
〈표 4-6〉 구매만족 요인에 관한 기술통계 78
〈표 4-7〉 성격유형(E-I)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79
〈표 4-8〉 성격유형(S-N)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79
〈표 4-9〉 성격유형(T-F)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80
〈표 4-10〉 성격유형(J-P)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81
〈표 4-11〉 상품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82
〈표 4-12〉 상품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83
〈표 4-13〉 마케팅 자극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84
〈표 4-14〉 구매만족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84
〈표 4-15〉 요인별 상관관계 분석 85
〈표 4-16〉 가설 1-1의 검증 결과 86
〈표 4-17〉 가설 1-2의 검증 결과 86
〈표 4-18〉 가설 1-3의 검증 결과 87
〈표 4-19〉 가설 1-4의 검증 결과 87
〈표 4-20〉 가설 2-1의 검증 결과 88
〈표 4-21〉 가설 2-2의 검증 결과 88
〈표 4-22〉 가설 2-3의 검증 결과 89
〈표 4-23〉 가설 2-4의 검증 결과 89
〈표 4-24〉 가설 3-1의 검증 결과 90
〈표 4-25〉 가설 3-2의 검증 결과 90
〈표 4-26〉 가설 3-3의 검증 결과 91
〈표 4-27〉 가설 3-4의 검증 결과 91
〈표 4-28〉 가설 4-1의 검증 결과 92
〈표 4-29〉 가설 4-2의 검증 결과 92
〈표 4-30〉 가설 4-3의 검증 결과 93
〈표 4-31〉 가설 5의 검증 결과 93
[그림 2-1] TV홈쇼핑 구매흐름도 19
[그림 2-2] MBTI의 네 가지 선호경향 30
[그림 2-3] 가격결정과정 47
[그림 3-1] 연구모형 60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TV홈쇼핑에서 MBTI성격유형에 따른 구매결정요인이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이다.
인간의 성격은 환경에 대하여 특정한 행동 형태를 나타내고, 그것을 유지하고 발전시킨 개인의 독특한 심리적 체계이며, 각 개인이 가진 남과 다른 자기만의 행동 양식으로, 선천적인 기질과 후천적인 영향에 의하여 형성되는 것이다.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과 함께 고객이 변했다. 복장이 노래가 춤사위가 그렇듯 소비유형 또한 개성이 넘친다. 현대는 고객 개성시대이다.
공급보다 수요가 많았던 과거의 소비유형은 기업이 만들고 기업이 주도하는 트랜드(trend)에 의해서 절대적 영향을 받았던 판매자중심시장(seller's market)이었다면, 현재는 전통의 굴레를 벗고 자신들의 욕구를 사회적 트랜드로 창출하는 구매자중심시장(buyer's market)이다.
이와 같이 유통구조는 시대에 따라서 그 모습을 달리하고 있으며 소비자에게 유리하게 전개되고 있는 것이다.
미래는 감성과 꿈에 바탕을 두는 시장이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시장보다 점점 더 커져, 감성을 대상으로 하는 시장이 물리적 특성을 대상으로 하는 시장을 무색케 할 것이라고 예측된다.
따라서 TV홈쇼핑 업체들은 인간행동의 하나인 고객의 성격유형을 파악해야 한다. 성격유형을 안다는 것은 소비자의 행동일부를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인데 고객의 성격유형에 따른 구체적인 욕구(specific wants)와 부합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적시에 제공할 수 있는 판단과 지혜가 있을 때 고객과 함께하는 기업, 경쟁력 있는 기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5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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