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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문화관광해설사의 역량과 창의성이 관광자만족, 재방문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이진영 인기도
발행사항
수원 :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1.2
청구기호
TM 338.4791 -11-139
형태사항
viii, 9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1371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기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 2011.2. 지도교수: 이주형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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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2

1. 문제제기 12

2. 연구목적 14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15

1. 연구범위 15

2. 연구의 방법 16

3. 연구의 흐름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문화관광해설의 개요 18

1. 문화관광해설의 개념 18

2. 문화관광해설사의 개념 25

3. 문화관광해설사의 제도 및 현황 30

제2절 문화관광해설사의 역량 및 창의성 33

1. 문화관광해설사 역량의 개념 33

2. 문화관광해설사 창의성의 개념 42

3. 문화관광해설사의 역량 및 창의성과 관광자만족 간의 관계 48

제3절 관광자만족 과 추천의도 및 재방문 52

1. 관광자만족 52

2. 재방문 및 추천의도 56

3. 관광자 만족과 재방문 및 추천의도에 관한 관계연구 59

제3장 조사설계와 분석방법 62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62

1. 연구모형 62

2. 가설설정 63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64

제2절 조사설계 66

1. 조사방법 66

2. 설문지의 구성 66

제4장 실증분석 68

제1절 자료조사 분석 68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분석 68

제2절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70

1. 신뢰성 검증 70

2. 타당성 검증 73

제3절 가설 검증 80

1. 상관관계 분석 80

2. 연구가설 검증 82

제4절 종합토의 86

1. 연구결과 요약 86

2. 연구의 시사점 88

제5장 결론 90

참고문헌 91

설문지 100

Abstract 105

〈표-1〉 학자 간 문화관광 해설개념의 비교 19

〈표-2〉 특별계층의 관광객 해설시 고려사항 22

〈표-3〉 해설의 목적 25

〈표-4〉 문화관광해설사와 관광가이드의 차이 27

〈표-5〉 해설사의 유형 28

〈표-6〉 해설사의 역할 29

〈표-7〉 문화관광해설사 제도 개요 30

〈표-8〉 문화관광해설사 지역별 교육시간 및 평가수료 조건 31

〈표-9〉 문화관광해설사 양성교육 위탁기관 현황 32

〈표-10〉 역량의 특성 35

〈표-11〉 Spencer & Spencer의 20개 역량 36

〈표-12〉 역량의 구성요소 40

〈표-13〉 문화관광해설사에게 요구되는 역량 41

〈표-14〉 창의성의 구성요소 1 (과정과 결과 측면) 44

〈표-15〉 창의성 경영의 구성요인 2 (경영에서의 측면) 45

〈표-16〉 창의성의 구성요소 3 (개인과 집단에서의 측면) 45

〈표-17〉 문화관광해설사에게 요구되는 창의성 48

〈표-18〉 관광자 만족의 정의 54

〈표-19〉 만족도의 측청 56

〈표-20〉 설문지의 구성 67

〈표-2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8

〈표-22〉 문화관광해설사 역량 측정항목 신뢰도 분석 71

〈표-23〉 문화관광해설사 창의성 측정항목 신뢰도 분석 71

〈표-24〉 문화관광해설사에 대한 만족도 측정항목 신뢰도 분석 72

〈표-25〉 문화관광해설사에 대한 재방문 및 추천의도 측정항목 신뢰도 분석 72

〈표-26〉 문화관광해설사의 역량에 대한 요인분석 75

〈표-27〉 문화관광해설사의 창의성에 대한 요인분석 76

〈표-28〉 문화관광해설에 대한 만족도에 관한 요인분석 77

〈표-29〉 재방문에 관한 요인분석 78

〈표-30〉 추천의도에 관한 요인분석 79

〈표-31〉 상관관계분석 81

〈표-32〉 문화관광해설사의 역량이 관광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82

〈표-33〉 문화관광해설사의 창의성이 관광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83

〈표-34〉 관광자만족이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84

〈표-34〉 관광자만족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85

〈그림-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2〉 역량구조의 내면과 표면 37

〈그림-3〉 공탁의 연구모형 49

〈그림-4〉 박동윤의 연구모형 49

〈그림-5〉 신광수의 연구모형 50

〈그림-6〉 이춘종의 연구모형 51

〈그림-7〉 Americ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 모형 60

〈그림-8〉 김마리나의 연구모형 61

〈그림-9〉 연구모형 62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문화관광해설사의 역량과 창의성에 따라 관광객의 만족도가 다르고 그에 따른 재방문 및 추천의도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고 있다. 이에 문화관광해설사의 역량과 창이성이 무엇인지, 그 역할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들이 있다면 어떤 것인지 파악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구체적으로 적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관광해설사의 개념과 제도를 확인한 후 그들의 역할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둘째, 문화관광해설사들의 역할을 역량과 창의성의 개념으로 파악하고 그 구성요소들이 무엇인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셋째, 문화관광해설사의 역량과 창의성이 관광자 만족과 재방문 및 추천의도와 어떠한 영향관계를 갖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문화관광해설사의 역량과 창의성이 관광자 만족과 재방문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설정한 가설은 소비자 행동론 및 마케팅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이론적 논거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의 대상은 문화관광해설사의 해설을 직접체험한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화관광지의 관광객들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이 문화관광지는 해설사들의 활동이 활발한 전주 '한옥마을'과 '수원화성' 으로 선정하였으며, 2010년 8월부터 9월까지 실시된 조사의 결과 총 204부의 유효 표본을 통해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표본을 대상으로 한 인과분석에서는 문화관광해설사의 역량과 창의성 즉, 직업역량, 대인역량, 전문역량, 기본역량, 창의성 등이 관광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문화관광해설사의 기본적인 역량은 다른 역량들에 비해 관광자 만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창의성에서는 대처능력이 가장 낮은 영향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광자 만족이 재방문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을 때 관광자 만족이 높을수록 재방문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문화관광해설사의 역할이 그 지역의 방문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재방문 및 추천을 유도하는데 영향력을 줄 수 있다는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문화관광해설사의 역할을 역량과 창의성으로 세분화하여 그 인과관계를 파악했다는 점, 그리고 그 해설사의 역할의 범위를 확대하였다는 점에서 연구 의의가 있으며, 문화관광해설사의 활동수준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다.

본 연구는 전주와 수원의 한 문화관광지를 대상으로 수행하였기 때문에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측정척도에 있어, 문화관광해설사라는 직업에 대한 완벽한 이해가 되지 못한 상태에서 측정되었을 우려가 존재함으로 향후에는 보다 구체적으로 체계적인 설명과 측정척도를 설정하여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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