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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9
3. 선행 연구 10
II. 이론적 배경 12
1. 독서치료의 개념 12
1) 독서치료의 정의 12
2) 독서치료의 목적 14
3) 독서치료의 원리 15
2. 독서치료의 과정 17
1) 김정근 17
2) 김춘경의 독서치료 과정 3단계 18
3) Doll과 Doll의 독서치료 과정 5단계 18
4) Hyness와 Hyness-Berry의 독서치료 과정 4단계 20
5) Mazza의 독서치료 과정 4단계 21
6) Watson의 독서치료 과정 4단계 22
3. 아동기의 특성 24
1) 신체 및 운동발달 24
2) 지적발달 24
3) 언어발달 25
4) 정서 및 사회성 발달 26
5) 성격발달 27
4. 독서치료 대상자의 문제 유형 27
1)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 유형 28
2) 심리·사회적 문제 유형 33
3) 정신장애 문제 유형 36
III. 독서치료프로그램 현황 43
1. 독서치료의 도입과 발전 43
2. 독서치료프로그램 학위논문 현황 45
1) 연도별 독서치료의 현황 분석 45
2) 학문영역별 독서치료 관련 학위논문 현황 46
3) 대상자의 문제유형별 독서치료의 현황분석 48
IV. 독서치료 과정을 통한 임상·치료적 독서치료 프로그램 비교 51
1. 임상·치료적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치료과정 51
1) 치료자 55
2) 치료대상 56
3) 이용된 자료 59
2. 독서치료 프로그램 모형 64
V. 결론 67
참고문헌 70
부록 74
Abstract 81
〈표 1〉 독서치료과정 이론 비교 23
〈표 2〉 연도별 독서치료 연구물 발행 현황 43
〈표 3〉 초등학생 대상 연도별 국내 논문 46
〈표 4〉 초등학생 대상 학문영역별 국내 논문 47
〈표 5〉 학문영역에 따른 연도별 현황 48
〈표 6〉 독서치료 대상자 문제유형에 따른 연도별 동향 49
〈표 7〉 대상자 문제유형에 따른 학문영역별 현황 49
〈표 8〉 임상·치료적 독서치료 프로그램에 활용된 과정 이론 51
〈표 9〉 독서치료과정 이론 비교 52
〈표 10〉 대상자 기준 분석대상의 상세 정보 53
〈표 11〉 독서치료프로그램 내용 분석틀 54
〈표 12〉 독서치료프로그램의 시행주체 55
〈표 13〉 독서치료 시행주체별 문제유형과 치료대상자 55
〈표 14〉 독서치료프로그램의 대상(심리·사회적 문제) 57
〈표 15〉 독서치료프로그램의 대상(정신장애 문제) 58
〈표 16〉 독서치료 프로그램 모형 65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는 오늘날 초등학생을 위한 독서치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2003년 이후, 국내의 독서치료 관련 석·박사 학위논문의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독서치료 과정이론을 중심으로 분석 해 보고자 한다.
첫째, 독서치료의 이론적 배경과 독서치료 대상자, 즉 아동기의 특성과 문제 유형에 대해 살펴본다. 둘째, 독서치료가 국내에 도입된 시기와 그 이후의 발전에 대해 살펴보고, 독서치료 프로그램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2003년 이후 초등학생 독서치료 프로그램 관련 석·박사 학위논문을 연도별, 학문영역별, 대상자의 문제유형별 등으로 조사하여 분석한다. 셋째, 독서치료 프로그램 관련 현황 분석을 토대로 대상자의 문제유형 중 임상·치료적 독서치료 프로그램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이 연구에서 필요한 자료의 수집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소장된 데이터를 대상으로 검색하였다. 일차적으로 독서치료, 독서치료 프로그램, 독서클리닉 등의 용어로 검색하였으며 이 중 초등학생을 위한 독서치료 관련 학위논문만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독서치료 프로그램 분석은 연도별, 학문영역별, 대상자의 문제유형별 등으로 분석하였다. 그 중 임상·치료적 독서치료를 목적으로 한 논문들을 독서치료 과정 이론을 기준으로 나누어 독서치료의 3요소인 "치료자, 자료, 참여자"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연도별 학위논문 생산량은 2003년부터 꾸준히 증가하다가 2008년부터 비약적으로 급증하였음을 알 수 있다. 2003~2006년 4년 동안 생산된 논문이 32편인데 비해 2007~2010년 4년 동안 생산된 논문은 76편으로 해를 거듭 할수록 독서치료에 관한 관심이 커짐을 알 수 있다.
2) 독서치료는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연구됨을 알 수 있다. 상담심리학, 교육학, 문헌정보학, 유·아동학, 사회복지, 생활과학, 의학, 종교 등의 분야이다.
3) 문제유형별 독서치료의 동향은 발달·예방적 치료가 61편으로 56.5%를 차지하며, 임상·치료적 독서치료는 47편으로 43.5%를 차지한다. 임상·치료적 독서치료의 학문분야는 문헌정보학이 18편, 교육학이 12편, 상담심리학, 유·아동학, 기타 순으로 나타났다.
4) 임상·치료적 독서치료 프로그램 중 과정을 중심으로 살펴본 결과 치료과정 적용이론은 Doll과 Doll, Hyness와 Hyness-Berry의 이론이 많이 이용되었으나 Doll과 Doll의 과정이론은 독서치료의 전 과정이 나타나는 이론이고, Hyness와 Hyness-Berry의 이론은 독서치료의 과정 중 도서로 치료를 하는 과정만을 다룬 이론이다.
5) 독서치료 대상자의 심리·사회적 문제 유형과 정신장애 문제 유형에 따른 치료대상 집단은 ADHD 아동, 결손가족 아동, 그룹 홈 아동, 다문화가정 아동 등으로 다양했으나, 대상 집단과 큰 연관성 없이 보편적으로 사회성에 관한논문, 자아개념 및 자아 존중감에 대한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졌다.
6) 독서치료 프로그램에 이용되는 도서는 권위 있는 기관에서 추천한 도서를 선정해서 독서치료에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어린이도서와 관련된 기관에서는 독서치료 대상의 문제유형별로 독서치료에 활용되는 새로운 도서 개발과 선정이 필요하고, 독서치료 상황별 도서 목록을 주기적으로 발표해야 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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