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성인여성학습자의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 동기와 만족도 연구 : 여성인력개발센터를 중심으로 / 김희화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2
청구기호
TM 374 -11-78
형태사항
v, 8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1048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2011.2. 지도교수: 이희수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9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B. 연구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3

A. 평생교육과 성인여성학습자 13

1. 평생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3

2. 성인여성학습자의 특성 17

3. 여성인력개발센터의 기능 및 프로그램 현황 20

B. 학습 참여 동기 22

1. 평생교육 학습자의 학습 참여 동기 요인 23

2. 성인여성학습자의 참여 동기 요인과 저해요인 27

3. 참여 동기에 따른 선행연구 33

C. 만족도 36

1. 만족의 개념 36

2. 만족도에 따른 선행연구 38

III. 연구 방법 41

A. 연구대상 41

B. 조사도구 43

1. 설문지 43

2.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45

C. 자료의 분석 및 처리 49

IV. 연구 결과 50

A. 평생교육프로그램 성인여성학습자의 학습 참여 동기 50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습 참여 동기의 유형별 수준 차이 50

2. 학습 참여 동기의 유형 분류 55

B. 여성인력개발센터 평생교육 만족도 57

1. 여성학습자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평생교육 만족도 차이 57

C. 학습 참여 동기 유형에 따른 만족도 차이 63

D. 평생교육 요구 및 제안 65

1.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지속 수강 여부 65

2. 평생교육 수강기간 65

3. 평생교육 수강시간대 66

4. 평생교육 월 평균 학습비용 67

5. 평생교육 참여 시 애로사항 67

6.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 68

E. 논의 69

V. 요약 및 결론 73

A. 요약 73

B. 결론 76

참고문헌 80

부록 85

국문초록 90

ABSTRACT 92

〈표 II-1〉 Houle과 국내 연구자들의 참여 동기 유형 비교 36

〈표 III-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2

〈표 III-2〉 설문지의 구성 44

〈표 III-3〉 학습 참여 동기의 유형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45

〈표 III-4〉 학습 참여 동기 유형에 대한 신뢰도 검증 결과 46

〈표 III-5〉 학습참여 동기 유형의 평균과 표준편차 47

〈표 III-6〉 평생교육프로그램 만족도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결과 48

〈표 III-7〉 학습 참여 동기 유형별 수준 48

〈표IV-1〉 연령층에 따른 학습 참여 동기의 유형별 수준 차이 50

〈표IV-2〉 학력에 따른 학습 참여 동기의 유형별 수준 차이 51

〈표IV-3〉 가정의 월 소득에 따른 학습 참여 동기의 유형별 수준 차이 52

〈표IV-4〉 배우자 유무에 따른 학습 참여 동기의 유형별 수준 차이 53

〈표IV-5〉 직업유무에 따른 학습 참여 동기의 유형별 수준 차이 54

〈표IV-6〉 학습 참여 동기의 최종군집 평균 55

〈표IV-7〉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습 참여 동기 유형 차이 56

〈표IV-8〉 연령층에 따른 만족도 차이 58

〈표IV-9〉 학력에 따른 평생교육프로그램 만족도 차이 59

〈표IV-10〉 가정 월 소득에 따른 평생교육프로그램 만족도 차이 60

〈표IV-11〉 배우자 유무에 따른 만족도 차이 62

〈표IV-12〉 직업 유무에 따른 만족도 차이 62

〈표IV-13〉 학습 참여 동기 유형에 따른 만족도 차이 63

〈표IV-14〉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지속 수강 여부 65

〈표IV-15〉 평생교육 수강기간 66

〈표IV-16〉 평생교육 수강시간대 66

〈표IV-17〉 평생교육 월 평균 교육비용 67

〈표IV-18〉 평생교육 참여 시 애로사항 68

〈표IV-19〉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향후 중점사항 68

〔그림 II-1〕Houle의 참여 동기 모형 2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여성인력개발센터의 평생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여성학습자를 대상으로 참여 동기와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의 달성을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인력개발센터 평생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성인여성학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습 참여 동기는 어떠한가? 둘째, 여성인력개발센터 평생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성인여성학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평생교육 만족도는 어떠한가? 셋째, 여성인력개발센터 평생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성인여성학습자의 참여 동기 유형에 따라 만족도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넷째, 여성인력개발센터 평생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성인여성학습자의 평생교육에 대한 요구는 어떠한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성인력개발센터 평생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성인여성학습자 33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도구는 SPSS 1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군집분석, 교차분석(χ²-test), t 검정과 일원분량분석(One-way ANOVA)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여성학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참여 동기의 차이는 연령, 최종 학력, 월평균 소득, 결혼여부, 직업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연령층은 40대, 학력은 대학교 졸업, 월평균 소득은 300-400만원, 결혼 상태는 기혼자, 직업은 전업주부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성인여성학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평생교육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30대 이하와 40대 연령층이 50대 이상 연령층에 비해 만족도가 높았으며 연령층에 따라 만족도에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참여 동기 요인이 명확한 경우에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다는 사실이 확인 되었다. 목표지향형 학습 참여 동기 여성들이 다른 참여 동기 여성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평생교육에 대한 요구로는 기회가 되면 더 배우고 싶다는 응답과 애로 사항으로는 안내 및 정보가 부족해서, 향후 중점을 두어야 할 사항에서 다양한 평생교육 참여기회확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의 요구를 파악하여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많은 참여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