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와 제한점 13
1) 연구문제 13
2) 연구의 제한점 14
3. 용어의 정의 15
1) 다문화가정 15
2) 다문화가정 학생 15
3) 학업성취 15
II. 이론적 배경 17
1. 다문화가정 학생의 증가 추이와 현황 19
2. 다문화가정 학생의 교육실태 22
3.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업성취 관련요인 27
1) 가족요인 28
2) 학교요인 39
3) 학생요인 48
4. 경남지역의 다문화가정 현황 54
III. 연구 방법 59
1. 연구모형 59
2. 연구대상의 설정 60
3. 측정도구 61
1) 측정도구의 형성 63
4. 자료수집 방법과 절차 67
5. 자료 처리 방법 68
IV. 결과 분석 70
1. 다문화가정의 인구학적 분석 70
2. 가족요인별 분석 74
1) 다문화가정 어머니와 학생의 가족요인별 빈도분석 결과와 특성 75
3. 학교요인별 분석 86
1) 교사와의 관계 87
2) 학교생활 만족도 88
3) 또래와의 관계 89
4. 학생요인별 분석 91
1) 자아인식 91
2) 갈등과 문화적 이질감 92
3) 소외감, 공동체 지지 93
5. 학업성취의 요인별 분석 94
5-1. 학업성취의 분산분석 94
5-2. 학업성취의 상관관계분석 101
5-3. 학업성취의 다중회귀분석 108
V. 논의 114
1. 학업성취 영향요인으로써 부모의 자녀교육 지원 요인 114
2. 학업성취 영향요인으로써 학생개인 요인 116
1) 가족요인 116
2) 학교요인 118
3) 학생요인 119
VI. 결론 및 제언 121
1. 결론 121
2. 제언 123
참고문헌 126
Abstract 133
부록 135
부록 1. (교사용) 135
부록 2. 면담질문지(학생용) 141
〈표-1〉 결혼이민자(국민의 배우자) 국적별·성별현황 18
〈표-2〉 초·중·고 재학 다문화가정 자녀 현황 20
〈표-3〉 다문화가정 자녀 시·도별 학교 급별 현황 21
〈표-4〉 학생의 한국어 실력에 대한 평정 23
〈표-5〉 학년별/외국인 부모의 한국어 수준별 학생의 한국어 실력 차이 검증 결과 24
〈표-6〉 국제결혼가정 학생들의 국어교과목 능력수준 25
〈표-7〉 2009학년도 다문화가정 학생 학업 중단률 44
〈표-8〉 외국계 주민과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54
〈표-9〉 다문화가정 학생 학교급별 현황 56
〈표-10〉 시·도별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지원 실행 계획(’9-’12년) 58
〈표-11〉 변인 및 문항 구성표 62
〈표-12〉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심리 사회적 자녀교육에 대한 관점 64
〈표-13〉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수업 적응과 생활요인 65
〈표-14〉 다문화가정 외국인 어머니의 가족요인에 대한 관점 66
〈표-15〉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수업 적응과 생활 요인 67
〈표-16〉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71
〈표-17〉 연구대상 학부모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 72
〈표-18〉 어머니의 가족지지에 대한 빈도분석 75
〈표-19〉 학생의 가족지지에 대한 빈도분석 77
〈표-20〉 어머니의 문화적응에 대한 빈도분석 79
〈표-21〉 학생의 문화적응에 대한 빈도분석 80
〈표-22〉 어머니의 자녀 교육에 대한 빈도분석 83
〈표-23〉 학생이 느끼는 자녀교육에 대한 빈도분석 86
〈표-24〉 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빈도분석 87
〈표-25〉 학교생활 만족도에 대한 빈도분석 89
〈표-26〉 또래와의 관계에 대한 빈도분석 90
〈표-27〉 자아인식에 대한 빈도분석 91
〈표-28〉 갈등과 문화적 이질감에 대한 빈도분석 93
〈표-29〉 소외감, 공동체 지지에 대한 빈도분석 93
〈표-30〉 외국인 어머니의 출신국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95
〈표-31〉 아버지 학력과 학생의 학업성취와의 관계 97
〈표-32〉 자녀수에 따른 가족 요인과 자녀의 학업성취와의 관계 99
〈표-33〉 다문화가정의 학부모에 관한 가족요인의 상관관계분석 102
〈표-34〉 다문화가정 학생의 가족요인에 관한 영향요인의 상관관계분석 103
〈표-35〉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요인에 관한 영향요인의 상관관계분석 105
〈표-36〉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생요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분석 106
〈표-37〉 가족요인 다중회귀분석 109
〈표-38〉 학교요인 다중회귀분석 110
〈표-39〉 학생요인 다중회귀분석 111
〈표-40〉 학생, 학부모 종합분석 111
[그림-1] 다문화가정 학생의 가족요인 연구모형 39
[그림-2]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요인 연구모형 47
[그림-3]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생요인 연구모형 53
[그림-4]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업성취 연구모형 59
초록보기 더보기
Recently, multicultural families became a part of Korean society and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also carry out their curriculum at school. These children with unique background of the multicultual family have to reach their educational achievement with Korean family children.
Generally, level of educational achievement is different from the factors effected by daily life of the students. This study analyzed influencing factors of educational achievement of 263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se mother is from other countries of multicultural families in Southern Gyungsang province. That is, influencing factors of educational achievement of multicultural students is analyzed in this study.
Influencing factors of educational achievement of multicultural students include family factor such as family support to school life, cultural adaptation of the mother and attention of parents for their children, school factor such as relationship with teacher, satisfaction in school life and relation with peer group and individual factor such as self-perception and sense of difference of students at school.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below;
First, family factor does not influence to school life and educational activities. cultural adaptation of the mother is influencing to educational achievement of student in Korean educational culture.
Second, relationship with teachers is statistically significant (p=0.008) and students of multicultural family are in non-discriminated competition with students of Korean family in school factor.
Third, internal self-perception in individual factor has statistically significant relation between educational achievement and sense of alienation (p=0.008). Student's alienation from psychological and family environmental factor influence to educational achievement.
social self-perception score is higher than educational self-perception score in conflict and alienation in their environement and self-perception of individual factor of multicultural family students. It means national identity is established in these students.
Finally, each factor of independent variables to analyze educational achievement of multicultural family student are able to interpret statistically significantly as influencing factor to educational achievement.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