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9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B. 연구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3
A. 평생교육과 성인여성학습자 13
1. 평생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3
2. 성인여성학습자의 특성 17
3. 여성인력개발센터의 기능 및 프로그램 현황 20
B. 학습 참여 동기 22
1. 평생교육 학습자의 학습 참여 동기 요인 23
2. 성인여성학습자의 참여 동기 요인과 저해요인 27
3. 참여 동기에 따른 선행연구 33
C. 만족도 36
1. 만족의 개념 36
2. 만족도에 따른 선행연구 38
III. 연구 방법 41
A. 연구대상 41
B. 조사도구 43
1. 설문지 43
2.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45
C. 자료의 분석 및 처리 49
IV. 연구 결과 50
A. 평생교육프로그램 성인여성학습자의 학습 참여 동기 50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습 참여 동기의 유형별 수준 차이 50
2. 학습 참여 동기의 유형 분류 55
B. 여성인력개발센터 평생교육 만족도 57
1. 여성학습자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평생교육 만족도 차이 57
C. 학습 참여 동기 유형에 따른 만족도 차이 63
D. 평생교육 요구 및 제안 65
1.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지속 수강 여부 65
2. 평생교육 수강기간 65
3. 평생교육 수강시간대 66
4. 평생교육 월 평균 학습비용 67
5. 평생교육 참여 시 애로사항 67
6.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 68
E. 논의 69
V. 요약 및 결론 73
A. 요약 73
B. 결론 76
참고문헌 80
부록 85
국문초록 90
ABSTRACT 92
〈표 II-1〉 Houle과 국내 연구자들의 참여 동기 유형 비교 36
〈표 III-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2
〈표 III-2〉 설문지의 구성 44
〈표 III-3〉 학습 참여 동기의 유형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45
〈표 III-4〉 학습 참여 동기 유형에 대한 신뢰도 검증 결과 46
〈표 III-5〉 학습참여 동기 유형의 평균과 표준편차 47
〈표 III-6〉 평생교육프로그램 만족도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결과 48
〈표 III-7〉 학습 참여 동기 유형별 수준 48
〈표IV-1〉 연령층에 따른 학습 참여 동기의 유형별 수준 차이 50
〈표IV-2〉 학력에 따른 학습 참여 동기의 유형별 수준 차이 51
〈표IV-3〉 가정의 월 소득에 따른 학습 참여 동기의 유형별 수준 차이 52
〈표IV-4〉 배우자 유무에 따른 학습 참여 동기의 유형별 수준 차이 53
〈표IV-5〉 직업유무에 따른 학습 참여 동기의 유형별 수준 차이 54
〈표IV-6〉 학습 참여 동기의 최종군집 평균 55
〈표IV-7〉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습 참여 동기 유형 차이 56
〈표IV-8〉 연령층에 따른 만족도 차이 58
〈표IV-9〉 학력에 따른 평생교육프로그램 만족도 차이 59
〈표IV-10〉 가정 월 소득에 따른 평생교육프로그램 만족도 차이 60
〈표IV-11〉 배우자 유무에 따른 만족도 차이 62
〈표IV-12〉 직업 유무에 따른 만족도 차이 62
〈표IV-13〉 학습 참여 동기 유형에 따른 만족도 차이 63
〈표IV-14〉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지속 수강 여부 65
〈표IV-15〉 평생교육 수강기간 66
〈표IV-16〉 평생교육 수강시간대 66
〈표IV-17〉 평생교육 월 평균 교육비용 67
〈표IV-18〉 평생교육 참여 시 애로사항 68
〈표IV-19〉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향후 중점사항 68
〔그림 II-1〕Houle의 참여 동기 모형 2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여성인력개발센터의 평생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여성학습자를 대상으로 참여 동기와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의 달성을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인력개발센터 평생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성인여성학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습 참여 동기는 어떠한가? 둘째, 여성인력개발센터 평생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성인여성학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평생교육 만족도는 어떠한가? 셋째, 여성인력개발센터 평생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성인여성학습자의 참여 동기 유형에 따라 만족도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넷째, 여성인력개발센터 평생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성인여성학습자의 평생교육에 대한 요구는 어떠한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성인력개발센터 평생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성인여성학습자 33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도구는 SPSS 1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군집분석, 교차분석(χ²-test), t 검정과 일원분량분석(One-way ANOVA)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여성학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참여 동기의 차이는 연령, 최종 학력, 월평균 소득, 결혼여부, 직업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연령층은 40대, 학력은 대학교 졸업, 월평균 소득은 300-400만원, 결혼 상태는 기혼자, 직업은 전업주부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성인여성학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평생교육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30대 이하와 40대 연령층이 50대 이상 연령층에 비해 만족도가 높았으며 연령층에 따라 만족도에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참여 동기 요인이 명확한 경우에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다는 사실이 확인 되었다. 목표지향형 학습 참여 동기 여성들이 다른 참여 동기 여성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평생교육에 대한 요구로는 기회가 되면 더 배우고 싶다는 응답과 애로 사항으로는 안내 및 정보가 부족해서, 향후 중점을 두어야 할 사항에서 다양한 평생교육 참여기회확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의 요구를 파악하여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많은 참여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