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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막걸리제조업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정종희 인기도
발행사항
울산 : 울산대학교 산업대학원, 2011.2
청구기호
TM 658.5 -11-75
형태사항
v, 69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1212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울산대학교 산업대학원, 산업경영공학, 2011.2. 지도교수: 주상윤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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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중소기업의 정의 및 특성 14

1. 중소기업의 정의 14

2. 중소기업의 특성 17

3. 중소기업의 역할 및 비중 18

4. 중소기업의 일반적인 문제점 19

제2절. 막걸리의 이해 21

1. 막걸리의 정의 21

2. 막걸리의 역사 23

3. 막걸리의 종류 24

제3절. 막걸리의 특성 29

1. 막걸리의 맛 29

2. 막걸리의 향과 함유된 영양 성분 31

3. 막걸리의 저장과 유통 32

제3장. 국내 주류산업과 막걸리 주요업체 현황 분석 34

제1절. 국내 주류산업의 특성 34

제2절. 국내 주류시장 현황 36

1. 주류별 시장규모 36

2. 국내주류 출고량의 연도별 변화 추이 37

3. 수입주류 출고량의 연도별 변화 추이 39

4. 전통주 출고량의 연도별 변화 추이 41

제3절. 막걸리 시장현황 42

제4절. 막걸리 주요업체 현황 45

1. 서울탁주제조협회 45

2. 이동주조(주) 47

3. 국순당 49

4. 울산탁주공동제조장 52

제4장. 막걸리 산업 마케팅의 문제점과 마케팅 전략 방안 56

제1절. 막걸리 산업 마케팅의 문제점 56

1. 막걸리 산업 경영상의 문제점 56

2. 막걸리 산업 마케팅의 문제점 58

제2절. 막걸리 산업의 마케팅 전략 63

1. 제품전략 63

2. 가격전략 65

3. 촉진전략 66

4. 유통전략 68

5. 세계화 전략 69

제5장. 결론 72

참고문헌 75

Abstract 77

〈표 1〉 중소기업의 범위 15

〈표 2〉 아시아 태평양 경제 협력체(APEC) 9개 회원국의 중소기업 분류기준(제조업기준) 16

〈표 3〉 사업체·종업원 구성 18

〈표 4〉 생막걸리와 살균막걸리 비교 29

〈표 5〉 주류별 시장규모의 변화 추이 37

〈표 6〉 주류별 출고량의 연도별 변화추이 38

〈표 7〉 수업주류별 출고량의 연도별 변화추이 40

〈표 8〉 수입주류가 차지하는 비중의 연도별 변화추이 40

〈표 9〉 주류 제조면허 추이('09. 12. 31 현재) 41

〈표 10〉 서울탁주 제품의 종류 45

〈표 11〉 이동주조 제품의 종류 48

〈표 12〉 국순당 제품의 종류 51

〈그림 1〉 탁주 출고량 추이 43

〈그림 2〉 1인당 탁주 소비량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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