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유아 놀이지도 방안 연구 : 보상무의 채구놀이 중심으로 / 이정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2011.2
청구기호
TM 372.87 -11-53
형태사항
v, 7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1050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국악유아교육, 2011.2. 지도교수: 최상화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 9

2. 연구방법 및 범위 11

3. 선행연구 검토 12

II. 본론 13

1. 보상무의 내용과 의미 13

1) 보상무의 시대적 배경 13

2) 보상무의 역사적 유래 14

3) 보상무의 배열도 16

4) 문헌에 나타난 보상무 18

5) 보상무의 연희 과정 22

6) 복식 24

7) 음악(音樂) 24

8) 창사(唱詞) 25

9) 보상무에 나오는 정재용어 정리 26

III. 놀이의 개념과 특징 30

1. 놀이의 개념과 특징 30

2. 놀이의 요소와 교육적 가치 32

IV. 수업지도 방안 36

1. 1차시 수업지도 방안 36

2. 2차시 수업지도 방안 38

1) 장단의 이해 38

2) 창사의 이해 40

3) 신체표현(무용) 41

3. 3차시 수업지도 방안 47

4. 수업결과 평가 51

설문지 51

수업 전 설문지 분석과 결과 53

수업 후 설문지 분석과 결과 59

설문지 종합결과 및 세부분석 65

V. 결론 71

참고문헌 73

국문초록 75

ABSTRACT 77

부록_설문지 80

〈표 1〉 여령정재무도홀기의 부상무의 놀이적 진행표 23

〈표 2〉 시대별 보상무 반주음악 24

〈표 3〉 보상무 정재용어 정리 26

〈표 4〉 1차시 수업지도 방안 36

〈표 5〉 기본 동작의 표현 - I(12/8 박자 자진모리장단) 41

〈표 6〉 기본 동작의 표현 - II(12/8 박자 자진모리장단) 41

〈표 7〉 기본 동작의 표현 - III(12/8 박자 굿거리장단) 42

〈표 8〉 기본 발동작의 표현(12/4 박자) 43

〈표 9〉 2차시 수업지도 방안 44

〈표 10〉 3차시 수업지도 방안 49

〈표 11〉 보상무 채구놀이 이전 53

〈표 12〉 보상무 채구놀이 이후 59

〈표 13〉 채구놀이 전, 후의 비교 분석표 65

〈표 14〉 채구놀이 전, 후 이해력 증감표 72

〈그림 1〉 여령각정재무도홀기 보상무 도식(圖式). 악학궤범 16

〈그림 2〉 여령정재무도홀기의 보상무 원문초입배열도 17

〈그림 3〉 여령정재무도홀기의 보상무 원문초입배열도 해석 18

〈그림 4〉 여령정재무도홀기의 보상무 원문1장 18

〈그림 5〉 보상무놀이 전 무용 팔 동작 42

〈그림 6〉 겹디딤 발동작 44

〈그림 7〉 보상무 놀이 중 채구 던지기 전 동작 47

〈그림 8〉 보상무 놀이 중 채구 던지는 동작 48

〈그림 9〉 꽃 스티커 붙이기와 까만 점 스티커 붙이기 49

〈악보 1〉 굿거리의 기본장단 38

〈악보 2〉 자진모리의 기본장단 39

〈악보 3〉 창작되어진 창사(唱詞) 노래 40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궁중무용 중 놀이적 특성을 갖고 있는 보상무를 유아교육에 적합하도록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 제시 하였다. 악·가·무의 형식을 갖고 있는 종합예술의 전통무용을 기존 형식을 그대로 교육하지 않고 유아들이 흥미를 갖고 즐길 수 있도록 창작하여 진행하였다. 보상무 무용동작과 전통무용의 기본 동작을 응용해서 무용동작을 만들고, 음악도 쉽게 듣고 따라 부를 수 있게 굿거리장단과 자진모리장단에 맞추어 창작하였고, 무구에 있어서도 원형 그대로를 갖추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고 유아들에게 위험성도 있어서 교육현장에서 채구놀이 도구를 구하는데 부담이 적고 안전한 재료로 모양에 변형을 주었다.

채구놀이에 임하기전 선행학습으로 동기 유발을 위한 궁중 무용의 이해로 시작하여 창작노래 익히기, 장단 익히기, 무용 익히기로 전개한다. 지도방안을 요약해보면 1차시, 궁중무용을 이해하고 보상무의 역사적 배경과 연행절차 학습 2차시, 보상무 창작노래와 굿거리장단과 자진모리장단을 이해하고 궁중무용의 기본동작 학습 3차시, 보상무 놀이의 절차를 이해하고 놀이적용으로 마무리 한다. 교습대상은 만5세의 유아들이며 지도방안은 1차시~3차시까지 적용하여 설문지를 통하여 피드백(Feed back)을 얻었다.

설문지 작성은 교육대상인 유아들에게는 지도교사의 도움으로 설문조사 하였으며, 설문지는 놀이의 이해력 3문항, 놀이의 적응력 3문항, 놀이의 흥미도 3문항 총 9문항으로 조사하였다.

이와 같은 내용으로 설문한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의 이해에서는 교육 전에는 전혀 아니다가 68.52%에서 매우 이해한다로 84.52% 상향되었다.

둘째, 놀이의 적응력에서는 교육 전에는 전혀 아니다가 90.48%에서 매우 이해한다로 79.76% 상향되었다.

셋째, 놀이의 흥미도에서는 교육 전에는 전혀 아니다가 89.29%에서 매우 이해한다로 77.38% 상향되었다.

위의 결과를 보면 놀이의 이해력, 놀이의 적응력, 놀이의 흥미도 모든 부분에서 부정적인 방향에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