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 박인숙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경성대학교 대학원, 2011.2
청구기호
TD 370 -11-58
형태사항
v, 13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114764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경성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2011.2. 지도교수: 김희복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와 제한점 13

1) 연구문제 13

2) 연구의 제한점 14

3. 용어의 정의 15

1) 다문화가정 15

2) 다문화가정 학생 15

3) 학업성취 15

II. 이론적 배경 17

1. 다문화가정 학생의 증가 추이와 현황 19

2. 다문화가정 학생의 교육실태 22

3.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업성취 관련요인 27

1) 가족요인 28

2) 학교요인 39

3) 학생요인 48

4. 경남지역의 다문화가정 현황 54

III. 연구 방법 59

1. 연구모형 59

2. 연구대상의 설정 60

3. 측정도구 61

1) 측정도구의 형성 63

4. 자료수집 방법과 절차 67

5. 자료 처리 방법 68

IV. 결과 분석 70

1. 다문화가정의 인구학적 분석 70

2. 가족요인별 분석 74

1) 다문화가정 어머니와 학생의 가족요인별 빈도분석 결과와 특성 75

3. 학교요인별 분석 86

1) 교사와의 관계 87

2) 학교생활 만족도 88

3) 또래와의 관계 89

4. 학생요인별 분석 91

1) 자아인식 91

2) 갈등과 문화적 이질감 92

3) 소외감, 공동체 지지 93

5. 학업성취의 요인별 분석 94

5-1. 학업성취의 분산분석 94

5-2. 학업성취의 상관관계분석 101

5-3. 학업성취의 다중회귀분석 108

V. 논의 114

1. 학업성취 영향요인으로써 부모의 자녀교육 지원 요인 114

2. 학업성취 영향요인으로써 학생개인 요인 116

1) 가족요인 116

2) 학교요인 118

3) 학생요인 119

VI. 결론 및 제언 121

1. 결론 121

2. 제언 123

참고문헌 126

Abstract 133

부록 135

부록 1. (교사용) 135

부록 2. 면담질문지(학생용) 141

〈표-1〉 결혼이민자(국민의 배우자) 국적별·성별현황 18

〈표-2〉 초·중·고 재학 다문화가정 자녀 현황 20

〈표-3〉 다문화가정 자녀 시·도별 학교 급별 현황 21

〈표-4〉 학생의 한국어 실력에 대한 평정 23

〈표-5〉 학년별/외국인 부모의 한국어 수준별 학생의 한국어 실력 차이 검증 결과 24

〈표-6〉 국제결혼가정 학생들의 국어교과목 능력수준 25

〈표-7〉 2009학년도 다문화가정 학생 학업 중단률 44

〈표-8〉 외국계 주민과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54

〈표-9〉 다문화가정 학생 학교급별 현황 56

〈표-10〉 시·도별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지원 실행 계획(’9-’12년) 58

〈표-11〉 변인 및 문항 구성표 62

〈표-12〉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심리 사회적 자녀교육에 대한 관점 64

〈표-13〉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수업 적응과 생활요인 65

〈표-14〉 다문화가정 외국인 어머니의 가족요인에 대한 관점 66

〈표-15〉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수업 적응과 생활 요인 67

〈표-16〉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71

〈표-17〉 연구대상 학부모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 72

〈표-18〉 어머니의 가족지지에 대한 빈도분석 75

〈표-19〉 학생의 가족지지에 대한 빈도분석 77

〈표-20〉 어머니의 문화적응에 대한 빈도분석 79

〈표-21〉 학생의 문화적응에 대한 빈도분석 80

〈표-22〉 어머니의 자녀 교육에 대한 빈도분석 83

〈표-23〉 학생이 느끼는 자녀교육에 대한 빈도분석 86

〈표-24〉 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빈도분석 87

〈표-25〉 학교생활 만족도에 대한 빈도분석 89

〈표-26〉 또래와의 관계에 대한 빈도분석 90

〈표-27〉 자아인식에 대한 빈도분석 91

〈표-28〉 갈등과 문화적 이질감에 대한 빈도분석 93

〈표-29〉 소외감, 공동체 지지에 대한 빈도분석 93

〈표-30〉 외국인 어머니의 출신국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95

〈표-31〉 아버지 학력과 학생의 학업성취와의 관계 97

〈표-32〉 자녀수에 따른 가족 요인과 자녀의 학업성취와의 관계 99

〈표-33〉 다문화가정의 학부모에 관한 가족요인의 상관관계분석 102

〈표-34〉 다문화가정 학생의 가족요인에 관한 영향요인의 상관관계분석 103

〈표-35〉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요인에 관한 영향요인의 상관관계분석 105

〈표-36〉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생요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분석 106

〈표-37〉 가족요인 다중회귀분석 109

〈표-38〉 학교요인 다중회귀분석 110

〈표-39〉 학생요인 다중회귀분석 111

〈표-40〉 학생, 학부모 종합분석 111

[그림-1] 다문화가정 학생의 가족요인 연구모형 39

[그림-2]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요인 연구모형 47

[그림-3]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생요인 연구모형 53

[그림-4]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업성취 연구모형 59

초록보기 더보기

Recently, multicultural families became a part of Korean society and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also carry out their curriculum at school. These children with unique background of the multicultual family have to reach their educational achievement with Korean family children.

Generally, level of educational achievement is different from the factors effected by daily life of the students. This study analyzed influencing factors of educational achievement of 263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se mother is from other countries of multicultural families in Southern Gyungsang province. That is, influencing factors of educational achievement of multicultural students is analyzed in this study.

Influencing factors of educational achievement of multicultural students include family factor such as family support to school life, cultural adaptation of the mother and attention of parents for their children, school factor such as relationship with teacher, satisfaction in school life and relation with peer group and individual factor such as self-perception and sense of difference of students at school.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below;

First, family factor does not influence to school life and educational activities. cultural adaptation of the mother is influencing to educational achievement of student in Korean educational culture.

Second, relationship with teachers is statistically significant (p=0.008) and students of multicultural family are in non-discriminated competition with students of Korean family in school factor.

Third, internal self-perception in individual factor has statistically significant relation between educational achievement and sense of alienation (p=0.008). Student's alienation from psychological and family environmental factor influence to educational achievement.

social self-perception score is higher than educational self-perception score in conflict and alienation in their environement and self-perception of individual factor of multicultural family students. It means national identity is established in these students.

Finally, each factor of independent variables to analyze educational achievement of multicultural family student are able to interpret statistically significantly as influencing factor to educational achievement.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